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흑마 바닷속악마 입니다

현재 부족하게나마 10인 하드 트라이팟 정공을 꾸리고 있습니다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처음 하드 경험이 없을 때 정공을 모으면서 정보수집을 하는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글로 쓰여진 공략글을 찾기가 매우 힘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물론 없는건 아니구요)

 

이때 다짐했죠. 내가 확고가 된다면 공략글을 올리겠어!!

하지만 점점 미루고 미루고 미루다가..요즘 갑자기 느낌이 와서...

 

그래서 세기말이라고 불리우는 지금이지만, 늦게나마 하드 진입을 하시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실까 하고 10인 트라이팟 기준으로

부족하지만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하드 공략을 하면서 일반 공략과 다른점을 제가 아는대로 쓰면서

10인 하드 트라이팟을 운영하면서 제가 경험하고 느꼈던 어려웠던 부분 등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일반 공략은 모두 아실꺼라고 생각하고 과감히 생략하겠습니다)

 

 

글을 이쁘게 쓰는 재주가 없어서 보기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물론 제가 쓴 공략법이 유일한 정답은 아닙니다. 저 또한 잘한다고 생각하지 않구요

더 나은 공략법이나 제가 놓친 부분들도 얼마든지 있을 수 있습니다

하드 공략의 경우는 동영상을 함께 보시면서 무빙 및 딜 힐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탱 인계는 어떻게 하는지

확인해 보시면 더욱 수월한 트라이가 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분들이 그림과 함께 이해하기 편하게 올려주신 더 좋은 공략글도 있습니다. (동영상을 보세요)

예전에 저도 찾는데 조금 시간이 걸리긴 했지만

이 글은 참고용으로 봐주시고 혹시 제가 놓친점이나  더 좋은 공략 등이 있다면

얼마든지 지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드 레이드를 수월하게 트라이 하고 싶으시면 네임드의 대한 이해도와 본인 캐릭에 대한 이해도를

충분히 가지고 가시면 시간을 더욱 단축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 하나쯤...' 이라는 생각은 10인 하드 트라이팟 기준에서 치명적입니다.

 

 

 <10인 트라이팟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추가

 

공략을 설명함에 있어서 저희 공대에서 쓴 생존기 순서 등을 예로 들었습니다

참고만 해주시고 각각 공대티오에 맞는 공략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저희 팟의 경우

 

탱 - 야탱, 전탱

딜 - 전딜(탱솹) 도적, 흑마, 냥꾼, 정술

힐 - 신기(딜솹), 수사 , 회드

 

입니다.

 

 

 

 

 

 

 

 

 

1넴 잿빛너울

 

 

일반과 비교하여 잿빛너울의 패턴은 두가지가 추가됩니다

 

 

1) 팽창하는 타락

 

2) 샤 수렁

 

 

->먼저 첫번째 팽창하는 타락은 잿빛너울이 가진 버프입니다.

   일정 시간이 되면 잿빛너울에게 50중첩의 팽창하는 타락의 버프가 걸리는데

   이것을 단일딜로 때릴 시 버프가 하나씩 사라지고

   응결된 샤 라는 쫄을 마구 뽑아냅니다. 또한 단일딜을 통해 보스의 버프를 깎았을 시

   캐릭터는 샤의 타락이라는 디버프가 걸리는데요 이게 4중첩 이상이 되면 무지 아픕니다

 

->두번째 샤 수렁은 잿빛너울 본체 아래에 꿀렁꿀렁 거리는 웅덩이가 있습니다

   이 웅덩이는 페이즈가 바뀌어서 일반과 마찬가지로 웅덩이들을 처리할 때

   웅덩이들이 안으로 들어가면 꿀렁웅덩이의 크기가 커지면서

   웅덩이를 밟은 캐릭들은 피해를 입으며 디버프가 생기고 충첩이 됩니다

 

 

 

공략법 

 

 

