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다들 명절 잘 쉬시고 돌아오셨는지요 ㅎㅎ

Part3가 좀 늦게 쓰는감이 없지 않아 있어서 죄송스럽네요... ㅠㅠ

그럼 지난번에 썻던 공략에 이어서 바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아 그리고 Part.3 가 완성되면 각 파트별로 추가로 각 역할(탱,딜러,힐러)별로 해야될 것들을

추가로 기입을 해두겠습니다.


※ 인벤 '인던공략'에 올라와 있는 이미지를 이용해서 조금더 이해를 돕고자 활용했습니다.

문제 될시 이미지 삭제 하도록 하겠습니다.

※ 갈라크라스 공략 영상이 Youtube 업로드 오류로 인해서 재녹화를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빠르게 업로드하여 수정하겠습니다.


2014.02.07 - 갈라크라스 영상 업로드 완료




1 . 탄공과 일반 사이


 탄공은 레이드의 진입을 도와주는 첫번째 관문이라고 볼 수 있을만큼 정말 중요한 단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람이란게 역시 익숙해지면 가볍게 여기게 되며 처음에 잿빛너울에서 벌벌떨던 초보의 모습은 온데간데 없고, 탄공템 몇개 감았다고 딜딸이나 힐딸치는 또는 묻묻하는등의 대충하는 사람들이 많이 보입니다.

 탄공이란게 난이도는 쉽지만, 알짜배기 공략은 꼭 알 수 있게 해두었지만, 섬세하게 모든 공략을 알 수 있게는 안해뒀습니다. 

 탄공 1넴 잿빛너울에서 '스며나오는 샤'와 '소용돌이'를 같이 맞는다거나, 쓰러진 수호자들에서 '샤 불태우기'를 계속 맞는다던가, 노루셴에서 쫄딜을 전혀 안하고 넴드만 친다던가, 교만의샤에서 자아성찰때 무빙없이 제자리에 서 있는다던가,갈라크라스에서 불길 대상자인데 이상한곳으로 나간다던가...

 탄공에서는 눈감고 지나칠 수 있고, 다음에 조심하지 뭐~ 라는 식으로 넘길 수 있는것들이 일반으로 가면은 차이가 엄청 커집니다.

 1넴에서만 봐도 위에 두 스킬 같이 맞아서 죽는분들을 참 많이 봤습니다. 항상보면 탄공에서는 별로 크게 상관 없던것들인데 여기서 맞으니 엄청 아프네 껄껄껄 이라는 식으로 말씀을 많이 하시죠.

 탄공과 일반 모두 네임드별 스킬의 차이는 없지만 탄공에서 그냥 지나쳤던것들이 일반에서는 무시못할만큼 큰 존재감이 생기기때문에 탄공에서 좀 더 신경을써서 일반으로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2 . 달초? 달초 !

 
 달초란? 달력 초대의 줄임말로 달력 시스템을 이용해서 특정 날짜 시간에 레이드 일정이나 특정 모임 일정등을 정하여서 인원을 미리 미리 받아서 출발을 바로 할 수 있게 해주는 편리한 시스템입니다.

 게임상에서 채팅창에 '/달력' 을 입력하시면 아래와 같이 달력창이 출력이되며 

 밑의 순서대로 찬찬히 따라하여 공대를 미리 짜두는것도 하나의 편리한 시스템 활용법이다.

 " 시간은 금이라구 친구! "





3 . 교만의 샤 - 4 네임드


 
< 4넴과 3넴의 차이는 색깔? >



ⓐ. 전체적인 진행도

 3넴과 마찬가리로 교만의 샤 또한 시작하면 각 대상에게 디버프 수치를 주며, 이 수치에 따라 진행이 편해질 수 있고, 진행이 힘들어 질 수 있다.

 수치는 5단위로 쌓이며, 수치를 리셋시키기 위해서는 교만의 샤의 피를 30%까지 깍아서 다음페이즈로 넘어가게 해야하며, 이때 '노루셴'이 '교만의 샤'에게 죽음을 당하면서 '최후의 선물'이라는 스킬을 발동을 시켜서 모든 공대원의 교만 수치를 0으로 리셋시켜준다.

 4넴의 택틱은 다른 네임드에 비해 단조로우며, 빠른 탱인계, 교만 수치의 관리와 감옥해제만 수월하게 잘 된다면 무리 없이 잘 끝낼 수 있는 네임드이다.

 교만 수치에 따른 효과는 '팽창하는 교만'에 피해를 입을때만 발동을 하며, 이때 공대원들에게 빠른 오더를 내려서 대처를 해야하는것은 필수이다. 교만 수치는 25,50,75,100 각 구간마다 다른 효과가 나오며 밑에서 자세하게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30% 부터는 교만의 샤가 '암흑분출'을 10초마다 쓰기때문에 지속적으로 생존기를 이어주는것이 좋다.

