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번주에 겨우 5,6관 클리어한 바드입니다. 클리어 후에 여유가 생겨서 많은 사람들이 혼란스러워 하는 각인에 대해서 약간 연구를 해봤습니다. 그냥 일반인이 잠깐 계산해 본 결과이고 계산상의 실수나 계산 식 자체를 잘못 세웠을 수도 있음을 감안하고 봐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구동,전문의,급타,폭전까지 다 써봤고 지금도 가지고 있으며 절대 특정 각인을 비싸게 팔거나 싸게 사려는 의도가 아닙니다.




예나 지금이나 바드의 기본 세팅은 각성,절구,중갑입니다. 최근에는 중갑의 너프와 새로운 매력적인 각인들의 등장으로 중갑을 1,2로 낮추거나 아에 빼려는 시도 또한 많아졌으나 그정도의 숙련도와 이해도를 가지신 분들은 본인이 더 연구해서 선택하리라 믿고 각성 절구 중갑은 고정하여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위의 기본 각인을 제외하면 각인 자리 두개가 남았습니다. 3333을 가실 분은 하나가 남았고요. 이 남은 자리를 채울 수 있는 각인들에 대해 연구해봤습니다. 이때 먼저 객관적인 연구 결과를 제시하고 그것과 관련된 제 생각을 적었습니다. 객관적인 정보와 주관적인 의견을 분리했으니 연구 결과와 제 생각의 차이를 잘 구별해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전문의

위의 표는 체력 50%이상을 가정한 표입니다. 50%이하로 떨어질 시 전문의 효율이 약 9.6%가량 증가할 것입니다.
표에는 작성하지 않았지만 저받을 쓰는 딜러의 경우 절구 힐에 *0.75만큼 곱해줘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위의 표는 인내 특성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보통 장신구로 인내를 주는 경우는 없기에 내실로 모을 수 있는 인내는 최대 49이고 이는 보호막 1.25%, 생명력 회복 효과 1.75% 증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본인 생각 : 신규 각인으로 선택 각인들 중 가장 비싸고 가장 인기있는 각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체감상 좋다 안좋다가 아니라 수치를 보고 판단하면 좋을 거 같아서 작성해 보았습니다. 수치상 윈오뮤가 깨지는 피해는 많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수호의 연주는 충분한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실드 스킬 쿨이 빨리 도는 극신속에게 더 잘 맞는 각인이지만 반반이나 극특화의 경우에도 충분한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숙련 파티의 경우에는 실드를 받고 맞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약간 도움이 되고, 트라이 파티에서는 실드량 증가와 힐량 증가로 절대적인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트라이 시기가 지나면 효과가 너무 떨어지지 않냐 하실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새로운 레이드가 나오는 로아의 특성상 기존 레이드가 숙련이 되어도 금방 다음 레이드를 트라이해야 하는 시기가 돌아오기 때문에 맞춰서 손해볼 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2. 구슬동자
구슬동자는 10초마다 타격시 일정 확률로 30초간 방어력 10%증가, 공격력 10%증가, 치적 15%증가, 이동속도 10%증가, 마나 회복의 효과를 가진 구슬을 랜덤하게 소환합니다. 

이 각인이 팀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각 구슬의 확률이 같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수련장에서 구슬 100개를 소환한 결과 
방어 17
공격 20
치명 23
이속 22
마나 18
이렇게 나왔습니다.
적어도 공격 관련 구슬이 더 적게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모두 동일한 20%의 확률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제 공격 관련 구슬의 효율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공격력 10%증가의 경우 기본적으로 피증 10%와 같다고 봅니다. 물론 캐릭터의 스펙이나 저받,아드,질량증가 각인 사용 유무에 따라서 공격력의 효율은 달라질 수 있지만 일단 10%라 치겠습니다.


치적 15%증가의 경우 정말 캐릭터마다 효율이 다릅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치적과 치명타 피해에 따라서 효율이 천차만별입니다. 일단 치피200%에 기본 치적이 30%정도라 가정했을 때 딜증 11%정도 나옵니다. 저는 공증 구슬과 같이 10%라고 치겠습니다.


