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든 세팅은 제 세팅 기준으로 설명 드리며, 타협가능한 부분이 많다는 것 참고 바랍니다. *

창술사는 집중과 난무 두개의 스탠스를 같이 쓰지만 아이덴티티 효과는 다른 직업이다.
특화 비율에 따라 [난무에선 공속, 치확, 데미지]가 오르며, [집중에선 이속, 치피, 데미지]가 오른다.


■ 절정 창술사 제 2의 트리 '특치'

 특신 세팅은 중-원거리 스킬의 비중이 높은 집중 스탠스의 주력스킬에 확정 치명타를 가능하게 해주는 트포가 있으며 특신은 이걸 이용하여 안정적인 포지션에서 균등한 데미지를 신속을 통해 비교적 쾌적하고 안정적인 딜을 넣는 세팅이다.  또한 청룡진을 난무에서 써도 난무버프와 청룡진의 합으로 적정치명이 되어 효율도 상당히 좋다.
* 안정적이고, 균등한 딜이 보장된 만큼 만족도가 높은 세팅이라 창술사 세팅 중 제일 인기가 많다.

 특치는 집중 스킬의 주력기들 중 확정치명을 포기하고 데미지 증가 트포를 선택하면서 집중에서 없는 치명을 챙겨야 하기 때문에 특신에 비해서 비교적 느린 편이고, 집중의 적정치명과 난무의 과치적의 늪에 빠지지 않기 위해선 일정 수준 이상의 세팅이 필요해진다.
* 집중 주력기의 변동확률을 최소화 시키려 장신구에서 한-두개정도 치명을 챙기는게 현재 메타



■ 특치의 종류와 간략 세팅

① 환각
 환각세팅은 기본적으로 난무에서 과치적이기 때문에 난무 과치적을 최대한 줄여 난무/집중 적정값을 찾는것에 포커스를 맞췄습니다.

ⓐ 기본적인 세팅
- 치명 부위 : 반지, 목걸이 + 내실
- 각인 : 원한, 절정, 예리한 둔기, 저주받은 인형, 속전속결
세팅 난이도가 가장 낮으면서 가격도 싼 기본적인 세팅
팔찌 치명이 없이 특화+딜증 옵션만 쓸 경우 치명은 700정도 된다. 이 세팅의 경우 특화는 1400~1500 정도 될것이며, 버프 증가율은 105% 정도 될것이고 난무 치명 50+%, 특성 치명 25%, 환각 치명 18/25%, 청룡진 치명 18%, 추가적으로 아드레날린 1 치명은 5%, 백어택 치명은 10%가 있다.

[난무 난무치명 51%, 특성치명 25% 환각치명 18/25% = 총 94/100%]
[집중 특성치명 25%, 환각치명 18/25%, 청룡진 치명 18% = 총 61/68% + @(백어택 10%)]
*아드1을 추가로 넣을 수 없지만 팔찌에 치명이 붙었을 경우 2~3%정도 치명이 올라 집중 적정치명이 되면서 난무 과치적은 더 높아진다. 집중 적정 치명으로 인해 쓰는 대중적인 세팅


ⓑ 극특 세팅
- 치명 부위 : 목걸이, 팔찌, 내실
- 각인 : 원한, 절정, 예리한 둔기, 저주받은 인형, 속전속결, 아드레날린 1
오로지 특치를 하기 위한 딜 고점을 놓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세팅
세팅 난이도가 조금 있는 만큼 쌘 특치 세팅이다. 팔찌 치명, 목걸이 치명, 내실치명 포함 치명특성이 630~660정도 된다. 이 세팅의 경우 특화는 1700~1830 사이가 될 것이며, 버프 증가율은 1800기준 131%로 나온다. 특성 치명 23.2%, 난무 치명 57.7%, 환각 치명 18/25%, 청룡진 치명 18%, 추가적으로 아드레날린 1 치명은 5%, 백어택 치명은 10%가 있다.

[난무 난무치명 57+%, 특성치명 23% 환각치명 18/25%, 아드레날린1 5% = 총 100%]
[집중 특성치명 23%, 환각치명 18/25%, 청룡진 치명 18%, 아드레날린1 5% = 총 65/72% + @(백어택 10%)]
*베이스 세팅과 극특세팅의 차이는 특화비율에 의한 데미지 차이


ⓒ 특치신 세팅
- 치명 부위 : 목걸이, 팔찌, 내실 / 신속 부위 : 귀걸이, 내실
- 각인 : 원한, 절정, 예리한 둔기, 저주받은 인형, 속전속결, 아드레날린 1
위는 데미지를 위한 세팅이었다면 특치신은 데미지와 쾌적함 모두를 챙기는 세팅이다.
치명은 똑같이 유지하며, 특화 귀걸이 한부위를 신속을 쓰는 세팅이며, 딜 고점은 낮아지지만 게임 플레이의 쾌적함이 상당히 올라가며 재미있는 세팅이다.

