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에.. 레게 분위기가 말이 아니군요.. 정화 겸해서 글하나 투척합니다.

 

오공 하드는 크게 4개의 벽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넴, 4넴, 7넴, 11넴이후.

 

그리고 현시점에서 25하드진도를 쭉쭉 빼며 나아가는 사람들(570+급) 이라면 스팩적으로 전혀 무리가 없지만,

일반적인 막공러라면 잘해야 560+급일겁니다. 그리고 그 스팩에서의 오공하드는 정말로 쉽지않습니다.

570+급의 하드 레게들이 쉽다 호구다 하는 넴드들도 만만찮고, 까다롭다고 말하는 넴드들은 벽으로 느껴질정도죠.

 

따라서 오공하드에 입문하려는 막공러들 스팩을 감안해서 현실적인 공략들을 한번 풀어보겠습니다.

 

일단 10인을 기반으로 공략들을 설명드리고 25인에 대해서는 크게 다루지 않거나, 차이점정도만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1넴

 

먼저 1넴부터.(템평균 557~560기준)

 

하드모드 1넴은 일반과 크게 다른점이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네임드에 걸리게 되는 '팽창하는 타락' 이라는 버프에 의한 부가효과.

두번째는 넴드 피를0%까지 뺀 후 슬라임페이즈때 유지되는 '샤 수렁' 이라는 부가효과.

 

첫번째는 네임드 페이즈에 일정 주기마다 걸리게됩니다. 발동될시 네임드에게 45의 중첩이 감기게 되고,

각 중첩은 플레이어가 단일타격을 입힐때마다 감소되며 1마리의 쫄을 생성합니다. 그리고 단일타격을 입힌

플레이어에게 디버프를 남깁니다.(지속 대략6~8초)

 

중요점1. 쫄이 무지하게 많이나오므로 딜컷을 해서 나눠잡을것.(쫄을 치거나 광뎀을 입히면 디버프는 생기지 않음)

중요점2. 단일타격을 입힐때마다 걸리는 개인 디버프는 중첩되고, 들어오는 도트데미지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남

 

개인에게 걸리는 디버프는 해제가 가능하고, 힐업이 좋다면 6중첩정도(초당 대략 12만)까진 버틸만합니다.

따라서 스팩이 좋고 능숙할 경우 45를 대무받으며 한번에 깎아내고, 쫄도 한번에 광치고, 남은거 해제하며 넴드에

올인하는식으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저렇게했다간 공대 절단나는건 순식간입니다.

 

따라서 적절히 딜컷을 해서 쫄을 정리하며 디버프를 지우고(해제or지속시간오버), 디버프가 지워지면 다시 넴드딜을

해서 넴드 중첩을 깎고 다시 쫄을 잡고 디버프 지우고. 이걸 반복합니다. 이때, 개인당 중첩은 4를 절대 넘어가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4중첩시 대략 초당 3~4만)

 

보통 1번정도 딜컷을 해서 쫄정리를 하고(약 20마리), 네임드를 치면 됩니다. 이때, 만피로 시작하는 첫 네임드페이즈가

가장 어려운 시기가 되고요, 따라서 첫웅심과 함께 빠르게 쫄정리 및 네임드 극딜을 통해 두번째 팽창하는 타락을

안볼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두번째 팽창하는 타락을 보게될 시, 슬라임페이즈와 겹치게되어 전멸하기 쉽습니다.

(1번째 팽창하는 타락부터 2번째 팽창하는 타락까지 대략 1분20초)

 

또한 탱교대는 무조건1중첩에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2중첩을 큰생존기로 버티는 것은 공대 무빙의 안정성에서는 좋지만

빡빡한 힐업요구/ 탱쪽에 모인쫄의 원거리 처리로 인한 로스 등이 생기게됩니다. 능숙한 공격대는 후자를 스팩과 경험

으로 커버칠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또한 일반과 마찬가지로 하드에서도 네임드페이즈 진행 내내 공대원 자리에 바닥이 깔리됩니다. 이를 꾸준히 피해줘야

하는데, 모든 공대원이 모여있기 때문에 바닥이 어마어마하게 생깁니다. 어차피 이걸 피하기 위해선 공대진형이 계속

이동을 해야하고 이 경우 탱교대를 안했을때 생기는 메리트가 거의 의미 없어집니다. 탱교대를 안하고 넘기기 위해서는

3번째 부식을 보기전에 네임드 피를 밀어버릴정도의 딜량이 필요한데 이게 사실 막공에선 쉽지않습니다.