그 다음에는 실전에서의 변수를 고려해야 합니다. 일정 확률로 소환되는 구슬이 1~2초 늦게 소환될 경우, 딜러가 아닌 내가 구슬을 먹었을 경우, 딜러가 중복해서 같은 구슬을 먹었을 경우(이 경우에는 지속시간이 30초로 초기화됩니다.) 등등. 하지만 연구이기 때문에 최상의 상황을 가정해서 10초마다 구슬이 소환되고 딜러들이 필요한 구슬을 골고루 먹는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실제 계산입니다. 저는 구슬 버프가 사라지는 시간인 30초 동안 총 3개의 구슬을 뽑는걸 한 사이클로 정했습니다. 유효 구슬(치적, 공증)이 나올 확률은 40%이고 한 사이클당 40%를 3번 시행하게 됩니다. 이때 유효 구슬이 나올 확률은 
0개 : 21.6% 
1개 : 43.2% 
2개 : 28.8% 
3개 : 6.4%
입니다. 각 구슬이 나올 때마다 10%의 딜증이 적용되니 평균적으로 약 7.7%딜증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효 구슬이 안나와도 이속 증가나 방어력 증가, 마나 회복과 같은 유틸 효과를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본인 생각 : 
최상의 상황을 가정하여 계산했을 때 약 7.7%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구동을 쓰신 분들이라면 공감하시겠지만 딜러들이 잘 안먹어서 내가 실수로 먹는 경우도 생기고 보스가 이동하면서 구슬만 처량하게 버려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당연히 딜러가 중복으로 먹거나 전혀 필요 없는 딜러가 먹기도 합니다. 또 원하는 타이밍에 딜을 증가시켜주지 못하기 때문에 딜러의 각인과 비교하면 수치로도 초라한데 실전력으로도 초라한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드의 각인중 유일하게 딜러의 딜 상승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유틸적인 부분에서도 적지 않은 도움을 주고요. 거기다가 다른 각인들과는 다르게 확실하게 바드의 존재감을 어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기분 좋은 각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슬동자의 경우 특성에 상관 없이 같은 효율을 보여주고 가격 또한 싼편이라 모든 세팅에서 범용성 있게 사용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3. 최대 마나 증가
최마증 각인의 경우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마나가 부족한가 입니다. 그리고 당연히 신속을 일정 이상 주고 마나 관련 각인이 없다면 마나가 부족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최마증 없이 마나 음식만으로 커버가 되는지를 실험해 보겠습니다. 

실험은 마나 음식을 먹고 수련장에서 얼마 후에 마나가 말라서 스킬을 못쓰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이때 스킬에 회색 빛이 들어왔다고 마나가 마르는게 아니라 스킬 쿨이 돌아와서 눌렀는데 마나 때문에 사용하지 못하는 순간을 마나가 말랐다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스킬 사이클은 낙인이 최우선, 공증은 겹치지 않게, 그 후 나머지 스킬들을 사용하는 식으로 했습니다. 

사쇽 1낙인
스킬 7개 굴리기
신속 500 약 2분
신속 1000 약 1분
신속 1600 약 40초 / 단심 적용시 약 50초

// 스킬 : 사쇽, 천상, 수연, 사홀, 음진, 서곡, 윈오뮤

스킬 6개 굴리기
신속 1000 약 2분
신속 1600 약 50초 / 단심 적용시 약 1분20초

// 스킬 : 사쇽, 천상, 수연, 음진, 서곡, 윈오뮤

하프 1낙인

스킬 7개 굴리기
신속 1600 약 50초 / 단심 적용시 약 1분20초

// 스킬 : 하프, 천상, 수연, 사홀, 음진, 서곡, 윈오뮤

스킬 6개 굴리기
신속 1600 약 1분 30초

// 스킬 : 하프, 천상, 수연, 음진, 서곡, 윈오뮤


바드의 경우 위의 스킬 6개 + 사홀, 벅샷, 광시곡 등을 선택해서 가져가는데 벅샷과 광시곡은 쿨마다 쓰지 않는 스킬이므로 최대 7개인 상황에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하프와 사쇽 2낙인의 경우 사쇽을 얼마나 자주 쓰느냐에 따라 하프 스킬 6개~ 사쇽 스킬 7개 사이 값이 나왔습니다. 


