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밸패 관련해서는 신중한거 어느정도 이해할수 있음

단순히 작업해서 적용하면 끝나는게 아니라 고려할 사항이 많다고 생각함
딜구조, 편의성 개선만 하더라도 실질적으로는 딜 상승으로 이어질수 있어서
우리가 말하는대로 뚝딱 고쳐주면 또 밸런스 문제가 생길수 있음

개인적으로는 지금 리턴값은 나쁘지 않은데 리스크가 말도 안되게 커서
균형이 맞지 않는 상태라고 생각함
적중률 리스크, 내 생존 리스크, cc기 대응, 딜 포기했을때 복구 시간(3단계 강제 off 등)
중에서 못해도 하나정도는 해결해줘야 한다고 생각하고
레이드 환경에 따라 모 아니면 도 식으로 지나치게 널뛰기하는 딜각이 문제라고 봄

본캐 블래형님들 거의 오버스펙으로 방컷 넘겨서 생존 리스크 줄이고
적중률 리스크는 패턴 숙련 + 어느정도는 운에 맡겨서 해결하면서 게임하실텐데
당장 익숙해지고 오버스펙 달성한 현재의 레이드들뿐 아니라
앞으로 출시될 레이드들에 대해서도 생각하셨으면 좋겠음
모든 직업이 비숙련 레이드에서 딜각 줄어들고 쫄딜하게 되는건 맞지만
블래는 아다리 안맞으면 진짜 불가능해진다는 점을 고려해서 멀리봐야 한다고 생각함


2. 근데 버프 가시성, 3관문 미로, 배템사용 문제는 밸런스 문제가 아님

구원세트는 환각보다 버프가 하나 많아서 버프창 하나 더잡아먹는거 다들 아실거임
문제는 이것때문에 만찬먹고 레이드가면 80% 이상의 확률로
화력버프랑 화강버프가 버프창에서 밀려버림

버프 시간이랑 보스 기믹 고려하면서 딜구조를 미리 설계하는게
이 그지같이 만들어놓은 캐릭으로 그나마 우리가 살려고 연습해온 방법인데
미친놈들이 그것까지 뺏어가놓고 다른 비슷한 직업들은 다 해결해주면서 여기만 입 싹닦고 있음.

3관문 미로? 저도 오랜 경험 끝에 이제 오차범위 1초 단위로 계산 가능함
진짜 마지막의 마지막 1초까지 아덴타고 때리다가 내려도 근래에 죽은적 없음
근데 내가 왜? 왜 그래야 하는데?
미로가 길보고 찾아가라고 있는 패턴이지 딜하고 있었으면 죽어야되는 패턴임?

시간 계산하고 메모해놓느라 기믹 시작할때 광폭타이머 뚫어져라 쳐다보고
기믹 끝나고 나서도 잠깐 멈춰서 채팅창에 써놓고있는데 왜 블래만 이고생을 해야함?
지금이야 숙련이라 원트원클하니까 망정이지 트라이~반숙때는 이게 반복되면서 피로도도 엄청나고
집중력 떨어지면 죽어서 민폐끼칠때도 있고 리트나면 고정공대원들이 눈치 겁나게 보던데
캐릭 하나 잘못골라서 간간히 트롤도 하고 공대원 눈치보게 만드는 10새끼를 만들어버리는게 정상?

배템 사용도 웃긴게 블래유저중 상당수는 휠체어 타고싶어서 타는게 아니라
누가봐도 이쪽을 밀어주는 패치를 해서 타고있는거임
즈그들이 포격 대폭 상향해주고 각인도 리뉴얼해서
포격모드로 폼변환하면서 플레이하라고 권유(강요)해놓고
막상 기믹수행에 필요한 배템은 일어나서 던지라네ㅋㅋ
일어나면 다시 앉을수 있는것도 아니야, 스킬을 빨리 쓸수 있어서 금방 딜넣고 일어날수 있는것도 아니야
20+N초 주기의 딜사이클중에 15초 가량을 앉아있어야 하는 캐릭이 앉은채로는 배템을 못던져?