 4네임드에서는 ' 자아성찰->타락의 감옥->교만의 현신->팽창하는 교만 ' 이 순서는 꼭 기억해두자



ⓑ. 4네임드의 사용 스킬

 ※ 자세한 모든 스킬들은 인벤에서 제공하는 공략에 모두 있으니 그곳에서 관람을 하셔도 됩니다. 여기서는 간략하게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ㅡ 보통
ㅡ 조금 위험 및 주의 요망
ㅡ 매우 위험 및 생존기 요망


티탄의 선물 - 노루셴은 주기적으로 무작위 공대원에게 이 버프를 주입시켜 주며, 이때는 교만수치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예) 티탄의 선물이 들어온 힐러가 해제시 교만 수치 증가 안함

 티탄의 선물 대상자들이 8미터 이내에 모두 모여있다면, '티탄의 힘' 이라는 버프가 해당 공대원에게 부여되며 가속, 모든 공격력, 모든 치유량을 15%만큼 증가시킵니다.

<위 이미지에 나와 있듯이 티틴의 선물 대상자는 발 밑에 이펙트가 생긴다>


오만의 징표 - 25인 기준 무작위로 5명의 플레이어에게 디버프를 남기며, 초당 약 8만 정도의 암흑피해를 입힙니다. 티탄의 선물 비 대상자인 힐러가 해제시 5의 교만 수치를 얻음.


★ 교만의 상처 - 디버프가 있는 탱커가 '교만의 샤'에게 공격을 당할경우 교만 수치가 5씩 증가, 탱커 간 인계가 늦어지면, 탱커의 교만 수치가 엄청난 속도로 증가를 하기 때문에 탱커들은 서로에게 주시를 걸어두고 항상 디버프가 생기면 최대한 빠르게 도발을 한다.


뻗어나가는 공격 - 교만의 샤의 근접공격 사정거리내에 탱커가 없을경우 사용하는 스킬이므로 거리를 벌리지 말고 항상 가까이 있어줘야 한다. 이때문에, 항상 네임드를 보는 탱커는 감옥 활성화시 네임드와 제일 가까운 버튼을 밟아서 뻗어나가는 공격에 노출되지 않도록 조심해야한다.

 효과는 무기 공격력의 50%에 해당하는 암흑 피해를 입히고, 8초 동안 받는 암흑 피해를 25%만큼 증가시킵니다.


자아 성찰 - 플레이어 밑에 바닥이 생기면 이곳에서 '투영체'가 튀어나온다. 투영체가 나올때 플레이어와 부딪히면 적지않은 피해를 입으니 꼭 바닥이 생긴걸 확인하고 빠르게 나온다. 이때, 미리 밖에 나와있으면 다른 공대원이 피하다가 내 자리에 생긴 바닥에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바닥이 생긴걸 확인하고 나와도 늦지 않으니 여유를 가지고 바닥을 확인하고 나오자.

 자아성찰에서 나오는 투영체에 피격될시 25인 기준 25만의 암흑피해와 5의 교만수치가 증가합니다.



타락의 감옥 - 자아성찰 이후에 교만의 샤가 무작위로 공대원(탱커제외)을 감옥에 가두며, 이때 노란색으로 밝게 빛나는 바닥을 밟으면 감옥이 해제가 됩니다. 감옥에 갖힌 플레이어는 초당 5씩의 교만 수치가 증가하면서 데미지또한 지속적으로 들어오므로 빠르게 감옥을 해제 해줘야 합니다.

 감옥위에 미리 올라가 있으면 감옥이 활성화 되면서 튕겨나므로 , 감옥이 터지는듯한 이펙트를 보고 바닥을 밟도록 하자



 ※ 자세한 위치는 밑의 배치도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교만의 현신 - 교만의 샤가 타락의 감옥 이후에 사용하며, 교만의 현신을 밑의 배치도 기준 뒤쪽 , 노루셴의 위치를 6시로 기준으로 하면 10인 일반과 탄공에서는 인원수 상관 없이 12시 고정 , 25인 일반 난이도에서는 양옆에서 소환을 합니다.

 교만의 현신이 나오면 죽기분들이 빠르게 '죽음의 손아귀'를 사용하여 풀링을 해서 빠르게 딜러들이 잡을 수 있게 해줍니다.

