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을 쓰면 정지당한다는 이야기에 대해서 제 개인적인 생각을 적습니다.

저는 스킨을 직접 만들어서 쓰고 있고(애드온/모드 자료실에서 활동중) 멀티로더도 최근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스킨과 멀티로더로 인해 정지당했다는 이야기가 많아서 과연 여디까지가 세이프, 어디까지가 그레이, 어디부터가 아웃인지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1. 스킨은 안전한가?

블리자드에서 스킨(해외에선 보통 루트 필터, 정식 명칭은 모드)에 대한 오피셜을 내놓았고, "실제 프로그램 변조가 아니라면 괜찮다" 라는 답변이 나와있습니다. 그런 이유에서, 일반적으로 스킨은 문제가 될 게 없습니다.

설명을 보태자면 스킨의 거의 대부분은 아래 영역을 벗어나지 않습니다.

1. local/lng/string(-legacy) 내에 위치한 json 파일 수정을 통해 글자 변경
2. global 내에 위치한 json 파일 수정을 통해 레이아웃 수정
3. global/excel 내에 위치한 txt 파일 수정을 통해 아이템 드랍 효과음 수정
4. hd 내에 위치한 vfx를 다른 entity를 정의하는 json 파일에 추가하여 아이템 위에 빛기둥 등을 추가
5. sprite 파일 등을 수정하여 UI 모양 등을 수정
6. font, 효과음 파일 추가

이 부분은 레저렉션 첫 대규모 영정 이전부터(정확히는 레저렉션 시작부터) 많이 쓰여왔던 스킨 수정법이고, 그때부터 저도 계속 써오고 있지만 정지사유가 되진 않았습니다.
이유는 그저 간단하게 플레이어 눈에 보이는것 시각적 요소(주로 글자죠)만 변경하고 실제 게임 동작을 바꾸진 않기 때문입니다.
이 정도 영역에서 멈춘 스킨이면 정지당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영역을 벗어나버린 스킨 수정법도 있는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적어도 널리 쓰이는 스킨중엔 없다고 봅니다.
(상당히 전문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일반 사용자들로 하여금 오해를 일으키는 관계로 세부정보 보기를 눌러야 보이게 변경했습니다)

한 달 전 쯤 해외에서 공유되었지만 국내에는 왠지 아무도 안 올리고 있는 (저는 귀찮아서...) particles 수정입니다.
particles 파일은 눈에 보이는 효과를 정의하는데, 이것은 실행파일입니다.
단지 exe 파일이 아니라 디아블로 내부에서 실행하도록 만들어져있을 뿐이죠.
대부분 textures 파일의 경로를 재정의 하는 정도에서 끝납니다. 시각효과만 수정하기에 상관 없습니다. 하지만 정신나간 해커가 particles 파일 자체를 변조해서 악성프로그램으로 만들었다면? 그건 스킨의 범주를 벗어난 핵입니다.

내 스킨이 문제가 있지 않을까 너무 심려되는 분들께서는 스킨 내용물중에 particles 파일이 있는지 확인하시면 될 것 같네요.
(근데 전 particles 수정해서 체라 색상 바꾸려고 해보다가 수십번 해도 안 되서 포기했는데 그럼에도 정지는 안 당한거보면 검사 로직이 따로 있을거같습니다)


2. 멀티로더는 안전한가?

일단 멀티로더 자체가 그레이존 이라는 걸 인지해야합니다.
계정을 여러개 실행하기 위해 미묘하게 트릭을 사용하는데 블리자드 입장에선 기분이 찝찝하겠죠.
그래서 1인당 가질 수 있는 한국 배틀넷 계정은 3개이고, 하나의 IP에서의 최대 동시 접속은 5개 미만(4)이라고 알려져있습니다.
일단 이 부분을 넘어버리면 아웃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5개 이상 접속하는것)

그럼 5개 이하를 쓰면 안전한가? 그렇지도 않다고 봅니다.
멀티로더라고 알려져서 배포되는 툴링중 상당수는 내부 동작을 알 수가 없습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정공법인 process exeplorer를 통한 방법과 다른 접근을 사용하는 툴중에 핵으로 간주될 수 있는 요소도 분명히 있을 수 있다고 봅니다.

가령 저는 D2RML을 사용중인데, D2RML은 내부 소스코드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xe 파일이 변조되었을것이 우려된다면 소스코드로 직접 실행하면 됩니다.
D2RML의 구동은 token값이 만료되기 전에 레지스트리에서 순간적으로 값을 갈아끼우는 방식입니다.
handle64.exe(MS에서 공식 배포)를 통해 프로세스 조정을 병행해야하지만 말이죠.
이 방식이 금지였다면 저도 정지를 당했을테고 D2RML 저장소에도 엄청난 항의가 달려있을텐데 그런 분위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D2RML이 안전하다던가, D2RML이 좋으니 사용하라고 추천하는 이야기는 절대 아닙니다. 사용에 대한 책임은 각자가 지는거죠)

그런데 이런 방식이 아닌 문제가 있는 다른 방법의 멀티로더를 사용한 이력이 있다면(한 번이라도 사용한 경우를 말함) 정지사유가 될 수도 있다고 봅니다.


3. 이 외에 사람들이 착각할만한 요소?

다들 스킨의 일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사용하는 도구중에 핵으로 인지되어도 하나도 안 이상한 툴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가령 스킬 잔여 쿨타임 계산이라던가, 오토콜투 같은것이죠.
편리한지 어떤지는 별개로, 디아블로 프로그램의 실행과 플레이에 직접적으로 간섭하고 있으므로 핵입니다.

------

한 줄 요약: 잘 모르는 건 쓰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