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로 특화 신속에 대한 말씀 감사합니다. CBT때 당연했던거라 체크를 못했었는데 오늘 실험해보니 특화를 찍어도 세레나데 게이지 수급 차이는 없는걸로 확인했습니다!
이에 아래 수정했는데 일단 바드가 올려볼면한 특성은 신속 특화 인내 3개 정도 있는데
개인적으로 신속 특화적을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어차피 인내로 인한 방어막 증가보단 특화를 통한 용맹의 세레나데 지속시간 증가가 조금이라도 더 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신속을 주특성으로 잡고 나머지는 특화or 취향으로 가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기타 스킬에 대한 리뷰는 오늘 저녁에 올려드리겠습니당 ~! 잘못된 정보 드려서 죄송합니다!

--------------------------------------------

안녕하세요 크라테르에 서식중인 [베른성] 닉을 쓰고 있는 유저입니당~!

일단 CBT 바드 유저로 헬가이아까지 깨보면서 스킬을 많이 수정 했었습니다!

하지만 OBT때 스킬에 많은 변화가 있어서 트릭시온에서 여러가지 실험해보고 어느정도 트리가 확정되어 글을 적어봅니다.

혹시나 트릭시온을 모르는 분 있으실 수도 있어, 트릭시온 F2 누르고 가셔서 수련장 가시면 모든 스킬 써보시면서 실험 하 실 수 있어요~!

-------------------------------------------------------

먼저 바드는 레이드에서 하는 역할이 여러개가 있는데 나눠보면

1. 쉴드
2. 각 종 버프
3. 받는피해 감소
4. 증뎀
5. (힐??????) 바드는 힐 없습니다;;

요정도가 되는데 이러한 역할을 잘 수행 하여야 레이드에서 1인분 가능하고(이거 잘 못하시면 딜러나 무력화 하나 더 갖고가는 것보다 못써요 ㅠㅠ), 아래 레이드 팁 설명 드릴 때 알려 드릴텐데 잘하시면 팀원 분들이 귀족취급해줘요 ㅎㅎ<<<< 귀족바드

[필수 스킬]안찍으시면 바드가 아닙니다...ㅠ

1) 윈드 오브 뮤직
윈드 오브 뮤직 스킬 아이콘
윈드 오브 뮤직
10
  




바드의 꽃이자 존재 이유
1트 빠른 준비(3초 쿨감) ->자주 쿨을 돌려 주시면 아군이 이상한거 맞아도 살고 있을 수 있습니다~!
2트 선율 증가(세레나데 게이지150%) -> 자주 용맹의 세레나데 쿨을 돌려 주기 위한 완소 요소 
3트 수호자의 바람(4초 쉴드)-> 파티 광역 쉴드로 무조건 갖고 갑니당

[레이드 팁]일단 윈오뮤를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 입니다.
1. 무조건 많이
2. 어그로인 아군에게
3. 가디언과 함께

1>>>일단 무조건 많은 수에게 지속적으로 쉴드를 주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나중에 신속작(특성변환)을 하면 쉴드쿨이 정말 빠르게 돌아오기 때문에 약 아군에게 쉴드가 꺼질 수 있는 타이밍이 4초정도 됩니다. 4초 사이에 무엇인가를 맞는 아군은 일단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시고 많은 수에게 쉴드 주세요!

2>>>어그로인 아군이 뭐냐!? -> 로아 레이드에서는 랜덤으로 어그로인 아군이 선정이 됩니다. 레이드 몹이 얼굴을 어디로 돌리느냐를 보면 쉽게 알 수 있는데(약간 헷갈릴 수 도 있어용), 여하튼 가디언이 얼굴 돌렸다 근데 내가 해당 아군 근처에 있다 하면 빠르게 쉴드만 주고 다른 파티원에게 이동하는 겁니다. 그럼 어그로 끌린 아군이 뭘 맞더라도 괜찮아요

3>>>마지막으로 2트에 선율증가 찍어주었고 몇 안되는 선율 게이지 채우는 스킬이니 아군과 가디언 총 5명에게 쓰는게 제일 좋습니당!

[미세먼지팁]참고로 바드의 모든 버프는 시전 중에 잘못 맞으면 끊기고, 버프를 보고 아군이 사거리에 들어와도 버프가 걸립니다. 디코하시면 "야! 들어와" 하면 버프 받아가기 좋아용!!!

