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2.03 - 블러드 타이밍 추가



안녕하세요 

어제 Part.1을 작성한지 얼마 안되서 많은분들이 격려의 댓글을 달아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모자라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추가로 다시 수정도하고 손 봤습니다.

그리고 Part.1에 좀더 내용을 추가를 더 할까 하다가 Part.2에서 다루기로 했습니다.

그럼 이번글도 잘 부탁드립니다 !






1. 탄공 인원수


 보통 탄공(탄력적 공대)의 인원 모집을 보시다 보면 14명을 많이 모으는 팟이 보이실거라고 생각이됩니다. 그 이유는 10인 공략이 적용되는데 인원을 14명을 데려갈 수 있으니 모으기도 편하고 , 더욱 쉽게 클리어가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탄력적공대의 최소 입장인원은 9명으로 알고있으며, 14인,19인,24인 별로 난이도가 바뀌는걸로 알고있었는데, 지난번 패치로 인해서 이제는 인워수에 따라 난이도가 결정되는것이 아닌 조금은 랜덤적인(?) 요소를 가미시켯다고 합니다.

 즉, 말코록을 예로 들자면 대지격파이후 밟아야 되는 보라색 바닥의 갯수가 랜덤적으로 나오게 된다고 말씀을 드릴 수 있습니다.

 네임드나 몹들의 피통은 인원수에 정비례해서 늘어나며, 각 인원수별로 특정이벤트들이 결정이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자면 4넴 교만의 샤에서 생성되는 감옥의 갯수 , 3넴 타락의 결정체에서 나오는 내면성찰로 들어가기 위해 클릭해야되는 오브젝트(노란 구슬)의 최대생성 갯수 등을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인원수에 너무 크게 연연하지 마시고, 최대한 모을 수 있는만큼 모아서 가보는것도 괜찮으며, 인원수에 따른 여러 상황을 체감해보는 것도 하나의 경험이며 좋은 밑거름이 될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2. 10인? 25인?


 말 그대로 공격대 구성인원입니다. 10인 공격대 던전과 25인 공격대 던전을 가기위해서는 그에 맞게 인원을 모집하면 되겠죠?

 탄력적 공대는 인원에 상관없이 입장이 가능하지만, 10인 25인 일반 영웅 던전은 인원에 제약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에는 10인은 길드레이드를 통하여 경험을 쌓으며 다른 파티도 돌면서 경험을 쌓았습니다. 25인의 경우에는 학원팟을 몇번 거친후에 일반팟을 다녔습니다.

 우선 제 생각에는 10인이 더욱 어렵게 느껴집니다. 한정된 인원으로 인하여 생존기또한 모집시 생각하여야 하며 시너지는 물론이며, 생각할것이 꾀 많아집니다.

 하지만, 25인의 경우에는 그러한 부담감이 덜 느껴지게 되고 , 필요한 일정 클래스만 필수로 받으면 별 무리없이 잘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묻어가기가 가능해지기에...

 또한 10인의 경우에는 개인 역할에 대해 정말 잘 알고 있어야 되며, 흔히 말하는 손수(손님으로 가서 템렙만 선수가 되어온 유저,템렙에 비해 아는 공략이 별로 없는 유저를 일컫는 말)분들이 오신다면 헬팟이 되기 쉬워집니다.

 그렇기에 그런 부담을 줄이기위해서 길드 및 지인분들과 함께 동승해서 가는것도 하나의 큰 이유입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25인을 먼저 경험해보시길 바란다는 것 입니다.

 10인의 경우 많은 헬퍼 지인분들이 있다면 고속버스 타는거지만, 그렇지 않고 개개인이 모여서 템렙이 거의 비등하신분들이 모여서 가신다면은 정말 힘이 들어지실 수 있기때문입니다.

 25인에서 우선적으로 공략을 확실하게 숙지하신후에 가는것을 추천드리는 바 입니다. 


3. 징표 사용


 징표사용에 대해 간략하게만 설명을 드리자면, 징표라는것은 공격대 유저 또는 적군 및 특정 지역에 표시를 남겨서 자리지정 또는 점사순서를 보다 편하게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설정은 단축키 설정에 가셔서 따로 키를 설정하신후에 대상 설정후 해당키를 눌러 머리위에 징표가 뜨게하거나, 바닥징표는 해당설정키를 눌러서 원하는곳에 클릭을 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키패드의 숫자버튼들을 이용을 합니다.
 