 ┌ 조롱의 일격(차단가능) : 피격시 5의 교만수치 증가, 25인 기준 225000의 암흑 피해
 └ 최후의 서약 : 현신이 죽을때 자신과 가장 가까운 위치의 공대원 2명에게 교만 수치 5를 부여


 ※ 자세한 위치는 밑의 배치도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팽창하는 교만 - 공대 전체에 입히는 광역 데미지로 항상 생존기를 사용해서 데미지를 최소화 한 후 빠르게 힐업을 하도록 한다. 또한, 팽창하는 교만이 시전 될때마다 공대원 모두의 교만 수치 5증가


★교만 - 전투 시작과 함께 바로 교만 수치 게이지가 화면에 생성이 되는 것을 확인을 할 수 있을것입니다. 이 수치는 특정행동으로 인해 얻게되며 수치가 높아지지 않게 관리를 해야 합니다. 또한, 팽창하는 교만을 맞을때마다 각 수치에 따라 특정 이벤트가 발생되므로 꼭 알아두자


교만 수치가 높아지는데 기인하는 행동으로

탱커 - 도발 인계가 늦어짐으로 인해 '교만의 상처'로 수치가 5씩 증가
딜러 - 자아성찰 피격시 5증가, 감옥에 갖힐시 1초마다 5씩 증가, 현신 처치이후 가장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여 5 증가
힐러 - 티탄의 선물 비 대상자가 오만의 징표 해제시 5씩 증가, 현신 처치 이후 가장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여 5 증가


팽창하는 교만 피격시 각 수치 구간마다의 효과를 살펴보자

0 이상 ~ 24 미만 - 아무런 효과 없으며 , '팽창하는 교만' 피격시 교만 수치만 5증가


25 이상 ~ 49미만 - '폭발하는 교만'이라는 3초후에 폭발하는 바닥을 생성하면 피격시 교만 수치가 5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생성되고, '팽창하는 교만' 피격시 똑같이 교만 수치 5증가 . 본진은 항상 뭉쳐서 있는 형태이므로

 만약 팽창때 수치가 25이상인 플레이어가 있다면 맞기전에 뎀감기를 올려달라고 오더를 하고 팽창 피격후 바로 산개라고 오더를 내려주며 다시 모여서 빠르게 힐업기를 사용하여 공대피를 채워 달라고 한다.

<바닥 확인후 빠르게 산개한다>


50 이상 ~ 74미만 - '투영'이라는 밟아야하는 바닥을 생성하므로 해당 효과 플레이어는 팽창때 자신의 주위를 빠르게 살핀후 투영 바닥을 밟아야 한다.'팽창하는 교만' 피격시 똑같이 교만 수치 5증가 .

 바닥을 밟지 않는다면, 팽창데미지로 인해 낮아진 공대 전체의 피가 투영으로 인해 모두 비워질 수 있으므로 투영 대상자는 빠르게 주위를 살피고 바닥을 밟도록 한다.

<투영 위치에는 위처럼 녹색 화살표가 표시가 되니 꼭 확인하자!>


75 이상 ~ 99 미만 - '교만의 오라'라는 효과가 생성되며 25초동안 오라 반경인 5미터 이내에 있으면 25인 기준 30만의 암흑피해를 입으며 5의 교만 수치가 증가한다. 오라 대상자는 바로 외곽으로 개인 이격을 해준다.


100 - '오만 방자'라는 효과가 생성되는데 샤로 변신을 하고 공격력과 치유량이 50% 증가를 한다. 만약 이상태에서 팽창을 한번 더 맞으면 완전히 정신 지배를 당하여 전투가 끝날때까지 계속 정신 지배를 당한다.



ⓒ. 공장 시점 공략 영상 및 자리 배치도


 탱커는 따로 떨어져서 두명이 함께 감옥 하나를 담당을 해줍니다. 이후 25인 일반의 경우에서는 따로 인원을 정하여 1~2명 정도가 탱커쪽을 지원 하도록 하며, 나머지 1,3,4,의 경우에는 한파티씩 지정을 해줍니다.

 본진은 항상 밀집하여 모여있게 해주며, 티탄의 힘 버프를 받을 수 있게 항상 본진에 있도록 합니다.

 현신의 경우 25인의 경우 일반은 양옆 탄공과 일반 10인은 뒤쪽에서만 나옵니다.

 현신이 나올경우 선 차단 이후에 빠르게 잡아주도록 합니다. 

10인 , 25인 관계없이 위와 같은 배치를 하며, 감옥 해제는 파티별로 지정을 하도록 합니다. 10인의 경우 탱커를 제외한 모든 딜러,힐러들이 1번 감옥을 봐주고, 탱커는 2번 감옥을 다른 탱과 같이 해결하면 됩니다.


