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의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있습니다!
올해 독일 입문 현재 3시즌 진행중인 유저입니다. 
현재 감모는 국대기준 네덜->프랑스->독일 순으로 많으며 독일또한 괜찮은 국대팀이라고 생각합니다.
평균오버롤 131-133 까지 다양하게 올리며 사용했으며, 전술은 기세님전술, 스하니님 전술 (지압 + 롱패스)
매시즌 슈챔은 달성했습니다. 

독일의 장점은 작년 12월 말 부터 미친듯이 풀리던 금카로 인하여 배율빔이 많이 해결되었고 고버롤의 재료값의 선수들이 미친듯이 풀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로 인해 이득을 많이 본 팀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점은 이전 글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공격수 풀이 애매합니다. 또한 우측 풀백은 현재 다들 크라우스로 어느정도 해결한듯합니다. 키퍼의 부재 또한 해소한 것 같습니다.
절대 독국 강요, 선수 홍보글이 아니며 선수들 궁금증 해소 및 비싼 선수들로 인해 수수료 손해를 볼까 걱정하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반박시 선생님들 말씀이 다 맞습니다!!
----------------------------------------------------------------------------------------------------------------------------------
FW (LS,RS) 우트, 퓔크루크, 안드레 한, 하베르츠,  포돌스키, 자네, 마고, 뷜터, 펠러, 호프만
- 마르크 우트 -
이 선수 가성비도 좋고 저구가 분들이 사용하시기에 굉장히 좋은 선수입니다. 네덜란드의 뮈흐런 프랑스의 은테카가 있다면 독일은 우트가 있습니다. 약발이 구리지만 좋은 스탯에 가끔은 약발과 어울리지 않는 퍼포먼스 또한 보여줍니다. 공포 득점 항상 평타이상 해줬으며 LS CAM 포지션까지 소화했습니다. 저도 오래 사용하였고 최근에 모든 자리의 포지션 오버롤이 132 이상 찍혀 교체하였습니다.
- 퓔크루크 -
이 친구도 저구가 분들이 대려가는 공격수라고 생각합니다. 안드레 한을 사용하지 못하시면 울며겨자먹기로 사용하시다가 업글 추천드립니다.
- 안드레 한 -
제2의 뮈흐런. 중거리 연계 슛팅. 185의 준수한키 4의 약발. 스트라이커 부재였던 독일에 가뭄의 단비입니다. 왠만해서 무조건 거쳐가시는거 추천드립니다. 우트랑 비교하면 가성비는 우트가 더 좋다고 생각하지만 성능은 안드레 한이 더 좋습니다.
- 22챔 하베르츠 -
독국으로 넘어온 이유중 하나였습니다. 190의 장신 능력치도 괜찮아보였고 히든까지 준수했으며 그 때 당시에 배율빔 상태여서 갱신싸움한게 구매되었고 DC아르놀트가 싼 가격에 구해져(지금은 더 싸짐ㅜㅜ) 독일로 넘어오게됬습니다. 되게 기대했는데 피지컬이 아쉬웠습니다. 또한 이상하게 우트가 더 잘하더라구요... 현재 1조때인데 이 가격이면 리턴 마고 사용하시는게 좋을거같습니다.
- 포돌스키 -
BWC는 구하지 못했지만 BWC 포돌 상대분한테 헤트트릭먹고 눈물을 찔끔 흘렸습니다. EBS 굉장히 준수합니다. 독국 왼발이 포돌, 호프만, 우트 정도인데 우트보다 약발좋고 슛팅좋고 몸싸움 좋습니다. 다만 스태미너가... 연장가면 숨을 못쉽니다... 모니터링하시거나 교체선수 있으시면 교체해주세요. 중거리 미쳤고 좋은 선수입니다. 2조때로 공격진 구성하면 포돌 + 안드레한 강추드려요. 
- 리로이 자네 -
뮌헨 22챔 자네 LS한테 두들겨맞고 앙심에 그 정도 비피는 안되서 방탄자네 사용했습니다. 공미 좌측스트라이커 룰 준수합니다. 하지만 지금 여러 선수들 고메스라던지 매물이 많이 풀렸고 가격이 저렴해져서 굳이 라는 느낌이 있습니다. 자네 팬이시거나 자네 기용하고싶으시면 써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 마리오 고메스 -
리턴 마고는 저도 최근에 영입했습니다. 현재 평점 7.0 공포 0.7 득점 0.3 도움 0.4 기록 중이네요. 현재 챔스 100위권에 안착해있습니다. 자세한 후기는 좀 더 사용하고 올리겠습니다.
- 뷜터 -
처음 독일 입문할 때 도와주신 분이 뷜터 쓰시길래 따라 사용했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괜찮더라구요. 기복이 약간 있긴하고 몸싸움, 제공권 살짝 밀릴 때도 있는데 공포 득점 상당히 괜찮다고 봅니다. 오버롤도 집훈 135 뽑히고 매물도 자주 있습니다. 투톱 cf 까지 소화 됩니다. 현재 RS, CF로 사용중.
- 펠러, 호프만 -
두 선수는 제가 써보지못했지만 후기만 들었습니다. 펠러는 BWC는 구하기가 힘들어서 같은 독일하시는 분께 여쭤봤는데 무난하다고 하시더라구요. 오버롤도 높고 가격도 높고 높은 구가 운영하시는분들은 쓰시면 좋을거같아요.
호프만 이 선수도 오버롤은 죽이는데... 스탯이 뭔가 하자가 많아보입니다... 평가도 많이 갈리구요. 뚝배기 전술 쓰시는분들은 좋지않을까 생각해봅니다.