 바닥징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벤 레이드 프레임을 사용을 해야지 사용이 가능하니 이점 참고 바랍니다.

[ 바닥징표를 설정하였을때의 모습 ]

 이렇게 바닥징표 및 머리징표를 사용하면은 오더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예를들어, "OO님 다이아로 오세요!" "공대분들 네모에서 역삼으로 이동하겠습니다!" 라고 하는등의 특정위치를 미리 설정하고 바로바로 지시를 내려줄 수 있기때문에 활용성이 정말 좋으므로 꼭 적극 활용하자.


 

4. 오더 요령 ?


 오더에 딱히 팁이랄것은 없지만 당부를 드리자면, 항상 특정인원 및 특정 대상을 콕! 집어서 말을 해주시는게 편합니다.

 예를들어 " 전사님들 해깃 올려주세요" , "도적님들 연막올려주세요" , "현신잡고 나온 구슬 아무나 드셔주세요!!"라고 말을 하는것은 쓸데없이 스킬이 겹쳐서 공대에 도움이 되는 유틸기들을 낭비함과 동시에 공대에 혼선을 줄 수 있다.

 또한 '아무나'라는 표현은 공대원의 입장에서는 ' 나말고 누가 하겠지 뭐' 이렇게 받아들이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항상 "OO님 연막 올려주세요" , "OO님 죽손으로 뒤에 쫄좀 땡겨주세요" , "OO님이 OO님한테 전부 넣어주세요!"

라고 개개인에게 직접 요청및 지시를 해주는게 좋다.

 또한, 항상 DBM을 보면서 조심해야할 스킬들이 오면 꼭 브리핑을 한번은 해주자

 힐하느라 공대창 색깔보기 바쁜 힐러분들과 딜하느라 장신구터진거 보랴 쿨기보랴 스킬 글쿨마다 키보드 피아노 치시는 딜러분들과 넴드 어글이랑 여기저기서 나오는 쫄들 어글잡아서 머리끄댕이 잡고 끌고와야 되는 탱커분들을 위해!

  한번씩은 말을 꼭 해주도록 하며, 이후의 상황에 대해서 예측을 해주는것도 좋다.

"이번에 OOO 오니까 조심하세요!" 라던가 "O시 방향에 쫄 나오니까 잘 봐두세요!" 라던가등의 다음 상황을 예측하고 경고를 해주는것 또한 좋은 방법이다.



5. 적정 템렙과 마부,보석 셋팅 시작 시점


 우선, 오그리마 공성전 탄력적 공대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모집광고글의 최소 템렙을 넘어야지 들어갈 수 있다.

 광고에 510 , 530 , 550 등의 템렙컷 숫자들을 아마 많이 봤을것이다. 또한, 그에 못미치는 자신의 템렙을 보며 눈물을 쓸어담던 유저도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귓말을 보내기전에 자신의 템창을 눌러서 마부(마법부여),보석셋팅 및 특정 부위의 재연마 셋팅이 끝났는지 확인을 해보자

 필자는 항상 광고에 '마부,보석셋팅필수' 라는 문구를 넣고 , 항상 입던을 하고 넴드 앞에서 진행전 간단하게 화장실탐을 준후에 복장 스캔을 한다고 말씀을 드리고서 복장을 스캔하다가 심하게 마부가 덜된 분들은 호명을하여 마부를 하고 오시라고 시간을 드린다.

 마부와 보석 셋팅은 암묵적인 약속이라고 볼 수 있다. 누가 말하지 않아도 왠만큼은 셋팅을 해주는것이 기본이다.

 학교갈때 책가방들고 가듯이 , 군대갈때 머리를 빡빡 밀고 가듯이 , 여자친구와 만날.... 일은 없으니...

 아무튼, 기본적으로 챙겨야할 중요한 부분들이기 때문에 항상 체크를 해줘야합니다. 마부와 보석 셋팅은 직업,특성,개인취향에 따라 많이 다르기때문에 모두 짚어드릴 수 없는점 이해바랍니다..