 

아래는 네임드페이즈의 대략적인 공대진형과 이동입니다.

 

공대진형 순서는 1->2->3->2->3->1 입니다.

 

이때 공대진형은 시작할때 앞뒤 일렬로 늘어서서 시작한 후, 바닥을 깔며 한발자국씩 옆으로 이동합니다.

이러다 팽창을 보고 넴드중첩을 깎은 후, 후방에 모여 광딜 및 대무를 받고, 모여있는곳에 깔린 바닥을 피해 앞으로

이동하여 네임드 딜을 하여 중첩을 모두 깎은 후(바닥 다시 깔림), 옆으로 이동하여 후방으로 빠져 광딜 및 대무,

그리고 쫄처리 후 앞으로 모여 넴드딜. 그리고 마지막 바닥이 깔리면 다시 위 그림 주황색 라인에서 일렬로 정렬하여

한발자국씩 이동하면 됩니다.

 

이때, 탱힐을 주로 보게되는 힐러1의 위치는 처음에 공대진형1의 맨 앞, 맨 처음 탱커의 위치는 보라색 원입니다.

이후 공대가 이동함에 따라 힐러1은 공대진형의 가장 오른쪽 끝(탱커에게 가장 가까운 위치, 넴드에 가깝게)에 서야하고

탱커는 힐러1을 기준으로 40미터 이격하여 네임드 머리를 돌리고 공대진형이 이동함에 따라 선행해서 오른쪽으로 

이동해줍니다. 

 

탱커의 경우 네임드를 계속 딜링하기때문에 중첩이 계속 쌓이며, 쫄또한 탱커에게 계속 달리게됩니다. 따라서 1중첩을 보고 쫄 광탱을 하는 부탱과 교대한 후, 자신에게 달린 쫄을 끌고 공대진형으로 와서 광쳐서 녹여야합니다.

 

이때 부탱은 머리를 확실히 돌려줘서 브레스에 공대원이 쓸리지 않게 주의해야합니다.

(범위가 엄청나게 넓음, 40미터 이격 필수)

 

이러한 기본적인 진형과 공대이동 이외에 중요한 점이 있다면 소용돌이 정돈데요, 일반과 동일하지만 소용돌이와

바닥의 데미지가 엄청나게 강력하기때문에 혹시 공대진영을 소용돌이가 스쳐지나가게 된다면 개인 뎀감기를 최대한

활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고리나 연막같은 지역형 뎀감기도 이때 써주시면 좋습니다.

(헌오, 사깃 등 전범위 공대생존기는 아낍니다)

 

 

이후 슬라임페이즈인데, 일반과 거의 똑같습니다. 산개해서 슬라임을 딜/힐 합니다. 다만 한가지 유의할 점은

 

1. 자신 몫의 슬라임을 처리한 후, 공대본진으로 모일때 무조건 네임드 있던자리에 바짝 붙어서 중첩을 받으면서 온다

 

입니다. 하드에서는 일반과 다르게 위 그림 네임드 위치에 검은색 웅덩이가 생기고, 이 웅덩이가 슬라임이 들어갈때마다

점점 커집니다. 그리고 슬라임이 흡수되며 공대전체에 주는 데미지가 점차적으로 증가합니다. 따라서 공대원이 근처로

가서 밟아줄경우 밟은 플레이어에게 중첩이 하나씩 쌓이면서 웅덩이 크기가 작아지게 됩니다. 이때도, 팽창하는 타락과

비슷하게 고중첩의 경우 데미지가 기하급수적으로 커지니, 6중첩을 넘지 않도록 각자 관리하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진행되었을경우 모든 공대원이 2~3정도 달고오게되고 이정도는 큰 부담이 안되는 편입니다.