 

 영상은 제가 탄공을 진행하면서 찍은 영상입니다. 많이 부족하여도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생존기 타이밍

 1. 팽창하는 교만의 타이밍에 맞춰서 항상 하나씩은 올리도록 해줍니다. 

만약 공대원중 교만수치가 25이상이여서 불가피하게 산개를 해야한다면, 생존기를 뎀감기는 맞기전에 힐업기는 맞고난 이후 산개하여 올려달라고 요청을 합니다. 천찬,평온같은 캐스팅 힐업기는 산개 이후 올리도록 요청을 해줍니다.

 2. 암흑분출 페이즈로 전환이 되면 10초마다 지속적으로 투사체가 날라와서 데미지를 입힙니다. 10초라는 시간안에 충분히 힐업으로 채울 수 있으므로 힐업이 좋다면 굳이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되지만 약간 위험하다 싶으시면 중간중간 생존기를 채워줍니다. 그냥 지속적으로 쭉쭉 올려 주셔도 괜찮습니다.



ⓔ. 블러드 타이밍


 약 30%~25% 정도가 적당하며 , 암흑분출 페이즈로 넘어간 이후가 대게 많이 쓰며, 혹시라도 암흑분출을 빨리 앞당겨서 공대원의 수치를 리셋을 시쳐야 된다면은 30% 이전에 올려서 빠르게 암흑페이즈로 넘어가는것도 괜찮다고 본다.


 

ⓕ. 각 클래스별 역할


- '교만의 상처' 디버프가 생성된걸 확인하고 도발을 하자. 간혹, 빠르게 할려다가 디버프가 생기기도 전에 DBM 알람에 놀래서 도발을 하는 탱커가 있는데 , '교만의 상처' 디버프가 걸리고난걸 확인하고 도발을 하도록 하고, 항상 오프탱이 감옥이 활성화 될때 뒤쪽을 밟아주고, 온탱이 앞쪽을 밟아줘서 '뻗어나가는 공격'이 시전되지 않도록 한다.


 그리고 교만수치가 25가 넘으면 탱커 발밑에서도 자아성찰때 투영체가 생성되니 주의하자


딜러 - '자아성찰' 시전때 바닥을 보고 빠르게 산개를 하도록 하며, 투영체가 생성되면 빠르게 광을 치면서 녹여준다. '타락의 감옥' 시전이 되기 전에 자신의 담당 구역으로 미리 어느정도 이동을 해둬서 감옥을 최대한 빠르게 풀어주자. 이후, 감옥을 풀고 현신이 생성되는데 현신의 '조롱의 일격'을 꼭 차단 해주고 빠르게 잡아주자.


 ㅇ흑마 유저는 관문을 미리 배치를 하여 공대원들이 이동하기 수월하게 해주자.

 ㅇ죽기 유저는 죽손을 이용하여 현신을 끌어주자

 

힐러 - 되도록이면 45까지만 해제를 보고, 이후 티탄의 선물 버프가 없을때는 해제를 하지 않도록 해준다. 투영 바닥을 잘 밟을 수 있다면 70까지 관리해주자. 하지만, 힐러 전체가 아닌 특정 힐러만 교만 수치가 높다면 미터기를 통해 해제를 한번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이럴때는 해제 지원을 해달라고 꼭 요청을 해주자.




 


4. 갈라크라스 - 5 네임드



<사진 찍는다니까 신나서 포즈 취하네요 :) >


ⓐ. 전체적인 진행도

 갈라크라스를 잡기위해선 지속적으로 나오는 쫄 웨이브를 진행하면서, 포탑으로 따로 파티를 정해서 공대원들을 올려보낸 이후에 대포를 활용해서 날라다니는 비룡들을 잡아주고, 이후 양 옆의 탑을 모두 정리하면 갈라크라스를 원할때 내릴 수 있게 됩니다.

 쫄 웨이브에서도 몇몇 조심해야될 놈들이 있으며, 자세한건 밑에서 설명을 추가로 드리겠습니다.

 갈라크라스를 떨어뜨릴려면 우선 한명이 대포를 쏴서 맞춰 기절을 시키고 , 다른 한명이 대포를 쏴서 떨어뜨리면 됩니다.
이후, 갈라크라스가 내려오면은 빠르게 모인 다음에 갈라크라스를 공략을 합니다.

 밀집하여서 공략을 하는 이유는 불길이 공대를 지나쳐갈때 불길이 공대원 한명을 지나칠때마다 피해량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로 어려운것은 없고, 불길 대상자만 잘 빠져주고, 개인 디버프 중첩 관리만 잘 한다면 무리없이 잡을 수 있습니다.