 각 직업게시판에 가면은 아마 많은 고수분들이 가이드를 작성해두셧을테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부와 보석셋팅은 탄공에 입문하기 시작하는 시점부터 해주는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비싼 부위 허리,다리,어깨등의 마부는 다른부위에 비해 가격이 있기때문에 저는 어느정도 봐드리는편입니다만, 깐깐하게 보는 공장분들이 있다면 꼭 모두 마부를 해두고 가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난이도별로 템렙컷은 , 제가 광고하는 기준으로 보자면 

탄공 1지구-515
        2지구-520
        3지구-525
        4지구-530

10인 일반 - 540(학원팟),545(일반),550~555(가로쉬직)

25인 일반 - 545(학원팟),550(일반),555~560(가로쉬직)

 정도로 구인광고를 내보냅니다. 우월함 버프가 있었을때는 저기서 템렙을 5정도 낮춰서 모집을했었습니다.
(※위의 템렙컷은 제 기준이며, 서버에따라서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그냥 참고용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빠른 진행을 원하신다면 , 템렙컷을 올리셔서 받으셔도 됩니다.

 템렙컷은 공장의 결정사항이므로 이 던전에서는 어느정도가 가장 적절할지 항상 생각해본후에 광고를 내보내시길 바랍니다.






p.s  위에 서론이 꾀 길어졌네요.. 지난 Part.1에서 다뤘던 1넴 잿빛너울 이후의 네임드인 쓰러진 수호자들에 대해서 공략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6. 쓰러진 수호자들 - 2넴


 잿빛 너울의 때를 싹 벗겨준 후 뒤쪽(12시방향)의 계단으로 쭉 올라가시면 중간에 나오는 동영상은 가볍게 스킵후 다시 쭉 올라가시다 보면 밖으로 나오면 판다렌 세명 모여있는걸 볼 수 있으실 겁니다.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 전체적인 진행도

 - 루크 , 쑨 , 허 총 세마리의 판다렌의 모두 잡아야하는 곳 입니다. 각 네임드마다 궁책이라는 특수한 스킬이 있으며,
하나의 네임드의 피가 1이 된 시점부터 일정시간내에 남은 두네임드의 생명력을 모두 1로 만들지 못하면 쓰러져있던 네임드가 다시 되살아나는 구간 입니다.

 다시 일어나게 되면 생명력의 20%를 회복하게 되므로, 세 네임드의 피를 어느정도 맞춰두었다가 모든 네임드를 한곳에 뭉치게 한 다음에 영웅심,시간 왜곡을 사용하여 빠르게 딜을 넣어주도록 한다.

 쉽게말해, 3놈 모두 빠르게 잡아버려야 되는 네임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넴드 점사순서는 보통 루크-쑨-허 순서로 딜을 넣습니다. 대게 15~20퍼 정도에 모두 모아서 잡습니다.

 만약에 한놈이 다시 되살아나게 된다면 그 네임드만 빼서 따로 피를 더 깍은후 데리고 와서 다시 뭉쳐서 잡는식으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궁책은 각네임드의 피가 66퍼,33퍼 일때 오며 각 네임드마다 궁책이 다르므로 밑에서 자세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탱커들은 쑨의 어그로는 잡지않고 허와 루크만 신경써주시면 됩니다. 쑨은 특정대상에게 샤불태우기를 지속적으로 시전하며 탱커를 대상으로 잡지 않습니다.



ⓑ . 2네임드의 사용 스킬

 ※ 자세한 모든 스킬들은 인벤에서 제공하는 공략에 모두 있으니 그곳에서 관람을 하셔도 됩니다. 여기서는 간략하게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ㅡ 보통
ㅡ 조금 위험 및 주의 요망
ㅡ 매우 위험 및 생존기 요망

 황금연꽃 결속력 - 각 네임드들이 피가 1이 되면 시전을 시작하게 되는데, 시전이 끝나기 전까지 모든 네임드의 피를 1로 만들지 못하면, 시전을 끝마친 네임드의 피가 20%로 회복이 됩니다.

 다시 살아나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영웅심,시간왜곡을 사용하여 빠르게 세네임드 모두 피를 1로 만들어줍니다.


※ 각 네임드 별로 스킬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각 네임드별로 충돌이후 발차기와 재앙 , 독의대가는 각 네임드별 궁책때 사용을 하지 않으므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궁책은 각 네임드의 피통이 66%,33%일때 활성화 되며 , 이때는 해당 네임드를 공격할 수 없게되며, 모든 쫄들을
처리해야지 궁책이 끝나며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게 됩니다.



