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업 밸런스 상황을 보여주는 점수 차이  )



안녕하세요 뉴비닌자 유튜브하는 번살입니다. 음슴체입니다.

이 글은 필드가 아닌 솔라레 기준임.
요새 부캐는 각닌으로 1400~1700 구간에서 왔다갔다 하고 있고
본캐 전닌은 1750~1950을 왔다 갔다 하고 있음.
1900만 넘어도 2200점까지 매칭이 되고,
연습게임도 자주 하고 있어서
저티어, 중간티어, 고티어 모두 다 하고 있는
100~200등 중상위권 사람임.

요즘 본캐 솔라레 하면서 드는 생각이 뭐냐면

리그오브레전드에서
마이타릭 붐 시절인데
마이타릭 밴이 불가능 하고
매 게임마다 등장하는 기분임

라이엇이 젤 좋아하는 말
" 대응 불가능 하면 안 된다. "
" 픽의 다양성을 해치면 안 된다. "

얼마 안 가서 마이타릭 여러번 패치해서 다 잘라냈는데
제발 라이엇 개념 식 패치좀...
6명 중에
매구, 매화 없는 게임이 거의 없자나... 지겨워...

상대팀에 세이지 매구 매구 나오면
채팅창에 바로 " 조합 역겹네 "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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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직업들은 저마다의 개성과
장점+파훼법 이 존재해야 한다고 생각함.

내가 잘 알고 있는 전닌으로 예를 들자면
전닌은 은신, 나토잡기, 엄청많은cc, 좋은 기동력 등 여러 큰 장점들이 있지만
그걸 상쇄하는 단점이 있음.
1. 난이도
2. 기절 이면서 딜이0  '연막' 스킬 말고 모든 cc기가 싹 다 맨몸.

즉 전닌한테 연막이 아닌 CC에 걸렸다는 건,
전닌은 맨몸으로 치고 있었다는 것.

그래서 전닌은 좀 느린 캐릭터들한테 엄청 강하지만,
닼나, 각렝, 각란 처럼 슈무슈무+슈전cc 하는 직업한테 약하고,
그리고 무매, 매구처럼 거리를 아예 안 줘버리는 직업한테도 약함.

난 이게 가위바위보라고 생각하고
이렇게 상성이 있는 게 더 좋고, 더 재밌는 거라고 생각함.

전닌은 전닌 나름대로의 특장점들이 있고
대신에 약점이 있음.

빠른 기동력으로 뒤잡아서 맨몸cc 넣는 전닌한테는
눈먼광역슈아cc, 스킬 가속, 슬로우 등 디버프가 아주 쥐약임

1500점 전닼한테 쳐 맞아도 불만 없음.
전닼은 나름대로 방막캐 상대할 때 힘들어 하니까.

디버프 맞고 거북이 돼서 죽어도 그냥 그런가보다 함.
가디언, 드라카니아 한테 머리통 터져도 아 내가 실수했다 생각함.

근데 전매구는? 전세는? 각렝은?
원패턴 전투 구도로써 대부분의 상대한테 우위를 가져가는 건
너무 지루하고 불합리적임.


1. 각성 레인저
  • 무슈무슈 무한 덤블링
  • 방어판정CC, +거의 즉발 넉잡
  • 원거리 CC
  • 압도적인 풀콤딜(적중 좋음)
  • 넉넉콤

 [ 무한 무적무적슈아 + 방어판정cc + 넉잡기 ]
이를 이용해서
근거리전에서 상대가 얻어 걸릴 때까지 웬만하면 지지 않는 싸움.

별다른 수 싸움도 없고,  잡기+방어cc쿨만 기다리면서
계속 폴짝폴짝 무적슈아만 계속계속 굴림.

그러다 얻어 걸리면 바로 녹여버리고
상대가 포기하거나 무시하고 다른데 가면
뒤통수에 원거리 cc 톡톡.

적이 다가오면 다시 위의 방법 반복.

진짜 뻔한 수인데, 파훼법이 너무 없고
각렝입장에서는 너무 편함.

한번 걸리면 넉넉콤으로 여유롭게 원콤.
딜까지 겁나 센건 보너스.

그냥 각렝 덤블링 하고 있는 거 보면 벌써 지루하고 노잼임.

그리고 각렝의 유일한 단점(?)
= 콤보딜 할 때 제자리 + 전방가드 OR 맨몸이 있다.

안 그런 직업이 몇 개나 되는지...

각렝 [원패턴 로우리스크 하이리턴] 플레이
패치가 필요하다.

