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t, nhd 호나우지뉴
=> 특성으로 화개, 테드 달고 있고 드리블 볼컨트롤 민첩성 좋아서 1:1 돌파를 잘함. tc지뉴는 화개만 달려서 ec드리블로 사이드 드리블하면서 상대 빈공간으로 우리팀에게 공간패스하는 것을 잘 못함. 1:1돌파도 좀 부족하고. 그리고 지뉴 모든 시즌이 골결정력이 매우 좋음. 2티어는 아닌거 같고 1.5티어 이상. 급여가 부족하면 tt호나우지뉴 5카도 좋다. 돈 있으면 6카도 매우 괜찮을듯. 또 지뉴의 장점이 의외로 몸싸움이다. 감독모드에서 윙어에게 몸싸움이 안되면 속도가 아주 빠르거나 드리블을 잘해야되는데(음바페, 메시 같이) 몸싸움을 꽤해주고 드리블도 잘해주니 감독모드에서 잘하는거다.

2. tt호날두
=> 역시 특성으로 화개, 테드를 가지고 있고. 이 두 특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날두처럼 키도크고 몸싸움도 좋고 드리블도 적당히 해주고 움직임도 좋고 골결정력, 중거리까지 좋은 선수는 가격대비 날두외엔 없다고 본다. 당연히 감독모드에서 사기임. 이건 개인적인 의견인데 날두 같은 경우에는 굳이 19toty나 tots같은거 쓰기보단 tt 고강을 가성비로 쓰는게 더 좋다고 본다. 왜냐하면 저 두시즌은 테드가 달려있지 않아서 세밀한 드리블을 하는 편은 아니다. 물론 드리블을 못하는 건 아닌데 속가와 피지컬로 밀어붙이는 느낌이 강하다. 차라리 비싼 날두 쓸거면 특성 다붙은 hot시즌을 추천. 그리고 날두 중거리가 골 때리는게 중요한 순간에 한번씩 터트려준다. 전술 슛수치를 60~65정도로 해놓았던거 같은데 엄청 멀리서 중거리를 넣어줘서 역전한 기억이 있다. 확실히 중거리슛 선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중거리를 잘 차는 선수들은 내가 상대하기에도 무섭고 직접 써봐도 어이가 없다.

3. tt굴리트
=> 사실 별로 말이 필요없다. 공중볼이나 피지컬, 수비력(수치가 높진 않지만), 골결정력, 중거리, 패스 등 어느 한부분도 모난 것이 없다.

4. hot레이카르트
=> 급여가 남아서 써봤는데 (수비력, 속가 수치를 비교해서) 정말 간단히 말하자면 tc레이카르트 5카 속가를 가지고 있으면서 tt레이카르트 6카 수비력을 가지고 있다. (1카 기준, 대인수비는 심지어 hot이 더 높음) 헤딩도 잘따주고 피지컬도 좋고 수미에 두면 ㅁㅊ놈이다. 다만 직접 손겜에서 써보면 체감이 좋지가 않아서 감독모드에서도 그렇게 막 민첩한 모습은 보여주지 않는다.

5. tc시디베
=> 수비력이 양호하고(조금만 더높았으면 좋았을텐데 아쉽다. 중앙으로 오는 ai같은게 있는거 같아서 가끔 나와있다가 수비수를 제대로 마킹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음) 제공권이 좋고 공격 능력도 동급여 어떤 수비수도 시디베만큼 좋은 선수가 없다. 골도 가끔씩 제법 쏠쏠하게 넣어줌

6. nhd프티
=> 감독모드 수미 붙박이 선수이다. 적절한 피지컬과 키에 아주 좋은 수비력, 그리고 중거리를 가지고 있어서 필수급인 선수이다. 약발이 3이지만 문전 근처가 아닌 약발 중거리라면 매우 정확하고 강력함. 민첩성도 높아서 다른 레카나 비에이라 등과 비교하면 정말 역동작 같은건 전혀 없는 편이다.

