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바드게시판을 눈팅하면서 정보를얻거나 의견을 듣던 유저인데, 이야기 나오는 부분들을 요약해보겠습니다. 어긋난 부분이 있으면 지적바랍니다. 분탕외에 자유롭게 여러 의견들을 듣고 싶습니다. 문제시 자삭하겠습니다.
(여러 연구글들과 의견들을 첨부했습니다.)
파란색은 뉴비참고용입니다.

한줄요약
바드의 세팅은 (특신, 유효각인)내에서는 취향이다.


특성
극특<---->2:1(특신비율)<---->1:1(특신반반)<---->1:2(특신비율)<---->극신

이 보통 가는 특성비율이며, 
극신에 가까울수록 빠른 쿨로 인해 생존력(스페쿨, 공이속), 케어력이 좋고
극특에 가까울수록 용맹으로 인한 순간 딜을 뽑아내는 능력이 좋다.

공격력증가만 따지면
-공대가 딜을 제대로 몰지 못하면 고특화의 장점은 퇴색되지만 하지만 현재 딜모는 메타에서 충분한 강점이다. (특화바드는 저점이 낮고 고점이 높다.)
-고렙보석일수록 고특화의 딜기댓값은 높아진다.(극신은 7홍기준 공증가동률 100%)
==> 공팟(신속바드), 고정공대(특화바드)가 선호되는 이유

버블 수급만 따지면
-이론상 특성비율에 따른 버블 수급량은 거의 비슷하다.
-하지만 실전에서 쿨이 밀리는 것과 기믹에 의한 쿨손실을 놓고 볼 때, 고특화가 수급면에서 유리하다.

뉴비분들 기준
특신비율은 취향의 영역이지만, 무수한 트라이를 하게되실 뉴비분들 입장에서 본인의 생존과 케어력 부분들을 보면 반반 혹은 고신속을 추천합니다.


각인
고정공대에서는 해당 공대에서 필요한 범위 내에서 하시면 되며 공팟기준입니다.

각성(필수), 절실한 구원(필수)
: 이견이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중갑착용(반필수)
: 논란이 되는 주제 중 하나입니다. 
필수는 아닙니다. 노중갑으로도 잘 플레이 하시는 분들 계십니다.
하지만 딜러한명이 죽는 것과 서폿한명이 죽는 것은 리트라이 확률이 크게 다르며, 
좋게 말하면 본인의 편의성을, 안좋게 말하면 패턴피하느라 급급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 
(고레벨+고품질+고숙련도) 혹은 (본인이 자신있다)인 경우에 중갑을 내리는 것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중갑을 빼면서 인내세팅 혹은 체력카드-->쌀거숲은 없어야합니다.
잘모르겠으면 중갑3 넣으세요.

전문의(강력한 추천)
: 어지간하면 넣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특화든 고신속이든 절구의 효율이 증가하며, 윈오뮤와 수연의 실드량이 눈에 띄게 증가하며 품질작이 안되고 템렙이 낮은 구간일수록 효과를 발휘합니다.
전문의를 품질작과 팔찌의 체력증가옵션으로 커버칠 수 있지만 그런 판단이 되시는 분은 이 글을 읽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넣으면 좋은데 보통 33333이상에서 넣습니다.(4~5옵션 각인)


최대마나증가(고신속)<---->정기흡수(고특화)
: 위의 각인들과 함께 3333을 맞추면 각절중+최or
                            33333을 맞출때 각절중전+최or정
을 보통 근본각인이라고 합니다. 무난하고 범용적입니다. (잘 모르겠으면 파란글씨대로 하세요)
이것을 빼고 다른 각인(보통 급타or구동or폭전)을 넣으려면 그에 따른 리스크가 있습니다.

노정흡 : 답답한 공이속
노최마증 : 마나탈진, (마나팔찌, 단심룬, 집중룬, 마나음식 등으로 대체가능)

* 최마증 안낄 때, 팔찌, 룬, 음식의 자유도는 리스크입니다.


급소타격
: 무력기믹에서 딜러의 스킬을 아껴주고 버스기사로서 유용하게 쓰입니다.
보통 구슬동자와 호불호가 갈리며, 보통 쿠크3넴, 아브4넴, 버스 등에서 유용하나 무력이 필요없는 곳에서는 딱히 필요가 없는 각인입니다.


구슬동자 
: 급소타격보다 더 서포팅 각인에 가깝습니다.
분명 유효한 효과들을 가지고 있지만 여러 문제점(본인이 먹을 수 있다, 나오는 구슬 종류의 랜덤성, 생성위치의 랜덤성, 딜러의 동선 강제)때문에 호불호가 갈립니다.


폭발물 전문가
: 좋은 서포팅 각인입니다.
긴 호흡의 레이드에서 암흑 수류탄을 활용할 수 있지만 배템값을 감당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채용하시는 것을 권유합니다.

카드

남바절30각(종결)
: 이견이 필요없는 최고의 카드셋


체력카드(준종결)
: 쉴드, 힐량 효율이 증가하며 남바절30각이 없을때 보통6셋을 많이 낀다.
(무기여 잘 있거라, 미녀 삼총사, 필드 보스2)


사랑꾼(유틸)
: 스페쿨과 이속(각성시)을 늘려주며 보통 (2사랑꾼 4체력) 혹은 (4사랑꾼 2체력) 으로 혼합해서 씁니다.
뉴비분들은 6체력카드 or 사랑꾼&체력 혼합으로 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쌀거숲(쓰시는건 자유)
: 사실상 서폿바드에게는 필요없는 카드셋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갑을 빼고 이거넣으실거면 중갑을 넣으시고, 중갑들고 이거까지 드는 것보다 중갑+체력카드 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팔찌


체력, 최대체력 , 특신, 마나회수, 비수(공대방관), 응원(파티피증), 약점노출(공대치적), 깨달음(아덴증가) 중에 하면 좋겠지만 팔찌작은 골드가 많이듭니다...



보석

빈칸을 놓지 않는 경우에 보통 1멸화, 10홍염을 쓰게됩니다.
5레벨-->7레벨-->9 or 10레벨로 단계적으로 올리는 것을 추천드리며, 
메인(천상, 음진, 수연, 윈오뮤), 보조(샤쇽, 햐프, 서곡, 벅샷, 사홀, 광시곡)이고
고신속의 경우는 7렙-->10렙 효율이 낮습니다.(천상, 수연 정도는 추천)
고특화의 경우는 고렙보석 효율이 좋습니다.

쿨타임 공식
(스킬쿨-트포쿨감) * {1-(단심/100)-(신속/100)-[초월에테르(카던+배신)/100]} * (1-보석/100) * (1-지배셋/100)
신속 46.5731 당 쿨감 +1%


무기강화
효율을 추구하시는 분들은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무기강화 적당히 하시면 됩니다.
딜세팅으로 버스돌리는게 아니라면 차이가 거의없습니다.


하고싶은 말

위에 나와있는 어떠한 세팅이든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과 합리적인 근거와 함께라면 무슨 세팅을 하는 지는 본인의 취향입니다. 맨날 하는 이야기들은 결론이 정해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쿨타임 돌때마다 '~~각인은 쓰레기다'와 같은 갈라치기 or 분탕글에 먹이를 주지맙시다.






(고대무기 다음주에 나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