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블래스터만 특성 '특화'에 '아덴 게이지 회복량 증가'가 존재하지 않는 이유.

충동,유산,비기 모두 특성 '특화'에서
'아덴 게이지 회복량 증가'가 존재한다.
블래스터에는 아덴 게이지 회복량 증가가 존재하지 않는 이유는
세 가지 차이점 때문이다.

첫 번째 이유는 충동,유산,비기 모두 '아덴게이지가 100%인 상태에서만 변신발동 가능'하며
'변신시 소모 및 해제시 초기화'식으로 작동하지만,
블래스터는 '버프 흭득 및 버프 지속시간 종료시 초기화'식으로 작동한다.

두 번째 이유는 변신 발동 방식의 차이다.
충동,유산,비기는 모두 '아덴 게이지가 100%인 경우에만' 변신이 가능하다.
블래는 100%를 달성하여 '3단계 버프 흭득한 경우 1회에 한하여 아덴 게이지의 유무와 상관없이' 변신이 가능하다.

세 번째 이유는 아덴 게이지 수급,소모,재수급 방식의 차이다.
충동,유산,비기는 100%를 달성하고 '변신 중 소모, 변신 해제시 초기화'방식으로 작동하지만
블래스터는 '소모'식이 아니고, '변신 중 아덴 게이지 흭득가능, 버프 종료시 초기화'방식으로 작동한다.
때문에 블래스터는 변신 해제시에도 아덴 게이지가 초기화되지 않으며
버프가 종료될 때 까지 재수급이 불가능하다.

블래스터의 아덴은 0,1,2,3단계로 구분되며
각 구간 진입시 0,10,20,30%의 피해량 증가 버프를 흭득,
3단계 버프의 경우 '특화'의 '버프효율 증가'의 영향을 받지않는
'고정' 20초의 지속시간이 존재한다.

블래스터는 수급속도가 느리더라더 각 구간별로 버프를 흭득하는 반면
타 직업의 경우 구간이 존재하지 않고, 100% 달성 후 '소모'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충동,유산,비기는 빠른 아덴 100% 재수급이 블래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블래스터를 제외한 3직업은
특화에 '아덴 게이지 회복량 증가'가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

2. 블래스터는 충동/유산과 비기와 구분된다.

블래스터는 충동,유산과 같은 
'순정 변신'직업과 다르고
비기 같은 '버프 흭득 목적 변신'직업과도 다르다.

충동,유산 : 변신 스킬 6종. (공6)
블래 : 변신 스킬 4종. (공3 수1)
비기 : 변신 스킬 1종. (공1)

위의 표에서 보다시피
변신 스킬의 개수에서 부터 비중이 구분됨을 알 수 있다.

충동,유산은 비변신 상태에서의 딜비중이 1:9에 가깝기 때문에
빠른 재변신이 요구된다. 변신스킬의 쿨타임이 짧기 때문에 재변신이 늦을수록 딜로스가 커진다.

블래는 특화 비중에 따라 3:7 ~ 4:6 까지 다채롭다.
변신 스킬의 쿨타임이 굉장히 길지만, 아덴의 작동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딜로스의 측면에서 빠른 재변신의 중요성이 낮다.

타 직업들이 '소모'방식이기 때문에 '변신 중' 얼마나 많은 딜을 우겨넣는지가 중요하다면,
블래스터는 '버프 3단계 20초'안에 스킬을 우겨넣는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특화 비중이 높을수록 변신 스킬을 우겨넣는 것이 일반 스킬 보다 중요하다.

반면 비기는 변신 스킬 1종의 쿨이 길고 변신중에도 '비변신 스킬'을 스킬을 시전할 수 있으며
그것이 메인에 가깝기 때문에 그 비중은 9:1에 가깝다. 변신의 중요성은 높지만, 변신 이후의 딜비중에서
변신 스킬이 차지하는 비중이 낮다.

블래스터만이 유일하게
'유효한' 쌍직각 채용이 가능하며, 직각 2종 중 1종 채용시 변신 불가 제약이 존재하지 않고
특화의 고저, 직각의 채용 비중 (3/3 3/1 1/3 etc)에 따라 변신과 비변신 스킬의 딜 비중이 결정된다.

하지만 타직업의 경우 직각 2종 중 1종 채용시 변신 불가 제약이 존재(충동/억제)하거나
변신 종류가 달라지고 (비기/광기) 전혀 다른 자원을 소모한다 (기술/유산)

억제,기술,광기의 경우 '특화'가 주는 영향이 없다시피 한 반면
블래스터의 '특화'는 변신과 비변신폼 모두에 영향을 주는 만큼
블래스터는 변신과 비변신 폼을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사용하라는
개발자의 의도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러므로 
블래스터는 충동/유산 그리고 비기와 구분된다.


결론.
아덴 작동방식, 직업각인의 특수성의 혼재로
블래스터는 특성 특화에 '아덴 게이지 회복량 증가'가 없는 것이 맞다.

충동/유산이 양념치킨이라면,
비기는 시즈닝만 입힌 뿌링클이고
블래는 반반치킨이기 때문이다.
특화/직각 비중에 따라 양념은 반마리, 크리스피 한마리가 될 수도,
양념이 한 마리, 크리스피 반 마리가 될 수 있다.


이 글을 쓴 이유는
블래스터의 변신만 병신이 된 이유의 기초논거로 사용하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