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풀내음
2014-02-28 00:59
조회: 6,043
추천: 64
예비공장님들을 위한 조언 (수정) ■ 시작하면서 안녕하세요? WOW를 초창기부터 해오고 있는 이용자입니다. 저는 긴 시간을 해오면서 와우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컨텐 츠를 즐겨왔습니다. 흔히 말하는 세기말에 WOW를 접었다가 새 확장팩이 출시가 되면 복귀하는 식으로 반복을 했죠. 그 러다 WOW를 그만하자는 생각에 애착을 가지고 키웠던 케릭터와 계정은 삭제해버렸습니다. 결국 판다리아에 재복귀하 면서 완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게 되었죠. 제가 하던 서버도 사라지고, 하이잘로 발돋움을 시작했는데 문제는 골드와 지인이었습니다. 90레벨이 되어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중에서 공격대 던전을 체험할 수가 없었지요. 거기서 시작되었습니다. '대다수의 막공은 골팟으로 진행되고, 주팟이 있더라도 공략모르는 초행자가 가기에는 힘이든 다. 돈도 지인도 없으니, 그에 맞는 규칙을 정한 공대를 직접 만들어 가보자.' 이렇게 광고에는 초행공장/헤딩팟/주특저 득주 라는 키워드가 포함되었고 어느새 가로쉬킬까지 가능한 공장의 위치까지 왔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아이템을 통 한 케릭터의 성장에만 집중하는 것이 제가 게임을 하는 1순위 이유가 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학원팟이라는 타이틀로 막공을 모아서 많이 다녔고 초행인 사람들을 공격대로 인도하는 일을 몇 번 하면서, 좋은 일 한다는 생각에 자기만족을 하며 기쁜 마음으로 WOW를 할 수 있었죠. 그리고 보석/재연마세팅부터 시작해서, 완전 초보자인분들을 해당 공격대 던 전에 대한 확고한 실력을 만드는 데에 도달하는 과정이 생각보다 재밌었습니다. 공장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제가 공장을 시작했던 상황과 크게 다르진 않을꺼라봅니다. 오늘은 저처럼 공격대 던전을 가기위해 공격대장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제가 가진 정보 몇 가지를 풀어볼까 합니다. ■ 공격대장이 지녀야 될 지식 1. 외부 요인 :: 마이크 / Talkon 로그인 ID / Addon (DBM / Skada - 역할별 체크사항) 마이크없이 공격대 진행도 물론 가능합니다. 그런데 숙련되지 못한 상황에서 그렇게 진행하려면 여러모로 많은 무리 가 따릅니다. 미리 브리핑이나, 전투도중 띄워야될 경보 매크로 등을 굉장히 많이 준비해놔야 되지요. 따라서 그냥 마 이크는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가능한 것들중 (고음질 음악방송을 하는 분이 아니라면) 1만 원선이면 충분하다는 생각입니다. 너무 싸길래 진짜 5천원도 안하는 걸 사봤는데 오래 못가더라구요. 많은 음성전달 시스템들이 있지만 가장 대중적인 것은 토크온입니다. 이 로그인에 필요한 SK One ID 가 필요합니다. 제 개인적으론 애드온을 최소로 설치해서 최대한 순정 WOW를 즐기자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애드온은 오히 려 편의를 막더라구요. 공장마다 사용하는 애드온은 취향을 반영하게 되는데, 취향을 고려하지 않은, 정말 모든 공장이 설치가 되어야 할 최소한도의 애드온은 뭘까 생각해보면 DBM 류의 공격대 경보 애드온과 Skada 류의 전투로그 집계 애드온입니다. DBM 류의 공격대 경보 애드온의 설치로 공격대 공략 난이도는 급격히 떨어집니다. 전투에서 바닥을 피 하거나 위협적인 스킬이 오는 타이밍등을 정확히 알 수 있죠. Skada 류의 전투로그 집계 애드온은 공장이 상황을 분 석하는 데 매우 유용한 도구로 쓰일 수 있습니다. 