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러 여러분
네크 쳐돌이 다시 왔습니다
공략글 마지막일지도 모르겠네요

각설하고 가봅시다 
레츠고~!!



포이즌 노바의 데미지 계산법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계산됩니다

a.포이즌 노바의 투자포인트20 
                      I
                     V
b.스킬업으로 증가한 노바의 데미지
                     I
                    V 
c.시너지로 적용된 추가 독증가량
                     I
                    V
d.아이템(트랑장+독주얼 등)으로 인한 독증가량 
                     I
                    V
e.템에 의한 저항감소(템+주얼)
                     I
                    V
f.몹의 저항 수치
                     I
                    V
g.저항감소(로레)






정확한 계산이 아닌 대략적인 예를 들어 봅시다

a단계- 20스킬 포이즌 노바 데미지 427~468 -> 

b단계- 26올스킬 1702~1743 -> 

c단계- 독단검20+맹독폭발20 각 시너지 10% 총합 400% 
1702*{(100+400)/100}=8510
1743*{(100+400)/100}=8715
=> 8510~8715

하지만 실제 정확한 계산은 8093~8296 입니다
이유는 나중에 서술하고 계속해 봅시다 -> 

d단계- 쌍패모넉이라 치고 독증60%증가
8093~8296 *1.6 = 12949~13274->

e단계- 독깍이 85라면
12949~13274 * 1.85 = 23955~24557 ->

f단계- 몹의 저항이 50이라면
실제 몹이 받는 저항력은 ( 템에 의한 -85+ 몹의 저항 50= -35 )
23955~24557 * 1.35= 32339~33151 ->

g단계- 26레벌 로레 -65저항감소 저주를 뿌리면
e단계에서 독 데미지 20997~21506 에서 
몹의 저항 -35에 로레 -65를 합산하여 -100 즉
23955~24557 *2 = 47910~49114 가 됩니다

즉 26 스킬업에 쌍패모넉셋팅을 하고 60독증 85독깍을 한 네크가 
26스킬 로레를 뿌렸을 때
포이즌 저항이 50인 몹이 받는 데미지는  47910~49114가 됩니다

abc알파벳 순서로 쭉쭉 계산하시다가 
e단계가 중요합니다 e단계에서 셋팅으로 인한 최종 독데미지가 정해지고

로레를 안 뿌리면  
몹의 저항+ 템의 저항감소를 합한 수치로 데미지가 적용되고

로레를 뿌리면      
몹의 저항+ 템의 저항감소+ 로레에 의한 저항감소를 합한 수치로 적용 됩니다

즉 e단계 까지가 셋팅으로 정해진 노바의 데미지 이고 
이후 셋팅의 독깍과 몹의 저항, 로레의 유무로 추가 계산이 적용되어 최종 몹이 받는 데미지가 정해집니다

여기서 눈여겨 봐야할 부분이 계산 과정에서 보면

e단계에서 
템의 독깍으로 표시딜이 아닌 실 독데미지 증가 계산이 한번 들어가고
그 다음 단계에서 몹에게 적중될 때 
한번더 템독깍+저주+몹저항 합산 독깍이 
계산에 들어가면서 결론적으로는 
템에 의한 독깍은 두번 적용되는 셈입니다

이것은 디아블로의 데미지 적용방식 때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템의 셋팅에 의해 우선적으로 발사되는 노바의 데미지가 결정되고
몹에 적중하면서 몹의 저항에 따라 다시 계산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10k의 노바를 발사해도 주변의 몹의 포이즌 저항이 서로 다르다면 받는 데미지도 달라져야 합니다
10k의 노바라는 수치는 스탯창에 표시 데미지가 아닌 실제 데미지를 뜻합니다
표시딜이 8k라도 독깍에 의해 증가된 노바 데미지는 스탯창 등에 표시되지 않으니까요 

간단한 예를 들면 표시딜 8k의 노바가 실제 템의 독깍에 의해 실제딜은 10k이고
실제딜 10k의 노바가 발사되면 저항이0인 몹과 저항이 50인 몹은 각기 다른 데미지를 받겠죠
해서 독깍은 발사전에 실 데미지를 올리는 계산이 들어가고 
적중되면서 독깍 계산이 한번 더 들어가는 것입니다

이는 독증 보다 독깍이 더 유용한 옵션이라는 증거가 되고
데쓰웹의 높은 독깍, 트랑3셋의 높은 독깍이 사기적인 데미지 상승을 불러오는 이유가 됩니다
반면 독증은 한번만 계산에 적용됩니다
독증 5% 보다 독깍 5%가 더 데미지 상승이 크다는 것입니다
셋팅과 몹의 저항에 따라 달라지긴 하겠지만 
독증 10% 보다 독깍5%가 더 높은 효율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자 그러면 c 단계에서 계산과 실제값이 다른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노바1을 찍기 위해 독단검1 맹독폭발1을 찍을 수 밖에 없고 
이미 시너지 20%가 적용되어 a단계 부터 계산 수치가 어긋나 있습니다

자 그럼 실제는 어떻게 정확히 계산하느냐

스킬을 다 찍으신 후 템을 다 벗은 상태에서 표시되는 노바의 데미지가 b단계를 제외하고 c 단계 까지 완성된 정확한 데미지 입니다 
그다음 과정을 쭉쭉 계산하시면 정확한 데미지 값을 구하실 수 있습니다



저... 복잡한가요?



