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개요


2023.1 패치 이후, 딜바드의 세팅 및 스킬트리에 큰 변화가 생겼지만 관련 정보글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참고하실 수 있도록 상세하게 작성하려고 하였으나, 완전 기초적인 부분은 생략되었을 수도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예: 딜바드의 정의, 경면/피면 설명)


+ 23.4.1 추가: 해당 글의 유물/특성비 및 스킬셋은 제가 가장 편하다고 느껴서 쓰는 세팅으로, 본인이 각 스킬에 대한 이해도가 충분하다고 생각되시면 다른 세팅을 찾아보셔도 됩니다. (댓글에서 언급된 치명반지 주는 2악4지 등은 테스트해본 적 없음)

딜바드 세팅의 목적


이전에 딜바드 관련 글들에 가장 많이 달렸던 댓글이 주로 "~~ 컨텐츠에서 쓰고싶은데 세팅을 어떻게 해야 될까요?" 였습니다.
아무리 딜바드를 쓰고 싶다고 한들, 대부분의 레이드가 서포터가 부족하고, 시너지를 빨아먹기만 할 수밖에 없는 딜바드 특성 상(시너지에 관한 부분은 후술) 모든 레이드 콘텐츠를 딜바드로 참여하기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딜바드를 활용할 콘텐츠에 맞춰서 세팅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를 케이스별로 나눠보았습니다.



1. 솔플 콘텐츠(타워, 카던, 권좌 등)의 원활한 플레이를 위한 세팅

본격적으로 딜바드에 입문하려고 한다기보단, 솔플 콘텐츠를 원활하게, 빠르게 클리어하기 위해 세팅을 맞추시려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개인적으론 굳이 악세까지 새로 맞출 필요 없이 절구만 진용으로 바꾼 프리셋을 설정하고 스킬만 잘 조정해도 모두 충분히 클리어 가능하다고 생각하지만, 카던의 혹은 스토리를 밀 때의 시간 단축 등도 고려해서 하나쯤 장만하시려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아래에 설명할 세팅에서 본인이 가장 저렴하게 맞출 수 있는 세팅을 맞추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각 세팅별 효율에 대해 설명하는 것들은 모두 많아봤자 총 10% 이내의 효율 내에서 계산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중 제일 저렴하게 맞추셔도 솔플콘텐츠는 충분히 쾌적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전설 각인서의 종류, 솔플컨텐츠 중에서도 주가 되는 컨텐츠 등에 따라 변형해도 상관없습니다.



2. 버스 운행, 또는 품앗이를 위한 세팅

여러 군단장 레이드/어비스 던전의 버스 운행(쩔), 혹은 품앗이(쿠크 본1부3 등)를 위해 세팅을 맞추시려는 경우입니다. (아르고스는 요새 안하니 제외)
이는 버스를 목표로 하는 레이드마다 최적의 세팅이 다르며, 유저들의 평균 스펙이 올라감에 따라, 혹은 레이드 구조가 바뀜에 따라 버스의 형태가 바뀔 수도 있습니다. 일단 작성일 기준으로는 딜세팅이 필요한 경우는 발탄 1~2인 버스, 혹은 쿠크 1인버스(품앗이) 정도이고 나머지는 서폿세팅으로 참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발탄 버스는 고대악세 이상 기준으로는 절대 딜이 부족한 레이드가 아니기 때문에 1번 솔플콘텐츠와 마찬가지로 가성비 세팅을 추천드리며, 쿠크 본1부3은 최소 1600+렙이 기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쯤까지 바드를 키우실 정도라면 진지하게 고점 세팅을 추천드리는 편입니다.



3. 파티에서 딜바드로 참여하기 위한 세팅

사실 가장 비효율적인 목적인데, 재미를 찾기 위해서라면 이만한 게 없습니다.
일단 반드시 알고 가야 할 점은, 딜바드는 시너지도둑입니다. 천상의 연주 스킬의 '나를 위한 연주'(이하 나위연) 트포 변경 전에는 강인한 연주(이하 강연) 트포를 사용했고, 이는 바드 외의 서포터(홀나,도화가)와 파티를 진행하게 될 경우 공증시너지 중 6%가 중복이 되어 공증 6% 시너지를 가진 딜러로써 활용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트포 변경 이후 자체 딜 30%라는 포기할 수 없는 트포가 생겼고, 이를 사용함으로 인해 딜바드의 6% 시너지는 사라지고 마나회복과 공속만이 남았습니다. (공속과 마나젠은 시너지라고 할 수 없습니다. 물론 팀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맞지만, 보통 딜러 직업군들의 시너지를 평가할 때는 공증, 치적, 방깎 등 직접적으로 데미지에 영향을 주는 수치만을 고려하게 됩니다.)
그럼 뭐 파티 들어가지 말란 말인가? 하면 그건 아닙니다. 본인이 시너지를 빨아먹는 것이 민폐가 되지 않을 정도의 오버스펙으로 파티에 참가하면 됩니다.
시너지 미채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3명분의 딜로스를 메꿀 만큼의 스펙이 권장사항이며, 파티의 동의를 받는다면 그보다 낮아도 괜찮습니다. (혹은 음진의 트포를 서폿 트포와 동일하게 가져가서 시너지를 챙기는 방법도 있지만 딜바드의 음진 단일 데미지는 모든 스킬 중 최상위로 포기하기 아까운 스킬이긴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파티플이 목적이시라면 고점을 볼 수 있는 세팅을 추천드립니다.