 ◎ 루크


 타락의 맥주 - 무작위 대상을 설정(주로 딜러들을 타겟으로 지정)하여 주기적으로 맥주통을 날리는데, 맞을경우 암흑피해와 15%이속감소의 효과가 걸리므로 되도록이면 맞지 않도록 주의를 해준다. 맥주통이 날라올 목표지점에 바닥이 생기므로 바닥을 확인하고 꼭 나오도록 한다.

 충돌 ,타락의 발차기 - 거의 본진쪽으로 충돌 사용후 발차기를 하는데 , 딜러 힐러들이 맞으며 버티기엔 꾀 아픈 데미지이므로 꼭 피하길 권장합니다. 데미지를 입고 난후에는 '고통' 디버프가 생성되므로 더욱 빠르게 피해주셔야 합니다.

 복수의 공격 - 탱커는 복수의 공격때는 항상 머리를 딜러가 있는 반대 방향으로 향하게 해줘야 합니다. 복수의 공격을 맞을시 기절에 걸리게 되므로 항상 탱커 혼자 맞도록 합니다.

 ※ 충돌,타락의 발차기는 궁책때 사용을 하지 않습니다

 루크의 궁책 - 루크는 하늘에 떠다니던 구체화된 우울,슬픔,고통을 내려서 자신을 돕게 합니다.

근딜,허탱 - 우울
원딜        - 슬픔
루크탱     - 고통드리블

 우울 - 우울은 허 탱커가 있는쪽에 떨어지며, '타락의 충격' 이라는 스킬을 시전하므로 지속적으로 차단을 넣어주어야 한다. 그래서 이때 차단조를 불러주면서 스킬 시전을 막아주는것이 좋다.

 슬픔 - 보통 본진쪽에 슬픔이 떨어지며, '지옥불 일격'을 시전하는데 , 지옥불 일격은 차단이 불가하며 , 대상의 8미터 반경내에 모든 인원에게 데미지를 나눠 입히므로, 대상이 되었다면 즉시 인원이 많은곳으로 가서 같이 맞아야 한다.

 고통 - 고통은 크게 신경쓸 스킬은 없지만, 주기적으로 '더럽혀진 땅'이라는 부채꼴 모양의 바닥을 깔으므로 바닥이 깔리면 바로 이동을 하여 다른곳에서 탱을 봐주면 된다. 


 ◎ 쫄들의 점사 순서는 우울-슬픔-고통 순서로 하며, 근딜들은 우울 처치이후 쑨 딜 , 원딜들은 슬픔 처치이후 고통 처리를 한다.




 ◎ 쑨


샤 불태우기 - 사제의 정신불태우기 매우 흡사한 스킬이며,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데미지가 증가하므로 왠만하면 바로바로 본진에서 나와서 외곽에 있다가 시전이 종료되면 다시 본진에 합류하는것이 좋다.

어둠의 권능:파멸 - 여러 대상에게 18초 동안 3초마다 10만의 암흑 피해를 입히며, 대상에게 피해를 줄 때마다 최대 3번까지 다른 대상에게 전달된다. 그러므로 해제를 왠만하면 빠르게 해주는것이 좋다. 버프가 오래 지속될수록 공대의 피가 출렁일 수 있으므로 빠르게 없애주자.

재앙 - 공대 전체에 최대생명력의 3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힌다. 재앙을 맞으면 '파멸' 디버프가 사라지므로 참고하자.

재앙이 오기 3초정도 전에 생존기를 요청하여 피해를 최소화 시킨다. 재앙 DBM 경고가 떳는데 나오지 않는 경우는 다른넴드나 쑨의 궁책과 겹쳐서이다.


 쑨의 궁책

 쑨은 명상이라는 스킬을 시전하며 구체화된 절망과 서러움을 내려오게 하며, 절망과 서러움은 지속적으로 피조물들을 뽑아낸다. 따로 어려운것은 없으며, 근딜들은 피조물, 원딜들은 절망과 서러움을 때리게 지시를 내려준다.
피조물이 받는 데미지는 절망과 서러움에게도 동일하게 들어간다.

 명상때는 탱커를 제외한 힐러와 딜러들은 안으로 들어오게 하고

 들어온 이후 정고,연막,방벽 같은 한정 지역내 생존기들을 올려주면 좋다.



 ◎ 허 

 후려치기 - 탱커에게 시전하는 것이며, 탱커와 허가 마주보고 있는 상태에서 맞으면 탱커는 8초간 기절을 하며 허는 본진에 있는 딜러들을 주시하게 되므로 후려치기를 맞을때는 항상 뒤로 돌아서 맞아주자.