지금 각렝 점수대가 높지 않은 이유는
각렝이 별로라서가 아니라
각렝을 그나마 카운터 치는 매구 세이지가 즐비하게 있어서임.

그리고 시즌 1때는 워발미 방막캐가 3대장 이었는데 각렝이 얘네 카운터가 어느정도 됐고,
시즌2는 매구 세이지가 깡패
시즌3는 넉다운 긴탈패치 + 매구세이지 + 딜찍죽창 때문에
각렝이 열세인 것으로 보임


각렝이 사기라는게 아니라
원패턴인데 대처가 어렵다는 점에서 게임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임

각렝의 무슈무슈cc무슈무슈cc무슈무슈 를 패치를 좀 하고 
차라리 이동기를 주는게 낫지 않을 까 하는 생각.



2. 전승매구
(르블랑 w를 계속 쓰는 제라스)

  1. 압도적인 사거리
  2. 압도적인 스킬범위
  3. 원거리지만 근거리 직업들과 비슷하거나 더 강한 딜.
  4. 원거리지만 근거리 직업들 보다 좋은 기동력
  5. 4번+분신이동으로 기동력 ++
  6. 분신으로 기동력+어그로 혼란 ( 고티어에서도 다 낚임)
  7. 흑정궁 = 거의 강제 확정CC
  8. 부족하지 않은 지구력
  9. 원거리 캐릭이지만 뒤잡스킬까지
  10. 궁이아닌 일반 스킬에서도 엄청난 스킬가속
  11. 위의 모든 장점들을 가졌지만 난이도 하.

매구의 단점은 딱 한 개 밖에 없다.
비잡이라는 것.

중요한건 비잡이라는 단점으로
저 장점들이 상쇄가 되냐?

전혀 안 됨.

잡기가 없어도 방막캐들 대가리 깨질 때까지 거리 유지하면서 팰 수 있고
CC 얻어 걸릴 때 까지 계속 유린할 수 있음.

위자치, 아처 등이  잡기 있는 방막캐랑 싸울 때 느끼는 어려움과 리스크에 비하면
전매구가 느끼는 그것은 아무것도 아님.

그럼 저런 미친 성능에 난이도가 어렵냐?
그것도 아님.
전매구 난이도 쉽다는건 대부분 동의할거임.

저번 시즌에 다른 직업 유저들이 매구,세이지 잠깐 연습해서
점수만 빨아먹고 직업 랭킹 먹은 거 다 알지 않음?
그만큼 난이도가 쉽다는 거.

전매구는 이미 대부분의 원거리 캐릭들 보다 좋거나 비슷한 수준의
기동력을 가지고 있으니까 분신이 솔직히 불필요하다.

분신이 컨셉이라서 유지하고 싶으면
  1. 기동력을 좀 쳐내든가
  2. 분신 구별 가능하게 해야함 ( ex 닉네임이 안 뜨게 하던지 등 )
  3. 분신 만드는 스킬을 따로 만들거나 ( 분신을 만들기만 하는 스킬 )
  4. 추가로 분신 복귀 한계 거리 밖으로 나가면 분신 바로 증발.



3. 전승 세이지
  • 자타공인 부동의 딜 1위.
  • 적중까지 좋아서 회밸까지 다 뚫음.
  • 넓은 스킬 범위
  • 엄청난 기동력과 지구력
  • 야바위
  • 저항
  • 원패턴. 난이도 최하.

원패턴의 대명사.
얼마전 짱쿠님 장인초대석에서 나온 세이지 장인분도
" 패턴이 똑같아서 변칙적인 플레이가 안 된다" 라고 말하셨음.

바꿔 말하면
한 가지 패턴만으로 지금 정도의 리턴을 가져오고 있다는 말.

슈우우우웅 꽝
슈우우우웅 꽝
슈우우우웅 꽝 x ∞
걸렸네?
퍽. 퍽. 퍽. = 킬

이동기 시전시 야바위가 더불어 발생하고
방향전환과 시야가 자유로워서

상대방이 야바위 걸리면 멀리서 스킬 투척하고,
야바위 안 속아서 제대로 따라오는거 보이면
도착하자마자 바로 회피기동 가능.

대부분의 캐릭터는
야바위 2~3번 걸리면 지구력 바닥나기 시작.