사용 가능한 각인


이하 각인들을 조합해 세팅이 가능하며, 33333~333332까지의 세팅을 기준으로 합니다.
각인들의 조합에 대해서는 아래 '세트장비 별 각인 조합' 항목에서 설명하였습니다.



1순위 - 필수 각인

[원한] 3레벨
설명 생략합니다.

[진실된 용맹] 1~3레벨
최소 1레벨은 필수이며, 각인 조합에 따라 1레벨 또는 3레벨을 사용합니다. (혹은 99돌이라면 2레벨이 고점)



2순위 - 특성비, 유물세팅 등에 따라 사용 가능한 각인

[아드레날린] 2~3레벨
고점을 위해서는 필수이며, 보통 3레벨을 사용합니다. 아드 2레벨을 줘야 하는 97+돌이라면 2레벨 사용도 가능합니다.
다만 사운드 쇼크를 사용하지 않는 스킬트리에서는 아드레날린 유지가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의 경우 스택을 꺼트리기 쉬워, 스택을 신경쓰지 않고 가볍게 플레이하려는 목적이라면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예리한 둔기] 3레벨
소나티네 외에는 별도의 치피증을 챙길 수 없는 바드에게 잘 맞는 각인입니다. 패치 전 고치명 세팅이 베이스였을 때는 원한/아드의 딜증가 기댓값을 뛰어넘는 0순위 각인이었으나, 베이스가 극신속으로 바뀌면서 환각 미사용+파티에 치적시너지 없음 의 경우에는 효율이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질량 증가] 2~3레벨
극신속 베이스가 되면서 떠오른 각인입니다. 천상 유지시간 동안 적용되는 공격속도 16% 증가 효과로 인해 패널티가 어느 정도 상쇄되며, 파티플레이가 아니더라도 공증 18%는 확실히 적용받을 수 있는 각인입니다.
갈망이 없는 솔플콘텐츠에서는 패널티가 다소 크게 작용할 수 있으며, 같은 공증 계열이라 저받과는 합연산 시 효율이 떨어지므로 저받과 동시 사용은 비추천합니다.

[돌격대장] 2~3레벨
질량 증가와 마찬가지로 극신속 베이스가 되면서 고려 가능해진 각인입니다. 신속 1800 기준 솔플 시 약 14%의 효율로, 갈망 적용 시 최대 효율(18%)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주받은 각인] 2~3레벨
그냥 단순하게 딜증 16%입니다. 질증,돌대를 사용하기 꺼려지는 경우에 최고의 선택지입니다. 혹은 저받 2레벨로 333332가 된다면 갈망 시너지 등이 있다고 하더라도 저받이 나을 수 있습니다.

[각성] 1~2레벨
2악4지(2악몽 4지배) 세팅에서 유효한 각인입니다. 각성 2레벨이 가능한 97+돌이라면 2레벨 사용도 가능하며, 보통 1레벨을 사용합니다.



3순위 - 사용은 가능하지만 효율이 떨어지는 각인


[타격의 대가]
예전에는 매혹에 적용이 안 돼서 아예 못 써먹는 각인이었는데, 이제 사용은 가능합니다. 다만 사운드 홀릭 스킬에 백어택 판정이 있어, 해당 스킬에는 데미지 증가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사홀을 전체 딜지분의 20~25% 정도로 본다면 3레벨 기준 딜증 12% 정도의 효율을 보이는 각인이네요.
타대 2레벨이 가능한 97+돌이 있거나, 혹은 본인이 힙스터라 극신속이 아닌 치명스탯을 좀 높이고 싶다면 돌대/질증을 모두 안 쓰게 될 테니 사용이 가능할 듯 싶습니다.

[에테르 포식자]
직각 1레벨 효율이 낮은 몇몇 직업들이 1레벨로 사용하는 각인인데, 바드의 딜직각은 1레벨 효율이 좋아서 그닥입니다. 에포1 주면 공용전각을 2개 안 읽어도 된다는 장점은 있네요.

