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거의 5시간씩 스킬연구만 근 일주일 해봤는데 이런저런 고민을 해보니 좀 정리가 되더군요.

바드는 레이드용 스킬 구성이 3개라고 볼수있는데,

1. 낙인/버프(세레나데 등)을 이용한 딜뻥
2. 보호막/뎀감(몹공깎 포함)을 이용한 팀원 보호
3. 무력화를 이용한 극딜타이밍 당기기와 플탐 감소를 통한 실수 방지(덜맞고 덜죽기)

이렇게 5개 포인트에서 컨셉따라 어디 더 힘을 줄지 결정해야 된다고 생각해요.

굳이 꼽자면 2가지가 더 있을수 있는데요.
유틸적인 측면에서 우리팀 마나를 더 채워준다거나 하는 부분과
딜적인 측면에서 자체 딜을 늘리는 부분.

그런데 유틸적인건 저 위의 3가지 카테고리에 낄정도로 중요하지 않은 것 같아서 기타로 빼고 큰 틀을 잡은뒤에 골랐습니다.
또 딜적인 측면은.. 다들 아시겠지만 바드는.. 딜단위가 천단위가 아니라 백단위죠. 딜로는 어느 딜러와 비교해서 1인분 한다고 당당히 말하기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딜 역시 3개 카테고리로 큰틀을 잡은 뒤에 고려하는걸로 뺐습니다.



자 그럼 이 3개 구성에서 내가 어떤걸 선택할지 골라야겠죠.
프리스킬셋이 2개니까 어떤식으로 구성할까 하다가
저는 무력화 or 솔플딜셋 / 보호막셋 으로 결정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딜뻥셋 / 보호막셋으로 할 수도 있고
딜뻥셋 / 3개가 무난히 섞인셋으로 할 수도 있겠죠.
다만 중요한것은 어느셋이든 무력화를 아예 무시하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딜뻥이든 팀원보호 스킬이든 바드 스킬에 널리고 널렸는데, 무력화는 아시다시피 많지가 않습니다.
무력화가 너무 안되면 오히려 보스패턴이 지속되어 플탐이 지속될수록 실수가 생기고 안정성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무력화가 자주될수록 딜도 당연히 더 잘박히겠죠?
무력화는 딜뻥과 팀원보호 모두를 일거양득할 수 있는 길입니다.
그래서 무력화 스킬이 적은 바드는 무력화 스킬을 중점적으로 활용하면서
본인의 컨셉에 따라 방향성을 정해야 된다고 봅니다.



무력화 스킬로부터 스킬트리를 짜기 시작하면 스킬셋을 고르기 좀 수월해집니다.
대놓고 알려진 무력화 중 스킬은 3개입니다. 스티그마, 사운드홀릭, 음파진동.
스샷이 없어서 죄송합니다만 테스트 결과 무력화용으로 풀세팅했을 때 단일 사용 시,
사운드홀릭이 압도적 1등
스티그마가 다른 스킬들에 비하면 좀 더 우월하게 2등
음파진동은 다른스킬들과 비슷합니다. 의외죠.
디벞 스킬인 죽음전주와 리듬벅샷은 레이드용 스킬로 보기엔 효율이 떨어지는 것 같아서 제외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의외의 결과가 생깁니다.
무력화가 적혀있지 않은 다른 스킬들을 쿨타임을 고려했을 경우
무력화 1등은 10레벨 마스터한 사운드쇼크입니다.
무력화와 관련해서 연구해주신 분이 쓴 글을 보니,
무력화는 데미지가 아니라 타격수에 큰 영향을 받는 것 같다고 적혀있더군요.
사운드쇼크 폭파유지로 틱을 유지하고, 연사로 2배로 틱을 늘리고, 짧은 쿨로 사운드홀릭 쿨 24초동안 4번을 던지면 사운드홀릭의 2배가량의 무력화를 자랑합니다.
이런식으로 테스트 해본 결과
10레벨 음표뭉치는 10레벨 음파진동과 무력화되는 정도가 비슷합니다.(생긴것도 딱 비슷하게 생겼죠?)
그런데 아시다시피 음표뭉치는 음파진동보다 쿨이 짧죠. 같은 시간이라면 음표뭉치가 무력화가 더 잘됩니다.