정말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딜량/힐량은 물론, 해제, 죽기 전 무엇에 죽었는 지도 체크하면서 공격대 전체 상황을 아울러 돌아볼 수가 있어집니다. 다른 것도 많지만 Skada 가 좋은 것은, 어떤 몬스터 A를 누가 얼마나 공격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게 좋습니다. 이 외의 애드온은 없어도 큰 지 장이 없었습니다. 탱커가 잘하는지에 대한 판단의 척도는 제가 생각못한 부분도 있겠지만은, 당장에 떠오르는 것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 들이 있습니다. 1) 무빙이 많은 것은 아닌가? 2) 자리 선정을 잘 했는가? 3) 중첩 교대가 제대로 이루어 지는가? 4) 체력 이 출렁이는가? 탱커의 무빙이 많아지면 자연스레 근딜의 딜로스를 유발합니다. 탱커는 빠르게 자리를 잡고 우직하게 그 것을 지켜나가는 것이 공대 진영의 빠른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탱커의 위치 선정이 잘못되면, 근딜이 뒤를 못잡게 되어 딜로스가 나는 상황이 생깁니다. 근딜은 뒤를 잡아야만 시전가능한 스킬이 있거나 세팅된 적중, 숙련이 제 대로 적용됩니다. 잘못된 위치 선정은 근딜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 공대 전체에 피해를 줄 수 있는 상황까지 생길 수 있죠. 참고로 양조탱커는 기본적으로 설계가 된 것이, 이리 저리 조금 움직이게끔 되어있습니다. 완방이 뚫리는 부분을 양조탱에게만 보이는 힐구슬로 매꿀 수 있는, 마치 취권을 하는 것처럼 설계가 되었거든요. 중첩교대는 쉽게 확인 가능 합니다. 판다리아에서 유난히도 중첩교대와 관련된 보스들이 많지요. 체력이 출렁이는 것은 스펙과 보스의 강력한 기 술 외에, 탱커가 너무 안일하게 각종 버튼들을 막 누르는 것은 아닌지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탱커는 사실 잘하는 지 못하는 지 눈에 잘 안 띌 수 있습니다. 탱커 개인은 가끔 막 눌러도 탱킹되는 듯한 착각을 할 수가 있는데 그 것은 전부 힐러가 매꾸고 있는 겁니다. DBM 을 설치하셨다면, 보스가 취하는 큰 스킬 전에 타이밍이 보이니까 그 것에 맞는 피해 감소류(생존기) 기술을 계획적으로 시전해야 합니다. 공장이라면 뭔가 매끄러운 진행이 안 될 때에 이러한 부분들을 체 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힐러의 경우는 손가락이나 판단력이 빠르거나 가속이 띄어난 힐러가 다른 힐러를 압도하는데다가 정말 꼭 필요한 힐 은 아닌데 미터기 뻥튀기를 하려는 경우도 있기에, 힐량보다는 정말 필요한 곳에서 공대원을 살릴 수 있었는가를 문제 를 삼고 판단하길 바랍니다. 특정 보스에서는 어떤 직업의 특정 특성이 빛을 발할 때가 있습니다. 공장이라면 이러한 부분을 점검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오공에서 토크와 가로쉬와 같이 순간적인 폭힐이 요구되는 구간이 있는 보스와의 전투에서는 힐러진의 특성을 체크해보고, 꾸준한 힐업 증가량 보다 순간폭힐이 가능한 특성을 찍어 달라고 요청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보스마다 특정 직업/전문화를 가진 케릭이 딜/힐에 유리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감옥이나 정배, 버프에 걸리거나 추방되거나 바닥이 많이 깔려서 무빙에 제약이 되는 등, 딜로스가 나는 상황은 다양한 곳에서 연출됩니다. 그렇기에 공 장은 단순하게 전체 딜/힐량만으로 모든 것을 판단하려 해서는 안됩니다. '님, 딜 이따위로 하실꺼예요?' 라는 식의 말은 누가 못하겠습니까? 정말 누군가의 딜이 문제가 된다면, 그 직업군에 대한 이해가 있는 분의 도움을 받아 딜사이 클에 대한 점검을 해보거나 세팅에 대한 부분을 체크해보면서 문제점을 찾고 올바른 지적을 해주는 역할이 중요합니 다. 