 

헌오나 치해토, 평온 등 공대생존기들은 이때 맞춰서 하나씩 올려주시면 됩니다.

 

25인의 경우 더 10인에 비해 더 쉽습니다. 대무를 써줄수 있는 인원도 많고, 3탱체제로 갈경우 쫄전담탱커가 어글을

잡아서 모아줄수 있기 때문에 딜컷없이 해제하며 쭉 45마리를 모아서 한번에 광치고 넘어갈수도 있습니다.

다만 바닥이 좀더 많이생기기때문에 개인생존과 무빙에 신경써주시면 됩니다.

 

 

 

2넴(템평균 558~562기준)

 

앞서 오공하드에서의 '벽' 에 1넴이 들어가는 만큼, 1넴을 무난하게 넘어갔다면 2넴 3넴은 상당히 쉬운편입니다.

 

2넴은 하드에서 일반과 크게 다른점이 3가지가 있습니다.

 

1. 루크 궁책때 나오는 3마리 쫄(슬픔,우울,고통)이 피통을 공유합니다.

2. 쑨이 쓰는 재앙(만피30%만큼 데미지)이 사용할때마다 만피의10%에 달하는 데미지를 추가로 줍니다(중첩됨)

3. 각 네임드의 궁책때 다른 두 네임드가 모든스킬을 다 사용합니다.

 

1번은 이해하기 쉽고, 2번은 쑨의 궁책을 보면 초기화됩니다. 즉, 처음에30%, 두번째40%, 세번째50%, 네번째60%

이렇게 빠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3번의 경우 무슨말인가.? 할수 있는데,

 

사실 일반에서는 각 네임드가 궁책을 사용중인경우, 다른네임드가 몇개의 스킬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를들면

루크 궁책시 쑨의 재앙, 쑨 궁책시 루크의 학다리차기 등이 있습니다. 아마 기억을 되새겨보면 슬픔이 메테오 쓰고있는

동안에는 쑨이 재앙을 사용하지 않고, 쑨 궁책보고 보호막 안에 모여있을때 루크가 학다리차기를 쓰는 일은

없었을겁니다. 하드에서는 이게 궁책을 상관하지 않고 오기때문에 위협적입니다.

 

그리고 위와같은 공략상의 차이점과 별개로,

 

*피통이 굉장히 높습니다(일반에 비해)

*멀티도트와 광딜을 필수적으로 하지 않을경우 광폭을 매우 쉽게 봅니다

 

같은 문제점이 있죠.

 

일반적으로 잡는 순서는 루크->쑨->허 순이고. 이렇게 잡는 이유는 온화함 보손으로 인한 목졸중첩 지우기가 굉장히 크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공대에 기사가 있을경우 온화함을 필수적으로 찍어주고, 처음 걸리는 목졸 2개와, 허 궁책이 끝나고 리셋한 후 처음 걸리는 목졸2개를 지워주면 허에 대해서는 상당히 여유를 가지고 임할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쑨의 경우 시간을 오래끌면 재앙이 정말 파멸적인 데미지를 주게됩니다.

 

공대진형은 처음에 네임드 세마리를 8미터거리정도로 가깝게 붙여서 광딜을 하며 시작합니다. 말씀드렸다시피 광딜은 필수입니다. 딜이 굉장히 팍팍합니다. 루크탱커는 머리만 돌린채로 항상 붙여주고, 허 탱커는 허가 맹독을 사용하기 시작하면 살짝 외곽으로 빼줍니다. 이때도 원거리 딜러가 도트를 리필할 수있도록 너무 멀리 가지 않도록 합니다.

