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l존퐁퐁남v
2022-07-05 0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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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내면의 시야, 이너사이트에 대해 정리 (활마, 액트1 로그용병)먼저 레벨페널티를 두번 적용해서 계산되었기 때문에 도표 전체를 수정했습니다. 지적해주신 acertn님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acertn 님이 이번 6월 28일 올리신 신뢰마 스킬포인트 어떻게 배분할까?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5398 의 내용 중 내면의 시야에 관해서 보고 개인적으로 사용하던 후기를 좀 명확하게 정리해보고 싶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내면의 시야는 잘 안쓰이는 스킬입니다. 그러나 효율은 무시할 수 없는데요. 다수가 그 효용에 대해 정확하게 모르지만, 효율을 체감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플레이에서 100% 활용할 수 없기에 스킬포인트 낭비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꽤 많습니다. 저는 레저 오픈 후 펜드마를 했왔기 때문에 내면의 시야를 자주 써볼 수 있었고, 좋은 스킬임을 느낄 수 있어 활마를 키우는 동안에도 자주 썼습니다만 그 효용과 수치에 대해서는 저도 정확하게 알지 못해서 이번에 찾아보고 정리해봤습니다. 먼저, 이너사이트, 내면의 시야를 왜 쓰나요?
내면의 시야는 적의 기본 방어를 스킬에 정해진 수치만큼 깎는 스킬. 스킬의 지속시간도 길고, 피해증폭(앰플), 노화(디크리) 등 다른 저주, 선고(컨빅)오라 등과 중복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잠시 방어력을 깎아 적용하는 공식은 예를 보는 것도 머리아프니 간단하게 방어력을 깎는 순서에 대해서만 정리하자면 선고오라와 내면의 시야를 같이 사용하는 드림딘 + 액트1로그 신뢰용병은 적 방어력에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특정 수치만큼 기본 방어력을 먼저 깎는 내면의 시야의 적용 후에 특정 수치만큼 %를 깎는 선고 오라가 계산됨. ->아이템 수치, 스킬 수치, 아이템 비율, 스킬 비율 순 ->방깎의 기능들은 거의 중복되서 적용 가능 ex) 유닉 뱀브레이스 영혼흡수자 적중시 – 50, 내면의 시야, 에드 룬 –25%가 들어간 고뇌 그리고 죽숨 등, 오라와 함성 순.
그래서 이너사이트, 내면의 시야의 효과는? 내면의 시야를 가장 잘 활용하는 구간인 보스의 방어력을 살펴보자면, 헬 디아의 방어는 2534 헬 바알의 방어는 2847 우버 디아의 방어는 2940 입니다. 스킬 포인트를 가득 투자한 30레벨 이너사이트, 내면의 시야는 – 1615 방어를 깎습니다. (신뢰2 + 횃불3 + 애니1 + 수수2 + 장갑2 + 투자포인트20 = 30) 30레벨 내면의 시야 적용시 LV94 헬 디아의 방어는 2534 – 1615 = 539 LV99 헬 바알의 방어는 2847 – 1615 = 804 LV110 우버 디아의 방어는 2940 – 1615 = 1325
아직 얼마나 깎인 것인지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헬의 다른 몹들과 비교하겠습니다.
헬 카생 독의 군주 방어는 1613 (카생, 성채, 왕좌의 몹 방어는 '죽음의 군주'를 제외하고 모두 1600대입니다.) 헬 카우의 방어는 1075 헬 안다의 방어는 1379
이기에 굉장히 많이 깎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헬 바알에게 내면의 시야 30레벨을 사용한다면, 나이트메어 바알의 방어 1270보다 낮게 됩니다. 노말보다 좀 높고 나메보다 좀 낮아진다고 보면 됩니다. * 죽음의 군주 1823, 카생 3구역 봉인지 씰몹 전부 1600대. 왕좌 5번째 고문자 리스터 1894. 대다수 몹들에게 0에 가까운 방어를 만들 수 있고, 이는 방어무시에 준하는 효과. 이렇게 좋은데 왜 안씀? 내면의 시야가 필요가 없는 자벨이 대세이며, 한번은 꼭 해보려고 하시는 활마는 100%활용할 수 없고, 펜드마 같은 똥캐 중 똥캐를 할 일이 없는 이상 내면의 시야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해 체감하긴 많이 힘든 편입니다. 30레벨의 이너사이트는 한 화면을 가득 채우고도 남지만, 활마는 민첩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는 점, 최종 장비인 신뢰와 간파스킬로 인한 명중 보정이 있습니다. 또한 주력 스킬인 다발 사격, 속사 등이 한 화면을 넘어서도 타격이 가능하기에 실제 활용할 일이 생각보다 적습니다. 그렇지만! 어느정도 스펙을 올리고 레벨을 올리면 처음에는 솔 바알, 나아가선 풀방 디아, 풀방 바알, 우버 디아, 횃불....도 나도 혼자서! 또 더 잘 잡고 싶어집니다...... 그럼 꼭 나오는 말이 "내면의 시야를 쓰세요." 인데, 이것이 얼마나 효과가 있나를 계산식을 찾아 넣어서 정리했습니다. 내면의 시야에 대해, 포인트를 투자할 시 얻을 수 있는 데미지 상승 값에 대해선 위에 언급한 acertn 님이 이번 6월 28일 올리신 신뢰마 스킬포인트 어떻게 배분할까?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5398 글에 아주 잘 나와있습니다. 