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윈드러너 서버 Albatross팀 공대장 월음입니다.

오그리마 공성전의 공성기술자 블랙퓨즈(이하 블퓨) 영웅 공략입니다.

1. 택틱 선정
  • 블퓨 영웅을 공략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이는 컨베이어 벨트에서 어떤 무기를 중점적으로 처리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1) 미사일 처리: 지뢰-레이저 과충전, 2) 지뢰 처리 : 미사일-레이저 과충전, 3) 레이저 처리 : 지뢰-레이저 과충전으로 나뉩니다.
  • 첫번째 방법인 미사일을 처리하는 택틱의 장점은 공격대 진영이 세 점에서 안정적으로 이뤄질 수 있으며 변수가 적다는 사실입니다. 다만, 지뢰를 꾸준히 처리해야하며 벨트조와 공격대 진영이 떨어져 있어 유기적인 연계가 필요합니다.
  • 두번째 방법인 지뢰를 처리하는 택틱의 장점은 벨트조와 공격대 진영이 같은 곳에 있다는 사실입니다. 다만, 레이저 과충전 시 상대적으로 안전지대가 적으며 이에 따라 미사일을 피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 세번째 방법인 레이저를 처리하는 택틱의 장점은 넓은 공간을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다만, 지뢰가 꾸준히 나오며 동시에 미사일을 피하는데 숙달될 필요가 있습니다.


2. 무기 체계 관련
 컨베이어 벨트에서 나오는 무기의 순서는 정해져 있습니다. 
  1. 미사일 지뢰 레이저
  2. 지뢰 레이저 미사일
  3. 레이저 전자석 미사일
  4. 레이저 미사일 지뢰
  5. 미사일 전자석 지뢰
  6. 레이저 지뢰 지뢰
  7. 지뢰 레이저 미사일
  8. 미사일 전자석 지뢰
  9. 레이저 지뢰 레이저
  10. 미사일 레이저 지뢰
  11. 미사일 전자석 미사일
  12. 지뢰 전자석 레이저
  13. 종합선물 종합선물 종합선물

 과충전 우선순위는 다음의 법칙을 따릅니다. 1) 우선순위에 따라 과충전이 결정된다. 2) 기본 우선순위는 전자석>지뢰>미사일=레이저이다. 3) 연달아서 동일한 종류의 무기는 과충전 되지 않는다. 4) 동일 우선순위라면 제일 앞의 무기가 과충전이 된다. 5) 자주 사용된 무기는 자주 사용되지 않은 무기보다 우선순위가 낮아진다.
 따라서 각 택틱에 따라 과충전되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석: 위의 법칙은 완벽한 것이 아닙니다. 또한 각 처리 택틱의 순서 또한 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관해서는 댓글의 토론을 참조해주세요.)


 1) 지뢰 처리 택틱
1. 지뢰: 미사일 과충전(레이저)
2. 지뢰: 레이저 과충전(미사일)
3. 레이저: 전자석 과충전(미사일)
4. 지뢰: 미사일 과충전(레이저)
5. 지뢰: 전자석 과충전(미사일)
6. 지뢰: 지뢰 과충전(레이저)
7. 지뢰 : 레이저 과충전(미사일) 
8. 지뢰: 전자석 과충전(미사일)
9. 지뢰: 레이저 과충전(레이저)
10. 지뢰: 미사일 과충전(레이저)
11. 미사일: 전자석 과충전(미사일)
12. 지뢰: 레이저 과충전(전자석)

 2) 미사일  처리 택틱
1. 미사일: 지뢰 과충전(레이저)
2. 미사일: 레이저 과충전(지뢰)
3. 미사일: 전자석 과충전(레이저)
4. 미사일: 지뢰 과충전(레이저)
5. 미사일: 전자석 과충전(지뢰)
6. 지뢰: 레이저 과충전(지뢰)
7. 미사일: 지뢰 과충전(레이저)
8. 미사일: 전자석 과충전(지뢰)
9. 레이저: 레이저 과충전(지뢰)
10. 미사일: 지뢰 과충전(레이저)
11. 미사일: 미사일 과충전(전자석)
12. 지뢰: 전자석 과충전(레이저)

 3) 레이저 처리 택틱
1. 레이저: 지뢰 과충전(미사일)
2. 레이저: 미사일 과충전(지뢰)
3. 레이저: 전자석 과충전(미사일)
4. 레이저: 지뢰 과충전(미사일)
5. 지뢰: 전자석 과충전(미사일)
6. 레이저: 지뢰 과충전(지뢰)
7. 레이저: 미사일 과충전(지뢰)
8. 지뢰: 전자석 과충전(미사일)
9. 레이저: 레이저 과충전(지뢰)
10. 레이저: 미사일 과충전(지뢰)
11. 미사일: 전자석 과충전(미사일)
12. 레이저: 지뢰 과충전(전자석)

 각 택틱마다 한 번씩은 처리하는 무기가 나옵니다. 6번에 지뢰가 두 번 겹치며, 9번에 레이저가 두 번, 11번에 미사일이 두 번입니다. 따라서 이 시기들이 각 택틱에서 주의해야할 떄입니다.


