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빙결탄 삭제 및 강화탄 하위트포로 변경
강화탄 1트포 밀쳐내기 삭제밀쳐내기 트라이포드 아이콘
1트포 [냉기 포탄] 추가 : [수] 속성 피해를 주고, 이동속도를 4초간 60% 감소시킨다. 추가.

3트포 [관통 포탄] 관통 포탄 트라이포드 아이콘 스킬 이름 연쇄 폭발 트라이포드 아이콘 기존 빙결탄 3트포 [연쇄 폭발]로 변경
기존 : 포탄이 관통형으로 바뀌며 적들을 꿰뚫고 날아간다.
변경 : 포탄이 관통형으로 바뀌고, 최대 사거리까지 날아가는 동안 3회 폭발한다.

2. 전방포격 변경
기본 사거리 2m 증가.
재사용 대기시간 8초->6초로 변경. 빙결탄 자리 대체.
1트포 [좌표변경]좌표 변경 트라이포드 아이콘 삭제
1트포 [갑옷 파괴]갑옷 파괴 트라이포드 아이콘 추가.
2트포 [빠른 준비]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 삭제.
1트포 [화력 조절] 화력 조절 트라이포드 아이콘2트포로 변경.

3. 개틀링건 변경
스카우터의 전술 사격과 시간 대비 같은 틱수, 데미지로 변경
주의! 스킬 기본 데미지와 스킬 계수는 공식 적용 방식이 다릅니다.
스킬 계수 변경
기존 : 1렙 6.07 10렙 7.89 
변경 : 1렙 7.92 10렙 10.29로 변경 (스카우터 전술 사격과 동일)
 
기존 : 3초 동안 24회에 걸쳐 최대 433의 피해를 준다.
변경 : 3초 동안 30회에 걸쳐 최대 974의 피해를 준다.
무력화 [중]추가.

1트포 [강화된 사격]강화된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삭제. [약점포착]약점포착 트라이포드 아이콘 추가.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공격 적중 시 주는 피해가 60.0% 증가한다.
1트포 [마무리 사격]마무리 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삭제. [화력조절]화력 조절 트라이포드 아이콘 추가.
포격 공격에 적중 시 회복되는 화력 게이지가 150.0% 증가한다.

4. 산탄 선딜모션 삭제.
선딜모션(뒤도는 동작)삭제.

3트포 [내부발화]변경
기존 : 공격 적중 시 적을 발화 상태로 만들어, 3.0초 뒤에 기본 피해량의 80.0%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힌다.
변경 : 공격 적중 시 발화 상태로 만들어, 3.0초 뒤에 기본 피해량의 145.0%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힌다. (강화탄ver)

5. 곡사포 선딜모션 삭제.
스킬 기본 데미지 16%상향.
기존 : 마우스 위치에 포탄을 떨어뜨려 280의 피해를 주고 공중에 띄운다.
변경 : 마우스 위치에 포탄을 떨어뜨려 385의 피해를 주고 공중에 띄운다.

2트포 [집중 포격]집중 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변경
기존 : 폭발 중심에 있는 적에게 공격 적중 시 주는 피해가 60.0% 증가한다.
변경 : 폭발 중심에 있는 적에게 공격 적중 시 주는 피해가 90.0% 증가한다.
3트포 [섬광 포탄]섬광 포탄 트라이포드 아이콘 변경
기존 :  포구에 기를 모은 뒤 빛나는 포탄을 발사한다. 폭발 범위가 20.0%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119.6% 증가한다.
변경 :  차지 조작으로 변경된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8.0초 증가하지만, 오버차지 시 더 강력한 탄환을 발사하여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168.4% 증가한다. 차지 미완료 시 기존과 동일한 공격을 한다.

6. 네이팜탄 변경.

1트포 [넓은 폭발]넓은 폭발 트라이포드 아이콘 삭제
2트포 [뜨거운 열기]뜨거운 열기 트라이포드 아이콘 1트포로 이동.
2트포 [약실 장전]추가 공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추가
스택이 가능하게 변경되며, 피격이상이 제거되고 경직이 발생한다. 최대 2회까지 스택이 가능해진다.