MF (CAM) 뮐러, 발락, 헤어만, 비르츠, 은메차
- 토마스뮐러 -
감모에서 뮐러는 뭐 워낙 뛰어난 선수라고 생각합니다. 양발에 준수한 키 킥+패스 위치선정까지. 독국 중원 베스트는 뮐러 공미 발락 수미 or 중미 아르놀트 수미 or 중미 라인업인거같아요. 현재 EBS가 가격대 괜찮게 풀려있어 저구가 유저분들은 EBS사용하시면 될거같고 22챔도 좋게 잘 사용했어요. 발락 풀리면서 판매하고 방탄뮐러갈지 발락갈지 고민하다 발락 왔습니다.
- 발락 -
뭐 발락은 말이 필요없습니다. 육각형 그 자체. BP있으시면 꼭 사용하세요. 중미위로는 EBS, RTN, BTB 사용하시면 될거같고 수미로는 캡, 첼엠, FA 중에 고르시면 될거같습니다. 약간 아쉬운점은 교육, 캡, 첼엠시즌이 건장인데 공미로 사용하면 가끔 드리블치다 역동작걸려서 뺏기는장면이 연출되긴합니다. 키도 큰편인데 건장이라 만만치 않더라구요. 다만 밑에 서술 하겠지만 아르놀트가 중미에서 오버롤 136을 뽑는 선수라... 공미로 사용중입니다.
- 헤어만 -
선수 바꾸다 홈그 헤어만 임시로 사용했었고 나쁘지 않았습니다. 다만 지금은 교육뮐러가 풀려있어서 뮐러 쓰시면 될듯합니다. 그때는 교육뮐러 배율빔 ㅠㅠ
MF (CM) 아르놀트, 발락, 귄도안, 슈슈, 크로스, 고레츠카
- 아르놀트 -
오버롤 136... 얼마 전 가격 1조까지 찍었던 선수입니다. 선수 보시면 아시겠지만 육각형이고 특성좋고 약발 아쉬운 선수입니다. 공포 좋고 중거리또한 강력합니다. 네덜에서 쿠만을 전담키커로 썻다면 독일에서는 아르놀트로 사용중입니다. 코너킥 프리킥 모두 이 녀석이 해결하고 프리킥골도 간간히 넣어줍니다. HG는 수미 중미, DC는 중미, HW는 수미 중미 모두 사용된다고 봅니다. 저구가던 고구가던 골라쓰시면 됩니다.
- 발락 -
아르놀트 수미쓰시면 발락 올리시고 아르놀트 중미 쓰시면 발락 수미 or 공미 쓰세요. 걍 발락은 톱에 쓰셔도 되요. 윙 센백 풀백만 쓰지마세요.
- 나머지 -
아르놀트를 괜찮게 잘 사용해서 슈슈 FA정도만 사용해보고 나머지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아르놀트 136 오버롤에 반해서 처음에 독국 시작한것도있었구요.
귄도안, 슈슈, 크로스, 고레츠카 모두 좋은선수라고 생각합니다. BP에 맞게 가시면 좋을거같아요. 저는 개인적으로 오버롤론을 믿는 유저라서 평균오버롤을 항상 높게하고 재료값선수들을 찾는걸 좋아합니다. 약발 공격 수비 참여도 모두 신경쓰지만 우선은 오버롤, 급여투자를 봐요.
MF (CDM,LDM,RDM) 마테우스, 키미히, 아르놀트, 케디라, 크라우스, 잔, 로데
- 마테우스, 키미히 -
두 선수 모두 아쉬운 제공권...ㅠㅠ 키미히 마테우스 쓰고싶으신분은 반대는 무조건 제공권 되는 케디라, 고레츠카 사용해주세요. 빠따 패싱 모두좋지만 제공권이 아쉽고 키미히는 보통이상 시즌은 실사용카드라 산으로가요... 마테우스도 굳이 라는 느낌입니다. 독일의 수미라인업은 가성비 좋은게 많은거같아요.
- 라니 케디라 -
피지컬 + 제공권 거기에 공수참여도 1-3 보고 기용했습니다. 133 오버롤 뽑히고 속가는 느린편 슛스탯도 좋지 않은편입니다. 하지만 수비력 + 준수한 패싱 + 승부욕. 이거보고 사용해봤습니다. 속가 느린건 굉장히 아쉬워요. 하지만 제공권은 달달합니다. 큰키로 태클 차단도 좋습니다. 웃긴게 중거리 스탯보면 못넣어야되는데 넣어주기도합니다... 0.1~0.2득점식 해줘요. 다만 슛팅능력 패싱능력은 마테우스, 키미히, 슈슈보다는 떨어진다고 봅니다. 또한 원볼란치 포메 쓰시는 분들 강추드려요. 133 오버롤 가성비도 괜찮고 원볼은 수비적인 움직임 가져가는게 더 좋다고 봅니다.
- 제바스티안 로데 -
로데도 아쉬운게 제공권입니다. 다만 128의 나쁘지 않은 속가와 육각형 느낌의 선수입니다. 처음에 제가 크라우스와 로데를 동시에 사서 둘을 사용해봤는데 둘 다 180초반대의 키라 제공권이 안되서 결국 크라우스를 로데를 번갈아가며 우측 풀백으로 기용했는데 크라우스가 우풀백에서 상당히 잘해줘서 로데 수미 크라우스 우측풀백으로 변경하고 케디라, 고레츠카를 대려왔습니다. 현재 로데도 매물이 꽤 많이풀려 나름 가성비 선수라고 생각하고 로데 중미 수미 모두 소화가능합니다. 특성이 아쉽지만 준수한 속가로 활동량이 많습니다.
- 엠레 잔 -
FA 잔이 풀려서 잠깐 사용해봤습니다. 다시 로데로 돌아왔습니다. 특수케미 쓰실분들은 잔 쓰셔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오버롤론자라서 FA 오버롤은 낮다고 생각하여 처분했습니다. 피지컬은 로데보다 좋아요. 케디라 느낌.