저런 식으로 언급하는 것은 ' 네가 무엇이 문제인지 찾을 수 있는 능력이 내겐 없다. 문제점을 찾기 위한 노력이 귀 찮다. 다 모르겠고, 네가 할 일은 네가 알아서 해야 된다.' 라면서 공장이 공대를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가기 위한 어떠 한 노력도 없이 비난만 퍼 붓고 자신의 능력없음과 게으름을 알리는 꼴입니다. 특정구간에서는 탱커가 딜러의 딜을 압 도할 수 있습니다. 죽기의 힐량이 힐러를 상회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오공에서 2지구 시작 쫄구간에서 대포 를 타거나, 용장 전갈 변신, 가로쉬 1 Phase 쫄 광역치는 구간등 일종의 허세딜을 할 수 있는 구간도 있습니다. 제가 추 천해 드리는 딜에 대한 판정 기준은 위에서 언급한 해당 보스 1마리에 대한 딜량입니다. 실제로 중요한 것은 보스를 잡 을 때, 보스에게 가한 딜량이니까요. 참고로 가로쉬 전에서 최종적으로 가로쉬 Kill 이 가능한 가로쉬 1마리에 대한 딜량은 개인당 8500만 정도를 커트라인으로 잡으면 됩니다. 1억 이상의 딜은 나쁘지 않게 딜 한 것이고, 8500만 이하의 딜은 조금 낮으니 더 분발해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Skada 에서 확인가능합니다. 다음은 예전에 제가 잡담으 로 적은 글인데, 조금이나마 어떤 영감을 드릴 수 있을까싶어 뒤적거려 찾아 와 봤습니다. 2. 개인이 준비할 수 있는 제반 사항 (보석/마법부여/재연마/영약/비약/물약/음식) 공격대 던전을 가기 위해서는 참여하는 케릭터들 각각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분명한 사실은 준 비가능한 최대를 준비하는 케릭터 수가 많을수록 공격대 던전의 공략 난이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겁니다. 케릭터가 준 비가능한 것 들에는 보석/마법부여/재연마/영약/비약/물약/음식이 있겠지요. 재연마와 보석, 마법부여에 대한 확실한 방향을 제시해주는 다음의 인벤 인증글을 강력 추천합니다. 정말 사이트 하나로 많은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영어지 만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을 겁니다. 굉장히 유용한 사이트니 꼭 케릭터 세팅에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이 글을 읽는 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것은, '모든 사람이 Best 로 준비할 수 없을 수도 있다', '모든 사람이 Best 로 준비가 되지 않았어도 정말 공략이 불가능한 지 판단해야한다.' 는 것을 공장은 이해해야 한다는 겁니다. 공장마다 성향이 다릅니다. 모두가 Best 로 세팅되면 거기에 따른 딜/힐 이 얼만큼 더 되어서 결론적으로 시간 절약이 몇 초 혹 은 그 이상이 될 수 있겠다 하더라도, 개인적으로는 누군가 Best 로 세팅되지 않아서 공대원 모두가 손해보는 시간이 큰 무리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선이라면 빨리 출발하는 방향으로 잡습니다. 보석/마부 1부위 2부위 안되어서 꼬투리 잡는 분들도 계시거든요. 세팅도 양보할 수 없이 중요한 것이지만, 컨트롤로 극복할 수 있는 부분이 분명히 존재합니 다.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매사에 너무 빡빡한 세팅에 대한 검증은 공장도 피곤해지고 Best 가 아니면 정말 못잡는 것인지, Best 가 아니어서 얻게 되는 손실분의 시간은 얼마인지, 무시할 만 한 지 공장이 판단을 하고 해당 공대 원에 세팅에 대한 충고를 할 지 말 지를 결정을 지어야한다고 봅니다. Best 세팅을 기다리는 시간이 결론적으로 더 걸 릴 수 있거든요. 