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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본적으로 설명할 사항들

* 아래의 딜싸이클과 DPS는 사실상 기믹이 없는 허수아비를 공격한다는 가정이 있었을 경우입니다.

* 모든 딜싸이클과 DPS는 수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로스트아크에서 공식적으로 공개되지 않은 정보가 많아 많은 인벤글과 유튜브를 참고하였으며 따라서 추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쿨감은 곱적용(룬과 신속은 합적용)

* 모든 피해증가는 곱적용 되었으며 피해가 추가로 증가하는 기습의 대가의 경우 백어택 피해증가에 합적용 된 후 백어택이 곱적용 받는 방식으로 적용되었습니다.

* 반월섬 강풍의 딜량은 보석이 적용되는것으로 추정됩니다.

* 사두룡격의 출혈데미지는 보석이 미적용되는것으로 추정됩니다.

* 질풍룬은 최대공속에도 추가적인 효과를 적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공속과 질풍룬의 효과는 합적용으로 추정했습니다.

* 백어택= 치확10% 피증5% 헤드어택= 추피20%

* 저주받은인형 각인은 공격력 증가량 만큼 뎀증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특성 총합은 사멸과 지배모두 2150으로 설정되었습니다.

* 세구빛 18각과 무기품질 100%와 보석11개 최대치로 적용됬습니다.

* 추가피해와 치명피해의 관계는 곱적용 되었습니다.

* 치명피해는 합적용 되었습니다.

* 모든 몬스터의 방어력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몬스터의 방어력수치를 특정하기 난해하여 방어력은 고려되지 않았습니다. 양쪽 모두의 셋팅에 공통적으로 적용되었습니다.

* 사멸과 지베 세트는 2레벨로 적용되었습니다

* 지배는 원한 절정 예둔 저받 각성이 채용되었습니다.

* 사멸은 원한 절정 예둔 기대 저받이 채용되었습니다.

* 지배와 사멸 세트의 딜싸이클이 모두 백어택을 했을 경우의 DPS 입니다.

* 청룡진의 딜은 고려되지 않았습니다. 

* 특신 지배 (난무공속 1.4) (집중공속 1.0878) (공격력 22000)

* 특치 사멸 (난무공속 1.28) (집중공속 1) (공격력22000)


1. 창술사의 경우

창술사가 선택할 수 있는 전투방법은 간결하여 시간단위 데미지가 높은 스킬(우배, 강풍배기 등)을 선택함으로써 딜싸이클을 단축하여 DPS를 높이는 방법과 한방 한방이 강력한 스킬(정배, 공파, 사두, 돌격 등)을 선택하여 딜싸이클이 상대적으로 길어지더라고 총데미지를 강하게 넣어 DPS를 높이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다만 창술사의 경우 절정이라는 스탠스 버프로 인해서 스킬들의 쿨타임이 유사하게 돌아야만 합니다. 그 이유는 강력한 스킬의 쿨이 돌았다고 하더라도 스탠스를 바꾸기 전에 현재 스탠스의 스킬을 모두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다른 직업이 쿨타임에 비례한 딜량을 DPS 지표로 삼더라도 창술사는 시전시간과 쿨타임 모두를 고려한 DPS가 선택되어야 합니다. 만약 절정버프 의존도가 없다면 순서와 무관하게 스킬쿨이 도는대로 계속해서 강력한 스킬을 써서 DPS를 높이는 방식이 효율적이었을 수 있습니다. 이 떄문에 강력한 스킬을 일정한 사이클에 맞추어서 쓰게 되면 딜싸이클은 늘어나면서 DPS는 감소하게 됩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절정각인과 효율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방식인 간결한 스킬의 딜싸이클을 사용하면 딜싸이클이 단축되고 DPS가 상승하게 됩니다.


2. 특신 지배 창술사 (빠른 딜사이클과 높은 DPS)

창술사는 쿨타임이 가장 긴 청룡진에 다른 스킬들의 쿨타임을 맞추고 스킬을 사용하는 시간이 청룡진의 쿨타임과 유사해야 합니다.




위의 표를 보면 특신 지배 창술사는 청룡진의 쿨타임을 10.8초까지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신 지배 창술사의 최대 DPS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청룡진 쿨타임(10.8) = 채용된 스킬의 시전시간




최강의 DPS를 산출하기 위해서 위 표에서 가장 DPS가 높은 스킬 6개를 채용한 후 시전시간과 청룡진의 쿨타임을 비교하여 시전시간이 더 짧다면 채용된 스킬의 총데미지와 시전시간을 다른 스킬들의 총데미지와 시전시간을 각각 비교하여 시전시간 증가량 1초당 총데미지가 가장 많이 증가하는 스킬과 교환을 하면서 최강의 DPS를 산출했습니다.


*그 결과 특신 지배 최강 DPS

적룡포 + 사두(창끝) + 청룡진 + 반월섬(강풍) + 맹룡(정배) + 회선(연속) + 연환섬(치공)

1 단위 딜량     : 192,016,785

1 단위 시전시간 : 10.8초

1 단위 DPS     : 17,726,116


* 사용된 셋팅

질풍룬 (전설: 사두룡격 0.241 감소) (영웅: 정확한배기 0.19 감소)

풍요룬 (전설: 적룡포) (영웅: 반월섬) (영웅: 회선창)


조금 뒤에 사멸과의 비교를 해보겠지만 정말 강력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보시기에도 집중에서의 아덴수급과 난무에서의 아덴수급이 힘들어 보이지 않으신가요? 이 싸이클을 사용하려면 특화가 더 높아야 가능할 거 같습니다. 그렇다면 충분히 아덴을 채울수 있으면서도 다음으로 강력한 DPS를 살펴봅시다.