사실은 말이죠 반전이 있습니다

위의 서술들은 다 초급버전이라는;;;
실제로 디아 세계는 우리와 다른 차원의 공간이죠 시간개념도 다르고 수치 표현 방식도 다른 세상 입니다 
무슨 개소리냐고요?!;;

디아는 게임입니다 2진법으로 만든 코드의 집합체죠
우리는 1초라고 합니다 게임 안에서는 1초에 25장의 이미지를 넣어서 만든 공간이라
1초는 25프레임 즉 1프레임당 0.04초의 시간이 흐릅니다 
우리는 1초 2초  지만 
디아 안에서는 1프레임 2프레임 입니다

두번째 제 네크 피가 1000이라고 칩시다 한대 맞았습니다 700이 되었습니다
우리가 보는 숫자는 이렇지만 디아 안에서는 다릅니다
1000 * 256 =256000 bit 입니다 
즉 제 네크는 피 1000 이 아니라 256000 비트의 피통을 가지고 있고
한방 맞고 700이 아니라 700 * 256 = 179200비트의 피가 남은 것입니다
우리 눈에 보여지는 수치가 아닌 디아블로 세계 안에서는 bit rate로 계산됩니다

노바 데미지 역시 1렙에서 
52 ~ 93 독 데미지 2초 가 아니라
224 ~ 400 bit rate 의 데미지를 50 프레임의 시간동안 적용되는 것입니다


아래 표는 노바 스킬업당 비트레이트 증가 폭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bit rate
스킬레벨                 min         max 
  1                         224          400  
2~8                       +64         +64
9~16                     +96         +96
17~22                   +144       +144   
23~28                   +224       +224 
29이상                   +256       +256               


일반적인 계산 법은 
(비트레이트 X 프레임)/256 으로 계산하면 우리가 보는 숫자로 바뀌어서 표현 됩니다만
다소 복잡한 과정이 더 들어갑니다
가령 pk에서 노바를 맞고 피가 1만 남았을 때 
정확한 남은 피는 1 포인트가 아닌 1 * 256 = 256 비트... 가
아니라 256 비트 이하의 피가 남은 것입니다
참 복잡시럽네요 그죠?



간단하게만 계산해 봅시다

1스킬 노바 데미지의 비트레이트를 표기 데미지로 계산 
224*50/256 =43.75    
400*50/256 =78.125

노바1을 찍기 위해 단검1 폭발1을 찍음으로 20% 시너지 추가
43.75*1.2 =52.5
78.125*1.2 =93.75

우리가 스킬 시뮬레이터를 쓰거나 실제 인게임에서
독단검1 독폭발1 포이즌노바1을 찍었을 때
표기되는 52~93의 데미지가 계산됩니다

원래 일반적인 계산은 비트레이트 상태로 시너지까지 다 계산 한 후
프레임을 곱하고 256으로 나누는 것이 맞지만
어차피 분배법칙이 성립하므로 위의 계산 결과와 같습니다

저도 초 고수도 아니고 예전에 pk 뛸 때 좀 파본 정보라 다 알지는 못합니다 
저도 그냥 초보 수준이라는 말이지요
원래 수학 물리학이랑 친하고 복잡한 계산도 좋아하지만
게임인데 공부하는 수준까지 파고 싶지는 않아서 말이죠

아무튼 아주 정확한 수준의 계산까지 직접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우선 대략적인 게임 구조를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아 말씀드렸습니다

또 한가지 비트레이트와 프레임 개념을 말씀드린 이유는 
노바가 초당 적용되는 것이 아닌 프레임 당으로 적용된다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함 입니다

노바는 지속시간 2초 즉 (1초에 25프레임) 50 프레임
1프레임씩 50 번 데미지가 몹에게 들어간다는 뜻입니다

셋팅 끝난 독넥이 노멀가서 노바 뿌리자 말자 몹들이 눕는 이유가
1초가 아닌 1프레임(0.04초) 단위로 딜이 들어가니 체력이 약한 노멀 몹이 1초도 안되서 누워버리는 것이죠

