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개요: 3-4관에서 특화 블래스터?


-양손 무력이 빨리 터져서 심장이 뽑히기 전에 죽어버린 일리아칸-

- 안녕하세요! 직장인파티에서 저녁마다 일리아칸을 트리아하여 일요이밤!! 드디어 일리어칸 하드를 클리어하고 온 포격모드블래스터 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패치를 통해 20초 안에 포격모드를 해야 한다는 과거의 족쇄가 사라져서 일리아칸 3관 폭주 상태 이후처럼 지속적인 전투 상황에서 게이지를 관리해야 할 때 딜각을 잡는 스트레스가 상당부분 완화되었다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개념이 잡히기 전까지는 해충 게이지 관리 및 까꿍 즉사 패턴이 어렵다고 느꼈습니다. 진짜 트라이 초반에는 "홀나님 살려주세요" 를 입에 달고 살았습니다

- 하지만 다른 캐릭터가 그러하듯 블래스터 역시 이번 일리아칸의 패턴에 대한 숙련도가 올라가면 다양한 방면에서 딜각을 잡을 수 있고, 게이지가 관리되면서 딜각을 잡을 수 있게 되면 딜이 밀리는 속도에 가속도가 붙으면서 클리어에 가까워진다고 생각합니다.

- 물론 처음부터 맞아가면서 일리아칸 하드를 트라이 하는 것도 나름 낭만 (?) 있지만 그래도 일리아칸 하드 3-4넴에서의 딜각이 잡히는 원리를 이해하고 트라이를 한다면 최소한 블붕이가 트라이의 원흉이 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여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1. 무력시너지 & 부위 파괴 & 방깍 시너지 그리고 화력 게이지 관리

 - 하드 3&4관문 특화 스킬세팅 - 


- 이제는 숙제화가 되어버린 하브렐과 같이 최대한 빠른 포격 게이지 수급으로 딜 파이를 땅겨야 하는 레이드와 달리 트라이단계의 일리아칸에서는 포격을 빠르게 하는 것이 아니라 포격을 확실히 하는 것에 집중을 해야 합니다.

- 즉, 맞딜이 되는 레이드는 빠른 변신으로 포격 뎀감을 받고 딜을 우겨넣는것이 스킬세팅의 핵심이라면 일리아칸 3넴에서는 유틸을 최대한 챙기면서 딜패턴에 포격 게이지가 채워져 있는 것을 목표로 스킬을 세팅합니다.

[1] 네이팜탄 : "무력화 시너지" + "최상 무력 2타" + "준수한 포격 게이지 수급" 이라는 딜 빼고 모든 것을 다 가진 스킬입니다. 특히 3넴에서 처음 등장하는 패턴인 X자 무력화 패턴에서 무력시너지와 무력화를 담당하여 두번째 낫이 떨어지기 이전에 무력화를 성공시키면 공대 전체의 딜각을 잡을 수 있고, 하드 4넴에서는 무력화가 곧 딜이기 때문에 뺄 수 없는 스킬입니다.

[2] 포탑 소환 : 기믹 사이 사이 화력게이지 유지를 위한 필수 스킬로 강탄을 채용할 땐 보배 트포를 찍어 주력 포격 게이지 수급 스킬 중 하나가 되지만, 네이팜을 채용하였기 때문에 포탑에서 방깍 시너지를 챙깁니다. 광폭 이후에는 패턴을 보기 전에 포격을 박는 것이 아니라 패턴을 보고 딜패턴일 때 포격을 박는데, 그럴 때 화력게이지를 3단계로 유지하는데 가장 큰 공헌을 하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추가로 4관문 워터파크 기준으로 신속설치 트포를 활용해서 모내기를 하면 ( 피면인 것 같은 ) 경면 상태를 매우 오래 유지할 수 있어서 생존에 매우 유리합니다. 

[3] 휘두르기 : 이동기 + 무력화 + 카운터를 모두 가지고 있는 완소 스킬입니다. 특히 일리아칸이 시야 밖으로 빠져나갈 때 빠르게 붙어주는 것이 중요하고, 몇몇 패턴에서 이동기가 있어야 생존이 가능하기 때문에 필수로 채용합니다.

그 외 스킬의 채용 이유는 이전 공략과 동일합니다. 공미폭은 꺼진 화력 게이지를 빠르게 채우면서 포격 게이지 수급 역시 준수하기 때문에 채용하고, 중폭+화방은 속속 블래스터에서는 뺄 수 없는 스킬입니다.

