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래 깜짝 영상에서 예고한 대로, 우버디아 3초대컷이 가능했던 표트랩씬 장비 및 세팅을 공유합니다. 
한편, 어떤 이유에선지 아랫글에 비공을 세분이나 주셨습니다만.. ㅠㅠ 
일단 글은 작성하며, 비판은 언제든지 환영하니 관련 의견을 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간단히 소개하자면, 표트랩씬 명칭은 일전에 착쁜남자님이 대유행(!) 시키신 것 같아서 이렇게 부르고 있고, 
저도 레더 시즌 초반에 이미 표창씬이 이슈되고 있는 시점에서 장비가 모이는 대로 천천히 키우고 있었습니다. 

여기에 트랩을 섞어 플레이 하는게 좋겠다 싶어 현재의 표트랩씬으로 적당히 산책 돌면서,  
몇 달 째 우버 전용 헌터로 애용하고 있네요. 표창으로 우버를 생각보다 잘 잡는걸 보고
재미삼아 더 빨리 잡을 수는 없나 조금씩 장비를 맞춰가며 빨리잡기 챌린지를 하게 되었습니다.

우버 빨리 잡기 1인자로 여겨지는 창아마급의 수준은 아니지만,
나름 2인자 급으로서는 입지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딱히 그분을 의식해서 그런건 아니고요.. 하하..)

꽤 오래전 이지만, 5월 말 암살 게시판에 표트랩씬 관련 초기 육성글을 올린 바 있습니다. <참고 링크> 


우선, 우버 3초컷 영상을 다시 한번 링크 하고 설명 드리죠. 
(화질로 인해 버퍼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최고화질로 옵션을 바꿔야 바로 재생 되는 것 같네요.)


킬링 측정 시간이 애매해서, 정확히 3초라고 말씀드리긴 어렵고 3초대라고 이해 하시는게 좋고, 
아쉽게 녹화 당시 컨 미스로 드플(용의 비상)로 날라가서 운좋게 엠플이 터졌는데 바로 표창을 던지지 못하고,
1초 정도 살짝 텀을 둬서 퓨리를 시전했습니다. 시간을 더 단축 할 가능성도 있었는데 말이죠. 


세팅을 공유하기에 앞서서 우버디아를 3초대로 잡으려면 어떤 조건이 갖춰야 가능한지  
먼저 설명 하고 넘어가는게 좋을 것 같네요. 

MXROLL D2Planner에서 참고한 우버디아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레벨 : 110 
체력 : 642,700 - 1인방 기준
디펜스 : 500 
블럭률 : 50% 
물리 저항력 : +50% - 헬 난이도 기준 
(기타 스펙은 큰 관계가 없으므로 생략) 

우버디아를 3초대로 잡으려면 최소한 초당 200K(20만) 이상의 누적 딜량이 나와야 합니다. 
하지만, 단순한 200K가 아닌 50% 블럭을 뚫고 위의 데미지가 유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블럭이 없었다면 디아/바알같은 보스몹을 히트기반 직업들이 순삭하고 다녔을 것이죠.. ㄷㄷ)

맥스롤 플래너 기준으로, 제가 공유하는 세팅으로는 
순수 블퓨(분노의 칼날) 데미지가 200K 에 훨씬 미치지 못하나 
가장 중요한 엠플 저주, 치명타, 강타, 맥뎀잭팟, 용병딜, 블쉴(칼날 방패) 등에 의한 
데미지 누적이 합산 되기 때문에 최소 조건이 충족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블퓨는 초당 약 4번의 표창을 던 질 수 있습니다.) 