[안정된 상태]
패치 이전 정말 쓸 각인이 없어 쓰던 각인입니다. (조건부긴 하지만 16%라도 나오는 각인이 얼마 없었음)
지금은 더 좋은 선택지가 많다고 생각됩니다.


특성비/세트장비


특성비는 패치 이후 극신속(+치신목걸이) 고정이며,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패치 전 매혹세팅의 번개/화염이 치명 스탯에 영향을 받아 치명 스탯 의존도가 높았으나, 기본 스킬들의 계수 상향으로 매혹세트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게 됨
2. 천상의 나위연 트포 상향으로 인해 천상 버프 지속시간의 중요도가 높아지며 자연스럽게 신속 스탯의 의존도가 높아짐
3. 사숔 대신 신스킬 소나티네 사용 시 비교적 긴 쿨타임으로 인해 극신속에서도 쿨밀림이 잘 발생하지 않으며, 소나티네의 치적 트포로 낮은 치명 스탯의 딜손실이 어느 정도 상쇄됨
따라서 아래 세트장비는 모두 극신속을 기반으로 설명하였습니다. (치명 스탯에 조금 더 투자하는 세팅도 있겠지만 일단은... 치명 가도 되나? 궁금한 정도면 가지 마시고 본인이 쿨타임이랑 각인 효율 등 다 고려해서 치명반지정도는 가도 되겠다 판단 서면 하세요)

패치 전의 매혹 세트는 더 이상 사용하지 않으며, 악몽/환각/지배/구원 중에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tmi2: 패치노트 공개 직후엔 고레벨 멸화 보석이 아니라면 여전히 매혹세트의 효율이 좋을 것이라 예상했지만 소나티네의 스킬 단일 딜이 생각보다 훨씬 강력했음...)

세트장비 조합의 종류는 다음과 같으며, 유물세트 효과를 읽기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타 딜러 직업을 키워보셨다면 익숙하실 테니 넘어가셔도 됩니다.)



1. 6악(악몽 6세트)

가장 무난한 세트입니다. 파티에 치적시너지가 있다면 치적도 보완 가능하지만, 없다면 치적이 다소 낮아질 수 있습니다.
끝마는 보면 안 됩니다.

세트 효과 설명:
- 악몽 세트 효과는 각성기 사용 시 '마나 중독'이라는, 추가 피해를 주는 반영구 버프가 활성화됩니다.
각성기의 딜 비중에 따라서 정비소에서 미리 각성기를 쓰고 가는 직업도 있으며, 보통 전투 시작 후 가장 먼저 각성기를 사용합니다. (아브 0관문에서 스킵을 누르기 전 각성기를 사용하면 마나 중독 버프를 가져가고 각성기 쿨타임을 초기화시킬 수 있습니다.)
각성기만 사용한다면 별도의 예열(최대 데미지를 뽑기 위해 걸리는 시간)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이 편리하지만, 각성기 사용을 깜빡한다거나 하면 딜이 나락갈 수 있습니다.
- 악몽 세트는 기본적으로 모든 스킬의 마나 소모량이 50% 감소하지만,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전체 마나의 7%를 고정적으로 추가로 사용합니다.
또한 현재 마나가 최대 마나의 30% 이하인 상황에서 스킬을 사용하게 되면 '끝없는 마나'(끝마) 상태가 되어, 마나 회복량이 상승하고 스킬들의 쿨타임이 감소하지만 데미지 증가 효과의 대부분이 사라지게 됩니다.
끝마 상태가 dps가 더 잘 나오는 딜러들도 몇 있으나, 딜바드는 딜 고점을 위해선 끝마를 보면 안 됩니다. 따라서 자원회복량 증가 음식은 필수이고, 최소 2~3개의 집중 룬까지도 거의 필수입니다.

*추가: 6구원 세트장비의 경우 6악몽 세팅과 동일한 각인 및 스킬트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6구원에는 공속 10% 버프가 달려있으니 각인에 질증을 꼭 포함시켜주세요.



2. 6환(환각 6세트)

치적시너지가 없을 시 효율이 좋은 세트입니다. 다만 파티에 치적시너지가 있다면 악몽 세트로 스위칭하는 편이 좋습니다. (치피가 높은 직업이 아니라 80 이상 치적 효율이 그닥임)

세트 효과 설명: 
- 환각 세트는 적을 타격하게 되면 '환각'이라는 버프를 얻으며, 적을 계속 타격하다 보면 버프가 생긴 지 9초 뒤에 '실체'라는 버프로 변경됩니다.
실체 버프는 2분간 지속되며 실체 상태일 때 뎀증 효율이 최대가 됩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의 예열이 필요합니다.
- 6환 세팅은 별도의 마나 관련 옵션이 없으며, 6악 세팅과 마나 소모량이 비슷한 수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마나 음식과 2~3집중이 역시 필수이며, 이렇게 세팅하더라도 실수로 천상이 한두 번 끊기게 된다면 회색 창을 보실 수도 있습니다.