DF (CB) 슐로터, 후멜스, 쥘레, 코차프, 휘베르스, 코흐, 안톤, 융, 긴터, 뤼디거, 콜러
일단 센백은 풀이 굉장히 많습니다. 다만 독국 수비 특징이 괜찮은 센백중에 수비 참여도 3짜리가 많이없습니다. 슐로터, 코흐, 뤼디거, 콜러 정도가 있네요. 대부분 2 2가 많더라구요. 피지컬은 뭐 독일이라 다 훌룡합니다.
우선 구가 낮은분들 휘베르스, 긴터, 안톤, 융 정도 추천드려요. 코흐도 나쁘지않은 스탯인데 속가가 너무 아쉬워요.
이후 조합으로는 후멜스, 쥘레, 슐로터, 긴터 모두 괜찮다고 봅니다. 뤼디거는 상위 시즌은 너무 비싸니 패스 하위시즌은 가성비가 떨어진다고 봅니다.(오버롤) 보유 BP 많고 구가 높으시면 뤼디거 쓰시면 될거같아요.

안톤 + 융은 꽤 오래 사용했고 쥘레 구매하며 융 처분 안톤은 휘베르스 코흐 갈아봤는데 안톤만한게 없어서 안톤 쭉 사용하다 후멜스 영입하며 처분 했습니다.
다만 제가 후멜스 + 쥘레를 썻는데 둘다 건장에 키가 커서 그런지 서로 백패스하다 뺏기고 역동작걸려서 먹히는 장면이 꽤 나와 현재 HW긴터 + RTN후멜스 조합 사용중입니다. 미래에는 콜러 + 긴터 or 후멜스 하려고해요.
긴터는 3 2 라 그런지 네덜 하우엘레우 마냥 자주 튀어나가긴 하더라구요. 아직 오래보지 않아 좀 더 모니터링하고 긴터 후기 남기겠습니다.

DF (LB) 미텔슈테트, 라움, 귄터
저구가 분들은 미텔 쓰세요. 무난하고 잘해줘요. 라움은 너무 튀어나갑니다. 귄터도 무난하고 스탯좋은데 건장이라 가끔 지 혼자 드리블치면서 치고 나오다 턴오버걸려요... 오버롤 때문에 저는 귄터 사용중.

DF (RB) 키미히, 람, 크나우프, 바쿠, 크라우스
독일의 최고 계륵 우측풀백입니다... 여기때문에 ㄹㅇ 어지러웠어요. 크나우프 오버롤 낮은데 너무 못해줬고 키미히 몸약하고 수비안되고 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결국 크라우스 로데 두 난쟁이 투볼란치에 고통받았는데 크라우스 우풀백이 정답이였던 것 같아요. 가격이 좀 나가지만 당시 클로스터만에 비하여 저렴했고 성능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 때 당시에 키미히는 배율빔매물이였어요ㅠㅠ. 지금 비피여유 안되시면 키미히 쓰시다가 크라우스나 바쿠쪽 넘어가시면 될거같습니다.  