때문에 저는 투자하면 정말 얼마나 "잘 때릴지"에 대해서 찾아봤습니다. 먼저, 계산 공식인 공격 성공확률 공식입니다. 공격 성공확률 공식 - 100 x 캐릭터명중/(캐릭터명중+몹방어력) x 2 x 캐릭터레벨/(캐릭터레벨 + 몹레벨) (출처 : http://classic.battle.net/diablo2exp/basics/characters.shtml) (출처 : https://m.cafe.daum.net/heewoong/Ey3v/547?q=D_A2SyTD.vGXw0&) 블록률 적용했던 값들 검색 결과. 위 공식값에 x (1 - 몹블럭률) (출처 : https://www.chaoscube.co.kr/trade/board/contents.asp?t_name=char_ama_chu&seq=-2047) 입니다. 명중의 세세한 수치를 전부 기입할 수 없기 때문에, 1. 레벨 90, 95, 99 2. 명중 11000 (비 신뢰 활마, 윈포, 죽숨, 안개 등) 명중 25000 (신뢰 용병세팅과 다발사격 등, 위 세팅에서 간파 투자 시) 명중 32000 (신뢰 속사레벨 고려 평균) 3. 헬 디아, 헬 바알, 우버디아 - 가장 잘 활용할 대상 4. 내면의 시야 레벨에 따른 구분 미적용 10렙 적용 (1~3포인트) 20렙 적용 (10포인트 이상 적당한 투자) 30렙 적용 (20포인트 투자) 로 나누어 정리했습니다. 모바일로는 표를 잘 보기 힘든 점 죄송합니다. 추가로 1. 제 활마를 기준으로 한 95렙 명중 36000 (속사 20포인트 투자)와 2. 신뢰용병 유저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 3. 드림딘 유저의 신뢰용병은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 를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90레벨 입니다. * 블록율 적용 후에 명기된 것이 실제 명중률입니다.
: 90레벨에 명중이 32000대인 신뢰 유저는 내면의 시야가 30레벨 일 경우 헬 디아를 상대로 방어무시에 가깝게 됩니다. (헬 디아에 대한 명중이 95%를 넘게되어 95%로 적용됩니다.) 95레벨 입니다. * 블록율 적용 후에 명기된 것이 실제 명중률입니다.
: 95레벨에 명중이 32000대인 신뢰 유저는 내면의 시야가 15 레벨 이상일 경우부터 헬 디아에게 방어무시 95%로 타격할 수 있습니다. 레벨업 목적으로 바알런 외부 카생을 맡아서 돈다면 30레벨까지 투자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헬 바알을 상대로 기본 94.31%의 명중과 실제 42.44% 명중을 갖게 되는 점은 분명 메리트는 있어보입니다. 99레벨 입니다. * 블록율 적용 후에 명기된 것이 실제 명중률입니다.
: 99레벨 부터 헬 디아에게 내면의 시야는 아무 의미 없습니다. 익히 아는바와 같이 명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레벨이라는 말을 한번 더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헬 바알과 우버디아에서는 여전히 사용하면 좋은 스킬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위의 9개 표의 수치만 가볍게 정리하자면, 헬 디아 90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0 - 45.32% 헬 디아 90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20 - 46.42% 헬 디아 90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30 - 47.5% -> 방어무시 급 헬 디아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0 - 46.58% 헬 디아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20 - 47.5% -> 방어무시 급 헬 디아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30 - 47.5% -> 방어무시 급 헬 디아를 90레벨에 클리어 하던 때와 헬 디아를 95레벨에 클리어 하던 때에는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위에 나오는 내면의 시야를 배제한 차이 약 1 %를 약간 넘지만, 평소에는 레벨을 더 올리세요 라고 조언합니다. 이는 많은 유저분들이 위의 표에 나오듯 보이는 것은 1% 차이지만 1~2%의 미미한 차이같아 보이지만 실제로 레벨에서 느껴지는 클리어 난이도가 있다는 걸 되돌이켜볼때 레벨 차이로 인한 공격성공확률을 실제로 느끼고 있었다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니다. * 피격 당하는 것 제외 또한 헬 디아 90레벨 명중 11000 내면의 시야 30 -> 46.39% 로 헬 디아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0 - 46.58% 에 준합니다. 약 명중 3배에 약간 못미치는 수치를 확보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런 차이를 보면 내면의 시야에 스킬포인트 투자는 유의미하다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95레벨 유저에 비해 헬 디아는 94레벨이기에 이번엔 99레벨인 헬 바알로 보겠습니다. 