[4] 보석 세팅
멸화: 포격 / 중폭 / 화방 / 미폭 / 공폭
홍염: 중폭/ 화방 / 미폭 / 공폭 / 포탑 / 에필

2. 패턴별 특화 블래스터 딜각
(짤패턴 움짤은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9304 인증글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 조금 늦게 타는건 손해가 아니다. 아덴을 타다가 내리는 것이 가장 큰 손해이다. by 포격모드블래스터
- 일리아칸의 패턴이 기본적으로 움직이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패턴을 보고 포격모드를 활성화하더라도 W,E 는 풀히트 할 수 있습니다. Q를 맞추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W,E만 돌리고 방깍은 포탑으로 유지한다는 마인드를 가져야 합니다.

4찍 패턴 - 등장빈도: 높음 - 게이지 상승여부 : X

- 4찍 패턴은 게이지가 차지 않으므로 나오면 딱 붙어서 포격 모드를 활성화 할 수 있다.

- 모든 패턴에 대해서 딜각 여부를 체크하기에는 분량이 너무 많아지기 때문에 기본 원리 위주로 설명드립니다. 우선 짤패턴 인증글로 가서 확인해야 할 것은 "게이지 상승 여부" 입니다. 기본적으로 포격모드 상태에서는 30% 뎀감이 있기 때문에 게이지가 차지 않는 다면 1605 블래스터 기준 맞딜이 가능합니다. 포격모드 쉴드로 커버가 되거나 신보 한틱이면 회복이 가능한 수준이므로 맞딜로 딜각을 잡습니다. 

- 대표적으로 위 움짤의 4찍 패턴인 경우 딱 붙으면 딜이 안들어오는 것은 물론이고 내가 어글자라면 공대원에게도 딜각을 열어 줄 수 있고, 어글자가 아니라면 게이지 걱정 없이 포격모드를 활성화 할 수 있는 패턴입니다.

- 당연히 벨가패턴 / 3찍 / 십자찍기 / 피콜로 레이저에서는 해충 게이지가 많이 차기 때문에 "절대" 포격 모드를 먼저 활성화 하지 않습니다.

지진 1타 / 2타 - 등장빈도: 보통 - 게이지 상승여부 : X (하지만 무조건 피하기)

- 게이지가 차지 않지만 무조건 피해야 하는 패턴입니다. 지진이 2타까지 들어가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 패턴 이전에 포격 모드를 타고 있지 않을 것을 무조건 권합니다.
- 이 패턴을 맞으면 지진 상태에서 즉사 까꿍패턴이 나오기 때문에 포격 모드 상태에서 지진을 맞으면 파티원이 매우 빠르게 풀어주지 않을 경우 다른 캐릭보다 사망확률이 높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패턴에서만 포격모드를 활성화 하지 않으면 포격블래의 사망확률이 드라마틱하게 내려갈 것입니다. 

피콜로 레이저 - 등장빈도: 높음 - 게이지 상승 여부 O (풀틱 맞을 시 해충 1스택 확정)

- 절대 패턴을 확인하기 이전에 포격모드를 활성화하지 말라고 하는 이유 중 하나 입니다.
- 이 패턴이 나오기 전에 포격모드가 활성화되어 있다면 높은 확률로 해충스택이 확정됩니다. 반대로 이 패턴을 확인하고 레이저가 끝나는 지점으로 달려가서 포격모드를 활성화하면 E는 풀틱 + W는 중간까지 확정으로 넣을 수 있는 딜각이 잡히게 됩니다. 

폭주 모드 이후 순간이동 레이저 - 중요도 백만개



- 피콜로 레이저와 같은 원리입니다. 이 패턴 나오기 이전에 포격모드가 활성화되어 있으셨다면 폭주 모드 이후 똥장판을 지리는 범인이될 것이며 해충 게이지 관리를 절대 할 수 없습니다.
- 폭주모두 이후에는 포탑과 일반 스킬을 통해 화력 게이지만 유지하면서 순간이동 레이저가 나오는 것만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순간이동 레이저는 피하기만 하면 포격모드 E 풀틱 + W 중간까지 확정적으로 넣을 수 있는 좋은 딜 패턴입니다. 이 패턴이 나오기 이전에만 포격모드를 활성화 하지 않으면 됩니다. 진짜 좋은 딜각 패턴인데, 1~2초 포격모드 활성화를 못 참았다가 똥장판의 똥쟁이가 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 그 외 해골탄막과 같은 패턴은 포격모드에 대한 기본 상식이 있다면 절대 해당 패턴에서는 포격모드를 활성화 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여 생략합니다.

3. 추가로 알아두면 좋은 팁들

- 4네임드 부위 파괴 패턴에서 미폭을 찍고 중폭+네팜으로 부파 넣고 포격모드를 활성화하여 Q 부파 이후 풀틱을 넣으면 딜을 확실히 넣을 수 있습니다. 그 외의 패턴에서는 가능하면 포격모드를 활성화 하지 않습니다. 
(노랑장판, 파도에 포격모드 상태라도 밀려서 익사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 4네임드 지렁이 무력 버프는 1~2순위로 먹는게 좋습니다. 무엇보다 포탑을 피면기로 활용하는데 미공네팜+포탑은 패턴을 피하면서도 꾸준히 넣을 수 있어서 누적 무력화가 상당히 높습니다. 모두가 패턴 장판을 피하고 있는 순간에도 포탑과 미공이 무력화를 때려 넣어 줍니다.