바드는 무력화가 중점이 아니니 무력화 스킬들에서 낙인/세레나데수급/뎀감 등의 트포를 챙겨야합니다.
흔히들 타시는 팟플용 트포를 이용해서 테스트해본 결과,
같은 시간 때렸을 때 무력화 순위를 재보면
(★ 11/23에 변경된 부분이 있습니다. 맨 하단에 무력화 최종 정리한 것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1등은 10레벨 사운드쇼크
(1.5등은 집중포화를 선택한 사운드홀릭)
2등은 10레벨 음표뭉치
3등이 7~10레벨 스티그마(10레벨 선율을 찍을 시 같습니다.)
4등이 7~10레벨 사운드홀릭(10레벨 선율을 찍을 시 같습니다.)
5등이 음파진동
이며 그 밑으로는 비교가 의미없는 수준입니다.



이제 여기서 또 고민이 생깁니다.
낙인은 눈에 보이니까 고르기 쉽습니다.
뎀감도 쉽습니다.
보호막도 쉬워요.
그런데 세레나데 수급은??? 어떤게 잘되는지 어떻게 알지??
그래서 제가 또 테스트해봤습니다.

자주 사용하시는 것들.
스티그마, 사홀, 율동하프, 사운드쇼크, 불협화음, 폭풍의서곡, 음표뭉치, 행진곡, 음파진동, 천상연주까지.
※ 윈드오브뮤직은 쿨마다 쓰는 세레나데 수급용이라기보단,
타이밍에 맞춰서 쓰며 팀원보호에 힘쓸 때 세레나데 수급도 +로 되는 스킬이라 생각해서 테스트에서 제외했습니다.

테스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버블 충전까지 몇회 사용하는지 센뒤, 쿨타임을 곱합니다. 1버블 충전에 걸리는 시간이 나옵니다.
이렇게 테스트 해본 결과 세레나데 수급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11/23에 변경된 부분이 있습니다. 맨 하단에 세레나데 수급 최종 정리한 것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1. 10레벨 스티그마
2. 10레벨 사운드홀릭
-------------------------단일 사용 시 4분내로 1버블
3. 7레벨 율동하프
4. 10레벨 사운드쇼크
5. 10레벨 불협화음
-------------------------단일 사용 시 5분내로 1버블
6. 10레벨 폭풍의서곡(폭풍의 서곡은 10레벨이 아닐경우 사용하기 힘들어서 10레벨입니다.)
7. 7레벨 불협화음
-------------------------단일 사용 시 6분내로 1버블
8. 7레벨 스티그마 / 10레벨 음표뭉치
9. 7레벨 사운드쇼크
10. 4레벨 행진곡(이동기로 쓰시는 분들이 많길래 테스트했습니다.)
11. 7레벨 사운드홀릭
12. 7~10레벨 음파진동
13. 10레벨 천상의 연주 (16분 걸림)
-------------------------세레나데 수급을 기대하기 애매함

더 많은 트포와 더 많은 스킬은 테스트해보지 못했습니다만..
흔히들 쓰시는 스킬들은 거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레나데 수급 테스트를 하면서 느낀점은, 알고리즘이 무력화와 비슷하단 겁니다.
무력화도 틱별로 깍였듯이, 세레나데도 틱이 찰때마다 툭툭 올라가더군요.
스킬별로 차이는 있지만 틱수가 늘어날수록 효율이 좋아졌습니다.



저는 이렇게 무력화와 세레나데 수급 등수를 정한 뒤,
3개-상세하게는 5가지-카테고리를 나눠서 점수를 줬습니다.

가령 제가 쓰는 무력화셋은
1. 사운드쇼크 (폭파유지/성스러운쇼크/연사)
2. 스티그마 (지속력강화/광휘의낙인/선율증가)
3. 사운드홀릭 (사운드집중/지속력강화/선율증가)
4. 음표뭉치 (굳건한음표/성스러운음표/선율낙인)
5. 율동의하프 (소환의의지/선율증가)
6. 음파진동 (수호의진동)
7. 천상의연주 (빠른준비/강인한연주/격렬한연주)
8. 수호의연주 (빠른준비)