1넴을 공략하실 때에는 공대가 뭉쳐서 진행하는 편이 좋습니다. 바닥도 많이 깔리면서

쫄들이 우르르 나왔을 때 산개해 있다면 쫄을 처리하기가 어렵고 디버프를 해제하기도 힘듭니다

때문에 본진에서 1자 형식으로 줄을 맞추고

간격이 너무 떨어져서 수사의 대무를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위치를 조정합니다

탱커의 위치는 부식성 폭발이 본진에 영향이 가지 않게 본진과 90~120도 정도 거리를 유지하셔야 합니다

 

 

초반 블러드로 보스가 만피일 때 딜을 하시면 팽창하는 타락을 보게 됩니다

이때 첫탱이 부식성 폭발을 맞는 타이밍이므로 오프탱과 도발 인계를 하고 쫄어글을 잡습니다

 

레이드 프레임과 본인의 디버프를 잘 보시고 3중첩이 됬을 시 본체 딜을 끊고 쫄을 처리하는게 안전합니다

4중첩 이상부터 피가 빠지는 속도가 상당하니 꼭!!! 본체 딜을 컷하셔야 합니다

이때 본진은 최대한 일자로 뭉쳐서 수사님의 대무를 받으면 생존에 큰 도움이 됩니다

 

10인의 경우 쫄을 처리한 다음 본체에 남은 약 15~25의 중첩을 마저 깎아 주시고

나오는 쫄을 모두 처리한 후 본체 딜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페이즈가 지났을 때 본진 위치를 기준으로 기둥을 5개 박아주시고

기동성이 좋은 딜러와 힐러(흑마, 법사, 수사 등)는 본진의 반대편 웅덩이 처리를 맡습니다

 

 

웅덩이가 본체로 들어갈 때 샤 수렁이 커지면서 모두에게 피해 및 디버프가 많이 쌓이게 되면

제일 멀리서 복귀하는 인원은 힐을 받지 못할 시 조금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건 해제가 안됩니다)

이때 두가지 방법을 생각할 수 있는데

 

첫번째. 모든 공대원이 가운데 원 근처로 조금 붙어서 이동하며 함께 수렁의 크기를 조절한다

 

두번째. 탱커 한분이 샤 수렁 가운데로 들어가서 수렁이 커지는 것을 막는다

 

입니다. 저희 공대는 개인적으로 두번째 방법을 쓰고 있습니다. 이후 잿빛너울이 다시 나오면

밖에 있던 탱커님이 선탱을 하는 식으로 하였습니다

 

 

 

주의할 점

 

 

1) 탱커와 본진의 위치를 잘 유지해야 합니다. 탱힐을 전담하는 힐러를 한분 지정하여 본진과 탱커의 위치의 중간에서

    부식성 폭발 범위를 잘 파악하여 탱커 힐을 전담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2) 딜컷을 잘 해주셔야 합니다. 딜컷을 무시하고 본체 딜을 하시다가 해제를 못 받으시면 순삭될 수 있습니다

 

3) 본진에서 너무 떨어져 있으면 해제가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생존기 타이밍

 

 

1. 소용돌이가 본진에 나타날 시 연막, 방벽, 개인생존기 등을 올려서

    바닥 + 소용돌이 + 회오리 3연타에 즉사하지 않게 합니다

 

2. 웅덩이가 들어갈 때 재집사깃, 헌오 등의 생존기를 올립니다

 

3. 웅덩이 처리 후 복귀할 때 딜러들의 중첩은 보통 2~3중첩입니다. 웅덩이가 들어가면서 피가 빠진 상태로

    멀리에서 복귀하는 딜러들은 위험할 수 있으니 상황에 따라 치해토, 평온 등을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경험상 까다로웠던 점

 

 

