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4패치로 활 스킬에도 시너지가 생기면서 신뢰마도 스킬포인트가 마냥 널럴한 상황은 아니게 되었습니다.
가이드/속사 딜을 위해 멀티샷을 마스터 해야할지, 그렇다면 치명타, 내면의시야, 마법화살 등은 어떻게 배분하는게 좋을지, 또 관통벨트를 사용하지 않는 트리(메추리 고강타, 그랜드7프 등)을 플레이 중이라면 관통스킬에 대한 배분까지 고민할 요소들이 생겼는데요, 결정을 돕기 위해 스킬별로 포인트당 효율을 계산해봤습니다. 대상으로 하는 스킬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치명타 2. 다발사격 3. 내면의시야 4. 마법화살 5 관통

1. 치명타(Critical Strike; CS)
- 선혈기수부츠 혹은 기욤뚜껑을 사용하면서 아이템에서의 치명타(Deadly Strike; DS)를 15% 가져온 상황을 가정했습니다..만 결과적으로는 DS가 없더라도 동일했습니다.
- DS는 CS가 터지지 않은 경우에만 터지므로 최종 치명타 확률은 CS + (1-CS)*DS 로 결정됩니다
- 치명타는 기본 데미지의 100%를 추가로 주는 방식이므로 치명타 확률 1% 증가 = "기본 데미지의" 1% 증가 = 전체 데미지의 1% 이내 증가합니다

<치명타 스킬포인트당 데미지 상승>


해석
- 스킬 치명타는 14포인트(아이템빨 포함) 이후부터 1포인트당 약 0.5%의 딜 증가를 가져옵니다. 즉 다른곳에 1포인트를 투자해서 0.5% 이상 딜을 증가시킬수 있거나 기타 효율을 끌어낼수 있다면 꼭 70% 넘는 수준까지 찍지 않아도 무방하다는 뜻입니다.
- 중간중간 딜이 증가하지 않는 포인트가 있습니다. 17포인트, 21포인트, 25, 28포인트로 치명타를 어디까지 찍을것인가 하는 문제에서는 16, 20, 24, 27 정도에서 선택하는 편이 효율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 기존에 대중적인 71%(24포인트) 에서 만약 20포인트로 내린다면 감소하는 딜량은 1.5% 정도입니다. 그 대가로 스킬 4포인트를 확포할 수 있습니다.
- 위 표를 활용하는 방법은 24레벨 DPS 175.4 / 20레벨 DPS 172.8 - 1 = 1.50% 입니다.
- 마찬가지로 16포인트까지 내린다면 딜이 약 3.0% 감소하는 대신 8포인트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 치명타 데미지는 강타 데미지와는 연관이 없고, 당연히 용병 딜과도 무관하므로 보스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합니다. 따라서 딜 감소는 주로 일반몹 구간에서의 DPS 감소를 의미합니다.

2. 다발 사격
- 이 부분은 각자의 세팅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는 부분이기는 합니다. 민첩, 오라증뎀(신뢰, 용병) 등이 변수이고 한번 계산한 것으로 모든 경우를 커버할 수는 없지만 그 편차는 작기에 예시로 민첩 500, 15파낙, 34위세(쌍마소), 본체 유도/속사는 마스터한 기준으로 계산한 결과를 제시합니다.

<멀티샷 스킬포인트당 데미지 상승>


해석
- 다발사격 1포인트당 유도화살 데미지는 1포인트당 0.8~0.7% 정도 증가합니다.
- 다발사격 1포인트당 속사 데미지는 1포인트당 0.3% 증가합니다
- 민첩이 높아질수록, 오라 증뎀이 높아질수록(긍지 사용) 포인트당 효율은 소폭 감소하나 400~600민첩으로 바꾸어 계산했을때도 소수점 한자리 단위 반올림 결과에는 변동이 없었습니다.
- 멀티샷을 순수 20포인트에서 15포인트로 낮출경우 유도화살 딜 -3.5%, 속사 -1.4% 수준입니다
- 순수 11포인트까지 낮출경우 유도화살 -5.7%, 속사 -2.3% 수준입니다.