3. 2악4지(악몽 2세트 + 지배 4세트)

2악몽의 마나 소모량 감소 효과와 4지배의 뎀증+쿨감 효과를 보는 조합으로, 단심컨만 잘 된다면 딜 기댓값이 높으며 딜바드 세팅 중 유일하게 마나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음식, 집중룬에서 벗어날 수 있는 세트입니다.

세트 효과 설명:
- 악몽 2세트 효과는 마나 7% 고정지출은 없고 마나소모량 50% 감소 효과와 뎀증만 달려있기 때문에, 마나가 부족한 직업들이 악몽 2세트 + 타 유물 4세트를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지배 세트는 기본적으로 각성기의 데미지가 감소하는 대신 사용 횟수가 증가하고 쿨타임이 감소하며, 각성기 사용 시 '내면의 각성'이라는, 뎀증과 쿨감을 주는 버프가 2분 간 활성화됩니다.
다만 극신속 기준 지배 세트의 기본 쿨감을 고려하더라도 각성기의 쿨타임은 2분이 넘으며, 따라서 각성 각인과 단심컨(단죄-심판 룬의 쿨타임 감소 효과를 이용한 각성기 쿨타임 컨트롤)을 활용해 '내면의 각성' 버프 효과를 최대한으로 보는 것이 세트효과 관리의 핵심입니다.
- 기본적인 뎀증 제공 수치는 높지만 반 필수적으로 각성 각인(최소 1레벨)을 사용함으로 인해 각인에서 데미지 손해를 어느 정도 보게 됩니다. 


세트장비 별 각인 조합


33333+ 세팅에 대해서만 작성하였으며, 333332 각인에 대해서는 마지막에 따로 작성하였습니다.
하익 지원각인 등의 이유로 3333 세팅이 필요하다면 원예아진 3333 하세용


* 저받을 사용하는 기존 2, 5번 세팅의 경우 제가 질증의 옵션을 피증으로 잘못 알고 있었고, 공증으로 계산 시 저받의 공증이랑 합연산이 되면서 효율이 떨어지는 문제가 생겨 해당 세팅에 대한 소개를 제외하였습니다. 잘못된 정보를 전달드린 점 죄송합니다. (댓글에 세팅 번호를 남긴 분들이 혼동이 있을까 봐 번호는 그대로 유지하였습니다.)



1. 원아예질돌진 333331

6악 or 6환의 333331 고점 세팅입니다.
5개의 3레벨 각인 최대 효율이 모두 18% 이상인 고점 각인들로, 대신 갈망세트+만찬+치적시너지(혹은 환각셋 효과)로 모든 조건이 갖춰졌을 때 최대 효율이 나옵니다.
장점: 파티플레이 시 고점 높음
단점: 솔플 시 효율 저하, 공용전각 2개 필요



3. 원아예질진각 원아예돌진각 333331

(추가: 돌대와 질증 모두 최대효율(18%)이라고 가정했을 때 질증은 아드와 공증 합연산이기 때문에 돌대의 효율이 더 좋습니다. 해당 부분에 오류가 있어 수정하였습니다.)
2악4지의 333331, 파티에 치적시너지가 있을 경우의 파티플 고점 세팅입니다.
치적시너지가 한 명이라도 있다면 예둔의 효율이 타 16% 각인의 효율을 넘을 수 있어 치적시너지만 붙여준다면 괜찮은 세팅입니다.
장점: 마나부족 없음, 파티플 조합을 갖추면 고점 높음
단점: 단심컨 필요, 치적시너지가 없을 경우 예둔 효율 저하



4. 원아질돌진각 333331

2악4지의 333331, 파티에 치적시너지가 없을 경우의 파티플 고점 세팅입니다.
파티엔 당연히 갈망이 있어 돌대 효율이 나온다고 가정하였고, 돌대 풀효율 기준으론 파티에 치적시너지가 있다고 하더라도 3번 세팅보다 좋을 수 있습니다.
솔플 시에도 14% 정도의 효율을 보여주는 예둔 각인에 비해 돌대는 솔플 시 저점이 조금 더 낮다는 차이가 있긴 하지만, 솔플에서 1~2% 정도의 효율 차이는 무시해도 되는 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장점: 마나부족 없음, 치적시너지 필요없음
단점: 단심컨 필요, 파티에 치적시너지가 빵빵할 경우 예둔이 없어서 아쉬움



6. 원아예질진 33333

*33333 세팅에서는 2악4지 사용이 불가합니다.
6환, 또는 파티에 치적시너지가 있을 시 6악 파티플 기준 고점 세팅입니다.