2) 천상의 연주
천상의 연주 스킬 아이콘
천상의 연주
10
  



마나 수급!!!!!!!!, 치명 버프!!!!!!!!!, 공속 버프!!!

1트 빠른 준비(5초 쿨감) -> 일단 쿨감은 필수입니다! 생각보다 쿨이 길어서 1순위로 활용해 줘야 마나가 오링 안나요!
2트 강인한 연주(스탯 5%) -> 요기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갑니다.
1. 강인한 연주 -> 무난, 스탯 5%는 템렙 300 기준 약 70~80 정도의 수치인데 공격력으로 변환되는 수치이기때문에 공버프 형태 쓰는 형태(효과는 스윌렛 볼로네제 III 먹는 정도?! 나중에 템렙이 500정도 가면 효율 좋아집니다.) 
2. 용맹의 연주 -> 10초 몹 공 30%디버프, 아군이 한번 해봤는데 열심히 맞고있었다?! 빠르게 바꿔줍니다. 숙련팟에서는 효율이 약간 떨어지는 편이며, 뒤에 못피하는데 딜쌘 양아치들 나오면 들어줍니다!
3. 넓은 연주 -> 아군 파티가 데헌 호크 블래 서머너 원거리가 많다 특히 호크라던지 호크라던지 호크라던지, 들어 주셔서 멀리서 딜하고 있는 친구들에게 치명버프를 줘봅시다. 안줬다고 뭐라하면 고대로 파.티.탈.퇴(언제나 바드 버프는 아군이 받아가는 겁니다ㅎㅎㅎ)   
3트 격렬한 연주(치명타버프!)-> 치명타 적중률과 치명타 뎀이 올라가서 아군이 각성기 쓴다 하면 바로 걸어주시면 기공사 원기옥에 치명타 터지는 뽕맛이~!

[레이드 팁]
무조건 쿨 돌때마다 1순위로 눌러 주셔야 됩니다. 안그러면 마나 오링 사태를 유발하며 혹여나 템에 천상의 연주 쿨감이 붙으시면 무조건 감사합니다 복창합니다. 또한 이 스킬 만큼은 모든 아군에게 걸어주지 못하면 딜딸리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중요!

[미세먼지 팁]
레이드에서 무력화는 데미지에 비례해서 떨어집니다
EX.단순 계산 
무력화 중, 데미지1000 VS 무력화 최상 데미지 100
1.5 * 1000 * 10% = 150        3 * 100 * 10% = 30
대충 요런식!! 
그렇다면, 치명 버프를 받으면 어떻게 되느냐?!
150 * 250% = 375!! 이래서 딜러 뿐만 아닌 모든아군에게 걸어주는게 중요합니다!(단순예시라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3)수호의 연주
수호의 연주 스킬 아이콘
수호의 연주
10
  



받는 피해감소!, 회피율!, 쉴드!
1트 빠른 준비(5초 쿨감) ->이 또한 자주 쿨을 돌려 주는게 중요해요
2트 끝나지 않는 수호(쉴드) -> 12초 지속 방어막은 사랑입니다~ 윈오뮤의 빈자리 5초정도를 채워주는 트라이포드!
3트 수호자의 바람(회피율 30%)-> 아군이 뭐하다가 맞았는데 회피!회피!회피! 떠서 사는 경우 많이 발생해요 ㅎ

3회 받는 피해감소 스킬이기 때문에 아군이 연타를 맞아서 죽는 거를 방지해줍니다. 3트 회피율 관련 설명은 미세먼지 팁에 적을께용

[레이드팁]
윈오뮤 처럼~ 다수의 아군에게 걸어주는게 중요

[미세먼지팁]
여기서 회피에 대한 설명 들어갑니당~!
일단 회피율 30%는 메이플로 치면 Miss랑 같은 건 다들 아시는데,
여기서 중요한건 레이드 몹의 모든 효과까지 면역해주는 것이 회피라는 겁니다!
이게 뭐시냐!?
레이드 몹의 에어본 기술 연속 공격 기술 상태이상 기술 등이 회피가 뜨면 안 걸린다는 것!(완전무적 서포터 포에버)
-> 몹이 연속해서 때릴 때 회피가 뜨면 빠르게 이동기로 빠질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3트까지 찍어야 되용!

4) 율동의 하프 (율하~!)
율동의 하프 스킬 아이콘
율동의 하프
7
  



세레나데 게이지 수급!
아래서 바드의 ZX(세레나데)에 대한 설명을 해드릴께요~!