 후려치기 시전시 캐릭터의 시선을 180도 돌려준다거나, 허를 가로질러서 허의 뒷편으로 가도 된다. 

 목조르기무작위 대상의 뒤로 가서 디버프를 걸고 오는데, 따로 피할 수는 없는 스킬이며, 힐러분들에게 목조르기 대상자 위주의 힐을 봐달라고 지시를 해준다.

 허의 궁책 돌입시 사라짐.

 독의 대가 - 허가 무기에 독을 바르는데 '맹독'일때는 바닥이 생성되므로 바닥 생성시 바로바로 옆으로 이동을 해주고, 
'순간 효과 독'은 데미지 상승이므로 크게 신경은 안써도 되지만, 개인 뎀감 스킬을 써주는것도 괜찮다.


허의 궁책 - 허는 하늘에서 구체화된 고뇌를 불러내는데, 이 고뇌는 무작위 대상에게 '고뇌의 징표'를 겁니다. 징표대상자에게 시선을 고정하여 집중 공격하며 , 시간이 지날수록 받는 데미지도 증가하게 되는 디버프를 걸기때문에 딜러나 힐러가 오래 들고 있을경우 위험해지므로 개인생존기 '공저','얼방'등을 사용하여 버티다가 허탱에게 넘겨준다.

 징표는 대상을 클릭하여 지정한 후 , 엑스트라 버튼을 눌르면 넘겨진다.
 

▶ 엑스트라 버튼 클릭 매크로 명령어
    /click ExtraActionButton1 




ⓒ. 공장 시점 공략 영상 및 자리 배치도



[ 2넴 구간은 지도에 코딱지만큼 표시가되서... 직접 발로 그렸습니다 ]


보통 10인,25인 상관없이 위와 같이 자리를 배치합니다.

근딜분들은 어차피 점사순서에 따라서 계속 넴드를 바꿔가면서 딜을 하므로 따로 자리배치는 필요없고, 원딜과 힐러는 거의 계단 내려와서 바로앞에 지점쯤에 자리를 잡도록 합니다.


[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신 후 720P로 보시면 더 선명하게 보입니다]


 영상은 제가 탄공을 진행하면서 찍은 영상입니다. 많이 부족하여도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루크와 허는 동영상에 있는 역삼징표와 다이아징표로 각각 데리고 간 이후에 탱을 봐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우울 차단을 보기 쉽게 하실려면 만약 탱커로 공장을 잡으신다면 허탱을 보면서 부르는게 더욱 수월 합니다.




ⓓ. 생존기 타이밍


 2넴에서 크게 신경써야할 부분인 재앙과 명상때만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명상때는 중앙에 생성된 보호막 안으로 들어가셔서 정고,방벽,연막 같은 스킬들을 써주시면 좋으며, 재앙때는 뎀감기와 힐업기를 같이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 블러드 타이밍


 3명의 네임드를 모두 한곳에 모으기 시작하는시점 또는 오프닝 블러드를 하셔도 됩니다.


 3명의 네임드를 모으는 시점은 3넴드의 피가 평균적으로 20% 이하일때 모으게 될것입니다. 안전하게 15퍼까지 모두 깍아놓은후 모으기도 하며, 3넴드가 겹치게 모일때 바로 블러드를 올려서 빠르게 광으로 녹여주는식으로 블러드 타이밍을 후반으로 잡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프닝 블러드는 그리 추천은 안드리지만, 딜이 충분히 남으며 넴드를 모았을때 블러드 없이도 충분히 빠르게 녹일 수 있는 딜이라면 오프닝에 써주셔도 괜찮습니다.


7. 노루셴, 타락의 결정체 - 3넴



[노루셴은 잡는게 아니라오!]


ⓐ. 전체적인 진행도


 노루셴에게 대화를 걸면 정육면체의 네모난 결계를 생성하고 중앙에 '타락의 결정체'가 생성이 됩니다. 이 3네임드는

네임드 극딜 보다는  쫄처리와 구슬처리를 잘 해야지만 공략이 쉬워지는 네임드라고 볼수있겠습니다.


 아마 공찾에서 열심히 넴드딜을 하시다보면 어디론가 혼자 들어가게 되는 경험을 해보신적이 있으실거라고 생각됩니다.

탄공난이도 부터는 내면성찰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노란색 구슬을 직접 클릭하여서 다녀와야하며, 각 역할마다 들어가서 마주하게되는 쫄들이나 해야하는 것들도 다 다릅니다.