이고, 카테고리 별 점수는
낙인 : 3
세레나데 : 4
보호막 : 0
뎀감 : 2
무력화 : 5
가 되고

보호막 세팅의 경우
1. 사운드쇼크 (폭파유지/성스러운쇼크/연사)
2. 스티그마 (지속력강화/광휘의낙인)
3. 사운드홀릭 (사운드집중/지속력강화)
4. 불협화음 (선율증가/화음낙인)
5. 율동의하프 (소환의의지/선율증가)
6. 윈드오브뮤직 (빠른준비/선율증가/수호의바람)
7. 천상의연주 (빠른준비/강인한연주/격렬한연주)
8. 수호의연주 (빠른준비/끝나지않는수호/수호의바람)

이며, 카테고리 별 점수는
낙인 : 3
세레나데 : 3.5
보호막 : 2
뎀감 : 1.5
무력화 : 3
가 됩니다.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무력화 셋 / 보호막셋)
낙인 : 3 / 3
세레나데 : 4 / 3.5
보호막 : 0 / 2
뎀감 : 2 / 1.5
무력화 : 5 / 3

이렇게 비교하면 컨셉의 차이가 극명히 보입니다.
이렇게 비교해보면 내가 생각한대로 스킬이 구성됐는지 파악할 때 좀 편하더군요.
저기서 어디에 더 비중을 두느냐는 사람 취향에 따르는 것 같습니다.
연구해보면서 느낀 점은, 바드 스킬 이게 짱이지 정답이야 하는게 절대 있을 수 없다는 점?
고려해야될 카테고리가 5개나 되고,
그게 스킬별로 트포에 섞여있기 때문에 어느것을 선택해도 트레이드오프가 발생합니다.

다만, 처음에 말씀드렸듯이 저는 무력화가 특히 레이드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무력화를 우선 챙긴 뒤 딜뻥과 팀원보호 스킬을 고민하는 것이 플레이가 더 수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참고로 무력화셋은 빙레기에서 주로 사용했는데, 
인파 디트 없는 팟에서 평균 1분 30초마다 무력화가 됐고, 그 때마다 1버블이 찼습니다.
버블이 다 차갈때쯤 되면 곧 무력화가 될걸 알 수 있어서 편하고, 효율도 좋더군요.
보통 5무력화 이후 빙레기가 죽고,
무력화 딜 밸런스가 좋은 조합은 5무력화후 바로 끝나고 8~9분대,
무력화는 나쁘고 딜이 센 조합은 4무력화 이후 끝나고(300대) 10분정도 걸렸던것 같습니다.
인파낀 딜 무난 조합에선 7~8무력화 후 7분만에 끝났습니다.(템렙이 다소 높았습니다. 305~310대)
제 템렙은 300~305 였습니다.(레이드셋)

여기서 참고할만한 점은 세레나데 점수가 4점 정도이면 1분 30초에 1버블이 찬다는 점?
제가 유도탄기능을 사용하지 않아서 잘 못맞춘 것을 감안하면,
쿨마다 피지컬 좋게 잘쓰시는 분들은 1분에 1버블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보호막셋은 어레기에서 사용중인데 오늘 처음 맞춰서 실험한 관계로 아직 명확한 데이터가 없네요.
다만 아주 안정적으로 무난하게 6분대로 끝났던거 같네요.
무력화는 3~4번 정도 된것 같은데 정확히 세질 못했어요.(310~315 기공사/서머너/바드/ 320 배마)
(브레스 맞았는데 회피2번 떠서 산거 개꿀)



본인 스킬트리가 어떤지 문의하시는 분들 많으신데,
이런 방식으로도 계산해보시고
내가 생각한 컨셉대로 가는지, 부족한 점은 없는지 확인해보시면 도움되실까 싶어 공유해봅니다.

바드 스킬셋에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무력화는 잊지 말아주세요 ;)
뎀감/딜뻥 모두를 한번에 잡을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친구랍니다.

다들 바드의 정체성 때문에 고민도 많고 안나오는 딜 때문에 고민 많으실텐데 힘내세요!
정답이 없는게 바드의 가장 큰 재미 아닐까 싶네요 :)