1트 소환의 의지(유지시간+2초) -> 찍어주시면 약 8방(8초정도 유지되는 것 같습니당)
2트 선율 증가(초당 세레나데 수급) -> 자주 용맹의 세레나데 쿨을 돌려 주기 위한 완소 요소 
3트 음표낙인(증뎀15%) -> 전 안찍습니다! 하지만 8초간 증뎀 15%는 찍을만한 트라이포드긴 합니다(미세먼지팁으로~)

[레이드팁]
쿨때마다 누르는건 당연!
레이드 들어가자 마자 한번! 이동하면서 한번! 잡몹한테 한번! 하다보면 신호탄 없으면 세레나데 게이지 반은 차요!

[미세먼지팁]
3트포 안찍는 이유 설명드릴께요!
1.음표낙인<- 이게 중복이 안되요 그래서 다른 음표낙인 스킬을 찍기 때문에 안 가져가요
2.스포가 아쉬워요 <- 스포 300이면 고려해볼만함 ㅇㅅㅇ

----------------------------------------------------------------------------
[약 필수 스킬]여기서부터는 취향에 따라 골라가셔도 좋지만 믿고 따라오시면 손해는 없다는거~!
참고!!!! -> 여기서 부터는 중요한 순이 아닌 스킬 순서대로 설명드릴께요
1)사운드 쇼크
사운드 쇼크 스킬 아이콘
사운드 쇼크
7
  



메인 딜 스킬!, 선딜x
1트 폭발유지(2초지속피해) ->2초 유지 = 증뎀 시간 증가
빠른준비(쿨감1초) -> 원래는 이거 찍었으나 마나가 너무 딸려서 버리고 갔습니다. 나쁘지는 않습니다.
2트 성스러운 쇼크(증뎀15%음표낙인) -> 음표낙인은 레이드 하는 내내 가져가야됩니다!
3트 곡사(데미지60%) -> 곡사를 찍어주면 앞에 잡몹이 있어도 맞출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스포부족으로 버립니당(선택!)

[스킬부가설명]
일단 바드가 무슨 딜이냐? 하실텐데 바드도 약간의 딜은 갖고 가는게 개인적으로 맞다고 봅니다. 바드가 물론 아군의 딜을 높여주어 1인분을 한다고는 하지만 약간의 딜도 넣어주어야 레이드를 보다 편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나름 원거리 캐릭이니까요!

[레이드팁]
증뎀15%가 있는 만큼 자주 쿨을 돌려주되 마나가 딸린다면 잠시 쉬었다가 날려주시고 이때는 평타를 지속적으로 쳐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팁]
음표낙인 효과
-> 중복이 안되는 효과로 어떤 음표낙인으로도 증뎀 15%까지만 뽑아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한 15%를 돌리는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불협화음
불협화음 스킬 아이콘
불협화음
7
  



장판기! 5초 증뎀! 지속피해 선율증가!
1트 선율증가(세레나데 30%) -> 몇 없는 게이지 수급스킬이니 들고갑니당~ 또한 0.5초 틱이라 쏠쏠합니다!
2트 화음낙인(증뎀15%음표낙인) -> 음표낙인은 레이드 하는 내내 가져가야됩니다!
3트 살아있는화음(유도탄) -> 정말 갖고가고 싶은 트포이나 아쉽게도 스포 부족으로 못가져 갔습니다. 만약 스포가 남는다면 충분히 가져가는게 맞다고 봅니당!
-> 일단 유도이기 때문에 보스몹이 돌진 패턴이 아닌 이상 단순 이동은 따라갑니다! 딜도 올라가고 그러면 세레나데 게이지도 잘차고 음표낙인도 보다 편하게 먹일 수 있기 떄문에 스포가 있다면 완소 트포!

[레이드 팁]
율하와 함께 잡몹이 보이는 즉시 바로 사용해주어서 가디언까지 가기 전에 세레나데 모으는게 중요!
참고로 윈오뮤도 써주세요, 어차피 가디언 만나는데 까지 이동하면 마나 다찹니다!

3)사운드 웨이브
사운드 웨이브 스킬 아이콘
사운드 웨이브
4
  



유일한 이동기!
1트 탁월한 기동성(백스텝 이동기) -> 4m 이동을 약간의 선딜로
나중에 정기흡수 끼고, 신속 700인가 가면 이동속도가 매우 빨라져서 안쓰는게 좋을 때도 있으나 애매한 스포로 인해 찍어줄만한 스킬입니다! 나중에 이속 충분하다 싶으시면 버리는 것도 좋습니다.