3. 택틱 선택
 어떤 택틱을 선택할지는 공격대원의 특성과 상태를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0인의 경우 벨트조가 공격대 진영에 빠르게 합류하기 위해서 지뢰를 처리하는 택틱을 선택합니다. 25인의 경우 큰 변수가 없는 미사일을 처리하는 택틱을 선택합니다.


4. 세부 택틱
 어떤 택틱을 선택하더라도 블퓨 영웅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세 박자가 맞아 떨어져 합니다. 1) 분쇄기 처리(탱커), 2) 벨트조(딜러), 3) 공격대 진영(딜러 및 힐러)

4-1. 분쇄기 처리 - 탱커 중첩
 분쇄기는 정전기 충격을 디버프를 유지하고 있는 탱커가 반드시 처리해야 합니다. 분쇄기와 정전기 간의 관계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정전기 주기 : 17초 (캐스팅 고려 시 60초 안에 3~4번 시전)
 2) 분쇄기 출현 주기 : 60초
 3) 생산설비 : 40초
  • 1분-60      : 1설비        40
  • 2분-120    : 2~3설비     80~120    - 1마리
  • 3분-180    : 4설비        160         - 2마리
  • 4분-240    : 5-6설비     200-240   - 3마리
  • 5분-300    : 7설비        280         - 4마리
  • 6분-360    : 8-9설비     320~360   - 5마리
  • 7분-420    : 10설비      400          - 6마리
  • 8분-480    : 11-12설비  440~480   - 7마리

탱커가 분쇄기를 처리하기 위해서 최소 3중첩 이상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각 분쇄기 이전에 쌓을 수 있는 중첩의 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3중첩 -(1분쇄기)-> 3중첩 -(2분쇄기)-> 4중첩 -(3분쇄기)-> 4중첩 -(4분쇄기)-> 3중첩 -(5분쇄기)-> 4중첩 -(6분쇄기)-> 3중첩 -(7분쇄기)-> 4중첩-> 광폭!

  • 1분쇄기 이전 : 3중첩
  • 2분쇄기 이전 : 3중첩
  • 3분쇄기 이전 : 4중첩
  • 4분쇄기 이전 : 4중첩
  • 5분쇄기 이전 : 3중첩
  • 6분쇄기 이전 : 4중첩
  • 7분쇄기 이전 : 3중첩
  • 8분쇄기 이전 : 4중첩

 여기에서 고려해야 할 점은 5중첩 이상을 쌓으면 분쇄기 처리에는 편하지만 탱커의 생존에 문제가 생깁니다. 모든 탱커가 이론적으로 3중첩으로 분쇄기를 처리할 수 있지만, 가장 안정적으로 처리가 가능한 탱커는 전사입니다. 따라서 전사의 유무에 따라 탱커 중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탱커 중첩에 관련된 예시로 몇 가지를 제시합니다. 

 4) 전사/야탱 조합
1분쇄기 : *3/ 0->
2분쇄기 : *4/ 2-> (1분쇄기 잡고 돌아와서 마지막에 중첩 받음)
3분쇄기 :  1/*5->
4분쇄기 : *4/ 0->  (4분쇄기 잡고 돌아와서 중첩 받음)
5분쇄기 : *5/ 2->
6분쇄기 :  1 /*5->
7분쇄기 : *4/ 0-> (7분쇄기 잡고 돌아와서 중첩 받음)

 5) 보기/죽기 조합 1
1분쇄기 : *3/ 0->
2분쇄기 : *5/ 1-> (1분쇄기 중간에 하나를 받고 마지막에 중첩 받음)
3분쇄기 : *6/ 4-> (2분쇄기 잡고 돌아와서 중첩 받음)
4분쇄기 :  2/*6-> (3분쇄기 빠르게 잡고 돌아와서 2중첩 받은 후 마지막 중첩을 받아 6으로 만든 후 교대)
5분쇄기 : *5(4)/ 0-> 
6분쇄기 : *6/ 3-> (5분쇄기 잡고 돌아와서 중첩 받음)
7분쇄기 :  0/*6->