 주기적으로 나오는 눈먼증오로 인한 지속적인 공대위치 전환, 현신처치후 나오는 보라색 구슬 처리 , 내면성찰 투입조에 대한 지속적인 오더, 생존기 리필등으로 인해 1지구에서는 가장 신경이 많이 쓰이는 네임드입니다.


 또한, 이전과는 다르게 각 플레이어마다 '타락 수치'라는 디버프형식의 게이지가 생성되며, 내면성찰에 들어갔다 나올시

수치가 0으로 초기화가 됩니다.


 50%부터는 10%마다 타락의 현신이 하나씩 나옵니다. 주로 50~30%까지나오는 쫄들은 모두 잡고 구슬까지 먹어서 처리하며, 20%부터 나오는 두마리의 현신은 탱커 한명이 드리블을 하고 넴드에게만 딜을 미는식으로 해서 잡습니다.


 

ⓑ. 3네임드의 사용 스킬

 ※ 자세한 모든 스킬들은 인벤에서 제공하는 공략에 모두 있으니 그곳에서 관람을 하셔도 됩니다. 여기서는 간략하게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ㅡ 보통
ㅡ 조금 위험 및 주의 요망
ㅡ 매우 위험 및 생존기 요망


눈먼증오 - 주기적으로 방 외곽에 해골이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면서 '타락의 결정체'와 레이져를 연결하며, 데미지가 상당히 큰편이므로 되도록이면 주위에 얼씬도 하지말자.


자괴감 - 탱커에게 입히는 중첩당 '분노방출'로 인한 받는 피해증가 디버프로 3중인계를 기본으로 해주면 됩니다.


분노방출 - 현재 주시대상에게 60만의 물리피해(25인일반 기준)를 입힘


찢어진 결정체 - 타락의 결정체는 생명력이 50%가 되면 이후부터 10%마다 (40%,30%,20%,10%) 타락의 현신을 소환합니다.


내면 성찰 - 방 곳곳에 생기는 '정화의 빛'을 클릭하여 들어갈 수 있다. 내면성찰에서 자기 맡은바 역할을 무사히 수행을 하고 나오면, 타락 수치가 0으로 초기화 된다.


정화의 빛은 노루센 12시 기준으로 하여, 2시,5시,7시,10시,12시에 생성이 된다.


차디찬 두려움 - 타락의 결정체는 3초마다 공격대 전체에 피해를 가합니다. 처음에는 그리 큰 데미지는 아니지만, 이후 후반으로 갈수록 점점 타락의 결정체의 피가 줄어들수록 데미지는 증가하므로 힐러분들은 후반으로 갈수록 더욱 긴장해야합니다.



★타락의 현신 - 타락의 현신은 '내면성찰'에 들어간 딜러들이 처치시에 나옵니다. 탱커나 힐러는 내면성찰에 무사히 통과해서 나오면 현신은 나오지 않게됩니다. 만약, 딜러가 '내면성찰'에서 시험에 실패하면 모든 현신과 정수가 한꺼번에 쏟아져 나오며, 탱커와 힐러도 실패시 현신이 바로 풀려나게됩니다.


 현신은 나옴과 동시에 지속적으로 '분노폭발'을 일으켜 공대전체에 피해를 입힙니다. 따라서 타락의 현신이 3~4마리 정도되는 순간이 온다면 빠르게 공대생존기를 올리고 모든 딜러들은 현신 처리에 딜을 몰아줍니다.


 현신은 죽은 이후에 '타락의 잔류물'이라는 검은 구슬을 남기고 죽는데, 이때 이 구슬을 빠르게 처리하지 않는다면, '분노폭발'보다 더 많은 데미지를 지속적으로 입게 됩니다.


 타락의 잔류물을 먹었을 경우 타락의 수치가 25 증가합니다.



 그리고 내면성찰의 시험 통과로 생겨난 타락의 현신은 '역겨운 연결'이라는 디버프를 가지고 나오게 되는데, 이 역겨운 연결이란것은 현신에게 데미지를 가하면 네임드에게도 똑같이 복사가 된다는 것 입니다. 그러므로 현신이 나왔을때 꼭 빠르게 현신을 녹여주는게 좋습니다.