[11/22 07:49 추가]
세레나데 게이지 분석글이 팁게에 있다는 댓글보고 다녀왔습니다.
예전에 봐놓고 왜 까먹었는지;;
아마도 제가 쓰는 스킬들이 많이 없어서 보다가 관심을 잃은듯 하네요.
쨌든 저분과 동일한 방식으로 저도 테스트를 해봤고
놀랍게도 스티그마는 거의 유사합니다.
저는 템/특성 그대로 들고 했습니다.
허수아비를 세워놓고 때려서 채워지는 회수를 셌습니다.
너무 신기해서 이건 공유해야겠다 싶어 세레나데 게이지 수급량 상세현황 추가합니다.
★ 참고하실 점은 불협화음 살아있는화음의경우 트리시온에서 종종 1번만 써지고 사라지는 버그가 있어서 다소 틀릴수도 있습니다.
(모바일로 두번째 추가를 했더니 사진위치가 다 아래로 가버리네요ㅜ)



[11/22 08:14 추가]
무력화 논란이 있는듯하여 추가로 올립니다.
인벤 올릴용도로 기록한게 아니라 트포도 제대로 안적혀있고 정리도 지저분합니다만,
왜 순위가 저렇게 나왔는지는 납득하실듯 합니다.
트리시온에서 동일한 보스몹을 뽑아서 스킬 한대 쳤을 시 무력화 게이지 깎인 정도를 비교했습니다.


[11/22 11:00 추가]
보호막셋 효율 확인.
어제 어레기 녹화한게 기억나서 찾아봤습니다.
320배마 315 서머너 기공 바드 넷이 갔고
보호막셋으로 무력화 총 4번 1분 10초~1분 50초 사이로 무력화 됩니다.
무력화셋이 세레나데 점수가 4인거 대비 0.5 적어서 그런지ㅜ
무력화셋하고 무력화는 거의 같은 타임인데 세레나데는 70~80퍼 정도 차 있네요.
처음 간거라서 좀 맞아서 버블1개는 버프에 못쓰고 자힐용으로 한번 썼습니다ㅜ
1트때 평균 무력화 주기는 1분 30초 였습니다.
노뎃으로 9분 30초만에 깼네요.
2트때는 7분 10초만에 깼고 평균 1분 10초로 무력화 됐습니다.
역시 4번 무력화하고 잡았습니다.
2트때 버그인지뭔지 맨땅인데 껴서 안움직여서 죽어서 세레나데 70퍼 모아놓은걸 날렸는데,
그걸 활용했으면 더 빨랐을것 같네요.
3트는 영상이 없어서 모르겠습니다.
참고해주세요~


[11/23 03:20 추가]
오늘 많은 분들이 제 글에 관심 가져주시고(감사합니다♥)
또 제가 생각지 못했던 트포에 대해 문의하시는 분들이 계셨습니다.
음파진동도 제가 트포를 어떻게 설정했는지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아서
질의가 들어온 김에 다시 트포까지 정리해서 이쁘게 정리해봤습니다.
세레나데 수급도 새로운 트포로 해보았구요.

제가 원래 공략글 써본적이 없는 사람이라서; 이쁘게 편집할줄은 모르겠고ㅠ
아침에 개인용자료 올린것보단 좀 다듬어서 다시 올려봅니다.
1,2번째 추가글에 달렸던 스샷데이터는 중복이어서 삭제하고 새스샷으로 다시 올려드립니다.

1. 세레나데 수급량 정리(폭풍의 서곡 3트포 강력한 서곡 추가 및 쿨타임 빠른준비로 보정)


폭풍의서곡 강력한 서곡이 어마무시하더군요.
다만 사거리가 너무 짧아서 레이드 떄 잘 쓸수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이 또한 취향이겠지요! 취향이신분들 확인하시라고 추가한 자료로 올려드립니다 :)



2. 무력화 정리 (트포별로 모두 테스트하여 스샷 정리)
한번 사용 시 무력화 게이지 비교
- 노란선으로 1,2,3,4,5 집단으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1집단은 독보적이며 사홀 1개

2,3,4,5집단은 거기서 거기인것 같긴한데;;
그래도 2~3집단까지는 응 (바드스킬중에선) 너 무력화스킬이야-라고 해줄만한것 같아요.(제생각)

2집단은 음파진동, 사홀, 사숔
3집단은 사운드쇼크, 스티그마, 음파진동, 폭풍의서곡(강력한서곡), 음표뭉치

각 집단에서 무력화 최대뽑기 세팅이 아닌 팟플용 스킬을 뽑자면

1등이 사운드홀릭(사운드집중, 지속력강화, 선율증가)
2등이 사운드쇼크(폭파유지, 성스러운쇼크, 연사)
3등이 스티그마(7광휘의낙인까지 찍은 것과 10렙 어느트포를 찍은것이든 비슷)
4등이 음파진동(수호의 진동, 광휘의 음파, 진동확산)
5등이 폭풍의서곡(빠른준비, 선율증가, 강력한서곡)

각 집단내에서는 스킬쿨이 짧은 것들이 당연히 효율이 더 좋습니다.
최종 결과는 바로 아래스샷입니다.

