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항상 공략과 정보를 가이드 형식으로 즐겨쓰길 좋아하다보니
와우도 이렇게 공략글에 하나 도전을 해볼까 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대문 이미지는 소스 모아지는대로 하나 간단하게 만들어서 허전한 공백좀 채우도록 하겠습니다.. ㅠㅠㅋ

 대문 Loading...■■■■ 완료!



2014.01.28  - 파티찾기 애드온 추가
                  - 본문 내용 일부분 수정
                  - 템룰에 대한 부분 추가
                  - 펫 도발 체크 추가
                  - 잿빛너울 생존기 타이밍 추가
                  - 대문 제작 완료 및 추가
                  - 목차 이미지로 대체

2014.02.03 - 블러드,생존기 타이밍 추가

※ 추가적으로 더 넣을려고 했던 부분은 글이 너무 길어질것으로 예상하여 Part.2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 가 이 드 (Guide)

  가이드 , Guide : (어떤 주제에 대한 정보・조언 등을 제공하는) 안내(서)

 안녕하세요. 다시한번 인사드립니다
가로나 서버가 행방불명 되어 듀로탄 서버로 친구손에 붙들려 이주한 꿀입니다. 리분때 레이드를 하며 밤낮 지새며 열정을 불태울때가 엊그제 같았는데 벌써 대격변을 거쳐 판다리아의 안개까지 왔습니다. 아 물론 대격변때는 잠시 휴식을 취하다가 재충전의 시간이랄까.. 그런 시간을 보내다가 다시 계정비를 내며 블리자드의 충실한 호객이 되었습니다.

 이글, 그리고 앞으로 작성할 글들은 공장에 도전을 해볼려고 하는 유저분들 또는 오공(오그리마 공성전)에 입문 또는 와우를 접한지 얼마 안된분들을 위해서 작성을 할 것이고, 저 또한 와우에 복귀한지 거진 5개월밖에 안되었으며, 아직은 다른 훌륭한 공장분들의 발밑 수준밖에 안되지만 그래도 제가 아는 정보에 한해서 입문하는 분들과 새롭게 공장이라는 제 3의 직업에 도전하시는 분들에게 바칩니다.

 ※ 이글은 탄력적 공격대와 일반난이도에서 모두 호환이 되는 공략입니다.


2. 공장 이란? What ?

 공장 ; 공격대장 

 한 공격대의 대장을 가르키는 말로 공장이라고 불르죠.

 공대원을 대표해서 마이크를 잡고, 공대원에게 오더를 내리면서 전체적인 진행을 해주는 유저를 공장이라고 하죠.

 그렇다면 공장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될까요? 모든 직업의 기술을 공부하고, 모든 공략을 숙지하고, 상황에 맞는
발 빠른 대처를 갖고 있어야 될까요? 물론 그런 지식과 능력들이 모두 갖추어져 있다면 선택받은 유저이지만

 이제 막 공장에 도전할려고 하시는분들에게는 그저 이등병때 제대날짜를 보는듯한 그 까마득한 심정이겠죠 ..

 물론 공장은 공대원에 비해 더 많은 양의 공략을 숙지를 하는것이 바람직하고, 그를 바탕으로 공대원들에게 오더를 내리는 것이죠. 그리고 상황에 맞게 대처를 할 수 있는 능력 또한 경험을 바탕으로 길러나가야 합니다.

 저 또한 복귀하여 내 역할을 찾기 바빴으며 이후에는 부캐들을 키우며 여러직업을 키우다 보니 어느정도 자동적으로 클래스에 대한 지식이 처음에 비해 많아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여러 공략글과 영상을 보며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노력을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진행도 부드러워지고 한결 여유롭게 트라이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한번에 , 공장이 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시간을 투자하고 노력하며 가다듬어 가다 보면 언젠가는 훌륭한 공장이 되어있을 것 입니다.

 천리길도 한걸음 부터 , 첫술에 배부르랴 라는 말을 항상 기억하면서 인내를 가지고 천천히 하나하나 익혀가시다보면
어느새 가다듬어진 모습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3 . 공장의 자세 

 
 공대원을 모집하고 , 공대원을 이끌어 나가며 , 지시를 내린다고 해서 절대 그 누구보다 아래도 위에도 아닌 같은 공대원의 한명입니다.

 간혹, 공대원들을 막대하는 공장들이나 비꼰다거나 심하게 한명을 깍아내리는등의 공장분들이 있을겁니다. 물론 긴 트라이를 통해 공장도 사람이여 지치기는 마찬가지이며, 누군가를 탓하고 싶은 심정은 공대원들과 똑같습니다.