1. 먼저 본체의 딜컷 타이밍입니다. 특히 잿빛너울의 피가 절반 이하에서 시작할 경우

    조금 딜을 더 하면 팽창하는 타락이 나오기 전에 잡겠다 싶어서 극딜하다가 잿빛너울은 들어가면서

    쫄들이 우르르 달려오고 웅덩이들이 사방으로 퍼지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트라이팟의 경우 차라리 본체 딜을 살살 한 후 쫄을 전부 처리한 다음 페이즈를 넘기는게 더 안전할 수 있습니다

 

2. 본진에서 쫄 처리 중 소용돌이가 갑자기 나왔을 때가 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소용돌이는 대략 270도 정도를 돌기 때문에

    본진으로 소용돌이가 올거 같으면 탱커와 본진의 위치를 확인하면서 옆으로 이동하는 식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본진 바로 옆에서 나왔을 시 피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이때 생존기를 아끼지 말고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재집사깃, 헌오와 같은 지역형 생존기는 되도록 자제합니다)

 

3. 쫄이 우르르 나올 때 본진으로 쫄어글을 잡는 탱커 말고 잿빛너울 도발인계를 한 탱커에게 쫄들이 5~7마리 정도

    붙어 있을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본진에서 탱커와의 거리가 멀기 때문에 오랫동안 처리하지 못하면

    잿빛너울을 탱킹하는 탱커가 위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진과 멀어서 대무를 받지 못하는 탱커와 힐러들도

    개인해제를 신경쓰셔야 합니다

 

 

 

2넴 쓰러진 수호자들

 

 

여기는 패턴이 크게 바뀌는 것은 없습니다. 단지, 매우 아프고 적정 텝렙에서 트라이 할 경우 딜이 모자랄 수 있습니다

 

 

1) 궁책시 일반과 다르게 다른 수호자들이 아픈 기술을 씀 (휘돌려차기 등등)

 

2) 루크의 궁책에서 나오는 우울, 슬픔, 고통이 피를 공유합니다(쑨 궁책도 마찬가지)

 

3) 재앙이 시전할 때마다 다음 재앙의 뎀지가 10% 더 들어옵니다

 

4) 허의 독이 사방팔방으로 많이 깔립니다

 

 

-> 예를 들어 쑨의 궁책 시 내부로 들어가 있을 때 루크가 본진쪽으로 휘돌려차기를 시전합니다

    궁책 내부에서 모여 있다가 모두 쓸리게 되면 전멸할 가능성이 큽니다

 

-> 루크의 궁책에서 나오는 우울, 슬픔, 고통이 피를 공유합니다. 즉 고통을 빼고 우울과 슬픔만 딜을 해도 무방합니다

     쑨의 궁책시 나오는 결정체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 재앙이 시전할때마다 30%->40%->50%->60% 이런식으로 데미지가 점차 증가합니다

    이렇게 데미지가 커진 재앙이 목조르기가 다수 걸린 상태로 올 경우 생존기를 올려도 딸피가 됩니다

    때문에 루크 -> 쑨 -> 허 의 순으로 네임드를 딜할 시 극딜+순차적인 궁책을 볼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텝렙이 그리 높지 않을 때에는 스킬 하나하나 맞을때마다 생과 사의 경계에서 헤메고 다니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 허가 이리저리 많이 움직이면서 독바닥을 까는데 이 바닥이 약간 똥색 비슷한 녹색이라(뭐라 표현할 방법이 없네여)

     잘 안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상당히 많이 깔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공략법 및 주의점

 

 

일반과 비교하여 크게 공략법이 바뀌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바닥과 스킬(특히 루크의 맥주)을

절대로 맞지 않게끔 하셔야 합니다. 10인 공대에서 복술이 티오에서 없을 경우 낮은 템렙으로 트라이하는 팟은

힐러의 엠이 도중에 바닥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최대한 효율적이고 칼같은 무빙으로 공대에 부담을 덜어주셔야 합니다

 

 