엠플 저주의 경우 저는 편의상 스왑 장비로 직접 걸지 않고 난도질 도끼의 확률(33%)에 의존해서 걸고 있고, 
치명타 강타 모두 확률이며, 무엇보다 어레(명중률)가 거의 충족 되더라도 블럭률이 절반이기 때문에, 

30%는 최소 세팅 조건, 나머지 70%는 운빨 이라고 말씀 드려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따라서, 3초컷 영상은 이따끔씩 운좋게 빨리 잡은 것이고, 평시에는 무난히 4~6초대로 시간이 소요 됩니다.
물론, 컨트롤을 미스 한다던지, 엠플도 늦게 터지고 계속 안박히면 더 걸릴 수도 있죠. 

한편, 굳이 언급을 하고 싶진 않지만 블퓨 날리기 전에 긴 선딜이 존재합니다. 정확히는 0.8초(20프레임)인데
표창딜이 쎈 만큼 패널티도 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선딜이 없었으면 더 빠르게 잡았을 겁니다.


이제, 핵심이자 마무리 내용인 장비 세팅을 공유하겠습니다. 

예정대로 장비 세팅 관련 세부 사항을 추가합니다.
기존 내용과 일부 중복되는 내용이 있으나 다시 참고 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글을 처음 접하는 경우는, 이전 내용 까지 순차적으로 읽어주시길 추천 드립니다.
(이미 어쌔 육성 경험이 많으신 분은 대강 훑으셔도 어떤 세팅인지 감이 잡히실 겁니다.)

< 장비 관련 >

1. 주무기 :  난도질 도끼 무형 (에테 레서레이터)

엠플을 걸기 위한 핵심 무기 입니다. 높은 발동 확률로 인해 직업을 불문하고 보스전, 물리이뮨 상대 할 때
유용하게 활용 할 수 있죠. 퓨리데미지에 무기 데미지 영향은 높은 비중은 아니기에(한손 무기 데미지의 3/4)
적당히 중급 정도만 들어도 좋고, 추후 엔드급 세팅으로 갈 때 에테 으뜸 드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자체 내구도 회복이 있어 에테 버전이 무조건 좋습니다.

한편, 상처 악화 옵션도 우버디아 같은 피돼지 보스전에서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방패 : 기병창의 보호구 (랜서 가드)

일명 밥쉴드(?) 라고 불리는 유니크 장비로, 치명타를 무려 20% 올려줍니다. 
덕분에 어쌔를 포함, 물기기반 캐릭터들이 치명타를 높이기 위해 세팅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보통은 물기기반 어쌔도 데미지 향상 및 유틸성을 위해 위해 불사조를 들지만,
저는 치명률을 높이기 위해 이걸 장비했습니다. 증뎀도 좋지만 높을수록 효율이 떨어지기 마련인데
치명률은 데미지 계산의 최종 단계에서 2배 데미지를 연산하기 때문에, 
터지기만 한다면 데미지 향상에 압도적으로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참고 : 기본 물리데미지 계산 공식 - 인용 및 출처 : 카오스 큐브
[무기데미지+(추가데미지)] X [1 + 방어구증뎀 / 100 + 기술증뎀 / 100 + 무기별 스텟증뎀 / 100 + 데몬,언데드 증뎀 / 100] X [(100-몬스터물리저항력+ (100 앰플적용시, 50디크리적용시))/100 ] X [2 크리티컬 or 치타 적용시] X [기술에의한 데미지변화] >>

불사조의 증뎀은 인내 갑옷으로 대체하는 것으로로 세팅했고, 
하이로드+기욤+고어의 치명옵과 결합하여 92렙 기준 84% 치명률이 나옵니다.
체감상으로도 치명타의 높은 데미지가 들어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50라이프와 30%패힛도 매우 유용한 옵션입니다.
저는 여기에 업글을 한번 더 하고, 레지 보정을 위해 소켓 우움작을 했습니다.


3. 갑옷 : 룬워드 인내 - 아콘플레이트 베이스

300% 증뎀 및 준수한 방어력(피격 시 칠링아머에 의한 추가 상승 효과), 생명력, 올레지, 패힛 등
빼먹을 옵션이 하나도 없는 가성비갑 인내를 착용했습니다.
빠른 기동을 위해 아콘을 베이스로 작하기를 추천 드립니다.