* 그 결과

적룡포 + 유선강천 + 사두(창끝) + 청룡진 + 반월(강풍) + 맹룡(우배) + 회선(연속)

1단위 딜량     : 179,513,418

1단위 시전시간 : 10.6초

1단위 DPS     : 16,621,613


사실상 이 딜싸이클이 특신지배가 원할히 사용할수 있다고 보이는 딜싸이클 입니다.



3. 특치 사멸 창술사 (긴딜싸이클 높은 총데미지)




사멸은 청룡진의 쿨타임이 15.2초가 됩니다. 그 때문에 청룡진의 쿨타임인 15.2초와 채용스킬의 시전시간이 유사해야 합니다. 



 

사멸의 DPS는 가장 강력한 총데미지를 가진 스킬 6개를 채용한 뒤 시전시간과 청룡진의 쿨타임을 비교하여 시전시간이 더 길다면 채용된 스킬의 DPS와 시전시간을 다른 스킬들의 DPS와 시전시간을 각각 비교하여 시전시간 감소량 1초당 DPS가 가장 많이 증가하는 스킬과 교환을 하면서 최강의 DPS를 산출했습니다.


* 그 결과

맹룡(정배) + 반월섬(돌격) + 회선창 + 청룡진 + (백어택) + 적룡포 + 유선강천 + 사두(창끝)

1단위 딜량     : 253,640,994

1단위 시전시간 : 14.3초

1단위 실질DPS : 16,686,907

사멸의 경우 시전시간이 길고 총데미지가 가장 강한 스킬을 6개 채용해도 청룡진의 쿨보다는 짧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 경우에는 스킬을 교체할 수 없고 새로운 스킬을 사용하는것이 효율적입니다. 이런 경우 253,640,994 라는 딜을 14.3초만에 넣고도 청룡진의 쿨타임이 0.9초 남아 잠시 기다려야 합니다. 실질적으로 한 단위 DPS는 16,686,907이 됩니다.


그래서 저는 고민한 결과 청룡진의 치명타확률이 올려주는 데미지기댓값과 다른스킬을 10렙 찍어서 사용할 경우 데미지를 비교해 보기로 했습니다. 


* 청룡진의 데미지 + 데미지증가기댓값 < 10렙 굉열파  :) 차이는 86만


* 그 결과

청룡진을 포기했기 때문에 그 뒤로 가장 쿨타임 긴 반월섬(14.4초)와 유사하게 시전시간을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맹룡(정배) + 반월섬(강풍) + 회선창 + 청룡진 + (백어택) + 적룡포 + 유선강천 + 굉열파(차지) + 사두(창끝)

1단위 딜량     : 263,799,352

1단위 시전시간 : 14.4초

1단위 DPS     : 18,321,365


* 지배와 사멸

DPS 비교


                   특신 지배     특치 사멸

1단위 딜량       179,513,418    263,799,352

1단위 시전시간  10.6초          14.4초

1단위 DPS       16,621,613     18,321,365

0% 백어택       15,290,867      8,506,502

 차이값          1,330,746       9,814,863


* 그렇다면 사멸이 백어택을 얼마나 쳐야되는거죠??

이것은 다음의 공식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지배백어택0% DPS + 지배차이값 * X VS 사멸백어택0% DPS + 사멸차이값 * X   :) X는 0과1사이의 변수

이 공식을 풀어보면 사멸이 백어택을 80% 치는 순간부터 지배보다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즉 80% 이상 백어택을 쳐야 합니다.


* DPS 말고 다른 차이도 있을까요?

위의 표와 딜량의 경우는 보스가 가만히 있을 경우 입니다. 그럴 경우에는 당연히 DPS가 더 높은 사멸이 효율적입니다. 하지만 실제 전투에서는 보스의 일반패턴을 피하기 위해 회피를 하며 딜을 넣는 경우나 혹은 자리를 잡기 위해 이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신 지배의 경우에는 이동이나 회피는 곧바로 딜로스로 이어집니다. 하지만 위의 청룡진 사멸의 경우에는 청룡진 쿨타임에 따른 대기시간이 이미 존재하기 때문에 이동이나 회피가 고려된 더 현실적으로 강한 딜량을 보여줄 것 입니다. 다만 사멸의 경우에는 백어택은 무조건 처야 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난이도는 지배보다 많이 높을 것입니다. 

그 외에도 실제 전투에서 보스의 일반패턴 과정에서의 잠깐 잠깐 딜을 넣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상대적으로 약하지만 간결한 스킬을 사용하는 지배보다는 강력하게 한방을 넣는 사멸이 더 안정적일수 있습니다. 간단히 발탄이 도끼를 내려찍는 것을 상상해보세요. 마침 우리는 뒤쪽에 있어 발탄에게 딜을 넣을 것입니다. 반월섬을 사용한 뒤에 발탄의 어그로가 끌려 스페이스로 회피했습니다. 이 경우 같은 스킬을 쓰면 더 데미지가 강력한 사멸이 효과적입니다. 물론 백어택을 했을 경우 이지만... 


* 마무리

사멸의 경우 창술사의 가장 강력한 총데미지 스킬들의 시전시간 합이 청룡진의 쿨보다 길다는 것이 효율을 낮춘것이 아쉽습니다. 그럼에도 오히려 구부분이 현실적인 딜량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지배는 절대 자신이 가진 DPS를 전부 넣을 수 없는데 사멸의 경우 자신이 가진 DPS를 어쩌면 충분히 넣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보입니다.

창술사에 있어 절정과 청룡진은 날개이면서 족쇄인것 같습니다. 특신과 지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