먼저 루크 전담 탱커와 허 전담 탱커를 구분하여 시작하는데 일반과 다른점은

루크의 궁책시 루크 탱커와 허 탱커는 자리를 교대하여 루크 탱커는 우울 어글을 잡고 허 탱커는 허를 대리고

고통과 함께 탱킹을 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허가 독바닥을 많이 깔기 때문에 근딜들이 우울 차단 및 딜을 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루크의 궁책으로 나온 슬픔, 우울, 고통은 피통을 공유하기 때문에 굳이 고통 딜을 하지 않아도 궁책을 넘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고통과 허를 같이 묶어서 바깥쪽으로 드리블 해주시면서 우울을 슬픔쪽에 붙여서 슬픔의 지옥불일격을

같이 맞아주시는게 좋습니다 (차단은 4번까지 정해두시면 충분합니다)

 

또한 루크가 던지는 맥주가 굉장히 아픕니다... 아무런 생존기 없이 맥주를 맞으면 피가 간당간당해지는데

이때 재앙 또는 목조르기 뎀지가 들어오면 즉사할 수 있기 때문에 맥주는 무조건 피해주셔야 하고

영웅 난이도에서 맥주는 시전할때마다 0.5초씩 시전시간이 줄어듭니다. 즉 루크를 너무 오래 살려놓고 궁책을 보지 않으면

나중에는 맥주가 다이렉트로 날라와 피하기가 어려워집니다. 때문에 궁책을 보는 순서와 타이밍을 잘 잡아야 합니다

 

 

쑨 궁책 시 내부로 들어갈 때 위험한 경우는 두가지 정도입니다 첫째는 루크의 휘돌려차기, 둘째는 허의 맹독바닥입니다

먼저 루크의 휘돌려차기가 본진을 휩쓸 시 쑨 궁책의 뎀지와 함께 전멸을 할 상황에도 처할 수 있습니다

DBM을 잘 보시고 루크의 휘돌려차기 타이밍이 오면 루크 탱커님은 본진에서 루크를 멀리 떨어뜨려 놓는게

공대 생존에 좋습니다(중간까지만 한명을 끌어당기기 때문에 본진이 다 쓸릴 위험을 줄임)

또한 가뜩이나 잘 안보이는 허의 맹독바닥이 가운데에 깔리게 되면 쑨 궁책시 내부로 들어와서 피가 쭉쭉 빠질 수 있습니다

모니터를 뚫어져라 보면서 바닥을 잘 확인하시고 허 탱커는 맹독바닥을 바깥으로 잘 유도해 주어야 합니다

(후려치기는 생략했습니다)

 

또한 쑨의 재앙은 궁책을 보기 전에는 시전할때마다 30%뎀지에서 10%씩 늘어나기 때문에

쑨을 너무 오래 살려놓고 고중첩 재앙을 맞는 것은 굉장히 위험합니다

 

 

허의 경우 궁책시 고뇌의 징표가 정말 굉장히 아픕니다. 적정 템렙으로 처음 트라이팟을 운영할 때

5중첩 이상을 넘기면 2초 안에 죽어버리는 상황도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외부 생존기를 지원해서 로테이션으로 딜러4~5명 + 힐러 까지 넣어서 안전하게 인계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여기서 딜이 안좋을 경우 힐러들의 부담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저희 공대는 처음 트라이를 할 때

2번째 고뇌가 나오는 타이밍에 블러드를 올리고 잡았습니다.

 

또한 허가 무작위로 거는 목조르기는 신기의 온화함으로 두번을 빼고는 해제할 방법이 없다고 들었습니다

(잘 아시는분은 댓글로 가르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허의 궁책을 늦게 볼수록 목조르기가 많아지고

40~50% 재앙과 함께 오는 경우 즉사할 수 있으니 궁책 타이밍을 잘 관리하셔야 합니다.