7. 원아돌질진 33333

파티에 치적시너지가 없는 6악 파티플 기준 고점 세팅입니다.
다만 33333 세팅 구간의 경우 갈망이 1~2레벨인 경우가 많아 돌대/질증의 최대 효율을 보지 못할 수 있습니다.



8. 원아예저진 33333 (또는 원아예돌진 33333)

아드관리가 가능하신 분들이라면 33333에서 가장 추천하는 세팅입니다.
치적시너지가 있는 파티플 시 6악, 그 외에는 6환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9. 원예질돌진 33333 (또는 원예질저진 33333)

아드관리가 힘드신 분들께 33333에서 8번 세팅 대신 추천하는 세팅입니다.
아드의 치적 15%가 없기 때문에 6환각 고정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10. 333332 (97돌, 106돌 혹은 그 이상 보유 시)

각성 2레벨이 가능한 돌이라면 위 2악4지 333331 세팅에서 각성만 2레벨 주시면 됩니다.
저받/아드/질증/돌대 중 하나가 2레벨이 가능한 돌이라면 1번 또는 2번 세팅에서 진용을 3레벨로 올리고 2레벨 가능한 각인을 2레벨만 주시면 됩니다.
원한/예둔 2레벨만 가능한 돌이라면 그냥 333331 싸게 맞추시는게 효율이 더 좋습니다.

번외로 99돌이라면 1번 또는 2번 세팅에서 진용만 2레벨 주시면 됩니다.


스킬 설명


원래는 그냥 스킬트리만 올리려다가, 각 스킬의 딜트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많아 추가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저도 스티그마 틱당 뎀증있는거 딜바드 시작하고 몇달동안 몰랐었음...)
자기 스킬들에 대한 이해도는 실전 딜링 능력과 직결되므로, 단순 사이클만 외워서 사용하기보다는 각 스킬에 대해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스킬 사용이 필요합니다.


추천 룬은 집중의 경우 6환/6악 전용이며, 단죄/심판 룬은 2악4지 전용입니다.
모든 스킬 설명은 추천 트라이포드를 적용했을 때의 기준입니다.



소나티네

총 3회 타격하고, 마지막 타격에 거의 모든 데미지가 몰려 있는 구조입니다.
사거리는 사홀과 비슷한 수준인데 거의 끝에 맞아도 막틱 데미지는 들어가서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경면은 없지만 시전시간이 매우 짧아서 거의 끊기지 않고, 사용하는 트라이포드에 따라 사홀/음진과 함께 3대장 주력기, 혹은 쿨마다 돌려주는 강력한 짤딜기 느낌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트라이포드: 3-1-1 또는 1-1-1 (치적에 따라 다름)
추천 룬: 집중, 심판, 질풍
보석: 멸화(필수), 홍염(필수)




음파 진동

사홀과 함께 천상 사이클에 꼭 넣어야 하는 핵심 주력기입니다.
총 5타이고 시전 뒤 약 1초 후 1타, 2초 뒤 2+3타, 3.5초 뒤 4+5타가 시간차로 들어가므로, 일반적으론 사홀보다 먼저 사용하여 사홀 홀딩 시간 동안 음진 데미지가 들어갈 수 있도록 사용합니다. 단, 딜바드의 일반 스킬 중 유일한 피면기이기 때문에, 보스가 곧 피격이상 패턴을 사용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면 사홀을 먼저 땡기면서 음진 타이밍을 잴 수도 있습니다.
트라이포드: 3-3-2
추천 룬: 수호, 단죄, 정화 (질풍은 피면 유지시간이 짧아져서 추천하지 않음)
보석: 멸화(필수), 홍염(필수)




사운드 홀릭

음진과 함께 천상 사이클에 꼭 넣어야 하는 핵심 주력기입니다.

총 7타이고 타수가 늘어날 때마다 데미지가 12%씩 늘어나서, 첫타와 막타의 데미지가 72%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중간에 끊기거나 끊지 않고 최대한 막틱까지 넣어야 합니다.
짤팁으론 홀딩 게이지가 90~95% 정도가 되었을 때 7타가 들어가니, 게이지가 다 차서 자동으로 끝나기까지 기다리기보다는 95%에서 끊는다는 생각으로 플레이하시는 게 딜 압축에 더 유리합니다. (보통은 바로 다른 스킬 키를 눌러 연계함과 동시에 끊습니다.)
트라이포드: 1-1-2
추천 룬: 질풍
보석: 멸화(필수), 홍염(필수)