독참이나 다른 독뎀의 계산법은 더 복잡하나 전 네크만 죽어바 판 놈이라
베넘이나 포이즌 자벨 같은 것은 몰라요;;;

대충 아는 정보는 독참 중복 계산법이 있고 약한 독위에 강한 독 바르면 강한 독으로 초기화 되서 계산하는 법도 있고 무튼 복잡합니다;; (아우 무책임해)

노바는 한번 뿌려서 맞추면 연타로 갈겨도 중복 적용 안됩니다
2초가 다 들어가고 새로 뿌리면 다시 적용입니다
단 몹에게 중감(중독 시간 감소)이 있으면 2초 보다 빠르게 노바가 끝납니다
즉 딜이 다 안들어 가는 거죠

아우 보스 몹들 짜증나 그놈의 중감

노바 딜이 1 프레임씩 막 달리다가 50프레임을 못채우고 끝난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중감 75%는 사기옵션;;

복잡하신 분들을 위해 계산법이고 뭐고 핵심 정보만 말씀드리면

독증은 한번 독깍은 두번 계산에 들어간다. 즉 독깍이 최고다
노바는 0.04초 마다 한번씩 데미지가 들어간다


위의 비트레이트표로 계산을 직접하고 인게임 데이터와 비교한 결과 
정확한 비트레이트가 아닌 것을 확인했습니다 (약간의 오차가 있습니다)
나름 디아에 정통한 외국 유저가 쓴 글에서 발췌한 것인데 틀린 데이터네요
( https://diablo2.diablowiki.net/Guide:Calculating_Poison_Damage_v1.10,_by_onderduiker )
제가 인게임 히트포인트를 역산해서 정확한 비트레이트를 찾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왜냐하면 비트레이트를 인게임 히트포인트로 계산할 때 반올림이 들어가기 때문에
역산으로 올림 또는 버림한 수를 알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여 아래 비트레이트 표와 설명은 디아 시스템의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로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차 후 정확한 비트레이트를 알게 되면 수정 조치 하겠습니다

비트레이트 찾으면서 이것저것 자료를 찾아봤는데
현재 나와있는 포노 데미지 계산기가 대부분 틀렸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엑셀파일, 웹페이지 계산기 2곳 등등

해서 1인방 베넘로드를 기준으로 직접 1방컷이 나오는 데미지와
아슬하게 나오지 않는 데미지를 셋팅해서 실험 검산 했습니다

본문의 계산방식이 올바른 계산법이고(비트레이트 제외)
좀더 쉽게 계산하시라고
아래에 쉬운 방법을 게재해 놓았습니다
추가자료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추가 자료

비트레이트 같이 복잡한 계산이 아니라 좀더 간편하고 쉽게 
포이즌 노바 데미지를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표는 독단검20 독폭발20 포이즌노바20을 찍은 후
템에 의해 상승하는 포이즌 노바의 인게임 데미지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 트랑장 독주얼등 독증가는 제외한 스킬업만 적용된 데미지 입니다 )

자신의 셋팅에서 실제 몹에게 들어가는 포이즌 노바의 정확한 데미지를
계산하려면 다음과 같이 진행하시면 됩니다

1. 위의 표를 보고 자신의 셋팅에 맞는 스킬업 포노 데미지를 찾는다
2. 총 셋팅의 독증을 곱한다 
3. 총 셋팅의 독깍을 곱한다
4. 몹의 저항과 독깍을 합산하여 곱한다
    (로레를 뿌리는 경우 합산저항이 -100을 넘어갈 경우 X2로 계산한다)
    (예- 몹저항 0인 몹 -95템독깍 -65로레 =-160 이지만 X2.6이 아닌 X2로 계산)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템 스킬업 26인 쌍패모넉 유저가 독증 60 독깍 85를 맞췄다고 합시다
1. 위의 표에 26스킬 포노 데미지 8093~8296 을 찾는다
2. 독증 60을 곱한다 8093~8296 * 1.6 = 12949~13274
3. 독깍 85를 곱한다 12949~13274 * 1.85 = 23956~24557
4. 원하는 독저항을 가진 몹을 선택후 독깍 합산을 곱한다
  예 :  베넘로드(독저75) 기준 

  로레 없이 데미지 계산( 75베넘저항-85독깍= -10) 
  23956~24557 * 1.1 = 26351~27013
  
 로레 적용 데미지 계산(-61로레기준 =75-85독깍-61 = -71)
  23956~24557 * 1.71= 40964~41992

2번 까지만 계산하시면 스탯창에 표시된 노바 딜과 같게 나옵니다


예 손아프네요 여기서 끝입니다
한동안은 바빠서 공략글 못 쓸것 같네요
요즘 거의 일주일에 한 30분 디아 접속하는 것 같네요 허허
바빠서 자게 중단해놓고 이제는 공략게다 강령게다 자꾸 들어가네요
한동안 눈팅 가끔하고 자제하겠습니다