효율점수를 보면, 사운드쇼크가 25점.
음표뭉치가 2등이지만 1트포가 굳건한음표가 아닌 음표붕괴인 관계로 많이 안쓰신다고 생각하고 제끼고
폭풍의서곡도 강력한서곡의 사거리때문에 많이는 안쓰실거라 생각하고 제끼면
스티그마와 비교했을 때 거의 3배나 무력화가 빠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 스티그마/음표뭉치/사홀/음파진동 모두 장판인데
사숔은 시전시간 없는 즉발에 단일로 던지는 스킬이라 쓰기 편하고 2초동안 맞추는건 거의 무조건입니다.
저는 안그래도 사숔 애용자였는데, 이번 테스트결과 사숔과 사랑에 빠지는걸로..





그 외 상세 현황은 아래 스샷들을 참고해주세요.







주황 색 표기는 바드의 낙인/뎀감/버프/세레나데/유도탄(요즘 핫하죠 망원경대신으로) 트포가 있는 스킬을 뜻합니다.
결과적으로 제가 기존에 썼던 스킬순위와 거의 흡사합니다.
정말 웬만한 건 다 테스트해봤네요;;
이제 이 이상 테스트는 안하는걸로ㅠㅠ..
다들 행복한 스킬연구되시길 바랍니다.



[12/12 02:43 마지막 추가]

1. 윈오뮤 / 리듬벅샷 / 빛의 광시곡 / 각성기 세레나데 및 무력화 게이지 테스트 데이터 추가





윈오뮤가 생각보다 수급은 좋은데, 사실 쿨마다 쓰기보단 상황봐서 써야되서..
저 수급표 내에서의 순위로 믿으시면 안되고, 조금 더 낮게 보셔야됩니다.그리고 리듬벅샷은 4렙 선율증가든 10렙 트포든 거의 동일합니다.

그리고 충격적인 사실은.
리듬벅샷이 10렙 트포에 무력화 중으로 변한다기에 테스트 해보았는데요.
진짜 거의 똑같습니다........ 아~~무 의미 없어요.
무력화 중 믿고 10렙 트포 찍으시면 44포인트 손해보십니다.
도대체 이럴거면 저런 설명은 왜 써놓은걸까요?;;
리듬벅샷4렙 자체의 무력화 량은 음표뭉치 10렙과 비슷합니다.(음진7~10의 3/4정도)

추가로 각성기에도 무력화가 중으로 되어있어서 체크해보았는데요.
리듬벅샷하고 거의 동일합니다.
10렙 사숔/스티그마/음진/폭서에 약간 못미치는 무력화수치입니다.

아. 참고로 뎀감 75% 때문에 빛의 광시곡 쓰시는 분들도 계셔서 해당 트포로 10렙 체크해봤는데세레나데 수급 순위는 리듬벅샷(720초)와 거의 동일하고, 무력화는 10렙 사숔/스티그마/음진/폭서 1/3정도 됩니다.
스킬 세팅 시 참고해주세요.


2. 12/12 현재 쓰는 스킬셋 (베르투스까지)

제가 쓰는 스킬을 트포별로 설명한적이 없어서 그런지 계속 문의가 와서 다시 트포별로 기재해봅니다.
(스킬 위치까지 요청이 많아서 단축키까지)
3티어에 아주 특이한 패턴이 있지 않은 이상 더 바꿀생각이 없습니다.
(그나마 가능성 있는 가정은,
관통이 필수여서 리듬벅샷에 남은 4포인트를 주고 음진등과 교체해서 가져간다 정도일 것 같네요.)

이전에 썼던 스킬셋하곤 좀 달라졌구요.
추가로 순간무력셋을 하나 늘렸어요.
현재 스포 276개이고 4포인트 안쓰고 있습니다.(272포인트 사용)
현재 템렙 383이고 베르투스까지 무난하게 깼습니다.