스티그마

캐스팅 스킬로 적을 추적하는 장판을 생성해 7타에 걸쳐 데미지를 주며, 사홀과 마찬가지로 각 타수 당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이 데미지 증가량이 상당히 높아서(85.2%), 1타와 막타의 데미지 차이가 6배 가까이 나게 됩니다. 따라서 천상 사이클 중간에 쓰는 것이 아닌, 천상 사용 직전에 스티그마를 캐스팅해 놓고 천상 사이클을 돌려 대부분의 데미지가 천상 공증 효과를 받도록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하게 되면 천상 지속시간 동안 다른 스킬 사용에 여유가 생기지만, 천상 효과 미적용 상태에서 캐스팅을 할 경우 공격속도 효과가 없어 캐스팅에 소요되는 시간이 아주 약간 증가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dps는 상당히 높지만, 쿨이 짧고 캐스팅 시간이 있어 사이클에 크게 얽매이지 않고 쿨마다 돌려주게 되는 스킬입니다. 단, 2악4지의 경우 쿨마다 누를 경우 쿨밀림이 발생하므로 타 주력기와 마찬가지로 천상과 쿨이 정렬될 수 있도록 눌러주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사이클 잘 굴리기가 상당히 어려운 스킬이라고 생각됩니다.
트라이포드: 3-3-1
추천 룬: 질풍
보석: 멸화(필수), 홍염(선택)




천상의 연주

딜바드의 GOAT 스킬입니다. 모든 주력기가 이 스킬에 맞춰 돌아가게 되는 바드의 핵심 자버프 스킬이며,
서포터의 공증과 별개로 적용되기 때문에 온전히 공증 30%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점 때문에 23.1 밸패로 인한 파티플에서의 딜바드 데미지 증가량은 10%가 아닌 35% 정도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주력기와 쿨타임이 약간 애매할 때 팁은, 천상의 시전시간을 약 0.5초~1초 정도로 고려해서 천상 모션이 끝난 후 바로 주력기 사용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타이밍에 써 주시면 됩니다.
끊기면 dps 바로 나락가는 스킬이니 절대 끊기지 않게 사용해주세요. 이건 서폿할 때도 마찬가지.
트라이포드: 1-1-2
추천 룬: 집중, 질풍
보석: 홍염(필수)




율동의 하프

설치물을 생성해 약 12타(가끔 +- 1타)에 걸쳐 타겟팅한 적에게 투사체를 날려 피해를 줍니다.
타겟팅이며 설치만 해 놓으면 신경을 덜 써도 돼서 낙인유지용 스킬로 매우 적합합니다. (이전에는 사숔과 경쟁했었지만 최근에는 거의 하프 1낙인을 사용합니다.) 물론 솔플 기준이며, 서포터가 있는 파티플레이에서는 낙인 트포가 아닌 거대 하프 트포를 사용하면 데미지도 나쁘지 않습니다.
트라이포드: 1-1-1 또는 1-1-2
추천 룬: 출혈
보석: 멸화(선택), 홍염(선택)




음표 뭉치

기본 10타+마지막 폭발 1타까지 총 11타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본 10타의 경우 5타까지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쿨이 짧고 타수가 많아 단심 발동용으로 적합합니다. 2악4지 단심 룬의 경우 다른 하나의 스킬은 다들 다르지만 하나는 무조건 음뭉에 쓰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dps가 의외로 상당히 준수한 편이지만, 짧은 쿨타임과 설치기라는 제약이 있어 주력 사이클이 아닌 쿨마다 눌러주는 스킬로 사용합니다.
트라이포드: 3-3-2
추천 룬: 집중, 단죄, 심판
보석: 멸화(선택)




폭풍의 서곡

보통 4레벨만 찍고 카운터 및 아드유지용 스킬로 사용합니다.
4레벨 기준 데미지가 거의 없는 수준으로, 카운터가 필요없는 경우 서곡 대신 사숔을 넣는 게 딜적으로 손톱만큼 이득이긴 하지만 저는 귀찮아서 스위칭하지 않고 서곡만 사용합니다.
6환/6악의 경우 가끔 아드유지가 애매할 때가 있어서 버프창을 보면서 1초 미만으로 남았을 때 한 번씩 써 주면 아드 유지에 용이합니다.
트라이포드: 2
추천 룬: 속행, 광분, 정화
(추가: 서곡 카운터가 익숙하지 않거나 파괴가 조금이라도 더 필요한 경우는 리듬 벅샷(1~4레벨)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저는 발탄버스 운행 시 서곡 4레벨 빠준 트포를 사용해야 카운터가 가능한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도 하고, 벅샷과 달리 뒤를 보면서도 카운터를 칠 수 있는 점 등이 있어 서곡을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사운드 쇼크

카운터가 필요없는 곳에서 서곡 대신 사용 가능합니다.
4레벨 기준 총 5타(보이는 타수는 더 많은데 실제로는 5타)가 들어가서 단심 발동용으로 좋습니다. 다만 카운터 스킬 사용 시 사용이 불가능해지거나 하프를 빼야 해서 평균 dps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트라이포드: 3 또는 3-1-1 또는 3-3-1
추천 룬: 단죄, 심판, 속행, 광분, 정화


