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크vs드루 심화편(네크입장)2부 -


# 지난 편에서는 1:1 PK의 몇 가지 기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엔 네크 입장에서 드루를 상대하는 제가 알고 있는 모든 방법(1년동안 보고 듣고 연습해보며 정리한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영상 / 기술 / 세팅 / 스텟 / 스킬 순서로 진행하여보겠습니다.



# 구전으로만 전해지던 pk기술들.. 매일 같은 상대와 연습하게 되는 좁은 pk판. 너무나 재밌는데.. 입문장벽(세팅/스텟/스킬/동작요령등)이 있어서 새로운 pk유저 유입이 쉽지 않은 상황인데 이 작은 불씨로 한 분이라도 모시어 여러 명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날을 꿈꾸며 만들어보았습니다.)



# 1:1 pk 룰이 만들어지게 된 배경.


디아2가 사냥에 중점을 준 시스템이라 아쉽게도 캐릭터 간의 밸런스가 좋지 못합니다. 그래서 상호 합의간에 밸런스를 맞춘 룰이 존재하는데 이런 점들이 pk의 처음 입문하시는 분이 접근하기 어려우신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 최근 통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네크 vs 드루 1:1 pk 룰.(대부분의 게임)


드루 : 까마귀(5마리) 오크세이지 곰 3가지를 소환하며 허리케인을 켜고 토네이도를 공격스킬로 사용.

네크 : 본아머를 키고 클레이골렘을 소환하고 본스피릿 본스피어를 공격스킬로 사용.


모든 룰 자체는 절대적인 룰이 될 수 없으며 요즘 이런 룰로 많이 하신다는 것을 알려드리는 것이 목적이며 어떠한 룰이던 상호 간의 합의만 이루어진 후 그렇게 같이 재미있게 즐기면 그만입니다.


# 기술


- 지난 편 기술설명(1배속 + 0.5배속)을 참고하여 보시면 이해하시기가 더 좋습니다.

https://youtu.be/HqhFE2kM_50

지난 편 '1분에 디아1:1pk의 모든 것을 담았다.+pk팁'

https://blog.naver.com/teslaallinwithdiablo/222936257177 <- 클릭



# 네크vs드루전 기술설명


1. 짧은 무빙 스피어.(넥드 풀버전 영상 : 00분:16초:06 - 00분:19초:01)


(넥드 풀버전 영상 : 10분:11초:24 - 10분:14초:17)

네크vs드루의 주력기술인 무빙스피어의 한 종류입니다. 일반적으로 드루가 네크의 머리를 잡고 토네를 쏘는 '텔토네' 에 카운터입니다. 짧은 무빙 스피어의 드루가 꺼낼 수 있는 상성카드는 텔텔(텔 두 번)토네입니다.(하단 텔텔 토네에 대응방법 기재)

2. 긴 무빙 스피어.(움직임이 잘 보이는 영상에서 만들었습니다)


드루가 텔텔토네를 하였을 시 드루의 두 번째 텔이 떨어지는 타이밍까지 무빙을 하고 시전하는 스피어입니다. 긴무빙스피어에 드루가 꺼낼 수 있는 상성카드는 텔 밑각텔 토네 입니다. (지난 편 슴딘의 2번 기술설명 텔슴 밑각텔슴 참조. 드루 기술설명은 드루편(드루vs네크)에서 다루어 보겠습니다.)


3. 텔 무빙 스피어. (넥드 풀버전 영상 : 10분:44초:21 - 10분:47초:19)


드루가 텔텔토네를 하였을 시 두 번째 대처 방법 입니다. 드루의 첫 번째 텔은 같이 이동하게 되고 두 번째 텔은 무빙으로 거리를 벌리고 스피어를 시전하는 영상입니다.


4. 대기 스피어.(움직임이 잘 보이는 영상에서 만들었습니다)


드루가 네크머리로 텔을 찍으려면 같은 화면에 존재해야 가능하게 되는데. 그 직전텔의 같은 화면인 상황에서 네임을 잡으며 스피어를 시전하면 타이밍에 따라 드루의 그 다음 텔 위치로 스피어가 시전됨의 원리를 이용한 영상입니다.


5-1. 추격.(움직임이 잘 보이는 영상에서 만들었습니다)



대치 상황에서 스피어를 꽂는 데 성공한 후에 드루의 남은 체력과 소환물상황을 살피어 각이 나왔을때 우측 스피어로 잡아놓은 네임(지난 편 네크기술설명 1번의 네임 스피어 텔 스피어 참조)으로 네임 스피어 텔 스피어를 시전하는 영상입니다.


5-2. 추격(움직임이 잘 보이는 영상에서 만들었습니다)



재정비(소환물 재소환, 허리케인 재시전 등)하러 대치 상황에서 벗어나는 드루를 네임을 잡지 않더라도 텔로 쫓아가서 스피어로 압박하는 영상입니다.


6. 선 무빙 스피어.


드루가 대게 네크의 머리를 텔로 찍으면서 들어오게 되는데(각텔) 그 직전 텔 타이밍(드루와 대치 직전)에 미리 움직이며 드루가 네크의 머리를 찍기 까다롭게 만드는 기술의 영상입니다.(정확한 텔의 실수 유발)


7. 선진입 스피어 후 짧은 무빙스피어 연계.(넥드 풀버전 영상 : 00분:16초:06 - 00분:20초:29)


보통 네크 vs 드루전은 드루가 들어가고 네크가 받아치는 양상이 많이 나오게 되는데 이를 역이용하여 네크가 먼저 들어가서 스피어를 꼽고 짧은 무빙 스피어(먼저 들어가서 한번에 타게팅에 성공하면 상대 드루가 정확히 찍기 까다롭고 타이밍이 짧은 무빙 스피어를 해도 그 상황에서 텔텔토네를 하는 드루를 상대로 데미지를 넣을 수 있는 타이밍이 발생)를 하는 기술 영상입니다.


