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시즌1부터 지금까지 바드를 육성하고있는 루페온서버 키세스 입니다.
벨가메타에 지쳐 딜러부캐를 육성중인지라 세팅은 한달 반 이후로 멈춘상태네요.

바드게시판에서 활동도, 인벤자체를 눈팅만 하는 유저지만 고특화바드에 대한 오해 및 팁을 전하기 위해 글씁니다.
아마도 극특화바드 창시자 이드리아님께서 활동을 하지 않으셔서 정보교류가 끊겼기 때문으로 생각되네요.






현재 사용하는 스킬트리입니다. 트포작은 한개 부족한 상태, 전설풍요 1개와 파란풍요 두개 사용중입니다.
보석은 부캐딜러에 몰아줘서(...) 5~6렙 쿨감보석만 채용중.
허수기준 2천3버 가능합니다.



1. 고특화바드는 공버프 가동률이 형편없다. X

시즌2의 특화바드는 시즌1 때와는 달리 작은음진을 채용해야했던 스킬포인트의 제약이 없습니다.
당연히 3트포의 넓은 공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시즌2로 넘어와 트포작으로 천상의연주 재감 4렙트포, 9레벨 쿨감보석 사용시 허수기준 1초 빕니다. (신속440기준)



2. 고특화 바드는 실드트포를 사용하지 않는다. X

윈오뮤 '초고속 시전' 트포는 특화 수치와 상관없이 서곡 스킬과 더불어 세레나데 게이지를 가장 많이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다른 고특화바드님들은 어떨지 모르겠으나, 저는 '수호의 바람' 트포만을 채용합니다.
윈오뮤 초고속 시전 트포를 사용한들, 1천상 2버블이 완성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초고속 시전을 사용한 특화바드는 시즌1과 달리, 1천상1버블이 아니라 1천1.7~8버블이 됩니다.
잔여버블을 개선해 주지 않는 한, 파티의 안정성을 포기할 만큼의 값어치는 없는것 같습니다. 이미 남아 도는걸요.


3. 특화바드와 신속바드의 버블은 큰차이가 없다. O
(= 특화바드의 장점은 오직 용맹효율, 힐효율 증가 뿐이다.)

실제로 제가 사용하는 악세를 신속악세로만 바꿔 허수를 쳐봐도 큰차이가 없습니다. (특화490 / 신속1430) 
차이가 난다고 생각이 드는 이유는 바드가 버블을 셀 때 1천상 1버블. 즉 천상 쿨타임을 기점으로 잡기 때문입니다.
신속바드의 경우 천상 쿨이 짧다보니 특화바드보다 버블수급이 느리게 느껴지는 겁니다.

!!!!!선율증가 4레벨 트포작이 완성된 신속바드님이라면, 국민트리로도 1천상 1버블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4. 극특화 바드의 경우 단죄ㅡ심판 룬은 필수.

단심 룬은 굉장히 취향을 타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저는 굉장히 애용하는데요.
다른 스킬쿨의 경우 세팅을 통해 극복이 가능하지만 각성기의 쿨타임은 자연의 섭리입니다.
하지만 단심룬으로 2분 내외의 각성기 쿨을 1분 3~40초 내외로 땡겨올 수 있습니다. (신속바드와의 격차를 좁힐수있어요!)
단심의 내부쿨은 30초이며 단심을 통해 이득을 볼 수 있는 각성기 쿨타임은 3~40초 정도입니다.
각성기 쿨타임이 40초정도 남았을때부터 단죄심판을 조절해서 사용하는것도 세레 수급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심포를 누른 순간! 하늘에 떠오르는 그 순간! 에만 단심버프가 있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버프가 활성화 된 직후에는 다른 스킬들을 마구 쓰시다가 마지막 끝물에 눌러주시면 perfect.....


4-1. 단죄 심판룬의 마나회복 덕에 마나감소 트포를 채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마나감소 트포를 채용하지 않아도 되기에 레이드에서 한번 덜넘어지고, 한번 더 위기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것 같습니다.저는 웬만하면 대충 맞으면서 합니다(ㅋㅋ...) 




5.시즌2의 바드의 핵심은 선율증가 트포와 풍요룬이다.

고특화, 고신속, 반반을 다 떠나 시즌2 서폿바드의 성장체감은 오직 트포작인것 같습니다.
선율증가 트포작을 완료 한 후, 서곡(전설)과 윈오뮤(희귀)에 룬만 줘도 극신속 바드도 1천 1버가 가능합니다.
앞으로 스킬트리가 어떻게 될지 모르겠으나 선율증가 트포가 있는 스킬들 위주로 채용 할 것 같습니다.

 

6. 사운드쇼크와 율동의 하프

그렇기에 선율증가 트포가 없는 사운드쇼크와 특화효율을 받지 못하는 율동의 하프 스킬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화 1500 기준으로 사운드 쇼크와 율동의 하프가 각각 1버블을 채우는데 걸리는 시간이 같습니다.(ㅠㅠ)
몬스터를 타격하지 않은 채 세워놓기만 해도 세레수급이 가능한 하프가 월등하다고 생각되네요.

물론, 사운드 쇼크의 누적무력화와 딜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최종레이드 벨가에서 권능을 가장 늦게먹는 바드의 딜지분을 반영하자면...ㅠㅠ..저는 채용하지 않습니다.


7. 낙인채용은 중요해

시즌2 공증과 용맹의 세레나데 피증이 큰 너프를 받았기에 낙인 유지가 굉장히 중요해졌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하프 쿨을 천상에 조금 빠르게 돌게 세팅해, 하프를 먼저깔아 천상 딜타임 동안에는 낙인이 묻어있게 플레이 하고있습니다.
스티그마에도 낙인트포를 채용하는 이유 또한 비상용 낙인입니다.
어차피 스티풀틱은 바드의 역량이나 움직이는 트포가 아니라 벨가느님의 변덕에 걸린것..


8.광시곡은 굉장히 좋은 스킬입니다.

세레수급을 제외하고 깡 피감만 보면 윈오뮤를 훨~~~~씬 상회하는 스킬입니다.
시즌1 광시곡을 사용하지 않은 이유는 파티원들은 75% 피감이지만 바드는 50%피감 (바드만 피빠짐ㅠㅠ),
스킬포인트의 제약으로 인해 낙인이나 공증, 쉴드를 희생해야 했음. 이 큰 이유였습니다.

하지만 시즌2에는 수호룬, 넘치는 스킬포인트로 이 불리한점이 사라졌으니 마음껏 써보셨으면 해요!

음진 강인함, 광시곡 피면, 수호의연주 강인함이면 아르고스에서도 넘어질일이 거의 없습니다.








시즌2 시작부터 여러 지인들과 오랫동안 플레이 방식, 세팅 등을 고민 해 본 결과
특화바드가 골드를 투자하며 세팅을 할수록 특화바드의 단점이 없어지는것 같습니다. (공증 가동률, 쿨감)
물론, 세팅비용은 신속바드 보다 많이듭니다. 유일한 단점임.. 지인들 세팅상담 해줄때도 추천하지 않아요.

저는 오롯이 이런 세팅과정이 재밌어서 이런 방법으로 로스트아크를 즐기고 있습니다.
물론 골드를 써야만 참바드다 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각자 플레이 스타일에 따른거니까요.

두서없고 부족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보공유, 피드백은 늘 환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