ⓑ. 5네임드의 사용 스킬 과 초반 웨이브 주의 사항

※ 자세한 모든 스킬들은 인벤에서 제공하는 공략에 모두 있으니 그곳에서 관람을 하셔도 됩니다. 여기서는 간략하게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ㅡ 보통
ㅡ 조금 위험 및 주의 요망
ㅡ 매우 위험 및 생존기 요망

◎ 일반 웨이브 몹

 용아귀 해골 분쇄자 - 균열을 NPC에게 사용하며, NPC가 사망할 경우 전투가 바로 종료가 되버립니다. 따라서 스턴기를 사용하여 빠르게 차단해주도록 합니다. 일반 차단기로는 차단이 안되며 군중제어기로 차단을 해야합니다.



 용아귀 파도 주술사 - 연쇄치유를 시전을 하는데, 이때마다 차단을 꼭 넣어 주시고 , 치유토템이 깔리면 빠르게 처리를 해줍니다.



 용아귀 원시 비룡 - 두마리씩 같이 출현을 하는데, 브레스를 본진쪽으로 뿜지 못하게 탱커분들은 항상 머리를 돌려줍니다. 간혹, 뒤로 돌아서 브레스를 쏘는 경우가 있으니 딜러분들은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용아귀 전쟁 기수 - 깃발을 주기적으로 설치를 하여 근접 및 원거리 공격과 주문시전을 57% 증가시키며, 15미터 이내의 
모든 용아귀 몬스터들에게 공격력 55% 증가의 버프를 주므로 깃발 처리를 빠르게 해줘야 합니다.




 코르크론 파괴 전차 - 탑 내부의 공대원을 기절시키므로 항상 파괴 전차를 처리한 이후 탑조를 올려보내도록 합니다.
 



◎ 탑 위의 장교들


 남쪽(왼쪽)탑의 쿠르그럭 - '천둥벼락' 스킬을 시전하며 해제가 가능합니다. 이속이 감소 되므로 항상 쿠르그럭과의 거리를 좁혀두어서 '천둥벼락'스킬을 맞고 이속이 느려져서 '회전 강타'를 맞아서 탑 밑으로 떨어지지 않게 조심해줍니다.

 '회전 강타'는 피격시 밀려나서 탑 아래로 떨어지므로 항상 쿠르그럭과 붙어 있다가 먼지가 일어나는쪽에서 나와서 피격되지 않게 조심해 줍니다.

< 이처럼 먼지바닥이 생성되는곳에 회전 강타를 사용하므로 꼭 피하자! 천둥벼락 시전시 빠른 해제를!>


 북쪽(오른쪽)탑의 다그린 - 다그린의 '사격'이라는 평타는 꾀나 데미지가 크기때문에 힐러는 탱커에게 외부생존기 , 또는 탱커는 생존기를 하나씩 올리고 들어가길 바랍니다.

 '총구 분사'는 피격시 바로 멀리 날라가진 않고, 피격때마다 한번씩 툭툭 밀려난다. 그래도 외곽쪽에 있다가 맞으면 떨어질 수 있으니 바로바로 붙어서 피해주자.  

※ 탑에는 밧줄이 설치 되어 있다. 밧줄을 클릭하면 밑으로 쭈르륵 밧줄이 내려가며, 이 밧줄은 올라올때만 사용이 가능하다. 남쪽(왼쪽) 탑은 꼭 내려올때 밧줄을 한번 클릭하고 내려와 주도록 한다.

< 위 그림 처럼 항상 붙어 있자 ! 등짝! 등짝을 보자! >




◎ 탑 아래의 장교들


 콜그라 - 콜그라가 가장 먼저 나오는 장교몹이며 , '칠흑 추적자'두 명을 같이 데리고 나온다. '칠흑 추적자'를 먼저 점사하여 없애주고, '칠흑 추적자'가 시전하는 그림자 습격은 '균열'처럼 일반 차단기로는 차단이 안되니 군중 제어기를 이용하자.

 이후 콜그라는 약병을 던져서 일정 지역에 독구름을 생성하니 빠르게 이탈해준다. 이후, 콜그라는 뱀형상을 하는 형태로 변신을 하며, 주기적으로 공대원 전체에게 맹독을 뿌리므로 힐업이 늦는다면 뎀감기를 활용해서 피해를 최소화 해주도록 한다.

< 독구름 생성시 빠르게 이탈 ! 그림자 습격은 군중 제어기로 차단 ! >



 스라노크 - 콜그라 이후에 나오는 장교로 '분쇄자의 부름'스킬 시전 이후 나오는 '분쇄의 일격'이라는 스킬이 상당히 위험 하므로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분쇄의 일격은 탱커 또한 조심해야하므로 탱커도 왠만하면 '분쇄의 일격' 범위에서 나와주도록 한다.

