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해서 써보는 공대장을 위한 퓨즈하드 레일조

 

제 소개부터 간단히 하면, 작년에 10인과 25인 모두 냥꾼으로 퓨즈를 잡았고, 냥꾼 4캐릭과 조회드 돌리면서 올하드 손님팟에서 레일조 마이크 오더하는 사람입니다.

요즘 13하드, 올하드팟이 갑자기 많아졌는데, 레일조 인원배분이나 쿨기배분 등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공장님도 많은 것 같더라구요. 각 직업별 레일 올라가는 방법이나 딜하는 방법은 각 직게를 참고하시고 여기엔 공장 입장에서 전반적으로 알면 좋은 것들만 써봅니다. (얼마전에 13하드팟 놀러갔다가 퓨즈에서 헬을봐서 쓰는거라곤 말 못함)

 

 

 

1. 무한레일 딜러들 중 탑클래스끼리 비교하면 풍운>>냥꾼>조드 이다.

하지만 냥꾼보다 높은 레일딜량을 뽑아내는 풍운은 각 서버 내에 손가락으로 꼽을 정도로 적다.

일반적인 막공 수준에서는 냥꾼>풍운>조드

 

2. 레일조 전담힐러는 필요없다. 본진에서 지뢰만 터지지 않으면 냥꾼 정신의결속+철수 자유로움힐, 풍운 기물질, 조드 이세라 등의 노코스트 자힐로 만피 유지된다. 지뢰 한번정도 터져도 생석+조드 회복만 감아주면 문제없음.(야정회복 아니어도 됨) (센스있는 풍운은 파이프 입구에 치유구슬도 깔아줌) 지뢰가 두번연속 터지면 전담힐러 있어도 어차피 죽음. 대신에 전담힐러 안보낼거면 냥꾼들 정신의결속 찍으라는 말은 꼭 해주자.

하지만 조드나 풍운 없이 순수하게 냥꾼만 보내는 경우는 전담힐러 보내는게 안전함.

 

3. 첫 레일에 레일조가 시작블러드 받지 않는 방법

블러드를 처음에 레일입구 반대편 끝 난간, 즉 넴드 탱하는 위치(지뢰 쏟아져나오는 그곳) 끝자락에서 올려주면 레일조가 블러드를 받지 않는다. 이렇게 하면 레일조는 필요한 때 2차블러드를 받아서 쿨기로 활용할 수 있다.

법사나 정술, 고술은 본진에서 딜해야되니까 복술에게 시작블러드를 쓰고 본진으로 복귀하도록 하면 좋다.

첫 레일에서 블러드는 아무리 봐도 레일조에게 쿨기 낭비이다.

 

4. 2차블러드를 받기 좋은 레일 : 5레일 또는 8레일

 

5. 레일별 처리 난이도 :

우선, 1 4 7 10레일은 ICD장신구(냥꾼 보결, 조드 구속끈)가 터지기 때문에 별도의 쿨기 없이 처리 가능.

그 외의 레일 중에서는 제일 앞의 무기를 처리해야 할 때 가장 까다롭고, 제일 뒤의 무기를 처리할 때가 쉽다. (펫해제, 철수, 펫소환 등의 사전작업을 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므로)

따라서 가장 까다로운 레일은 5, 8, 12레일정도이다. (6레일의 경우 제일 앞의 레이저를 처리하기도 하고, 가운데나 제일 뒤의 지뢰를 처리하기도 하는데, 공대마다 다르다. 제일 앞의 레이저를 처리하는 경우 6레일도 비교적 까다로운 편에 속함) 그 다음이 2, 3, 6, 9, 11 정도이고 1, 4, 7은 특히 최하의 난이도.

 

6. 레일 주기는 약 40초. 실질적으로 딜할수 있는 시간은 각 레일별 약 20초

 

7. 쿨기배분 :

레일조에서 유의미한 큰 쿨기로는 냥꾼의 쇄도(5개 레일에 한번 사용가능), 저까(3개 레일마다 한번 사용가능, 단 요즘은 저까 특성을 안찍는 냥꾼도 많음에 유의), 풍운의 쉬엔, 업보+마해(5개 레일마다 한번 사용가능), 조드 정렬, 화신(5개 레일마다 한번. 다만 화신안찍고 자군찍기도 함). 대부분이 3분쿨기로서 5개 레일마다 한번 사용가능.

 

딜러들의 큰 쿨기 또는 2차블러드가 반드시 필요한 레일은 5레일과 8레일 및 12레일. 요즘은 알디피가 높아서 8레일까지 안보는 경우가 많으므로 2차블러드를 5레일에 쓰길 추천하고, 2레일과 3레일에 딜러들 쿨기를 배분하면 8레일에 쿨이 돌아오므로 이때 쓰면 됨.

이러고서 10레일 넘어가서도 넴드가 죽지 않는다싶으면 11레일부터는 딜러 한명씩 더 올리는걸 추천.

 

반면 1, 4, 7레일에 쿨기를 배분하는 건 낭비임.

ex) 나쁜 예 :

A냥꾼님은 2레일에 쇄도, B냥꾼님은 3레일에 쇄도, C냥꾼님은 4레일에 쇄도 써주세요. 그담부턴 냥꾼님들 알아서 하세요.

-> C냥꾼은 쇄도를 5레일에 쓰는게 훨씬 낫다.

