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에서 눈팅하다보면
내성이 안풀려요 깎을 얼마나 올려야 하나요??
간간히 볼 수 있는 질문입니다.



옛날부터 디아블로2를 쭉 하시던분들이라면 다 알고 계시는 내용이겠지만

잘모르시는분들을 초보유저분들을 위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 깎옵션은 내성을 벗겨내지 못하면 적용되지 않습니다
내성을 벗겨내고나서 적용이 됩니다
그리고 용병의 깎옵션은 본캐릭에게 적용되지 않습니다

레저렉션 출시당시엔 내성을 벗겨내지않아도 5분의 1패널티로 적용이 되었지만
잠수함 패치로 예전 디아블로2와 계산 방식이 동일합니다
깎옵션은 무조건 내성을 벗겨내야만 적용이 됩니다

그리고 용병 아이템에 깎옵션이 붙었더라도 본캐릭에겐 적용되지 않습니다
즉 룬워드 무한으로 예를들면 용병용 무한은 증뎀 , 사신 소서용 무한은 라깎만 보면 됩니다
사신 소서는 무한을 직접 착용하기때문에 라깎 적용을 받습니다





둘째 , 내성 몬스터에게 레지를 깎을 수 있는건 저항 감소 저주와 선고 오라뿐이며 5분의 1 패널티를 받습니다
(물리내성은 노화와 피해증폭 저주)

위에 적어놓았듯이 깎옵션은 내성을 벗겨내지못하면 적용되지 않습니다
내성 몬스터에게는 저항 감소 저주와 선고 오라만 먹히는데요
내성 몬스터에게는 5분의 1 패널티를 받습니다
(참고로 물리내성을 가진 몬스터의 경우도 노화와 피해증폭 저주도 5분의 1 패널티를 받습니다)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무한의 경우
12 레벨의 선고 오라가 달려있습니다
12 레벨 선고 오라는 독 저항 제외 나머지 저항을 -85 깎아내며 (방어력 포함)
내성 몬스터에게는 5분의 1 패널티를 받아 -17을 깎아냅니다
즉 , 몬스터의 레지가 117이상인 경우 무한으로는 내성 제거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내성을 제거했으면 깎옵션이 패널티 없이 적용됩니다




셋째 , 깎옵션은 내성 몬스터에게 큰 위력을 발휘합니다

엥 ?? 위에는 내성 몬스터에게는 깎옵션 안먹힌다며 ?? 무슨 말이야 ?? 이렇게 생각할 수 있는데요

무한으로 내성을 지울 수 있는 몬스터의 경우에 큰 위력을 발휘하기때문입니다
내성을 지우지 못하면 깎옵션은 무의미하겠지만 무한으로 내성을 제거할 수 있다면
깎옵션은 매우 큰 위력을 발휘합니다. 
그 이유는 내성 몬스터에게는 무한의 선고 오라가 5분의 1 패널티를 받아 17깎만 적용되어서
내성을 제거한다해도 그 몬스터는 레지가 높은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탈셋 체라 소서가 99 라레 몬스터와 100 라레 내성 몬스터를 상대하는데
탈셋 소켓 3부위 (뚜껑,갑옷,무기)에 라깎 주얼을 다 박아서 15깎을 더 챙긴것과 비교하자면

99 라레 몬스터
- 무한 선고 오라 -85 깎 패널티 없이 적용
- 탈셋 15깎
- 총 100깎으로 레지가 -1 상태가 됨 , 데미지 1.01배

-> 여기서 탈셋 3부위 라깎 주얼 소켓 작업으로 15깎 추가시 데미지 1.01배 -> 1.16배 
1.16/1.01=약 1.1485배 딜 상승의 효과



100 라레 내성 몬스터
- 무한 선고 오라 5분의 1 패널티 적용으로 -17깎
- 탈셋 15깎
- 총 32깎으로 레지가 68 상태가 됨 , 데미지 0.32배

-> 여기서 탈셋 3부위 라깎 주얼 소켓 작업으로 15깎 추가시 데미지 0.32배 -> 0.47배
0.47/0.32=약 1.468배 딜 상승의 효과


계산 결과를 보시면 확실히 내성 몬스터에게 엄청난 차이를 보여주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냥하다보면 무한으로 내성을 제거했더라도 추가 라깎을 많이 확보하지 못했으면
내성 몬스터에게 딜이 상대적으로 많이 답답하게 들어가게 느껴지는데
이걸 크게 해소시켜줍니다
이때문에 초승달 체라 소서나 무한을 직접 착용하는 사신 소서가 라이트닝 내성몹 상대시 큰 이점을 가집니다
그리고 명굴 체라 소서의 경우도 오심 대신 엘드리치를 사용하는 궁극적인 목적도
20 라뎀 때문이 아닌 소켓 작업으로 5라깎을 추가 확보할수 있기때문입니다
(어차피 라뎀은 스킬에 번개숙련과 합산 적용되어서 20 라뎀의 딜상승 기대값은 현저히 적습니다)


몬스터의 레지가 높으면 높을수록 깎옵션은 큰 위력을 발휘하고
레지가 낮으면 낮을수록 딜 상승 기대값이 적어집니다


그리고 피해 증폭과 노화 저주의 경우도
피해 증폭 저주는 -100 물리 저항력
노화 저주의 경우는 -50 물리 저항력을 깎아내는데

이게 피해 증폭은 딜이 2배가 되고 노화 저주는 딜이 1.5배가 된다고 잘못 아시는분들도 계시는데
그건 레지가 0일때의 계산값이고
헬에선 대부분의 몬스터가 50의 물리저항력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물리 캐릭의 경우 0.5배로 데미지 패널티를 받는셈입니다

이 상태에서 피해 증폭의 경우는 50 물리 저항력에서 -50 으로 깎아내기때문에
0.5배 -> 1.5배이므로 총 3배의 딜 상승

노화 저주의 경우는 50 물리 저항력에서 0 으로 깎아내기때문에
0.5배 -> 1배이므로 총 2배의 딜 상승입니다

물론 모든 몬스터에게 해당되는건 아니고 물리 저항력마다 달라집니다

그리고 물리 내성 몬스터의 경우도 5분의 1 패널티를 받기때문에
노화 저주나 피해 증폭 저주로 물리 내성을 없앤다한들 그 몬스터는 물리 저항력이 높은 상태이기때문에
단순히 딜이 들어가게만 만들어주는거지 딜이 쾌적하게 들어가지는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블리 소서 관련 최대 저항력을 깎아낼 수 있는 값인데
몬스터의 저항을 최대로 깎을 수 있는건 -100입니다
블리 소서의 경우 냉기 숙련이 있어서 콜깎을 매우 높게 확보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블리 소서가 무한을 사용하게되면 큰 이점이 있을까??
이 경우 큰 이점이 없다 , 용병에게 다른 무기를 주는것이 좋다입니다

어차피 디아블로2의 몬스터 구조상 무한으로 내성 제거가 가능한 콜드 내성 몬스터가 별로 없으며
콜드 내성이 아닌 몬스터의 경우는 냉기 숙련으로 이미 최대로 깎아낼 수 있는 -100까지 다 깎아내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리 소서가 용병에게 무한을 주는건 큰 의미가 없습니다 
룬워드 순종을 주는것이 훨씬 더 좋다고 볼 수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