- 4넴이드 워터파크가 개장되면 모내기를 하십시오. 포탑을 땅에 박으면서 버틴다는 마인드를 가지면 익사 위험이 적습니다. 피면기 같은 경면스킬이 스택으로 쌓여 있다?? 이거 워터파크 개사기 스킬입니다.

- 일리아칸 하드 3 - 4넴 기준 블래스터의 아이덴티티 스킬을 E=>W 밖에 없습니다. Q를 맞출려고 하면 다음 패턴이 넘어가서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리아칸의 패턴을 확인하고 안전 패턴임이 확정되면 포격모드를 활성화하고 E, W를 돌리고 다시 다음 패턴을 볼 준비를 합니다. 어차피 방깍은 모내기 포탑이 해줍니다.

- 속속3이 확실히 편합니다. 아덴 Q도 쓰지 않고 E, W 위주로 패턴마다 돌리면 생각보다 딜 패턴이 많은 레이드입니다. 딜 압축은 사랑이며 숙련도가 높아서 클리어 시점에서는 딜패턴이 확정되면 바로 포격모드 활성화로 E, W를 거의 풀틱을 다 넣을 수 있었습니다

- 지형파괴 이후 좀비 패턴에서 블래스터는 신입니다. 어차피 해충 스택은 4넴에 넘어가면 리셋되기 때문에 이대 본인 해충 스택이 1스택 이하라면 다른 캐릭터들이 좀비와 일리아칸의 레이저 패턴을 피하고 있을 때 과감하게 포격모드를 활성화하고 좀비와 함께 일리아칸을 녹이세요. 진짜 이거 때문에 블래스터를 키웠구나 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때 각성기 쿨이 돌아가 있다면 블래스터의 필살기 각성기 => 아덴 => 연속 아덴을 탑니다. 중폭에 쫄몹이 많이 걸린다면 3아덴까지 돌릴 수 있는데 3아덴을 돌리면 사실상 블래스터 화력으로 쫄 + 일리아칸 체력을 히든 웨이 직전까지 깍아낼 수 있어요. 레이저에 해충스택이 쌓일 수는 있으나 블래스터의 최고 장점 낙사는 하지 않기 때문에 이때 까지 최대한 해충 스택을 0~1스택으로 유지하면 여기서 스택을 한두개 쌓더라도 아덴 + 에필을 이용하여 거의 상시 피격면역 + 낙사 면역 상태를 이용하여 딜을 빠르게 밀어줍니다.

- 테스트서버에서 수치를 조정해서 넘어온 것이 아니라 라이브서버 패치 이후 수치를 조정했다는 점에서는 패치의 방법이 마음에 들지 않지만 패치 이후 딱 워블 시너지 "없는" 동일 스팩 사멸정도의 딜량을 낼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너프 이전에는 워블시너지 받은 사멸급이라 좀 문제가 있긴 했음.) 반대로 모내기 포탑으로 화력게이지만 유지한다면 패턴을 보고 포격을 탈 수 있다는 장점은 일리아칸 하드 3넴에서 플레이의 안정성을 높여준다고 보고 있습니다.

- 의외로 부위파괴 + 무력시너지와 같은 유틸 스킬이 많으면서도 여전히 각성기를 이용한 아덴을 연속 2~3회 타는 플레이는 짧은 순간 높은 딜량을 요구하는 기믹에서 1티어에 해당하는 성능을 발휘한다고 생각합니다. 무리하게 포격모드를 타는 것이 아니라 패턴을 보고 포격을 타며, 각성기를 이용해 연속 아덴2회를 탈 수 있는 각을 볼 수 있게 된다면 여전히 좋은 딜러로서 레이드를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논외로 일리아칸 하드 3넴은 하브렐에서 지적받은 기믹에 의한 딜 중지가 너무 많다는 단점을 최대한 수정하려고 노력한 것이 보입니다. 대부분의 공대가 석상돌리기 까지는 빠르게 숙련도가 상승하지만 폭주 이후 낙인 & 순간이동 레이저 패턴에서 터지는 것을 보면 지속적 전투에 대한 숙련도를 쌓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블래스터 역시 순간이동 레이저 및 깍꿍 즉사기에 플레이 초반에는 취약할 수 있으나 그 패턴을 보고 포격모드를 활성화하면 확실한 딜각으로 활용할 수 있으니 이 부분에 중점을 두고 숙련도를 쌓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모두 즐거운 일리아칸 트라이가 되시길 기도하며 공략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