 

루크의 궁책을 처음으로 보게 될텐데, 하드에서는 고통, 우울, 슬픔의 피통을 공유합니다. 따라서 멀티도트를 걸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공대인원을 절반으로 나눠서 우울과 슬픔에 붙고, 루크탱이 고통을 드리블합니다. 슬픔이 사용하는

메테오는 절반으로 나뉜 공대원들이 따로 맞으셔야하고, 우울에 붙은 공대원은 전원 차단이 가능한 사람들로 구성해야 하며 우울의 타락을 반드시 차단해야합니다. 차단미스가 날때마다 1~3명씩 죽어나갑니다. 이경우, 보통 차단조는

 

허 탱커->밀리->신기->원딜->허탱커->밀리->신기 사이클로 돌아가시는 것이 좋고, 7번째나 8번째 차단정도에서 정리가 됩니다. 위 사이클에 들어가는 공대원은 모두 우울에 바짝 붙어 맹독바닥과 맥주바닥을 피하시며 슬픔의 메테오를 같이 맞으시면 됩니다.

 

슬픔조는 슬픔에 모여서 메테오를 같이 맞으시면 되고, 이 타이밍에 오는 쑨의 재앙이 공대생존기 타이밍입니다. 헌오나 재집사깃같은 생존기를 1개정도 올려주시는게 좋습니다.(치해토나 나그네평온은 가능하면 아낍니다)

 

루크를 정리하면 쑨을 딜할 차례입니다. 10인의 경우 정불대상자만 살짝 거리를 이격하는 식으로 데미지를 혼자 받으면 되고, 25인의경우 쑨에 전담딜러를 두어명 배정해서 정불을 계속 차단해주는것도 좋습니다.

 

쑨 궁책이 오면 보호막으로 모이게 되는데, 이때 루크의 회오리 DBM타이머를 꼭 체크하셔야합니다. 허 탱커는 허를 보호막 근처로 데려오시고, 루크탱커는 회오리가 거의 올때가 되면 루크를 멀리 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회오리가 오기 전에 미리 방벽을 깔아두시는 것이 좋고, 회오리가 보호막 내부를 급습하게 되면 바로 빠지면서 나그네평온이나 치해토를 돌려주시면 됩니다. 우선순위는

 

1. 회오리부터 피하기

2. 보호막 내부로 들어가기

 

입니다. 무조건 회오리(대략 초당 20~30만)를 피하시는것이 우선이고, 회오리에 맞게될 경우 이미 걸려있는 목조르기 디버프와 합쳐 굉장히 도트가 아프게 들어옵니다. 이때 힐업생존기를 올려주시는게 좋습니다.

 

이 외에는 일반과 동일합니다. 근딜은 보호막 내부에서 광치고, 원딜은 외부에 있는 허상을 딜하시면 됩니다. 이 도중에도 네임드 도트리필은 꾸준히 해주셔야합니다.

 

마지막 허 궁책의 경우 고뇌가 굉장히 아프고, 피통이 많습니다. 쉽게 녹지않는 편입니다. 고뇌를 넘기는 대상은 흑마가 가장 좋고, 두번째는 딜전사가 좋습니다. 냥꾼과 법사는 여유가 있다면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딜을 못합니다)

 

첫번째 고뇌를 처리하려면 보통 3~4번 주시를 패스해야합니다. 흑마나 딜전의 경우 뎀감기를 먼저 켜고, 끝날때쯤에 무적기를 키는 식으로 운영하시면 상당히 오래 버틸수있습니다.(딜전사는 투혼을 마지막에) 도적의 경우 회피는 먹히지 않고, 그망만 먹히기때문에 생각보다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교란+그망으로 충분히 시간을 끌어줄 수 있습니다. 냥꾼, 법사의 경우 킵하는데는 좋지만 본인들도 딜을 못하게 됩니다.

 

허 궁책까지 넘어가면 1사이클이 끝난겁니다. 이후에는 광폭타이머를 체크하면서 사이클을 반복하시면 됩니다.

 

웅심은 두번째 허 궁책 타이밍이 좋습니다. 고뇌를 3번 패스 이내로 처리하고 웅심버프를 남겨 마지막 마무리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이때는 허 탱커도 맹독일때는 근처에서, 순독일때는 뭉쳐주시면 됩니다.

 

이외에 공대생존기 타이밍이라 할 수 있는곳은 재앙 고중첩입니다. 재앙이 4~5중쯤 되면 데미지가 엄청 아프게 들어오기 때문에, 매번 공대생존기를 올려주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