공장의 멘탈은 쿠크다스처럼 약할지도...


 공장도 사람이기에 여러 감정이 나오는것은 당연한 것 입니다.

 다만, 그렇다고 직설적으로 말을 하는것 보다는 예를 들어 특정 넴드에서 너무 트라이가 길어지는동안

 "OO님 딜이 너무 낮으시네요.. ㅡㅡ" 라고 특정 유저를 찝어서 뭐라고 하기보다, 

 "여러분 다들 지치신거 같은데 조금만 더 다같이 힘내서 잡아봐요! 화이팅!" 이라고 쳐진 분위기를 업시켜주는것은 어떨까요?

 절대 부처가 되라는것은 아닙니다. 한번만 더 생각해보고 참고 다시 되새겨서 생각을 해보고 말을 하자는 것이죠

 공장은 경험이 풍부하고 공략도 어느정도 짜임새있게 잘 알고 있으며 어느정도 공대를 지휘할 능력이 있는 유저인거지 절대로 누굴 비하하고 욕하며 깍아내리며 상처주는등의 행동을 할 자격이 있는것은 아닙니다.

 남을 깍아내리기 보다는 자신을 되돌아보고 다른분에게 힘을 돋아주는 그런 공장이 되어야 합니다.



4. 공장을 잡기전 체크할것! Are You Ready ?


①. 마이크 체크

 노톡으로 진행하는 공대도 간혹 있지만, 시간 소비가 더 많아지므로 돈이 좀 아깝더라도 헤드셋이나 마이크 하나 구입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대표적으로 쓰는 토크온도 미리 설치를 하여 셋팅을 끝내시고 접속하시길 바랍니다.


②. 공대 애드온 체크

 애드온은 지극히 개인 취향과 직결되어 있어 따로 길게 말씀드리기는 그렇지만 몇가지만 추천드리겠습니다.


* T-raid - 거래내역을 모두 체크해주기 때문에 나중에 경매를 통해 들어온 골드가 얼마인지 알 수 있으며 거래 내역까지 확인이 모두 가능하다.


[ 티레이드 사용 화면 / 브리핑 버튼을 누르면 공대창에 출력이 가능! ]



* Big Brother - 간혹 영약과 음식을 잘 안챙겨드시는 공대원들을 찾아낼 수 있는 공대 버프&영약,비약,음식등을 체크할 수 있는 애드온이다.


[ 공격대버프와 영약,비약,음식의 사용현황을 볼 수 있다 ]



* Ora3 - 공대의 생존기나 스킬쿨타임을 볼 수 있다. O를 눌러서 공격대 탭에서 클래스별로 쿨타임을 표시할 스킬들을 체크하여 개인적으로 보고 싶은 스킬들만 볼 수 도 있다.


[공대원이 사용한 스킬의 쿨타임을 확인 가능 ! / 위화면은 테스트모드]


* DBM - 각 보스마다 스킬 쿨타임과 다음 스킬에대해 경보를 해주는것들이며 공격대 진행에 필수 입니다.



* ItemAnalysis - 공대원의 마부,보석 세팅 상태등 2차스탯 셋팅상황도 간략하게 툴팁으로 보여주는 애드온입니다. 흔히, 복장단속 애드온 이라고 합니다.



pNameplates - 이름표,체력바 애드온으로 간결하게 볼 수 있으며, 탱커분들이나 딜러분들한테도 유용합니다. 어글 상황도 색에따라 표시가 되어 따로 오멘창을 계속 주시하지 않아도 되고, 대상을 선택하기도 수월합니다.


[pNameplates의 사용 화면]


* 파티찾기 애드온(Find Party) - 파티창에 주기적으로 광고를 올려 구인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애드온입니다. 문구만 설정을 해두신다면 지속적으로 계속 광고를 내보낼수 있으며, 받는 인원을 계속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사용전 파티채널에 입장을 꼭 해둬야지 정상작동합니다.




[파티찾기 애드온 사용 화면/ 광고글 문구,귓속말 문구등 다양한 설정 가능]

 ③. 공대 시너지 체크

 공대 시너지를 체크하면서 필요한 직업을 한명 이상은 꼭 받도록 한다. 밑의 표를 참고 하도록 하자

※ 출처가 인벤인데 어디서 갖고 왔는지 기억이 나질 않네요... 추후 문제가 될시 삭제 하겠습니다.


④. 템렙과 경험은 꼭 물어보기!