 

8. (참고용) 레일 처리 순서

1) 앞 미사일

2) 뒤 미사일

3) 뒤 미사일

4) 중간 미사일

5) 앞 미사일

6) 앞 레이저 OR 중간/뒤 지뢰

7) 뒤 미사일

8) 앞 미사일

9) 뒤 레이저

10) 앞 미사일

11) 뒤 미사일

12) 앞 지뢰

13) 광폭무기

 

9. 6레일 레이저or지뢰?

레일조에서 레이저를 처리하는 경우 본진에는 레이저가 안깔리는 대신 강화지뢰+지뢰 엄청나게 쏟아져 나온다. 본진 진영이 흐뜨러지더라도 신나게 광칠수있고, 이감 및 광딜클래스가 많으면 사용할 택틱.

레일조에서 지뢰를 처리하는 경우 본진에 레이저+지뢰. 무빙을 보다 신경써야되지만 지뢰가 적게 나오므로 이감클이 적으면 이렇게 하는게 바람직하다.

근데 뭐 확고팟에서는 어떤 택틱을 취하든 크게 애로사항이 꽃피진 않는다.

 

10. 레일조 적정인원?

 4명이 무난함. 최상급 무한레일조 3명이면 쿨기배분 서로 상의해서 하면 가능. 하지만 앞쪽 넴드에서 딜량을 보고, 한명이라도 S클래스가 아닌거같다 싶으면 무한레일조 4명으로 하든가, 지원조 한명씩 올리든가 하는게 좋다.

무한레일 4명으로 처리가 안되면 누군가는 문제가 있는 것임.

4레일, 7레일은 3명으로도 널널하게 처리 가능하므로 한명 못올라오거나 죽어도 백업 요청할 필요 없음

 

11. 첫 레일 적정인원?

앞에 쓴 방법을 활용하여 블러드를 받지 않고, 냥꾼2명이서 아주아주 널널하게 가능. (속사+야격만 써도 됨)

냥꾼+풍운이라면 풍운은 첫레일 딜이 약하기 때문에 둘중 한명은 쿨기를 뽑아야됨(쇄도or쉬엔or업보마해)

냥꾼+조드도 둘중 한명은 쿨 뽑아야됨.

3명이 첫레일 올라가는건 딜낭비.

 

12. 레일조 지원조?

해깃있는 전딜>도적>해깃없는 전딜>고술. 근데 해깃은 웬만하면 그냥 본진에서 쓰도록 하자.

 

13. 레일 더 안올라가도 되는 시점?

전원 생존시, 다음 레일 활성화시 넴드피 12% 미만. 냥꾼으로 그 전 레일 처리하고 내려온 시점에 15% 미만. 사망자가 많거나 rdp가 낮은 팟의 경우는 넴드 피 10% 이상일 때까진 레일 올라감. 그 미만이면 본진에 합류하여 넴드딜

 

14. 레일조에서 사망자 발생했을시 공장이 보이스로 오더해야 하는 순서

1순위 : 레일조 쿨기 뽑으세요 물약드세요

2순위 : 다음 레일 백업조 준비

3순위 : 시체 내려오면 전부

 

전부받아도 즉시 레일딜에 가담할 수 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그 이전에 다른 조치들이 선행되어야 함.

그리고 레일조 조드에게 동료 레일조 사망자 전부시키지 말 것. 조드까지 레일 올라가는거 늦어짐. 부활 본진에서 해주자.

 

 

15. 냥꾼 펫으로 시너지 맞추기?

뭐 하면 좋긴 한데, 시너지 맞추는거보다는 매 레일마다 펫을 스왑해서 매번 광견병을 사용하는 것이 더 중요하므로, 같은 시너지 펫 3마리를 각 냥꾼들이 각각 준비해온 것이 아니라면 시너지용 펫 유지를 강요하지 말 것.

레일에서 있으면 좋은 시너지로 밀리가속10%, 물댐4%, 마뎀5%, 방가12% 등이 있다.

그런데 밀리가속은 펫이 주는 버프라서 펫이 해제되는 순간 사라짐. 냥꾼이 레일 올라갔다 내려오는 순간 펫이 없어지므로 이때 시너지도 날라감. 고로 밀리가속을 유지하려면 하이에나나 뱀 세마리를 돌아가면서 뽑아야 한다는 뜻이다.

하이에나 세마리를 들고온 냥꾼이 있으면 땡큐지만 그렇지 않으면 그냥 갖고있는 펫 세마리 돌아가면서 뽑고 매번 광견병 쓰는게 낫다.

이런건 냥꾼들이 알아서 맞춰서 하니까, 트라이팟이 아니라면 공장이 구태여 간섭하는 건 오지랖이라고 봄.

 

16. 레일조 딜량 체크하는 방법?

skada -> 대상별 피해 : 비활성화된 미사일

다만, 6레일과 9레일은 미사일이 아닌 다른 걸 처리하므로, 특히 무한레일이 아닌 지원조(홀/짝조)의 딜량을 비교할때는 이를 감안하여야 함. (홀수조와 짝수조의 미사일 처리횟수가 다름)

 

17. 공장 입장에서 잘 모르겠으면, 공대에 경험 많은 레일 딜러가 있으면 그사람에게 레일에 관한 전권을 일임하는게 낫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