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은 적폐온 대기열 27을 남겨두고 팅겨서 빡침을 풀고자 쓴글은 아닙니다.
+ 이글은 바드가 보면 좋지만 다른 직업군도 한번씩 본다면 당신옆의 바드가 더 좋은 플레이를 할수 있도록 돕습니다.

안넝하세요.

흔한 바드 유저중 한명입니다.

저번에 필드 극딜 스킬트리를 소개해드렸었는데 반응이 좋아 
오늘은 전반적인 바드의 개념과 운영 스킬트리에 대해 한번 말씀 드려볼까 합니다.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8/3831 글쓴뒤 폭풍의 서곡 마스터 비율이 25%나 올라버려서 뽕맛에 이글을 쓰는지도..?)

먼저 바드의 개념과 운영이라 함은 레이드가 기준이 되며.

스킬트리의 경우도 레이드 기준 스킬트리, 필드 사냥용 스킬 트리 이렇게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가장 먼저 스킬 트리에 대한 소개 부터 간략하게 하겠습니다.


-- 스킬트리 --

  •  PVE [쏠로,필드,타워] - 딜바드
설명 - http://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5044




- 추가 고려 스킬

음파 진동 - 쉴드 + 매즈를 통한 딜 환경 확보

죽음의 전주곡 - 생각보다 딜이 좋음 타워에서 짤 광역, 짤딜로 나쁘지않음

리듬 벅샷 - 밀어내기고 넘어 뜨리기로 매즈, 생존력 확보


  •  PVE [레이드] - 서폿 바드

설명 - http://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7080




- 핵심 내용

수호의 연주 + 음표뭉치를 통한 딜감 100%

보호막 + 뎀감스킬 활용을 통한 딜흡수 100% ( 피해량이 보호막수치를 넘지 못하면 무효화 됨 )


- 추가 고려 스킬

레이드에서 추가 고려 스킬의 경우 하프를 2트포만 주었을때 다른 스킬을 2트포 까지 찍을 여유가 생기고
이것에 대한 활용 방안중 하나임

음파 진동 - 1트포의 경우 방어막을 통한 생존력 혹은 슈아를 통한 생존력을 선택할 수 있음
다만 행진곡 슈아 컨이 좋다면 방어막도 나쁘지않음
2트포는 무엇을 찍어도 무방

사운드 홀릭 - 서폿바드에게 2트포까지 줄만한 1자리중 하나라고 생각됨
기본적으로 바드 최고딜이며 쉴드, 슈아로 탱, 파티원 마나 수급까지 가능




-- 레이드시 바드의 운영, 개념 --




자, 이제 레이드에서의 바드의 운영과 개념을 알아 봅시다.

먼저 레이드에서의 바드는 다들 아시다 싶이 '서포터' 에 최적화 된 포지션입니다.

다만 롤과 비교하였을때 바드의 역할은 '잔나' 와 '브라움' 두가지역할을 모두 해야 한다는 것이 차이점이 있습니다.

에에? 브라움이여? 라고 생각 하시겠지만 그냥 바드와 쩌는 바드의 차이점은 브라움롤을 수행하느냐, 아니냐에 달려있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왜 그러한지에 대한 설명을 하려합니다.

  • 레이드에서 바드의 역할
기본 개념 - 파티의 '딜'을 높힌다

바드는 자신 스스로 딜러 1명 이상의 시너지를 내지 못한다면 가치가 하락합니다.
파티에 안정성을 확보시켜주던 딜을 다른 딜러보다 잘넣으면서 버프를 챙기던
전체적인 딜 총합을 4딜혹은 3딜 1탱보다 높게 가져가는 것이 바드의 목표이며 존재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의 설명은 위의 개념부터 출발한 것이며 어떻게 도달하려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 역할 수행
1. 잔나롤

지금 대부분 바드분들이 다들 수행하고 계신 기본적인 바드의 역할 입니다.
쉴드로 아군을 보호하고 버프를 넣어주는것이죠.

좀 더 이해도가 높다면 아군 어글자를 탱커 역할 할 수 있게 만들어 줄 수도 있습니다.
해당 롤에서의 집중해야 할것은 딜러 '보호 및 버프' 입니다.

2. 브라움롤

쩌는 바드의 길로 가는것은 이 브라움롤을 수행하느냐 아니냐에 따라 갈린다고 생각합니다.
브라움롤이 대체 뭐야? 라고 하신다면 다음과 같이 설명 할 수 있습니다.

'어그로를 받아쳐서 아군이 딜을 넣기 쉬운 환경을 만든다'

해당 롤에서의 바드는 잔나역할을 수행하면서 서브탱커의 역할까지 수행합니다.
집중해야 할 것은 '딜러에게 보다 많은 딜 환경 제공' 입니다.


  • 운영 방법

- 스킬 이해

레이드에서 바드의 보호 스킬은 두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쉴드 그리고 뎀감
쉴드의 경우 직관적이며 성능 효과를 빠르게 볼 수 있습니다.
반면 뎀감의 경우 피해를 0% 가깝게 만드려면 조건이 필요하고 직관적이지 않은 단점이 있죠.

따라서 바드는 쉴드와 뎀감을 쓰는 판단이 중요합니다.

딜러의 경우 자신에게 쉴드가 없다면 피하는것에 주력할것이고 대부분 '맞지 않는것'에 주력하기 때문에 뎀감의 효과는 미미 합니다.
반면 탱커의 경우 외부의 쉴드 제공을 믿기 보단 자신의 탱킹 상황을 믿기 때문에 단순 쉴드 보단 탱킹 유지력을 높혀주는 뎀감이 중요합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일반적으로 쉴드는 딜러에게 쓰는것이 효과가 좋고 뎀감은 탱커군에게 쓰는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자기 자신 만큼 탱킹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사람 또한 없으므로 탱킹 상황이 제공된다면 탱커 역할을 해주는것이 파티 딜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림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요약하자면

1. 딜러진의 경우 쉴드를 통해 보호
2. 탱커진의 경우 뎀감을 통해 보호 우선
3. 보스의 머리를 한쪽으로 최대한 유도.




-p.s 최대한 짧고 이해가 쉽게 작성하려고 하다보니 중급자용이 되어 버린듯하네요

궁금한점은 댓글을 다시면 설명 해드릴게요!!

추천은 언제나 작성자에게 큰힘이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