비보호막셋 - 크로마늄 사용
보호막셋 - 나크/헬가 사용
순간무력화셋 - 헬가/베르 사용
이렇게 사용했고,
1티어는 뭘 써도 무방하지만 세레나데수급이 높은비보호막셋 or 보호막셋으로 사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비보호막셋은
세레나데 수급이 50초 1버블이고(수련장에서 허수아비 마음껏 친 기준)
무력화는 제가 정하는 기준으로 56.3점
즉, 팀에 보호막을 빼고 누적 무력/딜을 늘리고 버블로 용맹/힐을 마구 퍼줄 때 씁니다.

Q 사운드쇼크 10 폭파유지 / 성스러운 쇼크 / 연사
W 율동하프 7 소환의 의지 / 선율증가
E 불협화음 7 선율증가 / 화음낙인 or 무기력한화음
R 스티그마 10 지속력강화 / 광휘의 낙인 or 폭풍의 낙인 /  선율증가
A 폭풍의서곡 10 약점포착 / 선율증가 / 강력한서곡
S 천상의연주 10 정신강화 / 2트포는 상황따라 좋은걸로 / 격렬한 연주
D 수호의연주 7 정신강화 / 끝나지않는수호
F 음파진동 7 수호의 진동 / 연쇄진동 or 광휘의 음파

보호막셋은
세레나데 수급이 50초에 1버블이고(수련장에서 허수아비 마음껏 친 기준)
(윈오뮤의 경우 쿨마다 백어택으로 무조건 쓰지 못하고 팀원 보호막용으로 쓰기도 하니,
실전에서는 세레나데 게이즈 차는 속도가 좀 더 늦어집니다.)
무력화는 제가 정하는 기준으로 44.5점
대신 윈오뮤와 수호연주 회피까지 찍어 안정성을 더합니다.

Q 사운드쇼크 10 폭파유지 / 성스러운 쇼크 / 연사
W 율동하프 7 소환의 의지 / 선율증가
E 불협화음 7 선율증가 / 화음낙인 or 무기력한화음
R 스티그마 7 지속력강화 / 광휘의 낙인 or 폭풍의 낙인
A 폭풍의서곡 7 약점포착 / 선율증가
S 천상의연주 10 정신강화 / 2트포는 상황따라 좋은걸로 / 격렬한 연주
D 수호의연주 10 정신강화 / 끝나지않는수호 / 수호의바람
F 윈드오브뮤직 10 정신강화 or 날렵한시전 / 선율증가 / 수호의바람

순간 무력화셋은
세레나데 수급이 1분마다 1버블이고(수련장에서 허수아비 마음껏 친 기준)
무력화 점수는 50점 가량이지만
단일 스킬을 연달아 사용한 순간 무력화가 타 스킬셋의 2배정도 됩니다.
헬가나 베르투스 등 순간 무력화가 필요할때 씁니다.

Q 사운드쇼크 7 폭파유지 / 성스러운 쇼크
W 율동하프 7 소환의 의지 / 선율증가
E 음파진동 7 수호의 진동 / 연쇄진동
R 스티그마 7 지속력강화 / 광휘의 낙인
A 사운드홀릭 10 사운드집중 / 지속력강화 / 집중포화
S 천상의연주 10 정신강화 / 2트포는 상황따라 좋은걸로 / 격렬한 연주
D 수호의연주 10 정신강화 / 끝나지않는수호 / 수호의바람
F 윈드오브뮤직 10 정신강화 or 날렵한시전 / 선율증가 / 수호의바람

순간무력화셋을 윈오뮤를 빼고 음표뭉치 10을 줘서 원거리에서 뎀감 50 묻히는걸로 살려줘볼까하다가,
회피기로 수호 윈오뮤 써주고 세이브 한적이 여러번이라서 그냥 윈오뮤로 갔습니다만 여전히 고민중이긴 합니다.

전체적으로 낙인은 2개만 유지하고,
사숔 낙인용 고정.
- 불협은 낙인용 or 보스몹공격력깎기
- 스티그마 낙인용 or 유도기능 사용
으로 불협/스티그마 둘 중 하나는 유틸적으로 사용합니다.

추가로 트라이팟일때는 천상연주도 2트포 용맹의연주로 보스공깎을 추가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보스공깎 60퍼 + 수호 뎀감 65퍼/회피 + 윈오뮤 보호막으로
안정성을 제일 높이고 싶을때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