국민세팅인 수수께끼를 과감히 착용 안하는 이유는, 우버사냥 특성상 보통 가까운 거리에 있는
고유보스를 우버로 바꿔서 잡기 때문에, 굳이 텔레포트가 필요 없기 때문입니다.
한편, 어쌔신은 용의 비상(드플)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몹 타겟 한정이지만 유사 텔포 스킬이 있고,
버스트라는 이속 버프 또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수수 없는 뚜벅이 치고는 비교적 쾌적하게 
사냥이 가능한 편입니다. 

그리고, 칠링아머에 의해 방어력이 크게 상승해서 보스전에서 안정적으로 맞다이가 가능해집니다.


4. 투구 : 기욤의 얼굴

물리기반 직업 국민 투구 기욤입니다. 레지 보정을 위해 간단히 우움작을 했습니다. 
재력이 되신다면 올레지 맥뎀 또는 덱 주얼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치명타 강타 패힛 등등 모두 유용한 옵션입니다. 


5. 벨트 : 트래그울의 끈 (트랑벨트)

벨트도 조금 의외의 장비로 생각하실 수 있는 트랑벨트 입니다.
퓨리 특성상 스킬데미지의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레이븐을 사용하지 않게 되어
빙결 방지 옵션의 아이템을 벨트에서 맞추고자 했습니다.
마나(최대+50) 및 생명력(+66)을 높게 올려 주기 때문에, 활력(바이탈) 포인트를 적게 투자해도
어느 정도 높은 피통을 확보 하는 데에 유용합니다.


6. 장갑 : 안수 (고무장갑)

역시 물리기반 직업 국민 장갑 고무장갑(?) 입니다.
악마형 증뎀 350%는 우버디아에게도 그대로 통하기 때문에 사기적인 아이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방어구 증뎀 스텟 증뎀 용병의 마이트 오오라까지 받고 하면 그 비중은 크다고 할 수 없지만,
조금이라도 데미지를 높히기 위해서는 착용하는게 좋습니다. 
덤으로 우버디아 주력 스킬이 파이어 계열인데 레지도 걱정할 필요가 없어지죠.


7. 신발 : 선혈 기수 (고어 라이더)

물리기반 직업 국민 신발(이쯤되면 대부분 아이템이 국민템??) 고어입니다.
퓨리 스킬 특성상 원거리 판정이라 강타의 효과를 보기 힘들지만, 
옵션의 치명률 때문에 필수 장비로 보셔야 합니다.
게다가 난도질 도끼와 함께 상악 확률을 올려주므로, 회복 차단 효과로 빠르게 제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한편, 보조기 킥 데미지도 올려주기 위해 업고어작을 하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스왑으로 모너크를 들기 때문에 손해 볼게 없습니다.)


8. 목걸이 : 대군주의 진노 (하이로드)

에.. (중복되서 생략) 하이로드 입니다. 
올스킬 및 렙당 치명률 증가 때문에 필수 아이템 입니다.


9. 왼쪽반지 :  불카토스의 결혼 반지 (발카링)

올스킬 및 피흡, 렙당 생명력 증가 때문에, 모두 유용하게 활용 할 수 있습니다.


10. 오른쪽반지 : 어레듀얼패캐링

저는 패캐에 어레 80정도 붙고 5/4흡에 올레지 4.. 정도의 내수용을 쓰고 있습니다만,
다른 장비에서 마흡이 부재하기 때문에, 여건이 안되면 옵 괜찮은 마흡링 위주로 착용하셔도 좋습니다.
엔드급 세팅이라면 레어링에서 어느 정도 승부를 보는게 좋습니다. 
이상적인 옵션이라면, 접두사 어레+올레+마나or레지, 접미사 힘+마흡+피흡or덱스or패캐가 좋겠네요.