[레이드팁]
케이틀린 투망!!!입니다 가디언 패턴 보고 타이밍 맞게 써주시면 편리합니다!

[미세먼지 팁]
여담이지만 PVP가실 때 이거 3트포의 지면파괴(지진2초) 찍어주시면 정말 꿀빠실 수 있으니 참고!

4)음파진동
음파 진동 스킬 아이콘
음파 진동
10
  



아군 공격력 증가 버프!
사실 제가 가장 고민하던게 여기였습니다. 원래 CBT 때는 음표뭉치에 선율증가와 음표낙인이 있어서 음표뭉치를 찍었으나..........너프 후 고인됨;;;;;;;ㅠㅠ 그래서 찾다 찾다 발견한게 바로 요거!
1트날렵한 시전(시전속도 0.3감소) ->스킬 자체가 선딜이 있기 떄문에 쓰다가 날라오면 아픕니당 빠르게 써줍시다!
참고로 수호의 진동 -> 적중한 적당 5% but 가디언 혼자 이기때문에 미비하며 우리에겐 윈오뮤와 수호의연주가 ㅎ
강인함 -> 슈퍼아머(안넘어져요) 하지만 딜은 들어옵니다 ㅠㅠ 빠르게 써주고 도망갑시다!
2트 광휘의 음파(아군 5초공격력15%증가) -> 정말 이거 하나 보고 찍는 스킬입니다. 공15%증가 = 용맹의 세레나데 약소판 정도로 보면 되는데 진짜 없는 공버프 입니다! 
3트 넓은 공격(범위증가)-> 설치형 범위 스킬이다보니 작으면 아군들이 못받습니다 크게 줘서 다같이 받을 수 있도록!
-> 만약 아군이 완전 숙련 팟이고 바드님의 손이 환상적이라 작은 범위로도 다 주실 수 있으시겠다 싶으시면 빼시고 불협화음에 투자하는 것도 좋습니당!
[레이드팁]
레이드 몹은 한 패턴을 하고 나면 약간의 텀이 발생합니다. 패턴이 끝나느 타이밍에 맞추어 레이드몹근처에 만들어 두시면 아군들 딜 할때 들어가지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사용하 실 수 있습니다(아직도 어려워요ㅠㅠ)
또한 레이드 중에 어그로를 구분 가능하시다면 어그로가 끌리는걸 보자마자 뒤나 옆쪽으로 이동해서 레이드몹을 감싸는 형태로 사용하시면 근딜을은 다 받으면서 사용가능합니당!

[미세먼지 팁]
면역과 저항에 대한 설명
일단 면역은 
1. 경직면역 -> PVP에서 근딜 혹은 헌터의 평타 워로드의 뚜뚜뚜뚜뚜하면서하는 돌진과 같은 판정을 경직이라 합니다
2. 상태이상 면역 -> 빙결 지진 공포 암흑등의 상태이상기를 막아주는 것입니다. 룬으로도 제공되는데 위로가면 헬가 or 홍염의 요호(화상 면역 필수), 타티탈로스(지진면역) 등이 필요합니당!
3. 피격이상 면역 -> 레이드 하다 보면 평 하고 넘어지는 다운 판정을 막아주는 것이 바로 요겁니다. 사실 PVP에서는 요거 많은 캐릭이 사기캐 ㅠㅠ 바드는 웁니다.


이렇게 3가지 가 있습니다!

[각성기]
심포니아 스킬 아이콘 일반

심포니아

50 300초 중 공중으로 떠올라 천사들과 연주를 하면 아군에게 7초간 최대 체력의 100%만큼 보호막을 걸어주고 적에게 787의 피해를 주고 10초간 공격력을 30%, 공격속도를 30%, 모든 방어력을 30% 감소시키고 버블이 1개 생성된다.

