안녕하세요 이제 쳌메 시작한 지 만 3년이 되어버린 루페온 서버 플렘입니다.
체크메이트는 최근 패치에서도 스택트 관련 데미지 변경사항이 없을 정도로 밸런스 패치를 받지 못하고 있긴 합니다만..


2022년 4월 27일에 딜이 늘어났다가, 2022년 8월 10일에 황제 관련 패치가 되면서 약간 너프되었습니다.
사실 당시 시점에 체크메이트 빌드가 무너졌던 이유는, 너프폭이 커서가 아니라 별 확률이 줄어들면서 기존 314 스크래치 빌드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당시 패치 기간 중 빌드를 다시 작성하고, 마지막에는 결국 314 엣지 빌드를 새로 개발해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지금까지 큰 변화가 없는 상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옆집 글이 순서가 잘 정리되어 있는 것 같아서.. 구조를 좀 차용해서 적겠습니다..

[1] 세팅

장비: 6지배 > 이외 세팅 다 불리합니다. 6지배에 마나음식을 기본으로 깔아주도록 합시다. 다만 간혹 도화가가 아르카나 아이콘을 보고 마나회복을 빼는 경우가 있는데, 해우물이 깔릴 때 마나가 얼마나 올라가는지 유심히 보고 있으면 차이가 꽤 심하므로 도화가분에게 말을 걸어주시면 됩니다. (혹시나 이 글을 보고 계신 도화가분이 계시다면, 세트에 4지배 이상이 있는 아르카나는 마나트포가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엘릭서: 회심 권장, 진짜 불가피한 경우 선봉대를 운용할 수 있음, 추피나 치피는 6지배인 이상 별로 상관없음

각인: 
333331: 원한 돌대 질량 아드 예둔 황제1
이번 글에서 가장 크게 변경된 부분입니다. 기존 권장 각인은 예둔이 아니라 저받이었습니다.
그러나 상하탑이 나오고 회심이 생기고, 치적시너지가 지천에 깔리고, 레이드에 이상한 퍼공증이 합연산으로 들어오는 기믹(카멘 4관, 에키 2관 등), 아드로핀 합연산 이슈 등의 여러가지 문제가 추가되면서 예둔이 유리합니다.


333331 기준, 예둔 일반 > 저받 일반 > 예둔 도태 상태입니다만, 이 경우는 위의 문제가 전혀 고려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대체로 예둔이 약간 더 유리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실제 운영 상황에서도 충분히 괜찮아보이는 부분이 많이 있었습니다.
특히 치적이 하나 붙어있는 상황에서 체감되는 딜 증가가 있습니다. (1관문 사진은 외부 강투라 찍어뒀습니다.)

333332: 원한 돌대 질량 저받 황제 아드2
단, 카멘 4관 한정으로는 예둔이 많이 유리합니다. 그렇지만 저받을 에포로 대체하여 사용할 수도 있으므로.. 97의 경우에는 기존 각인을 유지하는 것을 약간 더 권장합니다.
왜냐하면, 이 경우에는 저받 일반 = 예둔 일반 >>>>> 예둔 도태로 배치가 나오게 되서 그렇습니다.
아르카나는 도태 카드가 효율에 영향을 주는 부분이 많아서, 치적을 보정하는 것이 고점을 내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 체크메이트 기준으로는 97 아드2돌은 저점을 보완하는 효과가 크지만 고점을 늘리는 효과는 크지는 않습니다.

특성: 
극신치, 신속은 1834 이상을 권장합니다. 1834가 어려우면 1805를 권장합니다. (공이속 판정 변경 구간)
팔찌 신속 권장치는 105 이상입니다.

스킬은 다음과 같이 사용하고, 정화는 엣지 칸에 사용합니다. 전설 정화가 아니어도 충분합니다. (판정 2번)

멸화는 체크, 레인, 닼리, 이보크
홍염은 스파이럴 엣지 제외 7개를 사용합니다.

보석 우선순위는 체크메이트 > 다크 리저, 레인 > 이보크 멸화 순서이고
홍염은 쳌메 > 리턴 레인 > 운부 > 나머지 순서로 올려야 합니다.

장비: 
무슨 일이 있어도 6지배를 권장합니다. 체크메이트의 적중률은 짧은 스페 쿨타임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체크메이트는 3.0초 홀딩 기술이긴 하지만 키를 놓는 것만으로 끊을 수 있고, 스페로 아예 회피도 가능합니다.
스페이스의 쿨타임이 3초 중반이기 때문에, 대체로 모든 체크메이트 이후에는 스페이스가 있습니다.
이렇게 운용할 때에 딜적으로도 좋은 환경이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세팅에 대해서는 추가로 계산할 부분이 별로 없는 것이, 6지배는 변동폭이 없는 딜량 증가 옵션이고, 추가피해 관련 조항도 없기 때문에 효율을 계산할 것이 없습니다. 추피와 치피의 효율은 거의 비슷하며, 먼저 뜨는 것을 깎아주시면 됩니다. 치적 관련 옵션이 다른 직업에 비해서 더 유리하게 작용할 여지가 있다는 점(체크메이트 트포와의 상호작용 이슈)만 명심해주시면 됩니다. (정밀, 약노 같은 팔찌 옵션 선호)

팔찌 옵션의 경우에는 열정, 냉정, 순환, 망치, 쐐기, 우월, 습격, 정밀과 같은 옵션에, 돌진, 수확, 약노 등등의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무것도 없는 것보다는 뒤에 적어놓은 옵션들이 유리한 부분이 있는데, 특히 돌진의 경우에는 단심 + 스페 + 내각 사용 시 현탐이 아예 없어지게 되므로 나쁜 옵션은 아닙니다. (아닌 경우 1834 기준으로도 대략 3~4초 정도의 현타가 발생합니다.)