11. 스왑 장비 : 룬워드 소집 + 룬워드 영혼(모너크 베이스)

일반적인 콜투 스왑 장비 입니다.
외치기 버프 시전 후 바로 스왑 하지 말고 쉐마(그림자 달인) 소환 및 
버스트, 블쉴(칼날 방패) 등 버프류 스킬을 함께 키고 스왑 해야 높은 스킬 레벨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12. 부적류 : 트랩 덱참 (최대 9장) + 애니참 + 횃불

퓨리는 스킬 레벨이 높을 수록 점점 강해지기 때문에, 스킬업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그랜드참은 우선적으로 트랩참(덫 부적)으로 도배하는걸 추천드립니다.
다만, 일반적인 생명력참이 아닌 덱스6이 최고치로 붙은 트랩 덱참을 추천 드립니다.
비중이 크다고는 할 수 없지만 도배 할 경우 덱스 증가에 의한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가격 부담도 적습니다.

애니참과 횃불은 엔드급 세팅으로 갈때 올으뜸 맞추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래도, 스텟은 최대한 으뜸으로 맞추시는게 조금이라도 유리합니다.

위처럼 인벤을 채우면 스몰참 공간이 남는데,
세팅된 상황에 따라 레지/올레지 피참 또는 맥어레피참 등으로 입맛에 맞게 커스텀 해주시면 됩니다.


13. 용병 장비 : 룬워드 무한(에테 맨캐쳐 베이스) + 안뚝 + 룬워드 배신(에테 라이트 갑옷류 추천)

용병은 액트2 사막 용병 마이트(위세) 오오라 타입 입니다.

무한을 든 이유는 대 보스전 뿐만 아니라 일반 사냥에서도 표트랩씬과 궁합이 매우 좋기에 들었습니다.
보스전의 경우, 선고(컨빅션) 오오라의 -83%의 방깍 옵션이 보스급에게도 적용되어,
부족한 명중에 허덕이는 표트랩씬에게 부담을 덜어주는 매우 유용한 오오라 입니다.
이 효과로 적당한 고 명중률(어레 2000대)에 선고의 방깍이 적용되면,
맥스롤 시뮬레이터 기준 92렙 어쌔의 우버디아 퓨리 적중 확률은 87% 입니다.
(시뮬에 명중이 적용 안되는 오류가 있었는데 최근에 수정 되었네요! 정상 적용 되는 듯 합니다.)
선고가 안걸리면 70%정도 수준이고요. 완벽한 풀 명중(95%)은 난도질 무기 고정으로 
인챈트 등 추가 버프를 받아도 달성하기 어려운 부분이라 아쉬운 부분이긴 합니다.

게다가, 컨빅션이 적에게 텀을 두고 발동하기 때문에, 발동 하기 전까지는 운에 기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아직까지는 이 무기가 최선으로 보이며, 더 유용한 장비가 있을지는 함께 고민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한편, 일반 사냥의 경우는 저항을 낮춰 주기 때문에, 데쎈(죽음 파수기)과의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
난도질 앰플과 컨빅선이 걸려주면 1인 카우방은 원콤급이죠.

투구는 공속과 스킬업을 해주는 보편적인 안뚝(안다리엘의 두개골),
갑옷은 맨캐쳐 베이스와 더불어 극공속을 위해 에테 베이스 배신갑을 입혔습니다.
페이드가 발동중이라면 보스전에서도 매우 안정적으로 함께 폭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 스텟 및 스킬 관련 > 

1. 스텟 

힘은 모너크 들을 찍을 힘 수준까지만 (가중치 합 160 언저리)
 - 스텟이 오버되도 큰 손해는 아니니 깔끔히 5단위로 찍는 것을 추천

생명력은 적당히 버틸 수 있는 순수 100 정도를 목표로만 
- 장비빨로 충분히 보완 가능합니다. 이미 아이템 세팅에서 피통을 많이 끌어 올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모두 덱스에 몰아 주시면 됩니다. 명중과 데미지 방어력까지 모두 올릴 수 있어 좋습니다.
스텟 가중치를 포함하여, 덱스 400~450선을 목표로 잡는게 무난합니다.


