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모드 유저분들, 안녕하십니까.

AGW 클럽장 AGW마동석입니다.
새로 전술 만든 게 있어서 공유드리고자 오랜만에 글을 작성합니다.





첨부한 사진을 보시면 아실 수 있듯이, 전형적 4-1-2-1-2 포메이션인데 중앙에 밀집되어 있는 포메이션입니다.

사이드를 막기 위해 LCM과 RCM은 "수비 시 사이드를 커버"하도록 지정하였습니다.

현재 많이 알려진 투볼란치를 두는 포메이션에서 투볼란치가 사이드를 커버하도록 지정한 부분에 대해 모티브를 따왔습니다.

제가 만든 포메는 원볼란치를 갖고 있는데, 이 원볼란치는 투볼란치에 비해 약해진 수비력을 조금이라도 커버하기 위해 "공격/수비 참여도를 1/3"으로 지정해놓았으며, "공격 시 후방 대기" 뿐만 아니라 "센터 커버"를 지정해놓았습니다.

이 부분이 이 포메의 핵심이며, 상대 컷백에 의한 땅볼 크로스를 클리어할 확률을 높일 뿐만 아니라 LCM과 RCM이 수비 시 사이드를 커버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비어있는 중앙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팀 전술은 감모 유저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팀 전술 중 하나로 세팅해놓았습니다.

해당 전술은 "AGW마동석 대표팀 A1"에 위치해놓았습니다.

많이 늦었지만, 감모 유저분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2024년에는 작년보다 더 건강하시고 행복한 일 가득하길 바라겠습니다.

[+++추가사항]
1. 해당 전술을 1월 29일 저녁 8시부터 돌리기 시작하였으며, 1월 30일 새벽 2시 쯤, 아래 사진과 같이 슈챔까지 진입했고, 1월 30일 오전 8시 쯤 확인하였을 때, 여전히 30위권에서 채굴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2. 전술 복붙하셔서 성능이 안 나올 경우는 개개인마다 선수 구성이 달라서 그럴 수 있습니다. 선수 위치를 미세하게 조정해보는 방법, 팀 전술의 수비 탭에서 "폭"을 조절해보는 방법, 공격 탭에서 "박스 안쪽 선수"를 조절해보는 방법을 사용하여 자신의 팀에 맞추는 것도 중요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