무조건 '이건 매너니깐 당신은 제대로 해 와야 분제를 안할꺼야' 라는 식은 공대원에게 충분한 설명을 안 해드리는 겁니다. 공장은 부족할 수 있는 공대원에게 무엇이든 충분한 설명을 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제가 학원팟을 많이 만들었고, 초보자분들에게 이것 저것 알려드리다보니까 골드가 없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이 분들 에게 춤추는 강철, 비취혼, 얼개 보석, 죔쇠, 가죽 키트는 너무 부담이 되는 가격이었죠. 그래서 Best 세팅이 불가능했 고, 그럼 차선책은 무엇일까 생각해보니, 재연마와 바람노래 였습니다. 재연마로 부족한 부분을 매꿀 수가 있고, 바람 노래 무기마부의 가성비는 최고라고 할 수 있으니까요. 500골드도 안합니다. 그래서 골드여유가 안되거나 공대의 출발 전 준비시간이 빠듯한 경우, 세팅에 대한 준비가 부족한 분들이 있다면, 재연마와 바람노래 정도는 요청하는 것이 좋다 고 봅니다. 간편하고 신속한 재연마에는 ReforgeLite 라는 애드온이 도움이 됩니다. 정확하고 확실한 재연마를 원한다 면 위 링크된 사이트가 좋습니다. 3. 공격대 던전의 제반 사항 (지리/시스템/공략) 공격대 던전의 지리는 공격대 찾기를 통해서 충분히 익힐 수 있습니다. 허투루 지나치지말고 전투 와중에 한 번 찬찬 히 둘러보면서, 전체지도도 펼쳐보고 현재 위치를 확인도 해보면서 다녀오시길 바랍니다. 시스템이란, 특정 구간이나 보스와의 전투에서 특별하게 적용되는 어떤 시스템이 있는지를 말합니다. 이를 알고 있어 야 공략이 가능하겠지요. 이에 대한 정보의 확인은 인벤 기자님들이 매우 잘 정리해주셨습니다. 공략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 분이라면 관계없겠지만, 정보가 미비한 상태로 공장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인벤 우측에 존재하는 공략 링크글을 3 번 정도 정독해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이 과정중에 느낀 것은 무엇이냐면, 실제 전투는 생각보다 복잡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너무 상세히 공략이 되어 있다는 겁니다. 공략을 정독하되, 관련 동영상이 있다면 이를 시점별로 여러 가지를 접하고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전투와 공략이 정리된 글과의 간극을 좁히는 데에는 동영상이 도움 이 될 겁니다. 보스별로 공략에 대한 노하우는 이미 많은 분들이 정리해주셨기에 넘어가겠습니다. 레이드 게시판이나 팁과 노하우 게시판을 뒤적이면, 굉장히 많은 정보를 찾을 수 있을 겁니다. 4. 효율적인 공략을 위한 직업 구성 (착용가능 방어구 종류별, 공대 생존기-유틸기) 저는 긴 시간 WOW를 해왔고, 이 시간동안 마법사를 제외한 10직업군에 대해 90레벨까지의 경험이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스킬들의 사용 타이밍이나 사이클들을 이해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는 공장을 잡는 데에 매우 유리한 위치에 있게 해줬습니다. 저는 주로 10인 혹은 탄공 공장을 잡았기에 이와 관련해서 적어보겠습니다. 일단, WOW에서 가능한 버프류는 총 8가지 입니다. 가급적 이를 전부 채워주는 것이 좋지요. 많은 경우는 거의 채워지 지만, 부족한 부분은 보통 사냥꾼이 매꾸게 됩니다. 판다리아로 넘어오면서 사냥꾼은 버프셔틀의 입지가 확고히 되었 죠. 10인에서의 직업구성은 특히나 가급적 겹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경쟁이 25인과 비교해서, 비율상 더 심해 지거나, 완벽히 버려지는 아이템들이 많아질 수 있거든요. 버리는 아이템을 최소화하고, 버프를 8가지 올리면서 공대가 시간왜곡(영웅심)과 전투부활을 1개쯤은 가질 수 있도록 잘 조합해서 모집하시면 됩니다. 