<해골 분쇄자가 아니라 분쇄의 일격 입니다 오타인거 같네요 ㅎㅎ; 위 범위에서 빠르게 이탈!>




◎ 갈라크라스

 

 갈라크론드의 불길 - 무작위 대상에게 불길을 쏘며 , 시전 시간까지는 시간이 어느정도 걸리므로 뒤로 천천히 빠지셔도 괜찮습니다. 불길은 항상 갈라크라스의 입쪽에서 나오며, 이걸 생각하시고 불길이 날라가는 위치를 정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 아무 공대원도 스쳐 지나가지 않았다면 엄청난 스릴을 맛 볼 수 있을것이다...



 즉, 위와 같이 갈라크라스의 입과 내 위치를 직선으로 그엇을때 그 직선이 공대본진을 거쳐간다면 좋은 위치 선정입니다.



만약, 위와 같이 그렇지 못한 위치 선정이라면 흥분하면서 다급해지는 공대장의 목소리를 들으실 수 있을겁니다.

 항상 위치를 잡으실때 머리의 위치와 공대의 위치를 잘 고려하시면서 자리를 잡아주셔야 합니다.


 고동치는 불길 - 갈라크론드의 불길에 관통을 당한 플레이어에게 생기는 디버프 이다. 중첩당 지속적으로 데미지가 들어오며 불길이 고동 칠때마다 3%의 추가 피해를 입는다.

 자신의 디버프가 4~5중 이상 된다면 빠르게 본진에서 나와서 디버프를 지우고 다시 합류를 하도록 한다. 6중 이상이 되면 힐러들의 힐을 받더라도 버티기는 하나 힐 낭비가 심해지므로 꼭 확인을 해주도록 한다.



ⓒ. 공장 시점 공략 영상 및 자리 배치도


 

 모두 넣을려고 그러면 중간에 끊길려고 해서 초반에 조금정도 진행한 이후부터 녹화를 시작했습니다. 


<재탕...이 아니라 재 탄생 입니다!>

자리 배치는 10인,25인 관계없이 위와 같이 갈라크라스 뒤쪽 꼬리에 다 모여서 진행을 하도록 합니다.

탱커는 오프탱일때는 옆구리쪽으로 나와서 디버프를 없앨 수 있도록 하면 됩니다.


ⓓ. 생존기 타이밍

 1. 콜그라가 공대원 모두에게 맹독을 날릴때 힐업이 늦는다면 뎀감기만 하나 올려주도록 한다.

 2. 갈라크라스 페이즈로 전환이후 불길이 떨어져서 폭발 할때마다 올려주는 대신, 초반부터가 아닌
중반 정도 부터 차근 차근 올려주도록 한다.


ⓔ. 블러드 타이밍

 1. 갈라크라스가 내려온 직 후 자리잡고 바로 ! 

                        또는

 2. 갈라크라스의 피가 50~40% 정도일때 !



ⓕ. 각 클래스별 역할

- 탑조를 올라가게 된다면 전차의 피가 20% 정도일때 미리 이동을 하도록 한다. 또한, 탑을 올라갈때 쫄을 정리하고 올라 갈것인지 모두 끌고 올라가서 같이 처리 할지를 자신의 템렙에 맞춰서 잘 정하도록 하자. 그리고 북쪽(오른쪽)탑을 올라갈때는 다그린의 평타인 '사격'이 많이 아프므로 생존기를 하나정도 올려주고 대면식을 갖자.

 갈라크라스가 내려온 이후에는 4~5중첩 인계를 하며 진행을 해준다.


딜러 - 각 웨이브마다 조심해야 할 스킬들을 꼭 숙지해두자. 스라노크의 '분쇄의 일격' 콜그라의 '맹독 구름' 해골 분쇄자의 '균열' 파도 주술사의 '연쇄 치유'등을 꼭 숙지를 해두고 차단과 이탈을 잘 해줘야 한다.

 탑조로 올라가게 되면 쿠르그럭의 '회전 강타' , 다그린의 '총구 분사' 스킬에 맞아서 부끄럽게 혼자만 내려오는 일이 없도록 하자

 갈라크라스가 내려온 이후에는 불길 대상자가 되면 빠르게 자리 선정하여 불길이 공대를 거쳐가게 해서 불길 데미지를 최소화 시켜서 공대를 위험에 빠지지 않게 하자


힐러 - 일반 웨이브나 탑조나 딜러와 마찬가지로 조심해야될 스킬을 익혀두고, 갈라크라스가 내려온 이후에는 디버프가 고중첩이 되어있는 대상자들을 위주로 힐을 빠르게 넣어준다.