참고로 최마증 사용, 사쇽 포함 스킬 7개 굴렸을 때 50초~1분 사이에 마나가 마른 것으로 보아 수련장에서 1분정도 버티면 실전에서는 큰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본인 생각 :
극신속의 사쇽 1낙인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마나음식과 단심 룬으로 거의 커버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마나 음식의 경우 정령의 회복약 하나 가격이랑 비슷하기 때문에 고정 지출이 부담스러울 수는 있으나 너무 비싸서 유지가 안되는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극신속의 경우 하프 하나로 무한 낙인 유지가 가능하기 때문에 단심 룬 없이도 마나 걱정 없이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또한 1490레벨 이상은 마나 팔찌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마나 음식과 마나 팔찌를 동시에 사용한다면 최마증보다 더 효율이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마나 음식 없이 마나 팔찌만으로 대체 가능한지는 아직 실험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4. 급소타격
급소 타격의 경우 무력이 중요한 기믹 EX) 쿠크 3넴, 아브4넴 등 에서 쏠쏠한 활약을 할 수 있지만 그 가치를 계산하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로아의 무력화는 상,중,하로 써진게 끝이 아니라 공격 횟수나 트포와 같은 요소에 영향을 받아 달라집니다. 따라서 무력화 수치가 표기되지도 않은 사운드 쇼크 또한 주요 무력 스킬로 사용되는 등 계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실제로 캐릭터의 트포에 따른 무력 수치를 구하고 그걸 기준으로 무력화 패턴 때 어느 수치 이상으로 넣어야 하는지 연구한 글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레이드의 경우 어느만큼의 수치가 필요한 지 구해져 있지 않고 저도 바드의 스킬 별 무력을 계산하지 않았기 때문에 급소타격의 효율을 구할 수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대신 수련장에서 급소타격을 사용했을 때와 아닐 때의 무력화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일반 사홀 / 급타 사홀 / 일반 사쇽 / 급타 사쇽 / 일반 사홀+사쇽 / 급타 사홀+사쇽 입니다.

두가지 스킬 전부 전설 압도룬을 착용한 상태입니다.





본인 생각 :
급타의 경우 만족할만한 연구를 하지 못해서 아직 확실하게 추천/비추천 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사용해본 결과 무력으로 스트레스 받을 일이 없어지고 회수 대신 암폭을 챙길 수 있다는 장점은 있었습니다. 기존에 전문의가 없고 구슬동자가 개편되기 전에는 무조건 가야 한다고 생각했었지만 지금은 필요에 따라 가면 어느정도 성능은 보장한다는 느낌입니다. 






5. 정기흡수
공/이속 15%증가. 특성에 따라 어느정도 효율이 있는지만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갈망 미적용 / 갈망2레벨 적용 순이고 사랑꾼과 같이 외적으로 받는 이동속도는 제외하였습니다.
그리고 공격속도는 갈망 적용 전 이동속도와 같습니다. 

신속 500 - 15 / 13.42
신속 1000 - 15 / 4.83
신속 1600 - 12.52 / 0


본인 생각 :
반반부터 갈망2레벨 적용 시 이속 효율이 엄청 떨어집니다. 여기까지는 갈망 없이도 빠르게 움직이고 싶다면 + 공속을 위해 정흡을 갈 수 있지만 극신속의 경우 공속 효율까지 떨어지기 때문에 굉장히 비추천합니다. 특히 높은 품질과 팔찌를 갈 경우 1700을 넘는 경우도 많은데 더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도 바드 각인에 대해서 잘 모르고 쓰다가 연구를 하면서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알게 된 것을 여러분도 같이 알고 쓰면 좋을 거 같아서 연구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만약 계산상이나 이론상 틀린 곳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제가 확인해 보고 틀렸다면 바로 고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