[난무 난무치명 51%, 특성치명 23%, 환각치명 18/25%, 아드레날린1 5% = 총 100%]
[집중 특성치명 23%, 환각치명 18/25%, 청룡진 치명 18%, 아드레날린1 5% = 65/72% + @(백어택 10%)]
*신속으로 인한 공이속 6.1%, 쿨감 7.6% 매우 작다고 느껴지지만 실제 플레이 시 체감이 매우매우 컸음



② 악몽
특치 악몽세팅은 난무 과치적도 아니며, 집중 적정치명이기 때문에 최고 스킬 데미지만을 보기 위한 상당히 난이도 높은 세팅입니다. 

ⓐ 치특 세팅
- 치명 부위 : 목걸이, 귀걸이, 귀걸이, 팔찌, 내실
- 각인 : 원한, 절정, 예리한 둔기, 저주받은 인형, 속전속결, 아드레날린 1
앞뒤없이 오로지 최고 데미지만을 위한 세팅 
요구 특성 치명 1350+, 특화 1030+

[난무 난무치명 43%, 특성치명 47%, 아드레날린1 5% = 총 95% + @(백어택 10%)]
[집중 특성치명 47%, 청룡진 치명 18%, 아드레날린1 5% = 70% + @(백어택 10%)]
* 노빠꾸 극한의 스킬딜을 위한 세팅. 스킬 삑났을때의 리스크가 크다.


ⓑ 특치 세팅
- 치명 부위 : 목걸이, 귀걸이, 반지, 팔찌, 내실 
- 각인 : 원한, 절정, 예리한 둔기, 속전속결, 아드레날린
치특 세팅보다 특화가 높아 게이지 수급이 편한 대신 데미지가 낮아진 세팅
요구 특성 치명 1000+ 특화 1150+

[난무 난무치명 50%, 특성치명 35%, 아드레날린 15% = 총 90% + @(백어택 10%)]
[집중 특성치명 35%, 청룡진 치명 18%, 아드레날린 15% = 68% + @(백어택 10%)]
*오로지 데미지만을 추구하던 세팅에서 게이지 수급을 완화한 세팅.


ⓒ 특치신 세팅
- 치명 부위 : 목걸이, 귀걸이, 팔찌, 내실 / 신속 부위 : 반지, 내실
- 각인 : 원한, 절정, 예리한 둔기, 속전속결, 아드레날린
치특 세팅보다 특화가 높아 게이지 수급이 편한 대신 데미지가 낮아진 세팅
요구 특성 치명 850+ 특화 1100+ 신속250+

[난무 난무치명 50%, 특성치명 30%, 아드레날린 15% = 총 90% + @(백어택 10%)]
[집중 특성치명 30%, 청룡진 치명 18%, 아드레날린 15% = 68% + @(백어택 10%)]
*오로지 데미지만을 추구하던 세팅에서 약간의 편의성을 찾게된 세팅.



■ 왜 특치를 하는가에 대해..


어느정도 세팅이 되는 수준까지 올라올 경우 눈돌리게 되는 부분은 데미지적인 측면과 재미로 나뉜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여기서 변동없는 편안함, 균등한 딜에 편안함을 느끼는 경우 특신
높은 확률을 믿고 빠칭코 하는 느낌으로 높은 딜뽕을 볼 수 있는 특치라고 생각한다.

난 절제하면서 제일 많이 보고 듣었던 말 중 하나가 절정의 한방 딜 관련이었고, 절정으로 백만골가량 써서 특신으로 넘어갔을 때 뜨는 데미지를 보고 너무 큰 충격을 받아 특신 세팅을 놔두고, 굳이 연구도 잘 안되서 이리저리 치이는 특치를 연구하게 됐고, 이런저런 케이스와 비교하던 와중 1각인의 추가로 인해 특치의 기대값 증가로 상당한 메리트를 느껴 계속 하고있다.

창술사의 재미는 타직업과는 다른 많은 종류에서 기인한다고 생각한다.
크게 절제와 절정, 작게는 절정에서 특치 특신, 유물 세팅과 치특신 비율까지

강한 딜을 원해서 특치를 한다는 말에서 시작하여 현재는 허수아비에서 특신과 비교되서 인식이 안좋아진걸 보면 절제가 떠오른다. 
이 게임은 허수아비가 전부는 아니다. 대깨는 대부분 이것을 알지만, 모르는 사람이 훨씬 많기 때문에, 특별한 계기가 없으면 인식은 점점 안 좋아 질 것이다.

끝으로..
사실 전체적으로 놓고 봤을 때 모든 세팅간 드라마틱한 차이는 없다 많이 차이나봐야 3~4%정도일까
그마저도 실전들어가면 여러 환경적인 요소에 의해 어떻게 바뀔지 아무도 모르는것이라 퇴색되는 부분이 있다.
요즘 있는말 없는말 많이 돌면서 니가좋니 내가좋니 하지만 그냥 다 좋은거니까 맘에 드는걸로 재미를 찾았으면 좋겠다.

틀린부분이나 오타 있으면 지적바랍니다.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