 불길 대상자가 된다면 마찬가지로 자리 선정하여 불길이 공대를 거쳐가게 해서 불길 데미지를 최소화 시켜서 공대를 위험에 빠지지 않게 하자



5. 강철의 거대괴수 - 6 네임드


<탈것처럼 생긴게 꾀나 아프다>


 ⓐ. 전체적인 진행도

 강철의 거대괴수는 시작시 0의 기력으로 시작하여 이후 기력이 100이 되면 공성모드로 전환이 되는 네임드이다.

 거대괴수에서는 딜러와 힐러보단 탱커가 정말 많이 움직이는 곳이다. 지뢰 처리를 하러 다니면서 도발 인계를 해야되므로 상당히 빠르게 움직이지 않으면 지뢰가 터져버릴 수 있기때문이다.

 보통 딜러들도 생존기를 키고 밟으면서 지원을 하기 때문에 2탱으로 해도 무리는 없다. 만약, 불안하다면 탱솹딜러를 탱특으로 타게하고 지뢰를 담당해달라고 한다.

 이후 기력이 100이 되어 공성모드로 전환이 되면, 타르가 깔리는것을 본후에 이동을 하도록 하자.

 공성모드에서는 지속적으로 데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생존기를 이에 맞춰서 이어주는것이 좋다.

 이후, 계속 반복되는식으로 진행되며 거대괴수의 생명력을 0으로 만들면 전투는 종료가 된다.

 거대괴수에서는 일반 모드에서는 탱커가 얼마나 잘 버티고 지뢰 처리가 잘 되는지와 공성모드에서는 힐러들의 힐업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어야만 클리어가 가능하다. 하지만, 그렇다고 많이 어려운 네임드는 아니니 안심해도 괜찮다.

 쓰는 스킬또한 단조로우며, 페이즈 변환도 빠르지 않기 때문에 조심할 것 들만 딱 익혀가면 쉬운 네임드다.  



 ⓑ. 6 네임드의 사용 스킬


◎ 일반 모드


 화염 분출 - 거대괴수가 현재 대상(탱커)에게 사용하는 스킬로 중첩당 초당 피해가 들어오며 , 중첩이 높아질 수록 받는 피해 또한 증가합니다. 처음 오프닝때는 2중, 이후에는 3중도발로 인계하여도 되고, 처음부터 3중 도발로 하여도 됩니다.

 처음 2중 도발을 하는 이유는 3중 도발 타이밍에 바로 지뢰가 나오기때문에 2중 도발을 하여 탱커를 미리 이동을 시켜두기 위해서 입니다.

  또한, 탱커간의 거리가 가까우면 디버프가 같이 걸리게 되므로 옆구리쪽에서 대기를 하다가 도발을 하면서 들어오도록 해줍니다.

 레이저 화상 - 거대괴수가 주기적으로 무작위 공대원에게 디버프를 남겨서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히므로, 힐러들은 화상 디버프 대상자 위주로 힐을 봅니다.



 지표면 천공기 - 일명 '촉수'라고 불리는 날카로운 가시가 바닥에서 튀어나오며, 가시가 자신을 따라다니는 것 같으면 다른 공대원에게 피해가 가지않게 살짝 외곽쪽으로 쭉 나와줍니다.



 박격포 - 일정지역에 대포를 쏴서 지역내의 대상 모두에게 동일한 피해를 입히므로 바닥을 항상 확인하면서 진행을 해줍니다.

 
 거미 지뢰 - 주기적으로 3개의 거미지뢰가 나오며, 그냥 방치해둘 경우 폭파하여 공대원 전체에게 데미지를 주므로 탱커들은 빠르게 지뢰를 처리해주며, 딜러들이 밟아야될 불가피한 상황이 오면 생존기(공저,상투,방벽등)를 사용하고 밟도록 하자.

 클릭하여서 지뢰를 밟으면 폭발하면서 하늘위로 뜨게 된다. 이때 전사는 다음지뢰를 타겟으로 잡은 후 돌진을 사용하거나 영도를 이용하면 빠르게 다음지뢰로 이동하여 처리 할 수 있다.




◎ 공성 모드


 거대 괴수의 기력이 100에 도달하면 거대괴수는 공대 전체에 공격을 가하기 시작합니다. 또한 타르를 지속적으로 깔기 시작합니다.

이때, 레이저화상,화염분출, 지표면 천공기, 박격포는 사용하지 않으며, 거미 지뢰는 사용을 합니다.


 지진 발생 - 공대 전체에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줍니다. 생존기를 계속 이어주면서 버티도록 합니다.