 

 

1) 바닥을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기계적인 무빙연습

2) 힐러의 엠관리, 딜러의 극딜

3) 각 수호자들의 스킬 툴팁을 읽어보기(지옥불 일격, 파멸,샤 불태우기 등등)

 

 

 

생존기 타이밍

 

 

 

1. 재앙이 올 때 지역형 뎀감기(재집사깃, 헌오)를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2. 루크 궁책시 지옥불 일격과 우울 차단이 삑날 경우 범위형 뎀감기(연막, 방벽)를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이 때에는 정말 위험한 상황(ex>휘돌려차기 + 지옥불일격)이 아니라면 생존기를 아끼시는 것도 좋습니다

 

3. 쑨 궁책시 안에서 범위형 뎀감기 (연막, 방벽 등) 을 올려주시고 만약 생존기가 모자르거나 루크의 휘돌려차기가

    같이 오는 경우 치해토, 고인, 평온같은 힐업 생존기도 큰 도움이 됩니다

 

4. 고뇌의 징표때 전사의 경계, 회드 무껍, 사제의 고억, 신기의 희손 등으로 지원해주시면 좋습니다

 

 

경험상 까다로웠던 점

 

 

먼저 스킬들이 하나하나가 너무 아파서 힘들었습니다. 저희 공대 티오에 힐러는 신기, 수사, 회드이구요

피가 많이 빠지다 보니 힐업을 하면서 나중에 엠이 고갈되는 현상까지 생겼습니다.

쉽게 봤다가 생각보다 많은 트라이를 했습니다. 원딜과 힐러 쪽의 본진에 바닥힐을 깔아놓고

그 위에 먼저 위치를 정하여 최대한 바닥을 밟으며 딜,힐을 하시면 힐러들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고뇌의 징표에서 조금 더 버텨야지 하다가 급사하는 경우도 꽤 많았습니다.

루크->쑨->허 순으로 딜을 할 시 허의 고뇌의 징표까지만 잘 넘어가면

큰 실수가 없는 한 공략에는 거의 문제가 없다고 봐도 됩니다.

 

 

템렙이 좀 부족하여 힐과 딜이 조금 부족할 시에는 모든 스킬들을 파악하고 무빙을 잘하시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쑨의 <어둠의 권능 : 파멸>은 해제를 할 수 있지만 해제를 하기 전엔 주위의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가 전달됩니다

이러한 스킬들을 모두 숙지하셔서 파멸 대상자는 본진 바닥힐에서 살짝 밖으로 빠져 주는 식의 무빙이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쑨의 <샤 불태우기>의 차단을 잘 해주시는 것도 생존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넴 노루셴

 

 

개인적으로 하드 네임드 중 가장 쉬웠습니다. 공략에도 다른점이 없습니다

하드에서 바뀌는 점은 딱 한가지 입니다

 

 

1) 일반과 다르게 노란구슬(내부진입)이 많이 있음

 

-> 일반의 경우 10인에서 처음 구슬조에 들어갈 수 있는 구슬은 두개밖에 없지만

    10인의 경우 4~5개정도 있습니다(정확한 숫자는 잘 모르겠네요..) 25인도 마찬가지로 일반에선 5개지만

     하드에선..그냥 많습니다. 10인에서도 한번에 3~4명이 들어갈 수 있다는 뜻입니다

 

 

공략법

 

 

사실 노루셴의 공략법은 일반과 다르지 않습니다. 헌신을 처리한 후 나오는 구슬을 먹는것도 똑같구요

가운데를 기준으로 십자 모양으로 기둥을 박고 눈먼 증오를 피해주는 것도 같습니다

다만 구슬 진입조를 잘 짜셔야 합니다. 이 부분은 공대마다 순서가 다르기 때문에 참고용으로 저희 공대의 순서를

말씀드릴까 합니다

 

 

1번        도적     전딜
2번  탱1      신기      냥꾼
3번  탱2      회드      흑마

4번             수사      정술

 

 

이러한 조 편성이 가능한 이유는 내부로 진입하는 구슬이 많기 때문입니다. 언제든지 들어갈 수 있지요

먼저 근딜이 구슬 안으로 들어가서 헌신을 처리하고 나오면 중첩을 인계한 오프탱이 구슬에 들어갑니다

(헌신잡고 나온 구슬에 대한 설명은 생략)

 

 

여기서 참고하실점은 구슬이 많기 때문에 2조 들어가세요 라고 해서 2조가 한꺼번에 들어가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근딜 두명이 전부 나오면 구슬을 먹고 냥꾼이 먼저 들어가도 되구요.

