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질 효율 낮아서 p2w 억지로 막아놨고
유입과 고인물간의 격차 사다리 없다시피하고
스펙 천장은 자연스레 저 위에 있고,
성장하려면 시간이 어마하게들면서 거기에 운까지 필요한데
개인거래가 안됨(개인거래 하라는 얘기아님 난독은 자제해주셈)

그러면 당연히 계정거래 시장에 수요가 생기겠죠.(은화계정 거래해서 저격하던 시절도 있었죠)
그런 와중에 운영을 수년째 좆같이해서 계정가치를 박살냈잖습니까.
수년의 시간과 운이 필요하고, 기본적인 편의성 bm까지 결제된 계정의 가치가 저 밑바닥에 꼬라박혔는데
당연히 계정거래가 특별나게 더 성행하겠죠. 
이렇게 만든게 펄어비스입니다.

조금만 생각해보면 왜 검은사막만 계구로 불타는지 다 보일텐데
왜 검사만 이리 난리인지 모르겠다는 분들이 오히려 이해안됩니다.
의도한건 아니겠지만 검은사막의 특이점이 모이고 모여서 만든 현상입니다.

다른게임에서 계구문제로 불타지 않는 이유는 검은사막과 구조가 다르기 때문이에요.
검은사막의 특별했던 점들이 지금은 문제점들로 변질된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