* 치명타와의 비교
- 위에서 치명타 14레벨 위에서 1포인트당 효율이 딜 0.5% 증가라는 것을 보았습니다.
- 즉, 유도 화살 데미지를 중시한다면(보스전을 유도화살로 한다면) 치명타보다는 다발사격에 투자해서 시너지 딜을 증가시켜주는 것이 유리합니다
- 반면 속사 데미지를 중시하고 보스전에 속사를 쓴다면 다발사격 시너지보다는 치명타가 유리합니다
- 멀티샷이나 치명타 둘 중 한곳에서 포인트를 뽑을 궁리를 하실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3. 내면의 시야
- 내면의 시야는 보스전, 챔피언 몬스터 등 상대시 적 방어도를 깎아서 명중률을 높여 딜 증가를 시켜주는 스킬로 본체 뿐만 아니라 용병도 효과를 함께 보고, 깡딜뿐 아니라 강타(Crushing blow) 기대값도 같이 올라가는 차별성이 있습니다. 고강타 세팅 용병일 경우 효과가 극대화 되겠죠
- 내면의 시야는 특이하게도 포인트를 찍을수록 효율이 증가하는 스킬입니다. 아래 테이블에 수치를 정리했습니다.

<헬 바알 상대시 내면의시야 스킬포인트당 데미지 상승>


해석
- 본체는 원래 명중률이 높아 효과가 미미할 뿐더러 원거리 강타 페널티까지 받으므로 절대적인 수치도 낮습니다.  눈여겨보아야 할 부분은 용병 딜 증가입니다.
- 스킬레벨 8까지는 포인트당 용병 딜 증가가 0.2%로 미미하나 9~16까지는 0.4%, 17~22까지는 0.5%, 23~28까지는 0.7%, 29부터는 0.9%까지 계단식으로 증가합니다
- 포인트를 많이 주어야 효율이 높아지는 만큼 내면의시야는 아예 1포인트만 주고 건너뛰거나, 마스터하거나 선택하는 편이 효율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 내면의 시야 1포인트 투자 vs. 20포인트 투자 시 용병 딜은 마스터한 쪽이 약 10.7% 높습니다.
- 보스전을 유도 화살로 하더라도 내면의시야는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4. 마법 화살
- 풀방 성채에서 바알 5쫄 대장 리스터가 물리 면역으로 나오거나, 소 챔피언 몹이 돌가죽 옵션을 달고 나오면 과장 조금 보태서 바알 잡는만큼 시간이 걸립니다. 또 요부 떼거리가 나왔을때 빨리 녹여주지 못한다면 용병이 포도주스를 한사발 퍼마셔야 하겠죠. 물론 리스터를 제외하면 패스라는 선택지가 존재하긴 합니다만, 다인방 솔플을 하면서 다 잡고가고 싶은 분들이라면 마법화살 투자도 효율이 썩 괜찮습니다.

<마법화살 스킬포인트당 데미지 상승>


해석
- 마법 화살은 20포인트가 될때까지도 1포인트당 딜이 5% 가까이 올라갈 정도로 효율이 좋고 가장 체감도 잘 될만합니다
- 다만 상술했다시피 출현 빈도수가 적고, 패스가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많은 선택을 받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5. 관통
- 관통이 딜에 미치는 영향은 추정하기가 까다로우니.. 참고용으로 레벨당 확률만 간단히 적겠습니다.

<관통 스킬 포인트당 확률>



정리
- 2.4 패치이후 활스킬에 시너지가 생김에 따라 스킬포인트 배분의 필요성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 치명타 스킬의 경우 14레벨 위에서 포인트당 0.5% 딜 증가를 갖습니다. 
    * 24레벨(71%)에서 20레벨(68%)로 낮출경우 딜 1.5%감소, 16레벨(65%)로 낮출경우 3.0% 감소

- 다발 사격의 경우 포인트당 유도화살 딜 0.7%, 속사 딜 0.3% 올려줍니다. 
    * 순수 15포인트 투자시 마스터한 것에 비해서 유도화살 딜 3.5% 감소, 속사 1.4% 감소
    * 순수 11포인트 투자시 마스터한 것에 비해서 유도화살 딜 5.7% 감소, 속사 2.3% 감소

- 내면의시야의 경우 포인트당 본체 딜 0.1~0.3%, 용병 딜 0.2~0.9% 올려주며, 뒤로 갈수록 효율이 증가합니다.
    * 마스터시 1포인트 투자한 것에 비해서 용병 딜 10.7% 증가

- 마법 화살의 경우 20레벨 근처에서도 매직 딜이 포인트당 5% 가까이 증가할 정도로 효율은 가장 좋습니다.
    * 그러나 사용처가 상대적으로 한정적

사족
- 관통벨트 사용하지 않는 세팅의 경우 치명타/다발사격에서 몇포인트 뽑아서 관통 확률 올려주는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