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웨이 포인트나 입구를 기준으로 방의 모양이 있는데 그 방에서 나가는 부분을 ㄷ자를 기준으로 개방된 부분이라고 정의하고 이야기하겠습니다.  또한 화면을 기준으로 11시 방향을 좌상(왼쪽 상단), 1시 방향을 우상, 7시 방향을 좌하, 그리고 5시 방향을 우하라고 정의하겠습니다. 


2. 그 방이 좌상, 우상, 우하,  그리고 좌하 7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방안에서 좌상이 막혀있고, 우하로 방향으로 나가는 것입니다. 처음에 다른 방에서 나온 지점과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그림 참조)




3. 좌상 방이라면 시계방향으로 우상방(좌하 방향으로 개방)에 출구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반시계 방향으로 좌하방 에 출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칭적으로 우하방에 출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포가튼타워에 들어가면 처음에 좌상방의 모양으로 들어갔다면 나가는 곳의 방모양은 우상방의 모양으로 생겼다는 것입니다. 절대로 미니맵을 기준으로 현재 시작점에서 우상향쪽에 나가는 방이 존재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4. 시계방향의 방으로 출구 또는 목적지가 있는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좌상방 -> 우상방, 우상방-> 우하방, 우하방->좌하방, 좌하방->좌상방)

1막 포가튼타워 1~5층

- 2막 탈라샤 무덤

- 3막 증오의 억류지2층 웨이


1막 감옥1층, 3층

- 2막 마을 하수도 2층웨이

2막 바위무덤 1층

2막 망자의 전당 1~3층

2막 발톱독사 1층

3막 약탈자 소굴 1, 2층

3막 증오억류지 1층

5막 수정동굴에서 빙하의길

5막 고대인의 길 입구에서 산정상가는길


5. 반시계방향의 방으로 출구가 있는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1막 지하묘지 2층웨이

5막 세계성채2층 웨이


2막 망자의 전당2층 웨이

- 2막 구더기굴 1, 2층

- 3막 시장하수도는 1층 보물상자 기준


6. 대칭 방향의 방으로 출구가 있는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1막 감옥2층

- 2막 구더기굴3층

- 3막 증오억류지2층 입구

- 5막 수정동굴 웨이에서 빙하의길

- 5막 고대의길 웨이에서 산정상


7. 주의 사항

7.1 좌상방, 우상방, 우하방, 좌하방의 경우 방의 모양을 이야기하는 것이지 미니맵에서 방의 위치를 이야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상방의 모양은 미니맵전체를 기준으로 처음 시작하는 방에서 좌측에는 존재할 확률이 거의 없지요. 그렇지만 그것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측에 위치하지만, 좌측에도 있을 수 있습니다. ( 예. 구더기굴의 예시는 좌상방에서 나와서 오른쪽 우상방에 출구가 있는 경우 입니다.)

????1?.png

7.2 감옥3층에서 내부회랑으로 가능 경우 나가는 좌상방에서 우상방이지만 미니맵 우측 상단에 있지는 않습니다.


7.2. 출구가 여러 개인 방이 있습니다. 특히 2막 탈라샤 무덤의 경우 같은 경우는 나가는 쪽이 나가지 못하는 벽의 반대쪽으로 기준을 잡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우측 상단이 막혀 있으면 우상방입니다. 

7.3. 수정동굴이나 구더기굴의 경우는 큰 그림에서 출구를 확인하고 방 모양을 찾으면 됩니다. (유튜브 참조)

????3?.png

????01.png

7.4 많이 사용하는 방찾기의 다른 짤을 보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https://attach.tradia.me/diablo2/files/attach/images/95173/205/269/99cb11fe045ba94c01f0002fff19ebbf.jpg

포가튼타워 A패턴의 경우 좌상방으로 내려와서 우상방으로 나가는 경우 입니다.

월드스톤 성채 2층 A 패턴의 경우 좌상방 웨이에서 들어와서 좌하방으로 나가는 경우 입니다.

좌하방은 처음 시작점을 기준으로 좌측 하단에 반드시 존재한다고 할 수 없습니다. 

항상 방의 모양으로만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


https://youtu.be/cDOUyOLoTPk
유튜브 게임심리연구소를 참고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길 찾는 것에 대해 여러 글을 보았지만, 쉽게 이해를 하지 못하다가 게임심리연구소의 영상을 보고 정확하게 찾게 되어 정리한 글입니다 .

또한 타사이트에 올라온 글의 작성자에게 허락을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