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제 - 이글은 치1000/신1000 세팅을 사용해보고 작성하였음


1.지배 절제의 장&단점

 장점 - 쉴세 없이 움직이는 궁댕장들에 맞춰 백을 잡지 않아 포지션의 이점을 가지고,
 청반맹을 10초마다 돌리는 주력기위주의 플레이와 18%짜리 치확버프를 매 딜타임마다 갱신시킬수 있으며,
 선택한 스킬에 따라 무력화를 강하게 가져갈 수 있음
 단점 - 사멸에 비해 딜포텐이 낮은건 사실입니다, 
 빠른 쿨을 쉴세없이 돌릴 수 있다는 장점이 상대적으로 느린 공이속과 보스패턴으로 인해 쿨이 노는경우가 발생하면 딜포텐이 떨어지며,
 쿤겔같은 허수아비 친구들에게 마나회복음식이 강제됨 

2. 스킬 (트포작 안해본건 제외함)

* 필수 채용스킬 *
청룡진 - 창술의 스킬연계의 시작점으로 치저를 18%를 깍는 주력 시너지

반월섬 - 강풍을 쓴다면 간결하고 강력한 주력기이지만 딜상승을 위해 돌베를 채용하기 힘듬, 돌베를 채용시 딜타임이 크게 늘어져서(약1.1초 추가) 청반맹을 맞추는데 크게 애로사항이됨.

맹룡열파 - 지배 절제의 제1의 딜링스킬 반월섬-돌베를 기용하기 어려운 지배특성상 맹룡이 가장 대미지가 높은 스킬이됨, 우베와, 추베는 취향차이이나 정베는 위의 반월섬 돌베와 같은 이유로 비추천함.

*유틸 스킬*
철량추 - 절제 창술이 카운터가 필요할 때 채용하는 스킬이며 딜트포를 챙길 수단이 전무하여 딜적인면을 기대하기 어려우나 1트포의 기동력으로 급할때 짤이동이나 2, 3트포의 뇌진탕, 지면강타를 이용해 무력화를 확보 할 수 있음

일섬각 - 절제창술이 되도록이면 기용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이동기로 포지셔닝, 회피, 진입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 가능함. 최근 누마리엘님이 풍진격을 빼고 철량추를 상시 기용함으로 인해 일섬각에 트라이포드작을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지켜봐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함 (진입기로 쓰면서 다단히트를 전부 명중시킨경우 이론상 치명안터진 풍진격이랑 딜량이 동일함)

*선택형 짤딜 스킬*
회선창 - 2트포 약포에 3트포 연속회전 채용시 반월,맹룡 다음으로 강력한 딜과 중짜리 무력화를 2번 넣을 수 있는 스킬, 하드 발탄같은 곳에서는 딜을 조금 포기하고 패턴 버티기용 유틸로 기용가능.

연환섬 - 3딜 트포로 치공,최판,광휘 채용으로 원거리에서 사용 할 수 있으며 짤딜기중에서 높은 딜을 보유하고 있음.

열공참 - 연환섬과 같은 3딜트포를 채용 할 수 있고 타수가 많으며 짤딜기중에서 높은딜을 보유하고 있음.

선풍참혼 - 열공참에 비해 대미지가 근소하게 적으나 2트포 광휘로 원거리로 채용 가능하고 3트포 강화된 뇌진탕으로 중상의 무력을 챙겨 올 수 있음.