2. 스킬

무술탭은 용의 비상 1만 찍을 수 있는 스킬 트리만 탑니다.
수수를 끼지 않기 때문에, 여러모로 유용하게 활용 할 수 있고,
영상에도 보이듯 이 스킬에도 엠플이 터지기 때문에, 우버디아를 멀리서 잡지 않고,
이 스킬로 우선 찍어서 퓨리를 날리게 됩니다.

그림자 단련탭은 각각 최종 스킬트리까지 1씩 모두 찍어주고(베놈, 쉐마, 마블)
취향에 따라 쉐워(그림자 무사) 또는 쉐마에 좀 더 투자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컨트롤이 어려워 효자 불효자 노릇 다하는 천방지축 쉐마를 순수 10까지 투자해서 쓰고 있습니다.
베놈은 깨알 같지만 조금이라도 딜을 보충하기 위해 1만 찍어서 활용하고,

평시에는 버스트를 켜주고 사냥하면 되고,
컨빅션 등 레지깍는 몹들만 대비하여, 가끔 페이드로 바꿔 켜주시면 됩니다.
버스트의 경우 1만 찍어도 난도질 도끼에 붙은 공속과 올스킬 버프로 인해
트랩은 최대 공속(9프레임)이 나오니 안심하고 트랩을 활용하면 됩니다.
다만, 페이드의 경우는 위 세팅으로 공속 10이 모자르기 때문에, 약간 답답 할 수 있습니다.
(페이드만 킬 경우에는 발카링을 레이븐으로, 벨트를 뱀팡 벨트로 조합 해주는게 좋습니다.)

덫 탭은 퓨리가 주력이므로 파수꾼 - 분노 - 칼날 방패 모두 마스터가 필수이며,
데쎈은 취향에 따라 순수 1~10 정도 투자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딱 10을 투자했습니다.
투자할수록 시폭 범위가 늘어나서 사냥 피로감은 줄어듭니다.

한편, 기본 스킬 파블(화염 작렬)의 경우 순수 6까지 투자하여(순수 스킬 3렙당 데쎈 발동 횟수 1씩 증가),
데쎈 발동 횟수를 2회 늘려서 트랩 여러장 까는 부담을 줄이고자 했습니다.


위에 언급한 아이템 세팅은 모두 MXROLL D2Planner의 저장된 세팅 페이지로 추가 링크 하겠습니다. 
(일부 오류가 수정되어 세팅 페이지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아래 부터는 기존 내용이나, 처음 읽는 분이라면, 굵직한 문장 정도는 함께 참고해 주시면 좋습니다.

만약, 사용법을 잘 모르셔도 왼쪽에 보이는 장비는 대부분 파악이 가능하실 겁니다. 
그리고, 가운데 Character 탭을 클릭하면 스텟(초기 가중치 포함)과 스킬을 참고 할 수 있고, 
Calculations 탭에는 스킬 데미지를 직접 확인 할 수 있습니다. 

MXROLL D2Planner의 자세한 사용법은 인벤에는 관련 팁이 없는 것 같은데, 
구글링으로 검색해 보시면 타 커뮤니티, 블로그 등에서 사용법을 찾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개인적으로 간단히 사용법만 숙지한다면, 디테일한 세팅 공유하기에 이만한 곳은 없는 것 같습니다!
해외 거래 사이트인 트레더리도 일전에 자주 소개되서 한국인들도 꽤나 사용하듯이 말이지요.

기타, 우버외에 일반 사냥은 처음에 링크한 육성글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아무튼, 장비를 간단히 요약하면, 기존에 퓨리 어쌔신이 사용하는 장비와는 크게 다른 점은 없습니다. 