전투부활은 2개정도 있는 것 이 안정적이라고 보긴 합니다. 버리는 아이템을 최소로 만들 수 있는 직업군 조합: 성기사+주술사+사냥꾼+도적+드루이드+사제 + @ 10인 기준으로 일반적으론 탱2+힐3+딜5 의 구성을 가지게 됩니다. 이를 기본으로 보스의 특성에 맞게 탱/힐/딜 자리 가 각각 ±1 이 되지요. 탱커진 2자리중 1자리는 전사나 성기사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공대 전체를 위한 유틸기가 있거든요. 나머지 1자리는 크게 신경을 안쓰지만, 개인적으론 판금+가죽 조합으로 구성해서 가려고 했습니다. 힐러진은 크게 2가지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모든 힐러 직업군을 일정 수준까지 해보았습니다. 단일 대상 힐을 보기에 조금 더 특화된 힐러는 신기와 운무, 공대원 전체 힐 보기에 조금 더 특화된 힐러는 복술, 회드, 사제라고 봅니다. 그래서 3명의 힐러진 자리에는 1명의 단일 특화 힐러와 2명의 공대 특화 힐러로 구성을 했지요. 이 조합이 효율 적이라 판단했습니다. 만약 신기와 운무 2명이 힐러진에 있다면 나머지 1자리는 템렙이 높거나, 잘하거나, 복술을 섭외 했지요. 사실 이런 거 따질 것 없이 잘하는 사람 오면 됩니다만, 좀 더 효율적인 구성은 좀 더 다양한 구성일 수 있다고 봅니다. 수양사제는 힐러진에서 조금 특별한 위치에 있습니다. 빠진 체력을 채우는 것 보다는 보호막을 씌우면서 케릭 터가 가진 체력 외 체력을 씌울 수 있는 것이지요. 이는 여러 상황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양사제 1 명은 있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복술은 올려줄 수 있는 힐업기가 많고, 본체가 주문을 시전하지 않고 있어도 체력이 낮 은 아군에게 우선적으로 힐업을 해주는 스마트힐 기능을 지닌 토템이 있어 공대힐업이 좀 더 수월한 편입니다. 복황상 제라 불리기도 하죠. 딜러진은 근딜2+원딜3 으로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봅니다. 저는 근딜 2명 구성도 가급적 판금+가죽 조합으로 데 려가려고 했었지요. 보통 근딜은 딜로스가 날 수 있는 상황이 많아 원딜보다 공대 전체 딜에 손해를 약간 더 입히는 경 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근딜의 상황이 이렇기에 원딜보다 근딜의 딜량이 더 높게 책정되게끔 패치가 되는 경 향이 있었는데 판다리아 현재 상황은 꼭 그런 것은 아니군요. 그래서 일반적으로 원딜이 좀 더 선호되는 편입니다. 탄 공이나 25인으로 공대를 구성할 때에도 특정 상황이 아닌 이상은 대체로 이 비율은 유지하는 것이 좀 더 효율적이라 판 단됩니다. 딜러진에서 적어도 1명의 하이브리드는 있는 것이 좋습니다. 탱커진에서 전사나 성기사가 없다면, 힐러나 딜 러진에서 이들이 배치될 수 있도록 모으는 것이 좋습니다. 탱: 전사or보기 + @ / 힐: 수양사제 + 복술or회드 + 회드or복술or신기or운무 / 딜: 근딜2 + 원딜3 (하이브리드1 이상) 이렇게 모인 공대원을 그냥 아무렇게나 배치해도 관계없고, 공대원의 파티별 배치는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아도 될 꺼라 볼 수도 있습니다. 