풍진격 - 모션이 간결하고 치명타가 터질시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으며 사거리도 적당해서 중거리에서도 맞출 수 있는 짤딜기, 다만 치명의존도가 매우큰게 단점으로 치명이 안터지면 이론상 일섬각 (최판-강회전)트포작한 것과 동일한 딜이나옴으로 카운터 채용시 1순위로 제외되는 스킬


3.스킬룬과 운영 (짤딜기는 필자가 쓰는것이며 취향에 따라 바꿔 쓸 수 있음)
-보석은 맹룡,반월 딜&쿨7렙
 청룡진 쿨7렙
 나머지 5렙 딜보석은 전부 착용, 쿨감은 선풍과 연환섬
-트포작은 반월섬 올5
 맹룡 쿨감4 추베,각성5
 청룡진 쿨감5
 나머지 올 4

*3211 운영
청룡진(광분) > 반월섬(출혈) > 맹룡(질풍)
선풍(단죄) > 연환(심판)
회선창(압도,취향) - 풍진격(질풍,취향)
- 청반맹이 3.3초 가량에 들어가며(광분터지면 2.9초) 이후 보스가 근거리라면 회선창과 풍진격, 근접하여 공격 할 수 없다면 선풍참혼과 연환섬으로 대응하는 운영으로 소개하는 운영중에서 가장 무난하다고 말 할 수 있다. 
 장점 : 청룡반월 후 에 기믹적인 이유로 맹룡을 1~2초 가량 늦게 치게 되더라도 맹룡 쿨타임이 저 둘보다 빨라 다음 싸이클이 안정적으로 돌아가며 회선창과 풍진격을 개별사용이 가능 하다는 점이다.
 단점 : 반월섬에 출혈이 들어가기에 상시 출혈 효과는 기대하기 힘들며 연환섬과 선풍이 단심으로 묶여 총5개의 스킬이 콤보로 묶이게 되며 개별로 필요한 상황에서는 감점 요인으로 볼 수 있다.

*31111 운영
청룡진(광분) > 반월섬(단죄) > 맹룡(심판)
선풍(질풍) - 연환(출혈) - 회선창(압도.취향) - 풍진격(질풍,취향)
- 반월섬과 맹룡에 단심을 묶어서 나머지 스킬을 매우 유연하게 돌리는데 의의를 둔 스킬트리이다.
 장점 : 모든 짤딜기를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 할 수 있으며 적중시 단심사이클이 깔끔하게 돌아간다.
 단점 : 맹룡에 질풍을 제거함으로 인해 청반맹(추베) 콤보에 0.4초 가량의 늘어짐이 발생하는데, 생각보다 체감이 크게 다가온다.(ex : 맹룡1타까지 맞고 2타 안맞는 경우) 그렇다고 우베 채용하자니 딜도 아쉽고 타수가 반토막이라 안터질 확률도 있어서 참 애매한 경우가 있다.

*4111 & 3[1]111 운영
청룡진(광분) >[ 맹룡(질풍) >] 반월섬(단죄) > 회선창(심판) 
선풍(질풍) - 연환(출혈) - 풍진격(질풍,취향)
- 청맹반회로 전부 사용하거나 청반회[맹]으로 맹룡을 따로 사용하는 트리
 장점 : 청룡진후 가장강력한 스킬인 맹룡을 바로 사용하여 100%에 가까운 치명타를 가진 맹룡을 확실하게 때려박은 후 반월 회선으로 이어 단심을 터트리거나 3트포인 각성으로 인해 추가로 25%의 치확을 챙길 수 있는 맹룡을 아예 따로 씀으로 청반맹의 굴레에서 벗어나 좀더 자신만의 스타일을 추구 할 수 있음
 단점 : 청맹반회로 이어 갈시 딜의 늘어짐으로 인해 반월의 강풍딜이 다 들어가기 전에 보스가 이동 할 가능성이 있음, 청반회[맹]으로 쓸경우 청룡진 타임에 적중시키지 못하면 맹룡의 치명타확률을 어느정도 포기해야 하고 공통된 아쉬움은 회선창에 강인함을 채용하여 유틸기로 사용하기 어려움

필자가 쓰는 스킬트리 : https://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61204



지배 절제를 사용해 보면서 느낌점은 이정도 이고 지배 절제를 하려는 분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올려봤습니다.
같은 세팅을 하시는 분들과 의견을 나눠보고 싶은 마음도 있으니 질문은 환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