GK 노이어, 바우만, 페어만, 울라이히, 리만, 슈테겐
진짜 키퍼때문에 머리털 다 빠질뻔했습니다... 3골넣어도 4골먹혀서 졌어요... 그 주인공은 바로바로 페어만... 
개인적으로 건장키퍼 쓰지 않는걸 추천드립니다... 제 페어만은 중국산인지 너무 힘들었어요. 센백라인 그대로였는데 페어만-> 울라이히 (변화없음) 울라이히 -> 방탄 노이어 (선방 올라가고 실점율 하락) -> 바우만 (여기서부터 사람) 홈그 바우만부터 사람이 됬습니다. 방탄 캡노이어보다 제 지표에선 홈그 바우만 선방율이 더 좋더라구요. 이후에 굳이 키퍼 업글을 못느끼고 홈그 바우만 계속 사용하다 평균오버롤 높히려고 얼마전에 리만 사서 사용중인데 바우만-> 리만 변경은 네덜로 비유하자면 실러선 -> 크룰 인거같습니다. 리만 좋습니다. 키퍼 3대장 크룰 요리스 케파급 비빌만해요. 1대1 선방 근거리선방 좋습니다. 키가 작은편이라 중거리는 조금 먹히는거같아요. 슈테겐은 리만 조금만 더 쓰다 대려올게요. 종결급이라고하는데 기대되네요.

- 요약 -
낮은 구가 공격진 우트, 퓔크루크, 안드레 한 사용하시고 주변오버롤 맞추면서 올리시면됩니다.
업글은 마고, 뷜터, 포돌, 펠러 쪽이라고 봅니다.

낮은 구가 공미 EBS뮐러. 쓰세요 꼭. 업글로는 같은 뮐러상위시즌이나 DC릭켄, DC헤어만, 발락 정도가 있습니다.

낮은 구가 중미 FA슈슈 미친가성비카드입니다. 저라면 FA슈슈 중미 HG아르놀트 LDM RTN로데 RDM 요런느낌으로 구성할거같아요. 가성비적으로 봐야하니까요. 독일 수미풀이 실사용이 많아서 고레츠카 엠레잔은 가격이 좀 비싼편입니다. 아니면 안토니융, 안톤같은걸 수미로 끌어올려서 쓸수도있어요.

구가 높으신분들은 방탄뮐러 공미에 발락 좋은시즌 중미에 HW아르놀트 LDM 슈슈 or 고레츠카 RDM 쓰시면 베스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낮은 구가 센백 리턴긴터가 가격이 많이 올라버려서 2000억대 최고매물이였다고봅니다. 긴터 융 안톤 휘베르스 잘 배합하시면 될거같아요. 좌풀백은 미텔고정(네덜의 마렐같은존재) 우풀백은 안톤 or 키미히로 버티세요. 높은구가분들은 센백은 쥘레 후멜스보다는 둘중 하나 쓰시면서 한쪽은 좀 민첩한놈 쓰시는게 좋다고 봅니다. 슐로터 쥘레, 후멜스 슐로터, 슐로터 긴터 다 괜찮은거같아요. 저는 현재 긴터 후멜스 사용중. 좌풀백 귄터 브레메 골라쓰시고 우풀백 크라우스 바쿠 골라쓰시거나 이번에 23챔 헨릭스 나왔는데 이 친구도 기대됩니다.

키퍼명국 독일인데 키퍼가 문제였어요. 키퍼는 돈없으시면 그나마 22챔노이어 (애도 근데 사람아니였던거같음) 홈그 바우만 이후에 리만 슈테겐 올라가시는거 추천드립니다. 처음에 독일할때 지인들한테 키퍼때문에 엄청 찡찡댐. 지인분들 죄송합니다.

항상 팀을 구성하실때는 몰빵보다는 적절한 공격진 수비진 배분과 오버롤 급여 관리를 해주셔야합니다. 오버롤 높고 가성비좋은것도 적절히 잘 섞어주세요. 
잘 배분해주시면서 공격수 (투톱 원톱) 센터백은 강한 선수로 우선순위를 해주시면 좋아요.
풀백 업글은 최후순위같아요. 평균오버롤 땡기는용.

길었던 똥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독일 처음하시는 분들이나 하시면서 업글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네덜할때는 대프랑스 시대였는데 이제는 대튤립시대가 되어버렸네요... 다양한 감모유저분들 화이팅하시고 꼭 슈챔달성 성공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