야바위 안 속아도
충분히 회피가 가능하여
지구력 금방 바닥. (세이지 본인은 지구력 충분)

그리고 스킬을 미리 시전시켜놓고
도착하자마자 바로 발동을 할 수 있으므로
잡기캐릭터가 세이지 위치 파악하고
나타나자마자 바로 찔러서 잡기 걸려고 하면
잡기 하다가 역으로 누움.

세이지는
  1. 딜을 쳐내든가
  2. 기동성or지구력or야바위 셋 중에 하나  쳐내야 한다.



4. 샤이

할많하않



5. 전승 무매

전승 무매는 죽창의 대명사임.
특히 전승무사는 최강의 dps를 가지고 있음.
대신에 몸이 약하고 잡기가 없음.

그 dps를 제대로 뽑으려면 다소 제자리에서 전가를 동반하여 때려야 하긴 하지만
딜이 상대적으로 너무나 강함.
특히 피가 좀 없는 상태에서는 1/3 피 정도가 한번에 빠져서 긴탈 반응도 못 하고 죽을 정도로 강함.
딜을 조금 살짝은 낮출 필요가 있음.

이 둘은 명확한 색깔이 있음.
비잡 죽창
이게 전승매화 전승무사의 색깔이라고 보는데

상대방한테 좀 밀리거나 죽을 것 같으면
사인검 켜고 동네한바퀴 하는건 좀 게임성을 저해하는 것 같음.

상황에 따라 사기라고 보면 사기고
아니라면 아닌건데
다른 걸 떠나서 게임성을 떨어트리는건 맞는것 같음.
재미가 없으니까.

지속시간을 좀 줄이거나
사인컴 켜고 난 뒤 사용할 수 있는 '추격'의 횟수를 정해두거나 하는 등
개선이 있으면 좋겠음.

  • 딜을 조금 낮추고 방막캐들에 대한 상성피해량' 을 조금 늘리는 것으로 타협.
  • 사인검 조정

상성피해량=직업별로 피해량이 들어가는 계수가 있음.
[모험가 가이드] 클래스별 피해 비율 | 검은사막 한국 (playblackdesert.com)


무매가 지금 밸류가 높은 이유는
  1. 한방딜이 매우 강해서
  2. 긴탈체크능력 1티어 (기동력 / 추격이 풀슈아라서 긴탈 체크하러 가는 것을 저지할 수 없음)
  3. 사인검 무적 이후 동네한바퀴로 한번 살아나감
  4. 고운마루(갈대밭 맵)에서의 기동력

정도 라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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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구가 지금 어떤 상태인지 잘 보여주는 장면.
(흉살님 방송임)

이 영상 [ 54:40 ~ 01:16:00 ] 보면 됨
흉살님은 전승무사2200점임. 근데도
매구 슈아무시 확정 cc에 계속 억까 당하고, 가드 깨지고, 피 까여서 정신없음.
이동기도 다 짤리고 난리가 남.

" 슈아 씹혔어 "
" 슈아 또 깨졌다 이 xx 같은거 "
" 그냥 대놓고 치네 "
" 아니 전가는 또 왜터지냐 "
" 맞으면 이동기가 안나가 "
" 아 매구 xx 아파 xx 터지겠다 "
" 매구 xx 띠거운데 저거 어떻게 패지 도대체? "
" 매구 따라가다가 지구력 관리 안 돼서 딜을 못해 "
" 아 매구 저거 어떡하냐 "
" 매구 디지게 아프네 "
" 하하.. 이씨.. 슈아 빵빵 터지는거 봐 "
" 슈아 터지는거 봐라 xx "
" 할 말이 없다. 솔라레 못해먹겠다 "
" 어떻게 해야 이길까 "
" 매구만 없어도 할 만 했을 것 같은데 "
" 어떻게 할 수가 없네 "
" 매구를 그냥 데리고만 있어볼게 "
" 이거 어떻게 이겨야 되냐 "
" 그냥 어떻게 할 수가 없음 "
" 그냥 면상에 대놓고 궁을 쳐박아버리면 슈아가 깨져버리니까 현타오네 "
" 내가 실수해서 cc 걸리면 인정해 "

위의 말들은 2400점 츄릎님이랑 2200점 흉살님이 한 말들임.

무사가 못 쫓아가면 대체 무슨 직업이 쫓아갈 수 있나
그리고 2200점 2400점이 터지겠다고 하면서 딜이 대응이 안 되는 수준인게 맞음 ?

지난 시즌엔 훨씬 더 심했다는 거고 아직도 저 모양임
매구사막 그만 했음 좋겠다.
거점전도 온통 매구라 눈에 보이는 적 중에 분신이 대체 몇 개인지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