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데미지 계산식



데미지(약식) = 
( 공격력 * 공증 )  * 추가피해 * 받는피해율감소 * 치명타피해량 * 종추피






1. "추가피해" 의 이해

추가피해 = (무기추피+유물셋추피 etc.. ) * 주는피해증가 를 뜻함
'추가피해 (무기품질,유물효과 등) 각각 합산한 수치에 "주는 피해 증가"를 곱연산한 값'

예시1) 무기품질


무기품질에 따른 추가 피해 -> +12.90%

 
예시2) 무기품질 추가피해 * 용맹 자가뎀뻥 * 용맹 파티원 뎀뻥



자신에게 적용되는 용맹은 "특화" 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112.90 (무품추가피해 112.9%) * 1.15 * 1.15 = 149.31

총 추가피해 49.31%





2. "공격력 증가" "추가 피해" "주는 피해"  "종추피" 의 종류


1-1 공격력 증가



공격력의 n % 증가 툴팁이 적혀있음

"공격력 증가" 효과의 각인끼리는 합연산 됩니다.
예시) 저주받은 인형+질량증가
1.16 * 1.18 = 1.3688 (x)
1+(0.16+0.18) = 1.34 (o)





2-2. 추가 피해



대부분 "추가 피해" 라고 명시되어 있는 옵션들들이 이에 해당함 (EX: 갈망추피)
"추가 피해"류는 같은 종류끼리 합산하여 적용됨

예시 ) ( 무기추피 + 마수셋추피 ) * 주는피해1 * 주는피해2
( 15.0% + 10% ) * 1.2(원한) * 1.16(타대)
125% * 1.2 * 1.16 = 174%

이런 이유에서, 딜러의 "추가피해" 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갈망 10% 추가피해의 효율은 감소합니다.




2-3. 주는 피해



"주는 피해 n% 증가" 툴팁이 적혀있음
곱연산



2-4. 종추피



카드도감효과. 효과는 미미합니다.





3. 천상 / 음진 "공격력 증가" 버프의 적용









천상 / 음진 공증량
=
{버프받는사람 공격력 + (18866 * 0.15 * 저받공증 )} * 1.06
( 34455 + 3282 ) * 1.06 = 40001

주는 피해증가 뿐만 아니라, 저받 질증 등의 "공격력 증가" 역시 바드의 공격력 비례 버프에 곱연산 됩니다. (그 효과는 미미하지만)

향간에 "공격력 증가"류 각인이 바드 천상음진에 곱연산이 아닌 합연산으로 적용되어 효율이 낮다.
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는 틀린 정보입니다.








4. "주는 피해 증가"의 적용 


4-1. 일반



공격력 - 18866
공격력 증감(배수) - 1 (없음)
주는 피해 증가(배수) - 1 (없음)
추가 피해 - 12.90% (무기품질)

허수아비 피해감소율 - 63.7%

표 데미지 7,731 ≒ 실측데미지 7,715 (오차범위 2% 이내)





4-2 . 용맹 자가뎀뻥 * 파티원 뎀뻥



공격력 - 18866
공격력 증감(배수) - 1 (없음)
주는 피해 증가(배수) - 1.15*1.15 (자신에게 쓰는 용맹은 특화 적용x)
추가 피해 - 12.90% (무기품질)

허수아비 피해감소율 - 63.7%

표 데미지 10,225 ≒ 실측데미지 10,380 (오차범위 2% 이내)




4-3. 용맹 자가뎀뻥 * 파티원뎀뻥 * 원한


공격력 - 18866
공격력 증감(배수) - 1 (없음)
주는 피해 증가(배수) - 1.15*1.15*1.2 (자신에게 쓰는 용맹은 특화 적용x)
추가 피해 - 12.90% (무기품질)

허수아비 피해감소율 - 63.7%

표 데미지 12,270 ≒ 실측데미지 12,332 (오차범위 1.5% 이내)




4-4. 용맹 자가뎀뻥 * 파티원뎀뻥 * 원한 * 낙인(하프)



공격력 - 18866
공격력 증감(배수) - 1 (없음)
주는 피해 증가(배수) - 1.15*1.15*1.2*1.1 (자신에게 쓰는 용맹은 특화 적용x)
추가 피해 - 12.90% (무기품질)

허수아비 피해감소율 - 63.7%

표 데미지 13,497 ≒ 실측데미지 13,477 (오차범위 1.5% 이내)





번외.  용맹 자가뎀뻥 * 파티원뎀뻥 * 진용 * 원한 * 타대 * 질증 * 저받 *  낙인(하프) * 천상공증



공격력 - 18866
공격력 증감(배수) - 1.34 (저받+질증)
천상/음진 15% 합산수치 - (2829.9*1.34)
천상/음진 공격력 증가 - 1.06                        
주는 피해 증가(배수) - 1.35*1.15*1.2*1.16*1.1 (진용*파티원뎀뻥*원한*타대*낙인)
추가 피해 - 12.90% (무기품질)

허수아비 피해감소율 - 63.7%


{(공격력*공증)+(천상15%합산수치*공증)}*천상공증*추가피해*주는피해
{(18866*1.34)+(2829*1.34)}*1.06*1.129*1.35*1.15*1.2*1.1 *0.363
표 데미지 30,022 ≒ 실측데미지 30,123 (오차범위 1.5% 이내)




5. 딜러, 바드 공격력에 따른 천상의연주 / 음파진동 공격력 증가 도표

시전자의 기본 공격력 15%에 비례하는 고정 공격력 수치를 주는 천상의연주 / 음파진동 버프는
딜러의 공격력 수치가 높을수록 딜 증가 효율이 감소합니다. 