신기가 그 이후에 들어간 후 헌신이 없을때 오프탱이 구슬에 들어가는 식으로 때에 맞춰 들어가시는게

딜,힐로스도 덜 나고 좋습니다. 이후 냥꾼님이 잡은 헌신을 잡고 흑마가 구슬을 먹고 냥꾼님이 나오면 바로 들어가는 식으로

 

힐러 또한 신기님이 나오면 바로 회드님이 들어가고 이런식으로 탱커와 힐러, 딜러간의 교환이 잘되면

공략하는데 아주 좋습니다. 즉 일반에서처럼 구슬 나오면 몇조 들어감 이라는 개념을 바꾸시고

내 순서다 할때 들어가시면 공대 전체적인 딜 , 힐에 좋습니다. 

저희 공대에서는 처음에 조를 5조까지 짜서 2명씩 들어가다가 딜이 조금 모자라서 광폭을 보고

세번째 트라이 때 이러한 순서로 해서 광폭 보기 1분 쯤에 잡았습니다(템렙 567+-)

 

또한 처음에 딜러 3명을 넣지 않은 이유는 10인기준 딜러는 5명인데 이중 3명이 들어가게 된다면

우르르 나오는 쫄들을 빠르게 녹이지 못하고 위태로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점을 고려하셔서 진입조를 짜시면 되겠습니다.

 

공대진행중에 제일 피가 출렁거릴 때는

첫번째로 헌신을 잡고 구슬을 늦게 먹엇을 때, 둘째로 쫄이 많이 있는 상태에서 눈먼 증오가 나올시 입니다

구슬을 늦게 먹으면서 눈먼증오+다수의 쫄들이 있으면 피가 출렁출렁 거립니다. 때문에 구슬을 먹는 인원을

확실히 지정하고 시작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작쫄의 경우 일직선 상의 피해를 입히는 스킬을 쓰기 때문에

쫄을 빠르게 녹여주는 것도 생존에 큰 도움이 됩니다. 즉 쫄은 끝까지 잡는게 공대의 안정도+딜링에 좋습니다

 

블러드는 마지막 조의 마지막 인원이 나왔을 시 올려서 극딜을 합니다

 

 

생존기 타이밍

 

 

1.처음 헌신 두마리 나올때 + 눈먼 증오 타이밍에 생존기를 하나씩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특히 초반에 쫄이 많을 시 암사or정술의 흡선과 고인이 힐업에 상당히 좋습니다

 

2. 이후 공대가 안정화되고 헌신이 한마리씩 나올 때 하나씩 이어주시면 좋습니다

 

 

까다로웠던 점

 

특히 까다로웠던 부분은 없던것 같습니다.. 다만 하드를 처음 트라이하는 분들이 많았고 일반만 다녔던 터라

구슬조를 짜는것과 생존기를 제때에 올리는 부분만 신경쓰신다면 공략에 큰 어려움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4넴 교만의 샤

 

 

일반과 다르게 하드에서 추가되는 패턴은 2가지 입니다

 

 

1) 타락의 균열 이라는게 사방에 마구 깔림

2) 추방이라는 스킬이 추가됩니다. 걸리면 샤의 내면 세계에서 방황하게 되지요

 

 

-> 타락의 균열이라는 흰색 균열이 맵 전체에 사방으로 깔립니다. 이 균열을 밟아주면 8미터 내의 플레이어에게

    250,000의 암흑피해를 입히고 사라집니다. 이 때 균열을 밟은 플레이어는 1분짜리 디버프가 생기고

    이 디버프가 끝나기 전에는 다시 균열을 밟을 수 없습니다. 또한 균열에서 나오는 하얀 화살은

    바닥에 소용돌이 물결과 같은 것을 만들며 떨어지는데 이것에 맞으면 교만을 5 획득합니다

 