지배 운용의 경우에는 달로 키는 경우(현타 없음), 단심으로 키는 경우(현타 3~4초, 그렇지만 정상 운영 기준 단심이 매 30초마다 돌게 되므로 단심 지속시간 내에 현타가 돌기 때문에 문제되지는 않습니다), 운수로 키는 방법까지 3가지 경우가 있으며, 쳌메의 경우 정상 사이클에 단심이 자동으로 터지게 사이클이 설계되어 있어 그냥 일반운영을 하시면서 지배를 같이 관리해주시면 됩니다.

사이클: 

 -


위 사이클을 (1), 아래 사이클을 (2)라고 합시다.
기본적으로는 이 두 사이클을 반복하면서 돌아가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데,
체크메이트 빌드의 특성은 스택트의 개수가 8개가 넘어간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2레인이 들어가는 (2) 사이클의 개수가 섞이면서 1.5레인~2레인 사이의 어딘가에 위치하게 됩니다.

달이 들어오는 경우에는 항상 (2)를 운용할 수 있으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1)에 가까워지게 됩니다.
다만 단순 달 사이클의 경우에는 마나소모량이 늘어나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마나 관리가 더 중요해집니다.

또 체크메이트 스킬이 4스택기로 작동하기 때문에, 

 를 썼는데 이미 보스가 4스택인 경우에는 레인을 놓고 쳌메를 치는 것이 더 유리하게 작동합니다. 역시 마나소모량이 증가하는 방향이므로 경험적인 마나관리가 필요합니다.

대략 사이클을 시작할 때 마나가 1500 미만인 경우에 점차 사이클을 조정할 필요가 있으며, 우선으로 해야하는 스킬은 카드를 뽑는 운부와, 스트림, 리턴, 체크메이트, 레인입니다. 다른 스킬을 조금씩 조정하면서 서포터의 마나버프 또는 별 카드를 기다리도록 합시다(사실 이보크만 잠시 안 돌려도 마나는 금방 복구되긴 합니다. 폿이 아주 못하는 분이 아닌 이상에는 그렇습니다.)

사이클과 결부된 카드 운영:
핵심은,   카드의 사용 시점입니다.
 
                                           의 느낌입니다.
이렇게 사용하면, 도태 뒤운 카드가 이보크, 닼리, 체크메이트, 레인에 전부 다 붙습니다. 이 타이밍은 대략, 닼리 2타가 들어가기는 전이고 리턴 1타 모션이 종료되기는 이전의 어느 시점에 카드가 나가야 합니다.
만약 이 타이밍에 일부 실수가 있다면, 체크메이트를 2.9초에 끊거나 2.8초에 끊는 방식으로 운영을 조정합니다.

체크메이트의 경우에는 재상 카드는 아무때나 사용하고, 제후 카드는 이보크가 터지기 4초 이내의 타이밍에 선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만 일반 운영 상태에서는 이거까지 신경쓰기는 어렵기 때문에, 도태 뒤운보다는 약간 이르게 쓴다 정도로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또  카드의 경우에는  이후에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사이클이 종료되는 레인을 누르면서 같이 눌러주시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레인 키를 누르면서 같이 누르면, 레인이 떨어지지만 쿨타임이 이미 줄어든 상태로 표기됩니다.)

체크메이트는 운부도 연공에 퀵드, 이보크도 퀵드에 풍요를 채용하기 때문에 드로우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카드 관련한 운용의 경우에는 경험치의 영역이므로 위 사항을 지키는 선에서 개인적인 연습이 필요합니다.

대략적인 티어 위치:
일단 브레이커, 블레이드, 만월이터 많이 어렵습니다. 나머지 직업의 경우에는 레이드에 따라서 할만한 정도라고 보고 있지만, 사실 이게 공방 기준으로 그렇다는 거라서 어떤 직업 장인을 많이 보았다거나 그런 건 아니긴 합니다.

레이드 별로는,
카멘 4-1이 가장 안 좋습니다. 딜적으로는 딱강투 정도 치면 충분히 잘 치고 있는 레이드에 속합니다.

초반부 플레이를 보시면 대략적으로 다 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끊어야 되는 쳌메가 발생하는 이상 좋은 레이드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카멘 1관, 3관, 에키드나 2관 유리한 관문에 속합니다. 에키드나 1관, 카멘 2관 넘어지는 패턴 또는 끊어야 되는 패턴이 종종 있어서 약간 불리한 수준이지만 나쁘지는 않습니다.





상하탑 2관은 97의 경우에는 좋은 편이지만 97이 아니면 약간 나쁜 편이고, 1관, 4관이 약간 유리하고 3관은 사멸한테 약간 밀리는 수준입니다.

이전 레이드는 사실 최근에 잘 다니지 않아서, 제 기존 글들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대략적인 경향은 낙사가 있는 관문에서 조금 불리한 수준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튜브 댓글은 가능하면 다 확인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인겜에서 알아봐주시는 분들도 다들 감사합니다 생각보다 자주 검거당해서 플레이에 부담을 느끼고 있습니다(_ _ㅎ)

궁금하신 거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2월말까지 많이 바쁘다가 이제 7월까지 좀 여유로워서.. 갱신 짧게나마 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