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에 앞서, 

창술사는 워낙 스킬트리가 다양하고, 그 다양함에도 각각의 스킬트리의 데미지차이가 미미해서
스킬트리를 어느정도 알려진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고르실수 있기 때문에, 틀린 정보가 아니면 언급을 안하는 편인데요. 

요즘 신속에 대한 정보가  옛날 밸런스패치 이전 최적화빌드로부터 전해져내려온 특성값때문에 왜곡되어있는 것 같아서 한번 더 글을 올립니다. 

새로 창술사 키우시는 분들은 악세 가격으로 부담을 조금은 덜 느꼈으면 합니다. 





<본문 시작>


올특화가 줄곧 특신 메타였던 이유는 DPS가 아니라 아덴과 마나수급이라는 필수조건 때문이었습니다.

유물악세가 나오기전까지 3티전설악세 수준에서 만들수있는 특화수치는 1300~1400대였고, 

밸런스패치 이전에는 이 수치를 맞춰야만  사두+적룡+유성으로 집중아덴 수급을 하거나  
난무아덴 수급에 지장이 없었고, 신속을 더 늘려봐야 마나만 부족할 뿐 스킬을 더 난사할 수 없었기 때문에
올특화가 필수였던 겁니다. 



그런데 지금은 다르죠. 

1. 유물악세로 전체 수치가 올라가고 아덴수급의 완화 -  신속악세 하나를 껴도 특화 1300대가 가능 + 아덴수급에 지장이 없어짐 

집중스킬에서는 예전과 변화가 없으므로 약간의 지장은 있을수 있습니다. 
1300대로는 사적유로 풀이 안차니까요. 

하지만 지금은 스킬메타가 굉적유를 많이 쓰시는 추세고, 굉적유일때는 특화1300에서도 풀 아덴이 문제없습니다.

난무에서는 반월섬의 아덴수급량이 완화되었고, 회선창이 주력기로 추가됨에 따라 연속회전트포일때 아덴수급량이 많이 늘었습니다. 

주 아덴수급기인 맹룡열파를 미스내지 않는 이상, 난무에서 아덴수급이 모자라는 일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2. 마나 문제가 없어짐 
반월섬의 쿨타임,마나소모량이 줄어들고 마력조절트포가 있는 회선창이 주력기로 부각됨에 따라 마나소모량이 급격히 줄어들었습니다. 거기에 내실과 전설 단심/집중룬으로    무한 딜링이 가능한 세팅이 생겼죠. 

이 시점에서 신속을 더 준다고해서 마나가 모자라는 현상은 드뭅니다. 



3. 지배셋 쿨감의 너프로 일부 스킬트리에서 쿨타임을 1~2초 기다려야하는 상황이 발생함 

원래 지배셋의 경우, 최대 30%까지 쿨감이 되어 최대 8~9초대까지 전체 쿨타임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창술이 무호흡딜링을 했을 때 필요로 하는 딜타임이 바로 이 8~9초인데, 무호흡딜링을해도 쿨타임이 비질 않으니 추가 신속이 필요가 없었으나, 현재 지배셋 쿨감은 크게 너프되어 무호흡딜링을 할경우 1~2초간 딜로스 타임이 발생합니다. 이에 따라 추가 신속의 효율이 증가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특화가 필요했고, 신속이 필요 없었던 옛날 창술사의 특징들이 밸런스패치 이후 다 사라졌습니다. 

그런데 굳이 올 특화를 고집할 필요가 있을까요? 



저도 유물악세가 나오기 이전, 밸런스패치 이전부터 창술을 해왔기 때문에 올특화로 맞춰왔습니다만, 

최근에 신속 악세 테스트를 하고 양쪽 다 쓰기로 결정했습니다. 

똑같은 DPS를 뽑는데, 회피기동, 민첩성 면에서 신속 800이 메리트가 있는 반면, 아덴수급이 모자라진 않지만 약간
불편해지거든요.  때에 따라 둘다 장단점이 있고, 어느쪽이 우위에 있다라고 말할수 없다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물론, 올특화세팅을 필요로 하는 스킬트리는 여전히 존재하고, 고점이 더 높을'수'도 있습니다.
(이는 본인의 숙련도에 따른 것이지, 절대적인 DPS의 차이는 미미합니다.)
  



올특화세팅이 필요로 되는 스킬트리는 아래와 같은 조건 중 하나에 속합니다. 

1. 회선창을 주력기로 쓰지 않음 (마나수급의 문제로 신속이 필요가 없음) 

2. 집중스킬 몰빵메타 (난무 아덴수급이 부족함) 

3. 반월 돌베 +  맹룡 추베 스킬트리 (쿨타임이 비지 않으므로 추가신속이 잉여가 됨)


올특화세팅이 필요 없는 스킬트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청반맹회,  사적유or굉적유 메타
+  반월 강풍/ 맹룡 우베 사용    (숙련도에 따라 제한적으로 돌베나 추베 둘중 하나는 선택적으로 추가할수있음) 



스킬 세팅의 선택지가 제한적인 것이지, DPS가 떨어진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딜대결로 직접 테스트하고 싶으신 분은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직접 신속/특화 악세 바꿔 껴가며 테스트해드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