스킬트리 및 딜사이클


세팅별로, 그리고 파티에 서포터가 있는지/치적시너지가 있는지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스킬포인트는 420(MAX)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포인트가 약간 부족한 경우 천상 11->10, 서곡 4->1, 하프 12->10, 음뭉 12->10, 스티 12->10 순으로 내리시면 됩니다. (그래도 부족하다면 음뭉을 포기하세요)
룬은 제가 사용하는 룬으로 추천하긴 했는데 취향의 영역이니 다른 거 끼셔도 됩니다. 스킬을 빡빡하게 안 굴리면 집중룬이 덜 필요할 수도 있구요.



6악몽 스킬트리

소나티네(M) 3-1-1 집중
음파 진동(M) 3-3-2 수호
사운드 홀릭(M) 1-1-2 질풍
스티그마(M) 3-3-1 질풍
천상의 연주(11) 1-1-2 집중
율동의 하프(M) 1-1-2 출혈 (낙인 필요 시 1-1-1로 스위칭)
음표 뭉치(M) 3-3-2 집중
폭풍의 서곡(4) 2 광분 (정화 필요 시 스위칭)



6환각 스킬트리

소나티네(M) 1-1-1 집중
음파 진동(M) 3-3-2 수호
사운드 홀릭(M) 1-1-2 질풍
스티그마(M) 3-3-1 질풍
천상의 연주(11) 1-1-2 집중
율동의 하프(M) 1-1-2 출혈 (낙인 필요 시 1-1-1로 스위칭)
음표 뭉치(M) 3-3-2 집중
폭풍의 서곡(4) 2 광분 (정화 필요 시 스위칭)



2악4지 카운터o 하프 스킬트리

소나티네(M) 3-1-1 질풍
음파 진동(M) 3-3-2 수호
사운드 홀릭(M) 1-1-2 질풍
스티그마(M) 3-3-1 심판
천상의 연주(11) 1-1-2 질풍
율동의 하프(M) 1-1-2 출혈 (낙인 필요 시 1-1-1로 스위칭)
음표 뭉치(M) 3-3-2 단죄
폭풍의 서곡(4) 2 광분 (정화 필요 시 스위칭)



2악4지 카운터o 사숔 스킬트리

소나티네(M) 3-1-1 광분 (정화 필요 시 스위칭)
음파 진동(M) 3-3-2 수호
사운드 홀릭(M) 1-1-2 질풍
스티그마(M) 3-3-1 질풍
천상의 연주(11) 1-1-2 질풍
사운드 쇼크(M) 3-3-1 심판 (낙인 필요 시 3-1-1로 스위칭)
음표 뭉치(M) 3-3-2 단죄
폭풍의 서곡(4) 2 광분 (정화 필요 시 스위칭)



2악4지 카운터x 낙인o 스킬트리

소나티네(M) 3-1-1 광분 (정화 필요 시 스위칭)
음파 진동(M) 3-3-2 수호
사운드 홀릭(M) 1-1-2 질풍
스티그마(10) 3-3-1 질풍
천상의 연주(10) 1-1-2 질풍
율동의 하프(10) 1-1-2 출혈
음표 뭉치(10) 3-3-2 단죄
사운드 쇼크(10) 3-1-1 심판



2악4지 카운터x 낙인x 스킬트리

소나티네(M) 3-1-1 광분 (정화 필요 시 스위칭)
음파 진동(M) 3-3-2 수호
사운드 홀릭(M) 1-1-2 질풍
스티그마(M) 3-3-1 질풍
천상의 연주(11) 1-1-2 질풍
율동의 하프(M) 1-1-2 출혈
음표 뭉치(M) 3-3-2 단죄
사운드 쇼크(4) 3 심판



딜사이클

제가 최적의 딜사이클을 못 찾은 것일 수도 있겠지만, 정말 상황 따라 다릅니다.
고정된 딜사이클에 맞춰 딜링을 한다기보단 아래 내용들만 숙지해서 유동적으로 플레이하시는 편이 나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 본인이 사용하는 스킬의 면역 효과들과 보스 패턴이 어떤 형태의 공격인지 숙지하고 패턴을 스킬로 어느 정도 씹으면서(맞아가면서) 데미지를 넣는 것이 중요함. 극신이라 허수아비를 때려도 쿨이 빡빡한데 패턴 전부 피하면서 딜하면 무조건 그만큼 딜로스임.
피면: 음진, 용맹(아덴), 스페, 각성기
상면: 스페, 각성기
경면: 사홀, 스티그마
면역 없음: 천상, 소나, 하프, 음뭉

