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에 앞서, 

청반맹회 + 적유사 스킬트리의 경우,  극특화 세팅이 필요가 없다 라는 점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많고

좀더 데이터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요청이 있어 적절히 실험한 데이터를 같이 올립니다. 


이는  신속악세 하나를 더 붙이는 것이 단순히 "가성비 메타" 가 아닌, DPS로도 흠이 없는 동급 호환이 될수있음을 시사하기 위함입니다. 



물론, 극특화는 일부 스킬세팅에 한해 더 높은 DPS기댓값이 발견될수도 있습니다. 쿨타임이 늘어지는 만큼을 
딜레이와 데미지가 모두 높은 트라이포드를 채용함으로 DPS를 높이는 방법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딜사이클이 10~11초대인 창술에게 있어 1초의 딜레이에 필요한 추가 데미지 값은 최소 전체 딜량의 9%이기 때문에, 이를 능가할 트라이포드는 매우 드물고, 있다 하더라도 DPS적인 차이는 크게 없고, 취향의 차이라는 것이 제 현재까지의 결론입니다. (그나마 이에 근접하는 트라이포드가 있다면, 반월섬 돌격베기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 굉열 약포 메타의 경우에도 비슷한 딜량을 뽑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본문> 

부제 - 청반맹회 + 적유사 (또는 적유굉) ,  반월 강풍+ 맹룡 우베 (또는 추베) 스킬트리의  
특성값에 따른 DPS 비교 



실험 세팅 -  모든 각인,카드,장비 동일 

딱 귀걸이 하나만 특화(+278*1.1) <펫효과로 실 차이는 +306> vs 신속(+283)  

통계적으로 정확한 비교를 위해 총 10번의 실험, 10번 중 1번씩 Outlier를 제외하고 총 9번의 표준편차 확인 및 
평균값으로 비교   

극특화 특성값

특화 - 1629 (펫효과 10% 포함)
신속 - 546


신속귀걸이 추가  특성값

특화 - 1323 (펫효과 10% 포함) 
신속 - 829 






딜사이클 영상 (좀더 정확한 평균 측정을 위해 허수아비가 깨지지않는 최대 사이클 3 딜사이클로 측정) 



극특화메타 딜사이클 영상






신속악세 추가 딜사이클 영상 







토론 포인트 - 


1. 특화1323에서의 주력기만으로 아덴수급이 가능한가?  영상 확인 

2. 신속 829의 무호흡딜링에서 마나가 부족하지 않은가?  영상 확인  (집중룬 2개, 단심룬 없음)

3. 3딜사이클을 돌리는데 총 걸리는 시간에 차이가 있는가? 아래 데이터 및 영상 확인  
- 추가 보안점: 극특화메타에서만 한번 광분룬이 터져 더 빠르게 돌아간것처럼 보이나, 실제로는 딜사이클에 막혀 광분룬 으로 추가 딜사이클 감소효과는 미미함, 같은 이유로 살짝 걸어간 거리에 대한 타임로스효과도 미미함 





결과 : 





1. 허수아비 DPS로 비교시 0.25% 신속메타가 더 높지만, 이는 통계적 오차범위 이내 

2. 영상으로 비교했을 시, 극특화의 DPS가 약 0.5% 높게 나오지만, 영상은 3딜사이클의 평균값으로 계산 되었으므로, 오차가 더 크고, 이 또한 통계적 오차범위 이내 



실험적 결론 -   

특화 1323 신속829 VS  특화 1629 신속 546의 실험 DPS는 오차범위 이내 동일하거나 거의 차이가 없다. 

신속 829에서도 그런데, 반지로 맞춘 신속 700대라면 더더욱 문제가 없다고 본다. (특화 1400대에선 아덴수급 문제가 해결된다)



실전에서 추가적으로 고려해야할 요소. 

1. 유틸성 (신속메타의 장점) 

신속을 829와 같이 더 높게 가져갈 경우, 집중스탠스에서의 공속은 14.24%로 정흡각인과 비슷한 효용을 가진다. 
(신속 546의 경우 집중스탠스 공속은 9.37%) 
이 추가 공속은 실전에서의 집중스킬 명중률을 높이는 요소가 될 뿐만 아니라, 바드, 홀나등 버프시너지 내에 넣는 순간딜링에도 추가딜량을 준다. 

+ 회피기동의 우수함 (난무이속증가, 집중공속증가)은 패턴회피를 더 용이하게 하며 패턴숙련도가 모자랄 때 더 좋은 스킬명중률을 보여줄 수 있다. 


2. 아덴수급 (극특화 메타의 장점) 

특화 1323 신속 829의 경우, 아덴수급이 약간 불편한 요소가 있다. 난무에서 스킬이 미스가 났을 경우, 추가스킬이 필요하다. 이는 스킬숙련도/패턴숙련도가 낮을 때 딜로스 리스크가 더 크다. 


3. 다른 스킬트리 가능성 (극특화 메타의 장점) 
극특화의 경우 스킬트리가 마나와 아덴등으로 제한되지 않아 굉열(약포) 메타, 돌베+추베 메타 등 
여러 스킬트리를 범용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 본인이 실전에서 느낀 점 - 

1. 쿤겔에서는 거의 똑같거나 때에 따라 신속메타가 미세하게 더 높은 딜량을 뽑는다(1%~2%정도).  이는  쿤겔 도주전에 풀딜 명중시킬수있는 스킬의 갯수가 하나씩 늘어난 것 때문이라는 생각이 든다. 

2. 청반맹회 적유사, 즉 7M 스킬트리의 경우, 극특화메타에서 비아키스 등 군단장에서  전체 딜스킬을 다 쓰기전에 군단장이 공격을 하거나 이동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신속메타에서 이러한 현상이 줄었다고 느껴진다. 
다만, 군단장의 회피기동으로 스킬이 빗맞았을 때 아덴수급 문제로 인한 딜로스도 동시에 느꼈다. 

3. 결론적으로 취향과 숙련도의 차이이지 실제로 고점 DPS차이가 전혀 나지 않는다고 보고, 신속메타로 더 재밌게 특신지배 창술을 즐길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