 항상 광고를 하다보면 25인을 모으면 3~5명은 딜러손이요, 힐러손이요 이렇게 귓을 보낸다. 확실하게 템렙과 경험을 되물어본다거나, 지나치게 말이 짧게 '손' '힐손' '딜손' 'OO손' 이렇게 날 모셔가라라는 식으로 귓이 온다면...

 본인의 경우에는 가볍게 무시를 하는편입니다. 저는 광고에 항상 템렙과 경험귓을 해달라는 문구를 넣어두며, OO손 같은 귓이오면 귓답을 안한다는 문구를 넣어두기 때문에 거의 다시 되묻기는 하나 좀 심한 유저의 경우나 자주 그러는 유저를 보면 가볍게 무시를 해준다.
 

 그리고 광고에 제시한 템렙컷보다 낮은 분들에게는 양해를 구하며 정중하게 거절을 하자. 간혹 울면서 떼를 쓰면서 데리고 가달라는 사람이 있다면... 차단을 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⑤. 던전도감(Shift + J)를 통하여 항상 스킬들을 확인하자

 던전도감에는 많은 정보들이 담겨져 있습니다. 게임내에서 바로바로 확인하여 보스의 스킬들을 확인을 할 수 있으며, 익숙해질때까지 계속 봐주는것은 수능공부할때 오답노트를 보듯이 아주 좋은 것이니 항상 틈날때마다 보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⑥. 생존기는 미리 만들어두기!

 생존기는 뎀감기와 힐업기를 조합하여서 올려주는것이 좋다.

예를들어, 방벽(뎀감기)+평온 또는 재집사깃+정고치토등의 뎀감기와 힐업기를 묶어서 같이 올려주는것이 좋다.

/매크로를 사용하여서 /경보 1조-재집사깃(oo님),평온(oo님)
                              /경보 2조-헌오(oo님),천찬(oo님)

식으로 하여서 생존기를 보기 편하게 공대창에 띄워주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또한 사잇페,레일조등의 특정역할에서도 이러한 매크로를 이용하는것도 하나의 팁!




⑦. 템룰을 확실하게 정해둘것

 공대에서 제일 많이 문제가 되서 사사게나 여러 입소문을 통해 공대가 안좋은 이미지를 입는데는 거의 아이템과 돈이
항상 말썽이되기 때문이다. 돈은 역시나 사람에게 제일 민감한 부분이기에 반드시 꼭! 확실하게 해두고 시작해야한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에 'O만올분' 'O만무득' 'O만OOO올분' '저득주' 등의 템룰에대해 확실하게 제시를 하고, 시작전에 다시한번 마이크를 통해서 템룰에대해서 확실하게 짚어주고 가자

 또한, 카운트를 했을때 , 본인의 경우 ' 5 4 3 2 1 ㅊ ' 이렇게 카운트를 하는데 1과 ㅊ의 사이에 공대에 글이 올라오면 인정을 해준다는 식으로의 자세한 템 입찰 룰에대해서도 꼭 명시를 해주는것이 좋다.

 그리고 가끔 환불을 해달라는 유저들이 있다. 이것은 공대장의 그때그때 사정을 들어보고 판단을 하거나 처음 시작할때부터 아예 룰을 정하고 가자.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아이템 시간을 항상 확인하면서 네임드를 진도를 뺄 수 있는데까지 최대한 빼다가 특정 넴드에서 2~3트 정도 헤딩을 한다면 이때 쉬는시간과 모아둔 템을 한번에 함께 경매를 하는것도 좋다.


⑧. 펫 도발 체크!

 가끔 퀘스트나 사냥 또는 영웅 시나리오등의 개인플레이를 하다가 오신 유저분들중에 소환수나 사냥꾼의 펫의 도발스킬들이 켜져있는 경우가 있다.

 처음에 쫄 구간이 있으므로 쫄 구간에서 확인을 하여 꼭 펫 도발을 풀어달라고 요청을 하자.


5. 그림 그려보기 


 종이에 그림을 그리는것이 아니라 머리에 구상을 하여 그림을 그려보자는 것 입니다.

이 네임드는 어떻게 진행을 하며 이때 조심하여야 하기 때문에 생존기를 올려서 대처를 하고, 이때 딜이 많이 요구되는 상황이기때문에 해깃,영웅심,시간왜곡등의 유틸기들을 사용을하자! 라는 식의 구상을 해보자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네임드에 대한 정보와 공략과 어느정도의 경험이 필요합니다. 경험은 공격대 찾기와 탄력적 공격대를 통해 경험을 차근차근 쌓으시면되고,

 
[ 인벤에 일반난이도 기준으로 제공되는 네임드별 공략과 정보!]