- 용맹 사용 시 2분간 지속되는 자버프는 무슨 일이 있어도 꺼지면 안 됨. 보통 관문 시작 전 각물을 먹고 입장하고, 열심히 때리다 보면 2분 내로 아덴 1칸은 무조건 차니까 버프창 계속 의식하면서 까먹지 말고 2분 내로 갱신.
중간에 기믹 나와서 버프가 꺼질 것 같은 레이드는 좀 더 빡빡하게 버프를 관리해야 함. (예를 들어 2분 버프가 끝나기 전에 2버블이 찰 것 같다면, 1.9버블에서 용맹을 사용해서 기믹 후에 바로 이을 수 있는 버블을 남겨두는 식)

- 핵심 주력기인 음진, 사홀은 최대한 천상 쿨타임과 맞물리도록 사용. 쿨도 같음.
천상이 캔슬당했을 경우에도 천상이 들어갔다고 생각하고 다른 스킬들 바로 사용해서 다음 천상 쿨이 돌아왔을 때 똑같이 한 사이클을 돌릴 수 있도록 함.
2악4지의 경우 천상의 거의 계속 쿨마다 돌아오므로 천상을 쿨마다 돌린다 생각하고 다른 스킬은 쎈 스킬 순으로 피아노쳐서 난사하면 됨. (이하 팁들은 다 지배셋 미사용 기준)

- 소나티네는 날연 트포 사용 시 위 음진,사홀과 함께 3주력기로 맞물리게 사용하고, 빠준 트포 사용 시는 쿨마다 눌러준다는 느낌으로 사용.
단, 10홍 소나티네가 있다면 천상 사이클 내에 총 2번의 소나티네를 사용 가능하므로, 천상 사이클 두번 중 한 번은 사이클 내에 2번의 소나티네를 넣을 수 있음. (2-1-2-1 식으로 퐁당퐁당)

- 스티, 음뭉의 딜이 약한 건 아니지만, 쿨타임이 다른 스킬들에 비해 상당히 짧으므로 이 둘은 천상 사이클에 얽매이지 말고 쿨마다 눌러준다는 느낌으로 사용할 것.

- 하프는 홍염보석 사용 기준으로는 쿨타임에 약간 여유가 있으므로 다른 스킬들이 어느정도 쿨일 때 눌러주고(우선순위 뒤로), 홍염보석 미사용 시 거의 쿨마다 눌러주면 됨.

- 비전투 시 아드레날린 유지는 음뭉과 서곡만 사용. 2개를 버프창 보면서 각각 아드 1초 남았을 때 사용해주면 쿨 딱 맞음. 사숔 사용 시 사숔만 눌러도 됨.

- 스티그마를 천상 사용 직전에 캐스팅한 후 천상을 사용하면 후반부에 딜이 몰려있는 스티그마 특성 상 대부분의 타격에 버프를 묻힐 수 있음.

- 사홀 백어택 적중 시 치적과 데미지 어드벤티지가 있긴 하지만 스페로 바로 백으로 갈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포지션 상관 없이 사용하는 편이 더 나음.


마무리


딜바드를 딜포터들 중에서도 최약체라고 알고 있는 분들이 많던데, 패치 이후로 생각보다 훨씬 쎕니다.
물론 1티어 딜러진에 비빌 바는 아니고 결국 시너지 문제로 딜러급으론 절대 올라갈 수 없지만, 파티 동레벨대 기준 잘 치면 밑잔~강투는 거의 먹을 만큼은 된다고 경험상 느꼈습니다. (다만 사전작업이 좀 번거롭고 설치형 스킬이 많아서 숙련도 낮으면 차이가 클 수 있음)

파티 구인 팁 드리자면 초 오버스펙이라면 파티신청 넣었을 때 두세곳 중 한 곳은 레벨때문에 정보보기 눌러보는 건지 받아주긴 하니 도전해보시고, 아니라면 공대장 딜바드라고 방제목에 적어놓고 방 파면 구경꾼들 많이 옵니다. 사전고지했으니 별 문제도 없구요.

절대 랏폿 구하는 방은 가시면 안 되고, 지인들과 가는 게 아니라 공팟을 들어가시는 거면 최소 딱렙+2~30은 해서 들어가신 다음에 방에다가 딜세팅인데 괜찮을지 물어보셔야 합니다. 각인 안 보고 서포터인 줄 알고 받으시는 분들도 많아요.

물론 서폿으로 가면 이런거 없이 편하게 깰 수 있는 걸 굳이 딜바드로 공대원 구해서 출발하는것부터가 낭비이고 낭만이긴 한데, 하프로 잔혈 따면 그만큼 또 재밌는 게 없어요,,,ㅎㅎ
다들 재밌는 딜바드 많이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로 질문이나 지적 환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