이 세가지 문제는 누가봐도 게임 설계의 문제,
즉 변신아덴과 같은 메커니즘을 공유하지만 실제 플레이방식은 달라서 생기는 문제고
밸런스에 크게 영향을 주는 요소도 아님
그냥 지들이 만들어놓고 제대로된 정비가 없이 내놓아서 생긴 문제고
이 부분은 밸패에 대한 논점과는 다르게 최대한 빠르게 해결했어야 정상인 문제라고 생각함


3. ???: 밸패 3~4월이라고 했는데 왜 니들 멋대로 3월이라 단정짓고 이제와서 화냄?

저 위에서 말한 것들은 밸패가 아니라 핫픽스감이니까ㅋㅋㅋㅋ
우리가 뭐 바퀴를 달아주거나 긴급탈출을 만들어주거나 아덴을 키고 끌수 있게 해주거나
이런 것들은 그래 밸런스 영향줄수도 있으니까 백보 양보해서 내부지표 신중하게 보고
확실하게 다른 직업이랑 같이 개편할때까지 기다려야한다 치자

근데 멀쩡하게 보여야하는 버프 시간이 갈망버프 두칸, 펫버프 두칸, 만찬 한칸 등등에 가려서 안보인다거나
무려 기믹이 시작될때 ^딜을 하고 있었다는^ 죄만으로 강제로 죽어야한다거나
로생의 절반 이상을 보내야하는 휠체어 위에서는 배템을 못던지는건
밸런스랑 무관하고 그냥 설계 미스로 생긴 치명적인 문제점 아님?
설마 이딴걸로 제약을 걸어서 성능 조절을 한다고 우길건 아니지?
이건 밸패가 아니라 핫픽스감이라고ㅋㅋㅋ

근데 이런 핫픽스급인 문제를 반년이 되도록 안고치고 있으니까
사람이라면 당연히 둘 중 하나의 생각을 하지 않겠음?

1) 패치하는 놈들은 사람새끼가 아닌가보다
2) 큰 패치가 곧 오니까 그때 몰아서 고치려나보다

우리 순진한 블붕이들은 차마 상대가 사람새끼가 아니라는 생각은 못하고
밸패때 아덴 구조를 아예 바꾸려나보다 하고 행복회로를 굴리며 반년을 버틴거임
근데 이번 라이브에서 4월 말에 테스트서버에 적용된다고
사실상 두달여를 더 기다리라는 선언을 했고 심지어 강선이형 말하는 뉘앙스 봄?
지표상 크게 튀어나온 직업은 없고 카운터랑 시너지 평준화가 먼저라고 함

핫픽스급인 문제를ㅋㅋㅋ 밸패 하나만 바라보고 기다렸더니ㅋㅋㅋㅋㅋㅋㅋ
두달 더 기다려서ㅋㅋㅋㅋㅋㅋ 받는다는게ㅋㅋㅋㅋㅋ 우리가 바라던게 아닐수도 있음ㅋㅋㅋ
뭐? 시간이 없어서 어쩔수 없이 늦어질수도 있다고? 그럼 포탑 질풍도 못고쳤겠지~

잘 모르는 사람들은 블래유저들 보고 즈그들 뇌피셜로 패치 3월로 단정짓고
4월에 패치한다니까 드러누워대는 원숭이 취급하던데
우리가 불타는 이유는 '밸패'가 늦어서가 아님

밸패? 그래 솔직히 기대 안했다고 거짓말은 안할게
근데 4월말도 3~4월이니까 약속을 어긴것도 아니고
상향이 없다고 해도 내부지표대로 했나보다 하고 믿었을거야

근데 개발진이 봐도 와 이건 좀... 하고 절레절레할 문제들은 밸패와는 별개지
핫픽스를 해서라도 정상화를 했어야 했다고. 심지어 다른 직업들중엔 픽스받은 직업도 많잖아
그러면서도 이악물고 안해주는 모습을 보고 핫픽스를 안해줄거면 밸패라도 금방 올거라 생각했지
아니 인간이라면 적어도 픽스를 하던가 밸패를 빠른 시일 내에 하던가 둘 중 하나는 할거라 생각했지

근데 둘다 안해줬네? 그런 와중에 또 포탑 질풍은 칼같이 고쳤고
다시 생각해보니까 우리가 원숭이 맞는거같음ㅋㅋㅋ 이캐릭 계속 하고있으니까
우끼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