 

 50% 이후에는 '역겨운 연결' 디버프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타락의 정수 - 타락의 정수는 작은 샤 형태의 몹이며, 이 쫄들이 쌓일 경우 탱커에게 큰 무리가 가기 때문에 바로바로 처리를 해주도록 하자. '융합'이라는 버프를 넴드에게 심어주는데, 15초동안 공격력이 5%증가 하므로 바로바로 처리를 해주어야 한다. 주로 원거리 딜러들이 담당을 한다.



★타락 - 타락 수치는 3네임드 공략과정중 정말 필수적인 요소이므로 꼭 알아두어야 한다.

          타락수치는 수치가 증가할수록 패널티가 생성되며 증가하는데,


탱커는 받는데미지 증가, 딜러는 입히는 데미지 감소, 힐러는 힐량 감소의 패널티가 주어진다.


 타락 수치가 증가하는 요인에는 '타락의 현신'을 잡으면 그 자리에 보라색 구슬이 생선된다.

이때, 이 구슬을 몸으로 비벼서 먹으면 수치가 올라가게 된다. 만약, 구슬을 먹지않고 계속 냅두게 된다면 공대전체에 지속적으로 데미지가 들어오기때문에 바로바로 처리를 해줘야 한다.


 수치를 없애기 위해서는 중간중간 생성되는 노락색 구슬을 클릭하여 '내면성찰'의 방에 들어가서 역할별 해당 이벤트를 수행하고 무사히 나오면 수치가 0으로 리셋이 된다.


 ㅇ 탱커의 경우 초거대 타락을 상대로 1분 버티기 또는 처치

 ㅇ 딜러의 경우 타락의 현신타락의 정수(뒤잡고 딜) 처치

 ㅇ 힐러의 경우 NPC에게 힐을 시전하면서 버티기


 


※ 구슬 투입 순서에 관한 Tip



 우선 탱커의 경우에는 아직 템렙이 낮아서 타락의 결정체에게 받는 데미지가 버거운정도의 탱커를 먼저 들여보냅니다.이후, 다른 탱커도 똑같이 템렙이 낮다면 다른 탱커가 나온것을 확인하고 들어갑니다.


 딜러의 경우에는 DPS가 좋은 딜러를 먼저 들여보냅니다. 타락 수치가 감소할수록 딜러는 주는 피해 감소량이 줄어들기 때문이죠. 따라서 디피가 좋은 딜러들을 먼저 보내며, 만약 디피가 거의 비슷비슷하다면 근딜위주로 먼저 들여보냅니다.


 힐러의 경우에는 딜러와 마찬가지로 힐량이 좋은 힐러를 들여보내되 되도록이면 보막 힐러를 먼저 들여보냅니다. 만약 뛰어나게 힐량이 높은 힐러가 있다면 바로 1조로 들여보내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현신을 잡고 나오는 '타락의 잔류물' 검은색 구슬은 꼭 먹는 사람을 지정하도록 해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는다면 눈치만 보면서 멀뚱멀뚱 서있는 공대원들을 보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투입조를 어떻게 짜야 될것인가?



 일단 처음에 고려할것이 두가지가 있습니다.



 ① 힐이 밀리지 않고 지속적으로 안정적일것인가?


-그 이유는 현신이 4마리까지 쌓이게 되면 현신이 시전하는 '분노 폭발'과 넴드가 뿜어내는 '차디찬 두려움' 이 두가지가 공대 전체에 들어오게 되는데, 위에 말씀드렸듯이 힐이 가장 좋은 힐러가 먼저 들어가는데 이때 이 힐러가 빠져있는 상황에서 버티기가 가능 한것인지를 염두를 해야되기 때문이다. 


 25인 일반 기준으로 현신 4마리의 '분노폭발'과 넴드의 '차디찬 두려움'의 데미지는 약 27만 정도가 된다. 이때, 만약 현신이 모두 죽고 구슬로 변했는데 처리가 늦어진다면 약 42만정도의 데미지가 들어온다.


중반에 접어든 상황이라면 아마 그 데미지는 더 커질것으로 생각이된다.


 ② 내면성찰 투입조가 자신의 역할을 다알고 있는가?


-자신의 역할을 모르고 들어갔다가 죽어버린다면, 전투부활 1개의 소비와 딜러의 경우에는 모든 쫄이 쏟아져나오며, 힐러와 탱커의 경우에는 쫄은 나오지 않지만 앞을 내다본다면 조금은 부담스러운 공략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만약 초행길이라면 자세하게 키포인트를 콕콕 집어줘서 공대원이 실수없이 잘 하고 나올 수 있게 차근차근 알려주고 가도록 하자



그렇다면 이제 조를 짜보자 ! 