헬 바알 90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0 - 39.36% 헬 바알 90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30 - 41.27% 헬 바알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0 - 40.47% 헬 바알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30 - 42.44% 내면의시야 30레벨은 헬 바알에게서 5레벨 차이에서 발생하는 페널티를 보정해 줄 수 있습니다. 역시 내면의 시야에 스킬포인트 투자는 유의미하다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명중차이로 다시 보자면 헬 디아 90레벨 명중 11000 내면의 시야 0 - 39.75% 헬 디아 90레벨 명중 11000 내면의 시야 30 - 45.14% 헬 디아 90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0 - 45.32% 헬 디아 90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30 - 47.5% -> 방어무시 급 헬 디아 95레벨 명중 11000 내면의 시야 0 - 40.85% 헬 디아 95레벨 명중 11000 내면의 시야 30 - 46.39% 헬 디아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0 - 46.58% 헬 디아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20 - 47.5% -> 방어무시 급 내면의 시야 30레벨의 효과는 위에서 언급햇듯 레벨 5의 페널티를 극복하며, 약 3배에 가까운 명중 수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공격성공 확률에는 레벨이 1순위이고, 2순위로는 나의 명중이며 3순위에 내면의 시야의 투자 효과가 반영되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표에 나오듯 신뢰를 들어도 내면의 시야는 좋지만, 특히 신뢰를 들지 않을 수록 더 내면의 시야를 잘 써줘야합니다. 조금 애매한 부분이 없잖아 있어 제 캐릭터와 비슷한 95레벨 아마존 신뢰와 속사20레벨과 비슷한 캐릭을 가정해서 비교해보겠습니다. 속사 20포인트 + @, 간파 1포인트 + @ 신뢰마 (@는 아이템의 증가분을 포함한 가정)
: 95레벨부터 레벨 업을 위해, 활마로도 외부 카생이거나 혹은 혼자 풀방 카생을 도는 분들이 있는데요. 관건인 "헬 디아"를 조금이라도 빠르게 잡기 위해서 위의 도표에 나오듯 내면의 시야를 증가분 포함최소 10 ~ 15포인트 이상에 맞춰 방어무시에 가까운 속사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역시 내면의 시야에 스킬포인트 투자는 유의미하다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로그용병의 쓸모를 좀 더 찾아봤습니다. 90~95렙 캐릭터 + 액트1 로그 용병과 신뢰(15광신 기준) 90레벨 이상 로그용병 30레벨 내면의 시야 + 신뢰2 + 안다리엘2 => 34레벨 내면의 시야 로 정리해보았습니다.
: 특히 95레벨에 명중이 1만 근처인 캐릭터가 헬 디아에게 방어무시 효과를 갖게 되는 점이 매우 좋아보입니다. 위의 95레벨 도표로 올라가서 헬 바알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0 - 40.47% 헬 바알 95레벨 명중 32000 내면의 시야 30 - 42.44% 과 비교해서 본다면 위의 로그용병 도표에서 나온 헬 바알 95레벨 명중10000 내면의 시야 34 - 40.69%로 역시 마찬가지로 95레벨 캐릭터에게 내면의시야 0렙과 34렙의 차이는 명중 10000과 32000이 비슷해지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 드림딘 25레벨 선고오라와 함께 -25레벨 선고오라 –92% 적 방어력 - 열의 1포인트 = 100 x 나의 명중 / [나의 명중 + {(적 방어력 – 내면의 시야) – 선고 오라%}] x 2 x 나의 레벨/(나의 레벨 + 적 레벨) x 적의 블록율(1-0.5) 먼저 95레벨 기준 드림딘은 헬 디아와 바알, 우버디아까지 전부 내면의 시야와 선고 오라의 영향력 아레 방어력은 '마이너스 수치'로 내려가게 됩니다. 본인의 명중에 맥어레참 등으로 보강할 수록, 즉 더 높아질수록, 위의 도표에서 보이듯 레벨페널티를 일부 극복하여 때리는 족족 다 박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고뇌에 달린 에드룬 옵션인 -25% (페널티 -12.5%)와 더 잘 어울립니다. 왜 드림딘의 최종무기를 보통 고뇌로 정리하는지 잘 알 수 있습니다. 글 마무리로 정리하자면 주요 데이터와 수치는 위에 다 나와있고 중간에 가볍게 정리한 것들을 바탕으로 - 주요 스킬과 필수 공격 스킬을 찍은 뒤라면 내면의 시야는 스킬 포인트를 투자할 만하다. : 레벨과 주요 파밍장소를 고려 순수 7~8포인트 이상 표기 15이상은 찍어보자. - 95렙이상 솔 카생으로 레벨업을 노리는 활마 유저는 내면의 시야에 투자 후 적극 더 활용해보자 : 헬 디아를 상대로 방어무시 수치로 타격할 수 있다. - 표기상 1~5%차이밖에 안나 보이지만 레벨간, 명중간 고려했을 경우 굉장한 효율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 약 5레벨 정도 커버. : 최대 본캐릭터의 실제 명중률을 3배 정도되는 수치를 올려줄 수 있다. (1만 => 3만) - 위 명중 차이는 데미지 상승 기대값과 어울려 본문에서 고려되지않은 용병에게도 좋습니다. - 로그용병의 내면의 시야 34레벨은 본체의 명중 10000을 약 32000으로 뻥튀기해주는 효과가 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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