인벤에도 기본적인 공략과 어느정도의 정보들은 이미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레이드 게시판만 해도 많은 인증글들이 있죠 !

저 또한 여러분들을 위해서 제 나름대로 정리를 하여 공략을 올릴테니 잘 봐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Part.1에서는 맛뵈기로라도 1넴 공략을 먼저 올리고 이후 차례대로 다른 넴드들도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6. 잿빛 너울 - 1넴


 오그리마 공성전에 입성하면 제일 처음 만나는 첫번째 네임드 잿빛 너울입니다.


[아주 어마어마하게 큰 녀석입니다. 저 더러워진 물을 청소하는게 우리의 목표죠]


 ⓐ . 전체적인 진행도

 우선 잿빛너울은 기력이 100이 채워져 있는 상태로 시작을 하게됩니다. 광폭화는 전투시작후 10분이기에 시간에 대한 압박감은 가지지 않으셔도 됩니다.

 기력 4당 1마리의 슬라임이 나오며 , 이 슬라임을 각 클래스별로 처리를 해주시면됩니다. 슬라임의 피를 0으로 만들거나 혹은 100%로 채울경우 잿빛너울의 기력이 처리또는 치유된 슬라임당 기력이 1씩 감소합니다. 그리고 기력이 0이 되면  전투가 종료되고 깨끗하게 정화된 잿빛 너울을 볼 수 있습니다.

 후반으로 진행이 되어 가면서 기력이 낮아져갈수록 잿빛너울이 분열이후 재결합 하였을때의 채워지는 피도 줄어들며, 후반으로 갈수록 힐로 채워주어야 하는 푸른색 슬라임(오염된 웅덩이)의 비중은 늘어나고, 검은 슬라임(샤 웅덩이)의 비중은 줄어들게 됩니다.

 계속되는 분열과 재결합을 하다보면 점점 기력이 주는것을 보실 수 있을것입니다. 그리고 기력이 모두 떨어지면 전투는 종료가 됩니다.


  ⓑ . 잿빛너울이 사용하는 스킬

 ※ 자세한 모든 스킬들은 인벤에서 제공하는 공략에 모두 있으니 그곳에서 관람을 하셔도 됩니다. 여기서는 간략하게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ㅡ 보통
ㅡ 조금 위험 및 주의 요망
ㅡ 매우 위험 및 생존기 요망


 샤 화살 - 잿빛너울은 주기적으로 '샤 화살'을 발사하며 이후 '샤 수렁'이라는 검은 바닥을 생성시킵니다. 꼭 바닥이 생성되면 이동을 할 것!


 스며나오는 샤 - 거의 소용돌이와 함께 같은 타이밍에 나옵니다. '스며나오는 샤' 는 '샤 수렁'과는 다르게 물줄기가 바닥에서 뿜어져 나오면서 계속 이동을 하는 바닥입니다. 소용돌이와 겹쳐서 맞지않게 항상 주위를 살피도록 해야합니다.


 소용돌이  -  잿빛너울이 시계방향으로 물줄기를 쏘면서 회전을 합니다. 맞을 경우 상당히 큰 데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항상 소용돌이 타이밍때 주시를 잘 해주셔야 합니다. 같이 시계방향으로 돌면서 피하거나, 뒤쪽의 벽끝으로 붙거나
 불가피하게 맞아야될 상황이면 개인생존기를 쓰고 맞도록 합니다.

 또한, '스며나오는 샤'와 같이 맞지않게 항상 조심하셔야 하며, 맞을수 밖에 없는 상황인데 시계방향으로 도시다가 2틱을 맞을수 있으니 맞아야될 상황이 되시면 생존기를 사용하고 맞고 생석등의 회복아이템을 바로 써주도록 합니다.

 소용돌이가 12시부터 시전이 되면 약 6시정도까지 갑니다. 즉 180도 정도 회전을 합니다.


 분출하는 샤 - 분열이후 슬라임들이 웅덩이로 들어가는 재결합 타이밍에 전범위의 광역피해를 입힙니다.
                      이때 생존기를 이용하여 피해를 최소화 시켜주도록 합니다.
                      생존기는 최대한 중앙으로 와서 올리게 오더를 합니다.