일단 이게 바꼈습니다. 원래는 버프 스킬이었는데 적에게 디버프를 주는 형태로 바꿘것 같은데 이건 실험에 보고 적겠습니다. 일단 핵심은 세레나데 버블1개 생성 요겁니다. 이걸로 세레나데 관리해주시면 됩니다!! 아래 세레나데에 대해서는 좀 더 자세히 써볼께요!
---------------------------------------------------------------------------
일단 이렇게 제 스킬트리에 대한 정리는 끝났구요! 레이드 포지션과 레이드 하는 버에 대하여 이야기 드리고
다른 스킬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레이드 도는법]

[배틀 아이템]

일단 배틀 아이템은 갯수 제한이 있습니다. 미리 갯수에 대하여 생각하시고 비싸니 잘 아껴쓰세요 ㅎ But 부활의 깃털이 더 비쌉니다...ㅎ

1.회복약
회복약은 일단 
15%-3개 30%-4개 45%- 5개 들고 가실 수 있습니다
15%응급은 배틀아이템 상점에서
30% 회복약 부터는 생활로 제작하는 것으로 보통 채집에서 회복버섯으로 제작하며, 낚시로도 30%물약은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45% 고급회복약 부터는 정말 아껴두세요 전 3티어 레이드까지도 안쓸것 같습니다.
60% 정령의 가호 정말 안씁니다. 너무 비싼템이기 떄문에 아껴두세요 

결론 : 생활도 안하고 돈도 없다 15% 응급(약 민폐)
30% 회복약 -> 충분합니다!!

2. 기타 좋은 것
노란 부적 -> 순간 쉴드 효과 맞기 전에 써주면 안아포(But 검소한 생활을)
신호탄 -> 가디언 위치를 알려줍니다 이건 아군한테 루메 5셋이 없다면(상위레이드에서는 없을 수 밖에 없음 ㅎ) 쓸만 합니당 But 초행(트라이팟)은 아끼세요 아까워요
모닥불(핵꿀템) -> 레이드에서 레이드 몹이 도망갔다!@ 아군 피가 없다? 그러면 모닥불 키고 모이세요 한 담에 따숨하게 피통 채우고 신호탄 쏘고 가면 됩니다 But 1초가 아까운 파티에서는 못써요
만능약 -> 상태이상 제거 나중 레이드에서 화상 중첩 많이 쌓였을 때 넘나 아픔으로 쓸만 합니다. 지진or감전에도
불안정한 만능약 -> 50%확률로 상태이상 제거 위와 동일
각성약? -> 세레나데 게이지 1칸 or 3칸 채우는게 있는데 나중에 있으면 정말 좋아요!
폭탄과 절단표창 -> 나중에 나크(전갈) 잡을 때 꼬리 잘를 때 절단 표창 퓨슉!, 크라마니움(거북이)잡을 때 등껍질에 폭탄 던져주면 무력화도 되고 등껍질도 빨리 꺠져요! 
기타 템들 중에 어그로 분산용 루테란의 병사? ㅎㅎㅎ 일단 이정도만 쓸께요 생각나는게 많이 없어서 나중에 수정하겠습니당

[요리]
일단 요리는 뭐든 빨고 가면 좋습니다 여기서 미세먼지 팁 하나! -> 음식은 들어가서도 빠실 수 있다는 점 참고!

그 중에서 전 가장 추천드리는건 마나 수급을 도와주는
그릴피쉬 피카타!!!!!!!!!!!!!
1렙 그릴피쉬도 마나회복 50%를 올려주는 꿀 가성비 요리입니당!
바드의 부족한 마나를 도와줄 친구죠! 심지어 낚시를 통해 제작하는 요리고 타 직업에게는 효율이 떨어지는 측면도 있어서 가격도 낫 베드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쟁여 두세요!

[레이드 시작 부터]
1. 입장 후 신호탄이나 루메 5셋이 없다면, 일단 율하 키고 아군보고 찾으라 하고 잡몹있는 곳으로 달립니다. 잡몹에게 윈오뮤, 불협화음 율하를 써서 세레나데 게이지를 최대한 모으시고 찾았다 하면 바로 달려주세요 그럼 최소 반은 모아갑니다!

2. 레이드 몹이 있는 곳 직전 줄타기에서 요리를 빨아 주시구요 가다가 브레스 맞을 수도 있으니 디코 브리핑이 없으면 스페이스 바에 손 올리시고 뛰어 갑니다.

3. 가자 마자 아군에게 천상의 연주, 수호의 연주 걸어주시고( 다같이 줄탈때는 먼저 올라가서 수호의 연주만 걸어 주시면 줄에서도 버프가 받아집니다!) 레이드 몹한테 가서 적당한 위치에서 윈오뮤를 키고 율하를 킵니다.
(참고로 천상의 연주가 가장 넓고 수호의 연주 윈오뮤 순으로 범위가 작아지니 기억해 두세요!)

