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래스터 변신만 병신이 된 이유는 두 가지 이다.

1. 일반/변신스킬의 애매한 비중.
앞선 글에서 아덴 작동방식,특화 구성,직각의 차이로 인한
딜 비중의 차이와 변신 직업의 구분을 설명했다.

이전 글 링크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9/87555

한 가지 직업각인 만을 체택하여 일반/변신 스킬의 딜 비중이
1:9(충동/유산) 또는 9:1(비기)에 가까운 타 변신 직업과 달리

블래스터는 쌍직각 채용이 가능하며 비중의 차이를 둘 수 있고,
특화가 일반/변신 스킬에 골고루 영향을 끼치며,
변신에만 올인하거나 변신 자체를 제약하는 타직업 아덴과 작동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변신 직업들은 구분된다.

말 그대로 이도저도 아닌 애매한 병신이 되었다.
변신 스킬에 몰빵하는 구성을 택한다 하더라도 3:7에 가깝고
포강 직각을 채용하지 않는 구성을 택하는 경우에만 9:1에 가까운 딜 비중을 보여주지만,
이경우에는 더욱 애매한 병신임이 부각된다.

2. 일반/변신 스킬 그 무엇도 하나만 확실히 택할 수 없음.

스카우터의 경우 '기술'스카우터는 '배터리'라는 특수자원을 소모하며,
이를 원활하게 활용하게 위해 특수한 트라이 포드가 존재한다.
추가소모하여 딜증가를 노릴 수 있으며 이는 타 직업의 딜증가 트라이 포드보다
좋은 효율을 보여준다.

이는 데모닉도 마찬가지.


충동 데모닉의 경우 잠식게이지 흭득량 증가에 몰빵.
억제 데모닉의 경우 잠식게이지를 추가소모하여 딜 증가를 노리는 트라이 포드에 몰빵한다.

때문에 이 두 직업은 직업각인 역시 아덴 흭득/소모/최대량에 관여하며
일반(비변신)스킬을 보조하는데 특화되어 있다.



버서커는 추가 소모하는 방식은 아니지만
더 직관적이고 확실한 조합으로 비중의 차이를 명확하게 구분한다.
치신+광기로 변신스킬 '다크 러쉬'의 비중을 1에 가깝게 만들거나
극특+비기로 변신스킬 블러디 러쉬의 비중을 높인다.

비기가 순간 고점은 광기보다 높지만, 비변신 구간의 존재로 인해 광기가 고평가 되고있다
이 문제는 버서커의 변신 스킬이 1개뿐이라 특화의 영향을 비기는 블러디 러쉬 1개만 받는 반면
광기는 비기보다 변신효과가 낮지만 상시 변신에, 특성 중 특화의 비중을 낮게 잡고 치신에 분배할 수 있기
때문에 발생한다.


블래스터는 일반/변신 스킬이 특수 자원이 아닌 '마나'를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아덴을 추가 소모하는 방식이 존재하지 않고,
변신 직각 채용 유무에 상관없이 아덴의 버프를 똑같이 공유한다.

극특화 몰빵을 때리더라도 그 효과가 변신스킬에만 높은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으며
변신스킬 중 공격스킬이 3개 뿐이고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변신 지속시간과 무관하게
일반스킬의 비중이 강제로 높게 잡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 스킬을 '특별히'강화할 방법은 별도로 존재하지 않으며,
변신 중에는 일반스킬 시전이 불가능하고 비변신 중에는 변신 스킬 시전이 불가능한
'스탠스'캐릭에 더 가까운 모습을 보여주지만 변신 불가능한 제약이 존재한다.

또한 변신을 자의적으로 on/off 하여 딜 타임을 뽑을 수 있는 타직업과 달리
변신과 일반스킬에 모두 영향을 끼치는 '버프 흭득'방식의 아덴은
플레이어가 버프 유무를 통제하기 어려워
버프없는 변신 스킬시전과 같은 최악의 딜로스를 보여준다.
(비기,광기 버서커의 딜 편차보다 더 큰 편차를 보여준다.)

극신속을 가면 마나가 모자라고
일반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아 (평균 20초 미만)
신속 재감효율이 타 직업보다 떨어진다.
화강 각인의 채용으로 인해 고치명의 효율이 고신속보다 낮고
공폭,네이팜 등의 주력기에서 오버치명이 발생하는 케이스가 많다.
광기처럼 특화와 변신스킬을 포기했음에도
비변신 상태에서 변신상태와 구분되게 받을 수 있는 별도의 버프가 존재하지 않으며

억제/기술과 같은 특별한 트포 마저 없다.

고점은 특화 몰빵보다 낮아지는데
저점을 광기처럼 특화 몰빵 블래 보다 눈에 띄게 끌어올려주는 수단이 존재하지 않는다.

0단계의 존재와 맞물려 신치 블래의 화력버프는 광기버프보다 처참한 모습을 보여준다.





결론


따라서 블래스터가 병신인 이유는
일반스킬과 변신스킬의 비중에 구분을 명확하게 두지 않음에 있다.

이 병신 직업은 예로 들자면
제빵과 전기라는 분야가 존재할 때.
제빵 장인이나 전기 기사가 되지 못하고
제빵 기능사+전기 기능사라는 한끝 부족한 애매하고 모질한 결과물을 지녔다.



이 글의 목적은
다음에 쓸 '블래스터만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리워크는 무엇일까'를 작성하기 위한 기초논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