장비는 대부분 올으뜸 장비로 넣었지만, 세팅에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그렇고, 
실제로는 으뜸 장비가 아닌 중상급~상급 장비로 세팅 중입니다. 
레어링 한쪽만 내수용 패캐 듀얼링을 유사하게 적용했고, 가성비 위주의 세팅입니다.
(스몰참은 커스텀 하시라고 일부러 덜어놨습니다.)

다만, 약간의 차이가 있다면, 명중 보정 및 극딜을 위해 스킬 피참 대신 스킬 덱참을,
보통은 데미지 증폭을 위해 불사조를 들지만 저는 유니크 방패인 
'기병창의 보호구' 를 활용하여, 치명타를 최대한 높이고자 했습니다. 
저는 현재 92레벨 기준 치명률이 84%로 확실히 체감이 될 정도로 치명타가 잘 터지는 느낌입니다.

대부분 증뎀쪽은 합연산이라 투자할수록 효율이 떨어지기 마련인데,
치명타는 터지는 순간 확정적으로 2배 데미지를 연산하기 때문에, 
데미지 향상에 있어 넘사벽 수준이라 볼 수 있습니다. 
(엠플의 경우는 헬 난이도 기준으로 3배 효과라서 더더욱 넘사벽이죠.)

정확한 데미지인지 검증이 되지는 않았지만, 플래너 시뮬 기준으로는 엠플 및 치명타 적용 후
블퓨의 표창 1발당 데미지는 5~6K, 초당 20K가 넘는 딜량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한편, 가까운 거리에서 소환된(저는 주로 니흘라탁 사원 입구에서 잡습니다.) 우버를 사냥하기 때문에
굳이 수수를 들 필요가 없어 인내를 껴서 데미지를 보완한 세팅을 하고 있습니다.

평시에도 한 곳 사냥터만 돌지 않고 적당히 산책 위주로 몹을 잡아 나가면서 파밍하기 때문에,
래더 기간 내내 수수 없이 키웠고(일반에서 키운 킥씬은 수수 쓰지만), 
지금도 키우면서 크게 불편하다고 느낀 적은 없습니다. (늑드루도 키워봐서 적응이 된 건지도 모르지만..)

몹 타겟 한정이지만 텔포 대용으로 드플을 활용하는데,
이 스킬은 타격 시에도 난도질 도끼의 엠플을 걸어 줄 수 있습니다! 데쎈(죽음 파수기)과 연계하기도 좋고,
무엇보다 우버 잡을 때 바로 엠플을 걸어 줄 수 도 있고, 몹과 바로 밀착하기 때문에,
사막용병의 폭딜이 바로 들어가고, 
큰 비중의 데미지는 아니지만 블쉴 데미지도 함께 누적 시 킬 수 있습니다.

앗, 그러면 우버디아랑 직접 맞다이 하는건데 아프지 않겠느냐?
가끔 블럭을 뚫고 들어오는 평타가 좀 아프긴 합니다만, No problem!
표창딜이 워낙 높다보니 피흡 10% 정도만 되어도 바로바로 풀피로 채워집니다.
1인방 기준, 왠만해선 포션 1도 쓸일이 없었습니다.

예전에는 황금레지를 고집해서 페이드를 켰지만, 지금은 버스트를 켜도 운용에 큰 문제가 되지 않아,
버스트를 켜고 있고 움직임도 빠릿하니 그리 답답하지 않네요.

여유가 되신 다면 플래너 안의 장비 세팅 뿐만 아니라 우버디아를 상대로 데미지가 어떻게 산출되는지
눈여겨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의외로 고가 위주의 세팅이 아니라서(오히려 용병이 든 무한이 제일 비싸죠)
관심이 있으시면 부담 없이 맞출 수 있는 세팅입니다.
여러분도 재미 삼아 도전해 보셨으면 합니다!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부족한 내용이 있다면 조금씩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