-> 일반에서는 자아성찰 -> 감옥 -> 현신 -> 팽창하는 타락 순이였다면

     하드에서는 자아성찰 -> 추방 -> 감옥 -> 현신 -> 팽창하는 타락

     이렇게 추방이라는 스킬이 추가됩니다. 추방에 걸리게 되면 샤의 내면으로 들어가서 팩맨 게임을 하는데

     그 안의 쫄한테 스치면 즉사하게 됩니다.

     추방에 걸린 플레이어 자리에는 조각이라는게 생성되는데 이 조각을 빠르게 딜해주셔서 추방걸린 사람을

     풀어주셔야 합니다. 쫄의 달리기가 매우 빨라서 오랫동안 조각 처리가 안될 시 즉사할 수 있습니다

 

 

 

공략법 및 주의점

 

 

샤의 공략법은 10인과 25인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점을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25인은 감옥이 걸리는 네 방향을 기준으로 산개하며 10인은 되도록이면 뭉쳐서 티탄 효과를 같이 받아주시면 좋습니다

 

먼저 샤의 스킬 로테이션을 보면 먼저 자아성찰을 시전합니다. 자아성찰이 나온 이후 곧 추방이 걸리는데요

추방에 걸려 들어간 인원을 빠르게 풀어줘야 하기 때문에 자아성찰 및 추방을 보기 전까지는 본진 주변에 뭉쳐주시는게

좋습니다. 자아성찰을 본 후 감옥이 오기 전에 균열을 밟으러 가다가 '나는 아니겠지' 란 생각에 본진과 멀어져

추방에 걸리면 근딜들의 딜로스+ 조각을 빠르게 처리 못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번주 저희공대의 어느분은 '나는 아니겠지' 란 생각에 자아성찰 보고 밖으로 연속 두번인가 세번 나가시다가

전부 추방에 걸리셨다는....ㅎㅎㅎ)

 

때문에 처음 자아성찰 + 추방까지는 본진 주변에 뭉쳐 있으시는게 좋습니다. 균열을 밟는 타이밍으로 좋을 때는

 

 

1) 자아성찰 오기 10초 전(팽창하는 타락 이후)

2) 감옥 풀고

 

 

입니다. 단 꼭 이때에만 나가서 균열을 밟아야 하는건 아니고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대처하시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티탄효과를 받고 주변에 균열이 있을 경우나 자아성찰이 약 4초 정도 남았지만 충분히 밟고 뭉칠수 있는

거리의 균열 등입니다.

 

 

균열이 쌓이게 되면 균열에서 나오는 화살을 계속해서 피하시면서 딜, 힐을 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딜로스와 힐로스가

생깁니다. 때문에 1분 디버프 쿨을 놀리지 마시고 최대한 많이 균열을 밟아주시는게 좋습니다. 단..

피가 별로 없는 상태에서 균열을 밟다가는 균열의 뎀지를 입고 죽을 수 있으니 위험하다 싶을땐

작은생존기 or 수사님의 보막 등을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추방의 경우에는 안에 들어갈 시 검정색 벽으로 미로처럼 되어 있으며 노란 구슬을 먹으면 피가 찹니다.