 6) 보기/죽기 조합 2
1분쇄기 : *3/ 0->
2분쇄기 : *4/ 2-> (1분쇄기 잡고 돌아와서 마지막에 중첩 받음)
3분쇄기 :  0/*6-> 
4분쇄기 :  2/*7-> (3분쇄기 잡고 돌아와서 마지막에 중첩 받음)
5분쇄기 : *6(5)/ 0-> 
6분쇄기 : *7/ 2(1)-> (5분쇄기 잡고 돌아와서 마지막에 중첩 받음)
7분쇄기 :  0/*5->

 7) 보기/죽기 조합 3
1분쇄기 : *3/ 0->
2분쇄기 : *5/ 1-> (1분쇄기 잡고 돌아와서 마지막에 중첩 받음)
3분쇄기 :  0/*5-> 
4분쇄기 :  2/*6-> (3분쇄기 잡고 돌아와서 마지막에 중첩 받음)
5분쇄기 : *6/ 0-> 
6분쇄기 : *7/ 2-> (5분쇄기 잡고 돌아와서 마지막에 중첩 받음)
7분쇄기 :  0/*5->

 8) 추천하는 중첩 교대 방법
전사가 있다면 위의 전사/야탱 조합 중첩을 추천합니다. 3~5중첩으로 안정적으로 교대합니다. 전사가 없다면... 고중첩으로 교대해야 합니다.

4-2. 벨트조(딜러)
 벨트조를 정할때 고려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속 들어갈 수 있는 직업인가? 2) 몇 명이 들어갈 것인가?
 1. 계속 들어갈 수 있는 직업은 현재 사냥꾼과 풍운 수도사입니다. 사냥꾼은 철수를 시전해서 컨베이어 벨트로 올라갈 수 있으며 풍운 수도사는 해탈-해탈 전환으로 가능합니다.
 2. 10인 기준 무기의 체력은 1200만이고 25인 기준 3000만입니다. 따라서 한 명당 500~600만의 딜량을 뽑을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상황은 개인당 600만 이상의 피해를 낼 수 있다면 10인 기준 2명~4명(생산 설비 당 2명), 25인 기준 5~10명(생산 설비 당 5명)이 벨트조를 전담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배정한다면 10인 기준 3명~6명(생산 설비 당 3명), 25인 기준 6~12명(생산 설비 당 6명)이 되겠습니다.

4-3. 공격대 진영(딜러 및 힐러)
 공격대 진영에 관해서 각 택틱마다 위치가 달라지므로 세부적인 부분까지 언급하기 힘듭니다. 대신 각 택틱에서 공통되는 부분인 레이저 과충전 시 레이저가 깔리는 위치와 전자석 과충전 시 톱날의 이동 경로를 살펴보도록 합시다.
 1. 레이저 과충전 시 레이저가 깔리는 위치
레이저는 시계방향으로 깔리며, 시간이 지나면 처음 깔린 부분부터 사라집니다.


2. 전자석 과충전 시 톱날 위치
톱날의 숫자에 따라 위치가 달라지며, 일반적으로 빨간색 2>녹색 2>보라색 2> 파란색1로 배치됩니다.

3. 톱날 위치와 레이저 과충전 위치에 따라 확인되는 안전지대


5. 참고자료
 상위 공격대마다 택틱이 다릅니다. 메소드는 혼합 택틱, 블러드 리전은 지뢰 처리 택틱, 미드윈터는 미사일 처리 택틱을 사용했습니다. 즐거운 공격대는 레이저 처리 택틱입니다.(hidepark7님 제보)
5-1. 각 택틱 별 동영상
5-1-1. 미사일 처리 택틱 10인

 

5-1-2. 미사일 처리 택틱 25인

 

5-2-1 레이저 처리 택틱 10인


5-2-2 레이저 처리 택틱 25인 (즐거운 공격대)

 레이드 게시판의 즐거운 공격대 동영상을 추천합니다.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복술 시점 레이드 게시판 글 링크

 

5-3-1. 지뢰 처리 택틱 동영상 - 10인

 레이드 게시판의 PMG 동영상을 추천니다.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PMG 레이드 게시판 글 링크


5-4. 혼합 택틱 - 25인 

P.S 피드백 환영합니다. 읽어주셔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