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의견 요약:저점이 높아지고 고점이 낮아졌다 (허수기준 dps는 감소가 맞고, 실전은 오를?듯?)

패치 이후에 허수아비를 좀 쳐보니 dps값이 좀 낮아진게 체감이 됩니다(5000대가 뜨던게 안뜸)
그래서 변경점 관련해서 제 개인전인 평가 + 이유를 한번 추측을 해봤습니당,,
이번에 황제 기준 변경점은 이렇게 3가지가 있는데,
1. 별 카드 효과 변경
2. 이보크 3초 펑에서 2초 펑으로
3. 카드 확률 변경 

1. 별 카드 효과 변경
별 카드가 변경되면서 평균 지표는 확실히 올라올 것이라 생각됩니다
황제 피드백을 많이 받아보면서 느낀게 이 별카드를 쓰는걸 다들 어려워 하는게 느껴졌었거든요
이제는 별카드 뜨면 어렵게 생각할 것 없이 바로바로 눌러도 전혀 상관없어져서 알카를 어렵게 만드는 요소가
하나 줄어든 것 같아요
다만 황제기준으로는 고점은 좀 깎여나가는 패치가 된 것 같아요
황제는 주력기들이 설치기기 때문에 별카드를 통해서 마중컨을 해주면 딜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었는데
이제 그런 방식으로 운용하는건 힘들어졌어요

2. 이보크 3초 펑에서 2초 펑으로
이보크 발동 시간을 줄여 준 패치도, 대부분의 실전 레이드에서 지표가 올라오는 결과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허수아비나, 아브 3관(패치전 4관)같은 이보크가 풀 적중하는 레이드에서는 오히려 dps가 떨어지는 결과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3초펑에서 2초펑으로 바뀜에 따라서 자버프나 카드를 묻히는게 좀 더 빡빡해졌는데,
이는 단순 난이도의 문제가 아니라 실제로 dps손실이 날 수밖에 없는 구조기는 합니다,,
예를들면, 기존에는 스트림과 이보크가 같이 돌았을 때 이보크를 먼저 쿨타임을 돌리고 스트림을 써줘도
스트림이 5스택일때 이보크가 터지기에 스트림이 잠깐 꺼져도 전혀 상관이 없었습니다만
이제는 이보크를 먼저 쓰고 스트림을 써주면 4스택일 때 이보크가 터지는 등 실제로 이보크가 2초 펑으로 바뀜으로 인해서
스킬쿨이 늘어지는 대신 버프를 묻힐거냐 vs 스킬쿨을 안놀리는 대신 버프를 일부 포기할거냐
의 문제가 된거라, 비단 스트림 뿐만 아니라 다른 스킬이나 카드 사용에 있어서도 약간의 제약이 생긴건 맞습니다

3. 카드 확률 변경
황제도 카드 확률 실험을 좀 해본게 있으면 좋을텐데,, dps하락이 단순 카드 확률 변동에 의한것일 수도 있습니다
일단 1~2시간정도 쳐봤을 때 확실히 "부식, 유령, 광대"가 정말 안나옵니다
근데 이 부식, 광대 카드는 유효카드기 때문에, 만약 이 확률이 삼두사나 별카드 쪽으로 많이 옮겨갔다면 오히려 아덴으로 인한 딜증이 깎여나갔을 수도 있기는 합니당 


<개인적인 결론>
결론은 황제한테 있어 이번 패치가 저점상승 고점하락 패치는 맞습니다
다만 황제 캐릭터의 내부 데이터 평균값이 어느정도선에서 형성되어있을지는 모르겠으나, 아마 높은 확률로 평균 지표는 오를것이라 예상이 됩니다
당장 마음에 드는 사람도 있을거고 마음에 안 드는 사람도 있을거라구 생각이 들지만,,
어차피 허수아비 딜 ≠ 실전 딜이기 때문에 실전에서 좀 쳐보는 시간이 필요할거라 생각이 들긴 합니당

그래도 허수딜이 깎인건 가슴아프긴 합니다....

<6악 vs 4악2지>
4악2지의 메리트가 약간 낮아진 감이 있습니다
기존에는 확실히 4악2지가 6악보다 허수딜이 높게 뽑혔는데
패치 이후에는 6악이 4악2지와 거의 비슷한 dps를 뽑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4악2지가 아주약간 더 높긴한데, 러닝타임이 길어질수록 희석됨)

6악의 장점:스페쿨이 짧다, 스킬 한방한방의 빗나갔을때의 리스크가 적다, 각성기를 통한 딜몰이 강하다
6악의 단점:굉장히 바쁘다

4악2지의 장점:한 사이클의 딜 기대값이 높다
4악2지의 단점:내각 관리가 귀찮다, 스킬 빗나갔을때의 리스크가 6악보다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