안에서 움직이는 쫄들의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정말 위험하다 싶을 시엔 생존기를 켜고 검정색 벽을 통과하여

노란색 구슬을 먹는 등의 순발력을 발휘해 주시면 좋습니다. 이것은 경험을 하면 할수록 안에서의 생존률이

높아지니 글로써 설명드리는것은 한계가 있네요

 

 

이후 공략은 동일합니다. 단, 영웅난이도에서의 교만의 샤는 교만수치가 굉장히 많이 올라갑니다

딜이 모자른 경우 노루셴의 정화 전에 교만수치가 100까지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교만수치를 최대한 관리해주셔야 되며

교만수치에 따른 공략법을 확실히 알아야 합니다. 이는 일반이나 탄공, 공찾 공략과도 같지만

모르시는 분들도 좀 있으신듯 해서 다시 한번 정리해볼까 합니다

 

 

 0 ~24 -      없음          : 딜하세여

 

25~49 - 폭발하는 교만 : 팽창하는 교만을 맞으면 그 아래에 폭발하는 교만이라는 원이 생기고 그 안에 서 계시면

                                     매우 아픕니다 거의 죽을정도로. 그러므로 빠르게 피해줍니다

 

50~74 -       투영         : 가장 말이 많은 패턴입니다. 교만수치가 50~74일때 팽창하는 교만을 맞으면 대상자의 

                                     주위 15미터 이내에 친절한 역삼 표시와 함께 검정 기둥이 생기는데 이는 대상자한테만 보입니다

                                     이 투영기둥 안으로 들어가 주지 않으면 공대 전체에 피해를 입게 됩니다

                                     ( 말코록 바닥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

 

75~99 -  교만의 오라   : 교만수치가 75~99일때 팽창하는 교만에 맞으면 대상자에게 교만의 오라 라는 디버프가 생깁니다

                                     주위 5미터 이내의 플레이어에게 340,000의 암흑피해를 입히니 꼭!!! 본진과 멀어지셔야 합니다

 

  100   -    오만방자     : 끝판왕입니다. 치유효과와 딜이 50% 상승합니다. 완전 쌔다

                                    하지만 교만수치 100인 상태에서 팽창하는 교만에 맞으면 정배에 걸리고 죽이지 않으면

                                    풀리지 않습니다. 가로쉬 정배처럼 피를 깍으면 원상태가 되는것이 아니라 정말 죽습니다

                                    정말 딜이 모자를 때 교만 100을 유도해서 팽교를 보기 전에 30프로를 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블러드를 30프로에 올립니다. 하드에서의 샤는 안그래도 교만수치가 전체적으로 높은데

30프로에 교만이 정화된 이후 주기적으로 들어오는 교만수치 + 균열 + 감옥 + 추방 등등의 이유로

처음 팽창하는 교만을 맞을 때 이미 교만수치가 60이 넘어가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균열 또만 나중에 디버프로 인해

많이 쌓이게 되서 계속해서 무빙을 해서 교만수치를 관리하셔야 합니다

 

(교만의 현신이 죽을 때 주위 가까운 두명에게 교만수치 5를 주는데 이게 일정 거리 이상이면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25m 였는지 30m였는지 기억이 나질 않네요^^;) 

 

 

 

생존기 타이밍

 

 

1. 팽창하는 타락시 지역형 뎀감기(헌오, 재집사깃)가 좋습니다. 작은 개인생존기도 같이 올려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2. 자아성찰 또는 팽창하는 타락 이후의 효과로 피가 출렁일 수 있습니다. 이 때 힐업기를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3. 30프로 정화 이후 균열바닥이 많아지고 무빙이 많아지기 시작하면서 화면이 어지럽게 변합니다

    이때 생존기 하나씩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추가

 

레게의 차원님이 올려주신 교만의 샤 공략 동영상이 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81&query=view&p=1&my=con&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36027

 

공략 및 설명이 너무 잘되어 있기 때문에 하드 교만의 샤를 트라이 하려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5~8H >  공략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81&l=38331

< 9~11H > 공략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81&l=38410

 

-----------------------------------------------------------------------------------------------------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네요

원래 토크까지 적으려고 했는데 주저리주저리 말이 많아진 듯 합니다

제가 다시 봐도 글이......소설을 썼네요 소설을 핳하하하

다른분들께 도움이 될지 모르겠네요

괜히 했나 싶기도 하고..ㅎㅎㅎ

 

 

이후 공략은 상황을 봐서 4~5일 이내에 이어서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