7. tt비에이라
=> hot비에이라가 나왔지만 nhd비에이라 상위형이라 골결정력이 부족해서 아직도 tt비에이라를 선호한다. 역시 피지컬, 제공권이 넘사벽이고 수비력도 좋다. 골도 잘 넣어준다. 종종 날려먹고 표정 안좋은 비에이라 모습이 떠오르는데 골결정력이 아주 좋은 편은 아니다. 중거리가 좋은편

8. tt호나우두
=> 양발을 가지고 있고 아주 좋은 몸싸움으로 볼간수를 잘하며 골결정력, 중거리, 그리고 의외로 점프수치가 아주 높지도 않은데 헤딩도 곧잘 따줌. tc호나우두 같은경우에는 어거지 몸싸움이 잘안된다. tt호나우두는 그 어거지 하나만으로도 인정받을만한 수준. 만약 중거리 선호 ai가 달렸었다면 개사기였을듯. hot 호나우두는 안써봤지만 테드 화개가 달린거로 봐서 개사기가 아닐수 없을듯.

9. tc블랑
=> 급여 대비 아주 높은 대인수비 수치를 가지고 있어서 수비력이 좋다. 제공권 피지컬도 좋은 편이라서 코너킥시 헤딩골을 잘 넣어줌. 그냥 한마디로 16급여에 이정도 수비력에 키, 피지컬 가지고 있는 선수 없다.

10. 베일
=> 베일 같은경우에는 직접 써본적이 없지만 상대하기로 너무 무서운 선수다. (그래서 시즌을 안씀) 개빠르고 중거리, 골결정력도 좋고 피지컬도 좋은 편이며 헤딩도 잘딴다. 사실상 호날두가 약발달린 유형이라 생각하면 된다. 상대하기로 hot, gr, tc모두 무서운거 같다. 중거리 ai가 있어서 마지막 동점으로 경기 진행되고 있을때 산통깨는 역전 중거리슛을 많이 넣어주심

11. 19ts O.뎀벨레
=> 화개, 테드가 달렸고 드리블, 민첩성, 볼컨트롤 다 높지만 몸싸움이 약하고 키가 작은 유형이라 보면 된다. 성능으로만 봤을때 완전히 적폐급은 아니지만 적어도 매경기당 1인분 이상은 무조건 해주는거 같다. 양발이지만 골결정력, 침착성이 조금 낮은 탓인지 날려먹기도 하지만 1:1 드리블을 할때 볼간수를 잘하고 엄청 민첩한 모습을 보여주며 사이드에서 컷백으로 패스를 잘해준다. 슛파워, 중거리도 꽤 좋은편.

12. 발락, 포그바
=> 둘을 합쳐서 쓴 이유는 그냥 비슷한 유형이라 그렇다 중거리가 개사기고 피지컬, 제공권, 헤더가 좋고 패스를 잘하며 중거리 선호 ai가 달려있어서 산통깨는 중거리를 잘날린다. (90분 다 지나고 추가시간 3분때 역전 중거리 맞아보면 정말 그 느낌을 잘 알수있다.) 물론 둘을 더 정확히 비교하자면 골결정력은 발락이 좀 더 좋다. 체감은 gr포그바기준 포그바가 더 좋은거 같고 중거리는 우위를 비교하기 힘들다.

13. 손흥민
=> 역시 안쓰지만 상대해봤을때 충분히 무서운 선수. 화려한 드리블을 하는건 아니지만 직선적인 스피드와 양발, 위협적인 중거리슛, 높은 골결정력을 가지고 있어서 상대하기 무섭다.

14. 음바페
=> 피지컬, 제공권외에 모든 면이 준수하거나 좋은 수준이다. 윙어로는 개인적으로 마름체형인 토티나 gr을 쓰는게 좋다고 본다. 하다못해 18a도. 물론 최근 랭커들을 보니 윙어로 tc음바페로 올라온 사람도 여럿 목격했다. 골결정력이 좋고 토티의 경우 화개 테드 모두 달고 있어서 영리하게 움직이고 침투해준다. 하지만 gr만 써도 테드가 달려있고 아주 날렵하고 민첩하기 때문에 윙어로 제격이다. 가성비 윙어로 gr 음바페로 랭커드는 사람 많이봄.

15. hot앙리
=> 역시 상대해봤을때 굉장히 무서운 선수였다. 아주 빠르고 골결정력이 좋고 몸싸움도 어느정도 해준다. 테드가 달린줄 알았는데 그만큼 드리블 돌파를 생각보다 잘해준다. 만약 테드까지 달렸으면 정말 사기였을거 같은데 앙리가 아쉬운게 tc에는 테드가 달렸고 민첩한 시즌인 hot,tt시즌에는 화개만 달려서 너무 아쉽다.

-----------------------------------------------------------------------------------------------------------

심심해서 써봤습니다 ㅋㅋ 참고하시어 팀 짜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