7. 다연장로켓포 변경.
기존 : 무작위 방향으로 5발의 미사일을 순차적으로 발사하여
변경 : 무작위 방향으로 3발의 미사일을 순차적으로 발사하여

1트포 [거대 로켓] 변경
기존 : 로켓 크기가 30.0% 증가한다.
변경 : 로켓 크기가 100% 증가한다.


2트포 [재빠른 포격]재빠른 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변경 
기존 : 로켓 발사 속도가 빨라지며 총 7발을 발사하여, 적에게 주는 피해가 70.8% 증가한다.
변경 : 로켓 발사 속도가 2배 빨라지며 총 6발을 발사하여, 적에게 주는 피해가 80% 증가한다.
(발사 속도는 공격 속도와 별개, 차지 '속도'감소와 차지'시간'감소의 차이와 같은 개념)

2트포 [백스텝]백 스텝 트라이포드 아이콘 변경
기존 : 로켓 발사 마다 반동으로 인해 뒤로 0.8m 미끄러지듯 이동하고, 적과의 거리가 멀수록 적에게 주는 피해가
최대 44.0% 증가한다.
변경 : 로켓 발사 마다 반동으로 인해 뒤로 2m 미끄러지듯 이동하고, 적과의 거리가 멀수록 적에게 주는 피해가 
최대 60% 증가한다.
3트포 [레이저 포]레이저 포 트라이포드 아이콘 변경
기존 : 직선의 적에게 로켓 대신 적을 관통하는 레이저를 연발로 발사하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70.0% 증가한다. 백 스텝을 적용할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가 거리에 상관없이 추가로 10% 증가하고, 거대 로켓을 적용할 경우 폭이 20% 증가한다.
변경 : 직선의 적에게 로켓 대신 적을 관통하는 레이저를 연발로 발사하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80% 증가한다. 백 스텝을 적용할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가 거리에 상관없이 추가로 20% 증가한다. 거대로켓을 적용할 경우 폭이 200% 증가한다.

거대로켓-벡스텝-레이저포 트리 vs 화염 로켓-재빠른포격-접근불가

8.화염방사기 변경

기존 : 한 방향으로 화염방사기를 분출하며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화염방사기는 최대 4 동안 유지할 수 있으며, 최대 887의 [화] 속성 피해를 준다.
변경 : 한 방향으로 화염방사기를 분출하며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화염방사기는 최대 2 동안 유지할 수 있으며, 최대 887의 [화] 속성 피해를 준다. 
1트포 [빠른 준비]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 [급소 공격]급소 공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2트포로 이동.
2트포 [충돌 무시충돌 무시 트라이포드 아이콘], [방어막]방어막 트라이포드 아이콘 1트포로 이동.

3트포 [푸른 불꽃]푸른 불꽃 트라이포드 아이콘변경
기존 : [수] 속성으로 변경되고, 홀딩 유지시간이 2.0초로 감소하고, 적에게 주는 총 피해가 95.2% 증가한다.
변경 : [수] 속성으로 변경되고, 적을 3초간 동결시킨다. 적에게 주는 총 피해가 95.2% 증가한다.
3트포 [불태우기]불 태우기 트라이포드 아이콘 변경
기존: 보다 넓은 범위의 적들을 불태우며, 화염 공격 적중 시 적을 10.0초간 화상 상태로 만들어 초마다 36의 피해를 준다. 최대 5회까지 중첩된다.
변경: 보다 넓은 범위의 적들을 불태우며, 홀딩 지속시간이 4초로 변경되고, 마나 소모량이 25.0% 증가한다. 화염 공격 적중 시 적을 10.0초간 화상 상태로 만들어 초마다 72의 피해를 준다. 최대 5회까지 중첩된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증가한다.

9. 휘두르기 변경
1트포 [마력 조절]마력 조절 트라이포드 아이콘삭제. 
2트포 [전진타격]전진 타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1트포로 이동 + 트포 파밍 가능.
기존 : 6.0m 거리를 돌진 이동하며 적을 공격한다.
변경 : 6.0m(5레벨 10m) 거리를 돌진 이동하며 적을 공격한다.