공략하는 현재 보스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탱커와 근접딜러진은 가급적 같은 파티에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슷한 부류끼리 파티로 뭉쳐있는 것이 힐러진들의 좀 더 효율적인 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 론 이렇게 배치를 하되, 공략하는 보스에 따라 파티의 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오공을 예로 들자면 3넴(노루센)에 서는 딜 잘하는 분들을 우선적으로 파티에 배치를 해서 파티 순서대로 내부로 투입하게끔 하는 방식을 택할 수 있고, 7 넴(주술사)에서는 3탱으로 진행할 때에 하로옴과 칼드리스 조를 분리해서 배치할 수 있고, 10넴(전리품) 역시 찢어지는 파티별로 파티를 배정할 수 있고, 14넴(가로쉬)에서도 마찬가지로 사잇단계의 좌-우로 산개하는 것을 파티 기준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것까진 꼭 할 필요는 없지만, 레이드 프레임상으로 일명 깔맞춤이 되게끔 정돈된 파티의 배치 는 직관성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는 곧 누군가에 힐을 보거나 공격대 생존기-유틸기를 지시하거나 전투부활등을 부탁 할 때에 미약할 수 있지만 좀 더 빠른 판단과 대처를 도와줍니다. 탄공을 구성할 때 역할별 인원수 배정은 사실 대충해도 된다는 느낌입니다만, 그 대충이란 것에 감을 잡아 드리기 위 해서 나름 정리해본다면, 1) 딜러 2~3명당 힐러 1명 배정, 2) 하이브리드 2명은 힐러 1명으로 간주할 여지가 있다. 하이 브리드라 하면 3개의 전문화가 모두 딜러 역할만 가능한 퓨어딜러를 제외한 직업군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공대에서 의 하이브리드는 정술/조드/암사 를 지칭합니다. 하이브리드중 최고는 주술사입니다. 올려줄 수 있는 공격대 생존기- 유틸기가 많고 딜로스가 안나면서 올려줄 수 있거든요.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대충 위에 제시한 2가지 조건에 만족하 게끔 적당히 꾸리면 될 듯 합니다. 공대를 구성할 때 모집 공대원 평균 아이템 착용 레벨 최소 커트라인의 예시 탄공 1지구: 515+ / 2지구: 522+ / 3지구: 528+ / 4지구: 535+ (가로쉬까지 542+) 10인 1지구: 535+ / 2지구: 540+ / 3지구: 545+ / 4지구: 548+ (가로쉬까지 탱553+ 힐555+ 딜558+) 25인 1지구: 540+ / 2지구: 545+ / 3지구: 550+ / 4지구: 555+ (가로쉬까지 탱힐560+ 딜565+) 공격대의 효율적인 구성을 위해서 고려할 사항중 하나는, 공격대 생존기-유틸기의 유무입니다. 공격대 생존기-유틸기 라 함은, 개인이 아니라 공격대원 전체에게 올려줄 수 있는 피해 감소류 기술들이지요 (이하 공생기.) 공생기는 크게 2 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1) 피해 감소계열 2) 힐업 계열. 피해 감소계열은 들어오는 피해를 줄여주는 류이고, 힐업 계열 은 빠진 체력을 복구하는 데 쓰이는 겁니다. 공생기는 피해 감소계열+힐업 계열 2가지를 같이 써주는 것이 이론상 공대 가 생존하는데 더 효율적입니다. 25인은 비교적 이것이 수월한 반면에, 10인은 조금 더 빠듯하지요. 그래서 이 빠듯한 와중에 공생기-유틸기 있는 직업군을 선호할 수 밖에 없기에, 죽기는 크게 선호되질 않지요. 하지만 죽기에겐 고어핀드 라는 특성이 있고 이게 상황에 따라 유용하게 쓰입니다. 직업별로 어떤 스킬을 올릴 수 있는지는 이미 많은 분들이 정 리해주셨기에 생략하겠습니다. 위 사항들을 모두 고려한 10인 파티 구성의 예시 탱: 전사+수도사 / 힐: 성기사(딜스왑)+사제+드루이드 / 딜: 죽음의기사(탱스왑)+도적+사냥꾼+주술사+흑마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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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잘 얼라이언스 <씨밀레> 잎풀 잎풀향 잎풀내음 세잎풀 톱풀 잎풀#38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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