 진동 충격파 - 거대괴수를 중심으로 충격파를 시전하여 플레이어를 멀리 날려보냅니다. 항상 뒤쪽에 벽을 등지고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가끔 진동 충격파를 맞고 전투 지역 밖으로 이탈하는 경우가 생기므로 뒤쪽에 꼭 벽을 등지고 있도록 합니다.



 폭발성 타르 - 타르 위에 있을경우 지속적으로 피해가 들어오고 이동속도가 느려지므로 빠르게 해당 지역을 이탈합니다.



 절단 레이저 - 무작위 대상을 10초 동안 시선 고정하여 계속 따라다닙니다. 레이저가 타르에 닿게되면은 폭발하므로 대상자는 타르가 없는곳으로 이동하면서 레이저를 유도해야 합니다. 

 만약에 갈 곳이 없어 막혀버렸다면은 그냥 맞고 죽어주는게 좋습니다. 무리하게 피할려고 하다가 타르에 닿여서 공대전체가 피가 출렁이면서 다른분들이 사망에 이른다면은 꾀나 힘든 상황이 올 수 있기때문입니다.

 




 ⓒ. 공장 시점 공략 및 자리 배치도


< 일반 페이즈일때의 배치 >


<공성 페이즈에서의 배치>

 10인 25인 관계 없이 위와 같이 배치를 합니다. 또한, 개인간 거리 이격을 어느정도 하도록 해줍니다.


 


 영상은 제가 탄공을 진행하면서 찍은 영상입니다. 많이 부족하여도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생존기 타이밍

1. 일반 페이즈에서 공대피가 출렁이는 상황이 있다면, 한번씩 써줘도 괜찮다.


2. 공성 페이즈 돌입 이후 첫 진동 충격파를 맞은 이후 계속 이어 주도록 한다.
뎀감기의 경우에는 충격파를 맞기전, 캐스팅 힐업기의 경우 맞고 난 이후로 써주면 좋다.



ⓔ. 블러드 타이밍

1. 오프닝 블러드


2. 거대괴수의 피가 25퍼 정도 남았거나, 공성모드를 한번도 보면 힘들어질거 같은 상황일때 일반모드에서 마무리하기위해 올려준다.



ⓕ. 각 클래스별 역할


 탱 - 처음 2중 , 이후 3중   또는   계속 3중 도발  하는 식으로 둘중 어느방식을 해도 큰 차이는 없지만 처음 2중, 이후 3중 도발을 하면 처음 지뢰 처리를 해야 하는 탱커가 꾀 편하므로 2중을 하는것을 추천한다.

 탱은 서로간의 거리 이격이 필요하며, 화염 분출을 같이 맞을경우 두 탱커 모두 디버프가 생성되므로 조심하자. 또한 오프탱에서 온탱으로 인계를 받는 사람은 반드시 자신의 디버프가 지워진 것을 확인하고 도발을 하도록 하자.

 지뢰를 처리를 할때는 신속하게 처리를 하며, 자신의 피를 항상 보면서 지뢰를 처리를 한다.

 딜러 - 딱히 딜러가 조심해야될것을 뽑자면, 지표면 천공기와 박격포 바닥 정도이며 레이저 대상일때는 타르에 다이지 않게 조심해주면 된다. 이외에는 계속 딜만 넣어주면 되므로 크게 위험한 상황을 대면할 일은 없을 것으로 생각이 된다.

 지뢰를 지원해줘야 할 상황이 온다면은 개인 생존기를 꼭 사용하고 밟아야 한다. 만약 그냥 밟을 경우 즉사 해버릴 데미지가 들어오게 될 것 이다.

 힐러 - 아마 탱커가 템렙이 높은 상태나 경험이 많은 탱커가 아니라면, 피가 출렁출렁 파도를 치는것을 볼 수 있으며 급사하는 상황도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외부 생존기를 2~3중때 넣어줘서 급사하는 일이 없도록 잘 봐줘야 한다.

 탱커 이외에는 레이저 화상 디버프 대상을 같이 힐을 봐주도록 하며, 진행하면서 박격포 바닥에 맞지 않게 조심해준다.




6. Part.3 을 마치며


 이번에는 앞쪽 부분이 약한 관계로 뒤쪽의 공략 부분을 더 추가를 하고 더 퀄리티를 높이고자 했지만...

그냥 그림 발로 그린거 같아 부끄러울 뿐이고...

아무튼 그래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나름 최선을 다하여 만들었으니 양해바랍니다 ㅠㅠㅋ

명절 쉬고 오느라 글이 늦어졌으며... 혹시라도 혹시라도! 혹시라도!! .. 기다리신분이 있다면 죄송합니다..ㅠㅠ

다음 Part.4에는 좀더 준비를 해서 좀 더 분량좀 더 채워 놓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들 즐거운 주말 되시고

저는 이만 글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