*주의 천상,음진 딜 증가량이 아니라 
천상,음진에서 바드의 공격력이 미치는 딜 증가량 표입니다.

세로 - 딜러 공격력
가로 - 바드 공격력

"바드의 공격력" 증감이 미치는 딜 증가량 표입니다.
해당 표에서 맞는 값을 찾으신 다음 1.06 (전체 공격력*6%) 천상,음진 효과 넣으시면 총 딜증가량 산출됩니다.

엔드스펙으로 갈수록, 적정 레벨대의 딜러의 스펙이 높아질수록 
시전자 공격력 15% 비례 버프의 효과는 점점 감소한다 라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전체 공격력 6%증가는 고정 곱연산인데 비해 시전자 공격력 15% 비례 고정수치는 효율이 떨어지는 구조)






6. 용맹의 세레나데 특화별 차이에 따른 "천상/음진" 필요 추가 가동 시간

특화에 따른 용맹의 세레나데 격차를
"천상의 연주" 와 "음파진동" 으로 메꾼다는 발상으로 만든 도표입니다.

바드 공격력딜러 공격력을 기준으로 각 특화 구간마다
극특화 (특화 1800) 용맹의 세레나데 증뎀 기대수치를 따라가기위해서
"천상/음진을 극특화 (특화1800) 대비, 얼마나 더 가동시켜야 동률이 되는가?" (초단위) 에 대한 표 정리입니다.



위 표를 토대로 가늠해봤을때, 
예를 들어 공격력 30,000의 극신속 바드는 
동스펙 극특화 바드가 다음 3버블 용맹을 돌리기 전까지 
극특화 바드보다 천상 & 음파진동을 6.88초 더 돌려야 극특화 바드랑 동률이 됩니다. (*공격력 35,000 딜러 기준)

이는 단순한 dps의 수치적 해석이지, 
만약 딜러가 용맹 타이밍에 쿨 1분짜리 주력기 또는 사전작업을 거쳐서 극딜택틱에 사용했다면
표에 적힌 천상&음진 스페어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가동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실전에서 용맹이 주어진 15초 동안 평소보다 1.5배 강한 사이클을 쏟아부었다면
용맹을 충전해야하는 1분동안엔 DPS가 그만큼 낮아질 것이기 떄문에 
비-용맹 시간의 딜러 DPS가 낮아진만큼 표에 적힌 필요 스페어 시간들은 늘어나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3버블 용맹을 모으는 시간도 극특화랑 극신속은 차이가 나므로 버블수급속도도 고려하여 어림짐작 삼으시면 됩니다. (표는 케어능력이 비교적 낮은 고특화 바드는 버블이 절구로 치환되고, 케어능력이 좋은 고신속 바드는 절구에 덜 치환된다는 논거로 3버블 용맹 충전시간이 동일하다는 가정 하에 작성함.)

그리고 극특화 바드의 3용맹은 용맹 시간 내에 딜을 많이 몰수록,
파티원이 시너지를 많이 몰수록, 암수를 던질수록 특유의 고점을 잘 살릴 수 있으므로 (고특화 세팅만의 격차를 잘 낼 수 있으므로)
이 점을 고려하여 플레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요약 및 정리 

[바드의 딜증 버프 종류]

추가피해 - 갈망6set
주는 피해 증가 - 용맹,낙인
공격력증가 - 천상의연주,음파진동 (이 둘은 효과가 중첩되지 않음)

 추가피해 종류 (무기품질,유물세트효과 etc..) 끼리 "합연산" 되므로
딜러의 "추가 피해" 수치가 높을수록 갈망6셋 옵션은 효율이 낮아진다.

 시전자 공격력 15% 비례 공격력 버프는 딜러의 공격력과 "합연산" 되므로
딜러의 "공격력" 수치가 높을수록 천상/음진 버프의 고정 공격력 버프 효율이 낮아진다.

모든 구간에서의 천상/음진은
딜러들의 원한 한줄과 흡사한 효율을 보인다. (딜증 18.5~21% 내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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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드공부도 할 겸 정리해봤습니다.
고수분들이 추가할 내용, 부가설명이 필요한 내용, 수정이 필요할 내용 등 말해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 바드 버프 종류와 정보  

- 천상의연주 음파진동은 원한 한줄과도 같다?

- 극신 정흡에 대한 오해

- 마나의 흐름 가동률 테스트

- 수호의연주 "날렵한수호"는 왜 쓰일까?

- 중갑 -> 인내 바드의 가능성에 대한 제시

- 전문의 채용에 따른 힐,쉴드량 변화 (가시성 표)

- 절구힐량은 극특 < 극신전문의 < 극특전문의

- 똥티그마 (추적형 스티그마) 의 재발견

- 날수(날렵한수호) 윈오뮤 쉴드 사이클 설명

- 긴급구조의 재발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