 샤 웅덩이, 오염된 웅덩이 - 분열시에 나오는 슬라임들로 항상 자기 담당구역에 어느정도의 슬라임이 나오는지 확인하고 최대한 많이 처치 또는 치유를 해주도록 한다. 그리고 자신의 구역에 슬라임이 일정량 이하라면 슬라임이 많이 쏠린곳으로 이동을 하여 도움을 주는것이 좋다. 또한, 웅덩이를 처치시 각자의 역할에 맞게 버프가 들어온다.

 이감기를 이용하여 처리를 한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처리가 가능!
 사제는 도약을 이용하여 파란 슬라임 땡기기가 가능하다.

       ┏ 샤 웅덩이 처치시 - 슬라임에게 주는 피해 25% 증가 버프 생성 (10m)
       ┗ 오염된 웅덩이 치유시 - 12m이내 25% 마나 회복, 치유 효과 75% 증가

 부식성 폭발(암흑피해) - 잿빛너울이 대상을 중심으로 전방에 엄청난양의 물을 쏟아내며 디버프를 즉시 생성시킵니다. 부식성 폭발은 꾀 아프기 때문에 전사의'수호 방패'같은 스킬들을 활용하여 준다면 좋습니다.

 탱커들은 부식성 폭발이 다른 탱커에게 생겼다면 바로 도발을 해주면 되겠습니다. 이후 후반으로 갈수록 부식성폭발이 두번 나오는일이 거의 줄어들기 때문에 DBM을 보시면서 부식성폭발이 오기 훨씬 전에 넴드처리가 가능하다면 도발을
안하고 그냥 두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또한 부식성 폭발은 범위형 브레스같은 스킬이므로 탱커와 부식성 폭발을 같이 맞아 사망자가 나오지 않게 탱커주위에 
오지 못하게 꼭 주의를 주시길 바랍니다.




 ⓒ. 공장 시점 공략 영상 및 자리 배치도

 
 저는 주로 위의 그림처럼 탱커는 따로 혼자서 두며, 근딜은 잿빛너울의 등쪽 즉 12시 방향에 약산개를 하게 하고
원딜과 힐러분들을 각 바닥에 공대 구성인원에 맞게 배치를 합니다.

 25인 구성시 - 탱커 바닥을 제외한 곳에 힐러 5명을 1명씩 배치 
                     근딜은 모두 등쪽으로 배치, 가끔 원딜 쪽으로 1명씩 배치를 더 해주기도함
                     원딜은 주로 양 옆쪽에 있는 바닥에 2~3명씩 한 바닥을 이용하도록 배치

 10인 구성시 - 힐러가 3명일시 4시방향,8시방향,12시방향에 1명씩 배치
                      근딜 12시 방향에 모두 배치
                      원딜은 25인 구성때와 똑같이 배치


영상은 제가 탄공을 진행하면서 찍은 영상입니다. 많이 부족하여도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신 후 720P로 보시면 더 선명하게 보입니다] 


영상을 보시면서 조금 진행과정이나 생존기 타이밍등을 보시면서 약간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생존기 타이밍


 '분출하는 샤' 가 오는 타이밍, 즉 꿀렁꿀렁 대며 들어가는 슬라임들이 중앙으로 들어가 폭발하기 이전 시점에 생존기를

올리게 지시를 내려주면 적절하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생존기는 최대한 근접하여 올릴수 있게 요청을 하며, 공간이 매우 넓고 개인간의 거리 간격또한 넓으

므로 방벽,연막 같은 한정 지역내 생존기들은 따로 불러주도록 하는것이 좋다.


 

ⓔ. 블러드 타이밍


 잿빛너울은 후반으로 진행이 될 수록 재결합 이후 회복되는 생명력은 점점 줄어듭니다. 따라서, 오프닝과 함께 바로 영웅심과 시간왜곡을 넣어주셔서 빠르게 피 100% 모두 깍아주시는게 좋습니다.



7. Part.1 을 마치며



 길다면 긴 글이지만 어쩌면 더 많은것을 보여주지 못해 아쉬움이 남기도 합니다..


조금 더 짜임새 있게 준비를 했다면 좋았을텐데 너무 급하게 준비를 하다보니 어느정도의 미흡함이 있는점 양해바랍니다.


공장에 도전하는 분들, 오공에 발을 처음 들여보는 분들 모두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됬으면 하는 바램을 가지며


다음 Part.2 때는 더욱 열심히 노력해서 준비해오도록 하겠습니다.


곧 명절인 설이 다가오는데 다들 즐거운 명절 보내시기 바라며


고향가는길 안전하게 다녀오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긴글 읽어주신분들께 다시 한번 고개숙여 감사의 뜻을 전하며 이만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