2트포 [강인함]강인함 트라이포드 아이콘추가
스킬 시전 중 피격이상에 면역이 된다.

3트포 [강화된 일격]강화된 일격 트라이포드 아이콘삭제
3트포 [효율 적인 타격]효율적인 타격 트라이포드 아이콘추가
마나 소모가 50.0% 감소하고, 스킬 사용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8.0초 감소한다.

10. 공중 폭격 변경
1트포 [발포준비]발포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 삭제
발사 전 적에게 기본 피해량의 35.0%의 추가 피해를 주며 적중된 적을 공중에 띄운다.
1트포 [집중포격]집중 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추가
폭발 중심에 있는 적에게 공격 적중 시 주는 피해가 40% 증가한다.

11. 점프 포격 변경
기존 : 수직으로 점프하며 자신의 발 아래쪽에 포격을 가하여 276의 피해를 주며 날려버린다.
변경 : 포격 시 반동으로 점프하여 마우스 방향으로 8m 점프하여 착지 지점에 473의 피해를 주며 날려버린다.

1트포 [마력 조절] 삭제.
2트포 [넓은 폭발] 1트포로 이동.
1트포 [재빠른 점프]재빠른 점프 트라이포드 아이콘 변경
기존 : 공격속도가 18.0% 증가한다. (5레벨 18%...)
변경 : 공격 속도가 20%(5렙 증가한다. 

2트포 [탁월한 기동성]탁월한 기동성 트라이포드 아이콘 추가 + 파밍가능.
날아갈 수 있는 최대 이동거리가 4.0m 증가한다. (5렙 기준)

3트포 [3단 포격]3단 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삭제. 
기존 : 포격 횟수가 3회로 증가하며 적에게 주는 최대 피해가 144.0% 증가하고, 마지막 포격 공격에 적들을 날려버린다.

3트포 [긴급탈출]충돌 무시 트라이포드 아이콘추가.
도착 지점 공격이 사라지지만, 스킬 사용 중 상태이상 면역이 적용된다.
3트포 [로켓 점프]로켓 점프 트라이포드 아이콘 변경.
기존 : 포격 시 반동으로 점프하며 마우스 방향으로 10.0m 이동한다.
변경 : 0.3초 간 기를 모으는 준비 동작이 추가되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265.0% 상승한다.

12. 플라즈마 스톰 변경
시전속도 50% 감소.
슈퍼아머 : 경직면역 추가.

2트포 [지속력 강화]지속력 강화 트라이포드 아이콘 파밍 가능하게 변경
1렙 2초 증가. 5렙 4초 증가.
3트포 [플라즈마 성장]플라즈마 성장 트라이포드 아이콘 변경.
기존 : 0.5초가 지날 때마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최대 16.0% 증가한다.
변경 : 0.5초가 지날 때마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씩 최대 180%까지 증가한다.


13. 중력 폭발 변경
스킬 계수 80% 증가.
1트포 [자유발사]자유 발사 트라이포드 아이콘 삭제
퍼팩트 존 영역이 넓어진다.
2트포 [중력 회오리]중력 회오리 트라이포드 아이콘 1트포로 이동.
홀딩 중 공격 속도가 36.0% 증가한다.
2트포 [안정화]안정화 트라이포드 아이콘 기본기능으로 추가.
홀딩 중 천천히 선회가 가능하다.
2트포 [강인함]강인함 트라이포드 아이콘추가.

2트포 [약점 포착]약점 포착 트라이포드 아이콘추가.


15. 미사일 폭격 변경
1트포 [원거리 설치]원거리 설치 트라이포드 아이콘 삭제
2트포 [급소타격]급소 폭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1트포로 이동.
1트포 [유도기능 강화]유도기능 강화 트라이포드 아이콘 트포 파밍 가능하게 변경
유도장치 설치 후 미사일이 날아오기까지의 시간이 3.0초 감소한다.

16. 에너지 필드 변경
기본 효과 변경
기존 : 4초간 자신의 최대 생명력의 15%까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한다.
변경 : 4초간 자신의 최대 생명력의 30%까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한다.
1트포 [화력집중]화력 집중 트라이포드 아이콘 변경
기존 : 자신의 생명력이 30.0% 이하일 경우 화력 게이지가 50.0% 증가하고, 포격 모드 쿨링을 즉시 종료한다.
변경 : 화력게이지가 30.0% 이하일 경우 화력 게이지가 30.0% 증가한다.