25인의 경우 힐이 부담이 안된다면, 4조-4명씩 들어가서 빠르게 수치를 리셋시키고 온다.


현신이 많이나와서 힐이 부담이 된다면 , 5조-3명씩 들어가서 나오는 현신의 숫자를 줄인다.


우선 탱커가 들어가는 경우라면,


1조-,,딜,딜

2조-,딜,딜,딜

3조-딜,딜,딜,딜

4조-,딜,딜,딜


탱커가 들어가지 않는다면,


1조-,딜,딜,딜

2조-딜,딜,딜,딜 or 힐,딜,딜,딜

3조-딜,딜,딜,딜 or 힐,딜,딜,딜

4조-,딜,딜,딜


이정도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0인의 경우에는 총 인원이 10명이므로 탱커제외 6~8명의 인원이 들어 갔다 오면 됩니다. 순서는,


1조-힐,딜

2조-딜,딜

3조-딜,딜

4조-힐,딜



 그리고 딜러가 들어가서 현신을 잡을경우 밖에 현신이 생성되고, '타락의 잔류물'인 검은 구슬이 생기는데, 1조가 들어갔을땐 2조가, 2조가 들어갔을때는 3조가 먹는식으로 해서 뒤에 들어갈 인원들이 수치를 100을 채우고 '내면 성찰'에 들어가면됩니다.


 그럼 4조것은 누가 먹느냐? 이것은 내면성찰에 다녀온 힐러나 탱커가 담당하는걸로 해주시면 됩니다. 아니면 힐러가 2개를 먹고 탱커가 1개를 먹는식으로 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50%부터는 쫄이 10%마다 생성이 되는데 위에 말씀드렸듯이 20%~0%까지 나오는 쫄은 드리블을 하기때문에 50%,40%,30%때 나오는 3마리의 구슬만 처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이 3마리의 구슬 처리는 역시나 힐러와 탱커가 담당을 하시면 되며, 20%부터는 그냥 드리블을 합니다.



ⓒ. 공장 시점 공략 영상 및 자리 배치도




 3넴에서는 탱커이외에는 모두 붙어서 다니는 식으로 합니다.


▶10인 기준- 5시,7시에 구슬이 2개 생성됩니다.


25인 기준- 2시,5시,7시,10시,12시에 구슬이 5개 생성됩니다.


탄공 인원에 따른 구슬 갯수 - 9인(2개),14인(3개),19인(4개),24인(5개)


 주로 위에 빨간 화살표로 표시한 두곳을 공대 본진으로 하는데, 처음 시작 본진은 6시쪽에서 합니다. 이후, 눈먼증오가 나올시 12시쪽 화살표 쪽으로 이동을 합니다. 이렇게 눈먼증오가 나올때만 본진 이동을 봐주는 식으로 합니다.




 


 영상은 제가 탄공을 진행하면서 찍은 영상입니다. 많이 부족하여도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탱은 3중도발 인계를 기본으로 하며, 오프탱일때는 현신을 본진쪽으로 델고 오게 해주시면 됩니다.



ⓓ. 생존기 타이밍


 타락의 현신이 많이 쌓였을때 한번씩 올려주고, 후반으로 갈수록 차디찬 두려움의 데미지가 증가하므로 약 30%이후에는 지속적으로 생존기를 이어주는것이 좋습니다.


 타락의 현신이 많이 안나온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힐이 밀린다거나 공대피가 출렁 거린다면 한번씩 올려주는것도 좋습니다.


ⓔ. 블러드 타이밍


  30~25% 정도에 블러드를 올려주고, 이때부터 생성되는 쫄들은 모두 오프탱이 드리블을 하게하고, 딜러분들이 네임드딜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해주시면 됩니다.



8. Part.2를 마치며



 나름 더 준비를 한다고 애를 써봤지만 많이 모자른것 같기도 싶고... 항상 아쉽네요 ㅠㅠㅋ


그래도 많은 시간 들여서 쓴 글이니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공장이 되기위해, 선수가 되기위해 공략숙지에 힘쓰는 여러분에게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다음 Part.3 는 설 명절이 끝난 이후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들 명절 잘 보내시고, 즐거운 한가위 되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럼 이만 글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