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본질을 모르는것같아서 적는다.
김재희씨 당신이 총괄잡고나서 게임이 서서히 하락세를 탔다.

온라인 MMORPG를 하는 이유가 뭐냐?
격차 때문에 하는거다.
이게 본질이야.

남보다 우월한곳에 서고 싶은 욕구

리니지가 그렇게 흥한 이유가뭐냐? 강화1만올라도 남보다 확실히 우위에 서기때문에.
그렇게 흥한거다.

그런데 당신은 이 원초적 재미를 빼앗아 가버렸어.
"제한" 이라는 단어 하나로말이다.

뉴비유저와 고인물유저가 함께즐길수있는 컨텐츠를 고민한건 알겠어.

하지만 오랫동안 이 게임을 사랑한 고인물유저의 권리를 그렇게 쉽게 박탈하면 안된다.
장비를 아무리 강화해봤자 의미가 없어졌다.

게임 한달 반짝한애랑 10년간 꾸준히 해온애랑 같은선상에 두면 안되지.

거점전제한부터 게임이 상해버리기 시작하더니.
인원수제한. 점령전까지 제한.
PVP까지 제한걸어서 대회열고
사냥터공제한에
끝내 전쟁까지 제한걸어버렸어

운영자가 이렇게 제한하면 안된다. 

게임이 유저가 만들어가는거지. 운영자가 만들어가는거냐? 
운영자는 그냥 놀이터를 만들어주는것뿐이야 
문화는 유저들이 만들어가는거다

니들이 이렇게 이렇게 해라고 하는게 아니라고

MMORPG는 자유도가 매우 큰 부분인데
자유가 없어졌다.
지나가다 아무이유없이 혹은 사소한이유로 PK로 죽일수있자나? 현실도아니고. 성인들이하는 게임인데.
패널티를 지면 그만인부분이지.
그리고 죽었다고 아이템을 떨구는 것도 아니고 죽인사람은 카오 패널티를 얻는데도 불구하고
막아버리고.
전쟁도 막아버리고
그냥 자유도를 막아버린게임이야.


그냥 제한때문에 게임이 폭삭망해버렸다.

MMORPG게임에서는 PVP나 사냥 관련해서는 절대로 제한을 걸면안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