3트포 [에너지 공유] 변경 트포 레벨 파밍 가능.
기존 : 자신 및 24.0m 범위 안에 있는 파티원에게 보호막 효과가 적용되지만, 보호막 수치가 50% 감소한다.
변경 : 자신 및 24.0m 범위 안에 있는 파티원에게 보호막 효과가 적용되지만, 보호막 수치가 50%(5레벨 30%) 감소한다.

17. 포격 곡사포 변경
재사용 대기시간 36초로 변경. (기존 12초)
스킬 계수 200% 증가.

18. 포격 집중 포화 변경
재사용 대기시간 36초로 변경. (기존 30초)
홀딩->지점 스킬로 변경.

19. 포격 에너지포 변경
재사용 대기시간 36초로 변경. (기존 40초)
기존 : 강력한 관통 에너지 포를 발사하여 최대 12795의 피해를 주며 날려버린다. 에너지 포 발사 도중 추가 키 입력 시, 스킬을 즉시 종료한다.
변경 : 강력한 관통 에너지 포를 발사하여 최대 12795의 피해를 주며 날려버린다. 에너지 포 발사 도중 추가 키 입력 시, 즉시 포격모드에서 하차한다.

20. 포격 절대영역 변경
기존 : 8 초간 최대 생명력의 30% 까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한다. 포격 모드 해제 시 보호막도 함께 해제된다.
변경 : 자신 및 12m 범위안에 있는 파티원에게 6초 간 자신의 최대 생명력에 20%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부여한다. 포격 모드 해제 시 보호막도 함께 해제된다.

21. 포격모드 qwe시전 시간 노신속 노질풍 공속 0%기준. 10초 안으로 끊을 수 있게 변경.
q야 그냥 쓰고 시작하면 되고. w만 지점스킬로 바꿔주면 에너지포 4초만 쏘고 내리면 되는건데.
이걸 안해주네.. 노신속 노질풍 공속 0% 13초 실화냐고 진짜.
공속 140% 기준 6초 안으로 qwe가 풀딜 박혀야 쏘고 튀지.
제발 에너지포는 걍 z누르면 스킬 취소 말고 바로 포격모드 해제해주면 안되냐.

22. 블래스터 직업명 글로벌 서버와 동일하게 변경 [아틸러리스트]
22. 화력 3단계 버프 흭득시 즉시 게이지 눈금 초기화. (화력 버프 지속시간 동안 게이지 흭득 불가)
23. 화력 게이지 한 가운데 '화력 버프 남은시간' 표기 


이동기,카운터 관련 의견.
순수하게 이동기만 필요하다->점프포격
순수하게 카운터만 필요하다->네이팜탄 (무력,파괴 겸비)
이동기와 카운터가 둘 다 필요한데 자리가 부족하다 -> 휘두르기

생존 관련 의견.
에필 기본 보호막을 늘려서
화강에서 뺏긴 받피감 약간이나마 회복 + 3트포 파티 쉴드 채용률 활성화.
휘두르기 1트포에 전진타격을 넣어서 서브 이동기로 변경했음.
점프포격은 기본 이동스킬로 바꾸고 도착 지점에 데미지를 주도록 변경, 이동 유틸성이 강화되도록 변경했고 3트포에 상태이상면역을 추가해서 쿨 20초를 커버함.

포격 절대영역의 쉴드 지속시간을 6초로 바꾸고 쉴드량을 내리는 대신 파티쉴드화 시킴.
6초 안에는 qwe가 모두 끝나야 '정상적인 운영'이 가능하므로 6초임. 8초는 불필요함.


화력 게이지 관련사항
에필 1트포에서 마나 소모량0과 화력 게이지 30% 즉시 수급 중에 택1 하도록 변경.

on/off는 직각을 갈아엎어야 하니까. 바라지도 않는데
0단계 화방 하나로 스킵 가능하게 바꾸고
아덴 가운데 버프 남은시간 박아주는건 쉽지 않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