인벤에 숨은 고수분들 많으신 것으로 압니다
혹시 잘못된 부분이나 추가해야 할 것이 있으면
은든 고수 분들의 많은 지적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쪽지 관련 해서 다시 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제 글을 읽고 많은 도움이 되셨다는 말씀은 참으로 감사합니다
하지만 쪽지로 중복 질문이 오거나 한번 답해드리면 연타로 쪽지가 계속 와서;;
쪽지 보다는 공략글에 댓글로 문의를 주시면 제가 늦게라도 시간될 때 답을 드릴 수 있습니다
쪽지로 답을 드리면 같은 궁금증을 가지신 다른 분들이 보시지 못하니 
문의는 쪽지보다는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아... 일이 바빠서 자게도 떠났는데 인벤의 매력이란...
이글을 마지막으로 팁게 강령게도 한동안은 활동이 힘들듯 합니다
본업도 바쁘고 코딩도 빡시고 ( 같은 이미지인지 확인하는 코틀린 코딩 우찌 찾아야 할지 헤매는 중입니다 )
이 공략에 댓글 문의는 시간되는 대로 답글 달겠습니다

다들 득템하시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추천은 글쓴이에게 어~~~~~~~~~~~~엄청난 힘이 된다는 사실 아시죠?!
형님들! 추천 화력한번 뽐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0월19일자 주요 정보 업데이트 
EverAfter님의 중독시간 실험 결과에 의해
전해드릴 중요한 내용이 있습니다

포노 데미지 계산법을 찾기 위해 가설을 세우는 과정에서 
포노 프레임이 50프레임 즉 2초로 고정된 상태로 계산 검증이 들어갑니다

이는 예전 레거시 시절 단검네크를 연구하던 중 독깍이 중독시간에 영향을 준다라는 사실을
밀리 어택은 확인 했으나 포노에도 적용됨을 정확한 실험을 통해 확인하지 못한 바
레저렉션 역시 포노 프레임 고정으로 인지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사실은 독깍이 밀리어택이 아닌 스킬 데미지에도 중독시간 변화에 영향을 줍니다

즉 포노 데미지 공식

(스킬업 당 포노 데미지) X (템독증) X (템독깍) X (몹저항-템독깍-로레)

에서 템 독깍의 위치가 가장 뒤로 가야 합니다
곱셈은 교환법칙이 성립하므로 뒤로 가더라도 결과 값은 같습니다

(스킬업 당 포노 데미지) X (템독증) X (몹저항-템독깍-로레) X (템독깍)

하지만 정확한 적용 의미는 다릅니다

원래 제 가설은 발사전에 (스킬업 당 포노 데미지) X (템독증) X (템독깍) 까지 계산하고
 맞는 순간 다시 X (몹저항-템독깍-로레) 보정한다 였지만

실제로는 (스킬업 당 포노 데미지) X (템독증) X (몹저항-템독깍-로레)맞고나서 
X (템독깍)으로 중독시간이 길어진다 입니다

계산 결과의 포노 총 데미지 값은 같습니다

하지만 중독시간이 다릅니다
만약 독깍0인 캐릭이 포노를 날리면 50프레임 2초 이지만
독깍50인 캐릭이 포노를 날리면 2*1.5=3초가 됩니다

지금까지 올린 글에서 수정해야 할 부분은

포이즌 노바 총 데미지의 관점에서 보면 수정할 부분이 없지만
프레임당 데미지는 좀 다릅니다
스킬업이 높은 6포노의 경우가 트랑셋 보다 프레임당 데미지는 높아서
포노 2방을 쏴야 죽는 풀방 배넘로드 같은 경우는 두 셋팅 중에 누가 먼저
죽이느냐는 계산은 달라집니다
(대충 계산으로는 앞 전 글들의 비교 결과와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6노바의 경우 75독깍으로 포노 총 시간은 2*1.75=3.5초
트랑셋의 경우 95독깍으로 포노 총 시간은 2*1.95=3.9초

로 풀방 배넘로드는 2방이 다 들어가기 전에 죽습니다
그렇다면 누가 먼저 죽는지가 달라집니다

풀방 배넘로드만의 비교가 아닌 독저0 독저75 이뮨파괴몹 기준도
계산이 필요해 보입니다

마지막 공략글에도 언급을 했었습니다만 현재는 다시 바빠진 관계로 
다음에 시간이 될 때 비교 계산 글을 올리겠습니다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계기를 마련 해주신 EverAfter님께
감사드리고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전해드리지 못한 부분은 모든 인벤러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

그저 즐기는 게임일 뿐이지만 차 후에 글을 쓰게 되면
정보 전달에 있어서 보다 정확성이 높은 글을 쓰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