4. 최대한 빠르게 세레나데 게이지를 모아주시면서 불협화음과 사숔으로 딜과 음표낙인 만들어 주세요!

5. 보통 천상의 연주와 수호의 연주 쿨이 비슷해서 같이 돎으로 같이 써주시고 언제나 천상의 연주부터 입니다!

6. 율동의 하프를 쿨 될때마다 박아주세요!, 윈오뮤도 어렵다 하시면 걍 쿨 될떄마다 아군 다 가져가게 최소 3명(본인 포함) 써줍니다! 보통 근딜들은 백어택을 위해 엉덩이 파는 경향이 있으니 나 도 근딜인 것 마냥 같이 가서 써주세요!

7. 레이드 몹 어그로가 끌렸을 때는 자신있으시면 얼굴 마주하고 와리가리 쳐주시면서 어그로 빼주시면 레이드몹이 안돌기 때문에 아군이 편하게 들을 넣을 수 있습니다. 어렵다면 걍 빙빙도세요!

8. 언제나 레이드 하실 때는 넓은 곳에서 싸우는게 좋습니다. 넓은 쪽으로 유인하는걸 습관화 합시다!
[미세먼지팁] 참고로 레이드 하실 떄 멀어지면 돌진 패턴이 나오게 됩니다. 호크나 데헌 하시는 분들도 아셨으면 좋겠는데 너무 멀리서 딜하면 자꾸 돌진패턴 나와서 골치 아파요 물론 버프주기도 빡세지구요 아셨으면 좋겠네요 ㅠㅠ

9. 버프 줄 때 아군 스킬이 어떤걸 사용하는지 보시는 것도 필요해요 아군이 각성기 쓸때는 최대한 공버프와 증뎀 치명버프를 다 준 상태로 들어가야 효과가 크기때문에 아군 스킬 보는 연습도 해보세요!

[세레나데 관리와 사용]
일단 세레나데는 2가지가 있습니다.
Z - 용맹의 세레나데
X - 치유의 세레나데

여기서 왠만하면 용맹만 씁니다. 각성약 남아돌고 해서 피회복도 스켜줄 여력이 너무나도 남아돈다 하시면 그때 치유 고려해 볼 만 하구요, 진짜 아군이 피가 없으면 모닥불로 피채우는 훨 이득입니다.

용맹의 세레나데 
쿨 45초
아군 20초 공 15 30 60% 증가(기억이 불완전해서 틀리면 수정하겠습니다)등의 버프입니다.
이걸 쿨떄마다 돌려주시면 되는데
여기서
[미세먼지팁]
특성변환
바드는 특화 신속!
(주특성)특화 : 세레나데 효율 증가! -> 더 잘차고 버프 지속시간도 늘어납니다
추가(11/14) -> 세레나데 효율 증가
(부특성)신속 : 쿨감 이속 공속 -> 각종 버프와 세레나데 쿨이 줄어듭니다 또한 스킬 쿨이 줄면 그만큼 세레나데 게이지를 빠르게 모을 수 있습니다!

(11/14 수정)

특성변환은 정말 필수입니다. 악세와 어빌이 특성이 높으니 그거 위주로 돌려주세요 실링 겁나 버립니다 ㅠㅠ

네 그렇습니다. 이케 해서 세레나데 빠르게 1스택 모으시고 써주세요! 그리고 바로 다음 세레나데 작업을 하시고 각성기 돌리셔서 세레나데 다시 만듭니다. 그럼 잘쌓으시면 다음 쿨에 2스택 용맹을 써줄 수 있는데 안되더라도 아낌없이 계속 용맹을 써주세요 정말 쿨때마다 돌리는게 중요해요! 첨에는 특성작도 안되있고 레벨도 낮아서 힘드시지만 나중가면 충분히 가능하시니 연습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세레나데 쓸때는 가디언 스킬 피하고 쓰셔야되요 중간에 끊기면 세레나데 쿨만 도는 불상사가 생깁니다! 또한 가디언이 무력화로 누웠을 때 ->> 딜타이밍 이때 모든 공법을 다걸고 용맹까지 걸어주실수 있으면 완벽합니다!

----------------------------------------------------------------------

다른 스킬에 대한 리뷰도 작성하려 했으나 천천히 수정해 보겠습니다. 너무 많아졌네요 ㅠㅠㅠㅠ


글 읽으시고 스킬에 대한 건 질문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추천한번만부탁드릴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