- 1배속 + 0.5배속으로 정밀하게 보시고 싶으신분은 영상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https://youtu.be/LaFHGEFXPGo


# 아래 두 영상은 상기 기술들을 활용하여 pk를 하는 영상입니다.


# 999대 10으로 진 게임의 잘된 판만 모아서 만든 영상입니다.


# 2분짜리 네크vs드루 대전 킬 영상 입니다.(NewVer. 시원한 거 좋아하시는 분)

https://youtu.be/jolZ4xZtqSg


# 대전 시작부터 킬까지의 풀영상입니다.(기술들을 쓴다고 딱딱하게 기다릴 수만은 없겠죠. 동작들이 이어지는 전체적인 전략/전술이나 행동요령이 보고 싶으신 분)

https://youtu.be/xSvoY1dnR0A



# 기술 정리. 상대 습관별 상성 전략


드루에게 네임이 잡혔다고 판단이 들었을 때는 본인의 머리위로 드루가 텔로 날아 올 수 있으므로 드루와 대략 두 화면 정도의 거리를 벌려준 후(네임이 풀리는 거리) 다시 대치하시면 됩니다.


전반적인 움직임 요령은 스피릿을 텔 중간에 1~2방씩 예상 전투지역 쪽에 뿌려주며 드루 진입 직전 텔 타이밍에 텔이나 무빙으로서 드루의 각텔(지난편 드루 1번 기술설명 각텔편 참조)과 진입 텔 실수를 적절히 유발하면서,


텔토네를 자주 사용하여 운영하는 드루는 짧은 무빙 스피어 or 선진입 스피어 후 연계를 활용하여 주시면 상성전략이 될 수 있고,


텔텔토네를 자주 사용하여 운영하는 드루는 긴 무빙 스피어 or 선진입 스피어 후 연계를 활용하여 주시며 상대와 적절한 심리전을 하며 즐겨주시면 되겠습니다.


# 세팅 스텟 스킬


- 템 모양과 스킬 모양을 보시며 세부옵션을 참고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한 영상입니다.

https://youtu.be/IDx7y3DkXKk


공통 추구 조건 : 드루의 허리케인(콜드 데미지)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75콜뎀. 물리데미지감소.(50%가 최대 적용 수치). 패힛. 패캐125.(9프레임) 높은 체력. 부족하지 않은 마나.


일단 본인의 세팅을 말씀드리고 변형 가능한 세팅 말씀드리겠습니다.


1. 리닥세팅.(리치완드 / 다크포스)(본인세팅)(정답은 없습니다 취향차이입니다)


무기 : 리치완드(7패힛콜레작)만땅옵은 뼈영혼2뼈창3뼈의벽3뼈갑옷5이빨5 입니다. 뼈의벽은 데미지에 영향을 주지 않아 무시하셔도 좋습니다.(아이템으로 인한 스킬업은 시너지에서 제외)


투구 : 베베작유닉코로나.(베르룬x2작)(필수옵 15%물리데미지 감소 + 부가 옵 : 레지 높을수록 좋습니다)


아뮬 : 네크 광패아뮬.(필수 옵 네크2스킬(가성비로 독뼈2스킬 가능) 20패캐 + 부가 옵 : 힘 / 피 / 콜레 / 마나)


방패 : 베르작 다크포스 (필수 옵 : 독뼈스킬3 소환스킬3) 저주스킬은 사용하지 않으니 상관없습니다.


갑옷 : 더스크수수. (힘제 가능한 선호하는 수수로 대체 가능합니다)


장갑 : 트랑울장갑.(콜드레지 충당시 메피장(메이지피스트장갑)사용하면 마나재생 옵션으로 장기전시 마나 수습에 유용합니다)


벨트 : 스웹.(20패캐 1스킬)


링1 : 15민첩 레이븐링.


링2 : 패캐 힘 피 콜레링.


부츠 : 알더부츠.(40달려로 무빙시 도움 + 피)


스몰참 : 5패힛17마나 1장(39이상 8프레임의 패힛에 진입하기 위한) 20피 16마나 9장(으뜸 옵 : 20피 17마나)(많을수록 좋은 체력과 마나 충당(콜드레지 부족시 콜레피참 대체)) 9장.


그랜드참 : 독뼈피참(으뜸 옵 : 45피)


횃불 : 10스텟 20올레지 네크횃불.


애니참 : 10스텟 20올레지 애니참.


상기 세팅시, 75콜레충족 125패캐(리치완드25+다크포스30+광패아뮬20+트랑울장갑20+ 스웹20+패캐링10) / 47% 물리데미지 감소(50%까지 적용)(베베작코로나31+베르작 다크포스8+수수8) / 7%블럭 / 42패힛(빠른 회복속도 증가)(39이상 56미만 구간 8프레임)


횃불, 애니참, 레이븐에 달려있는 스텟을 최소화 시킨 이유는 블럭률을 최대한 낮추기 위함입니다.(드루와 대치시 드루의 까마귀로 인한 블럭모션 발생(블럭모션이 발생되는 동안에는 무빙 스킬시전 제한))


2. 변형


1) 화스세팅 : 무기와 방패를 8본스피어 화이트(필수옵 : 3스피어작 / 부가옵 : 3스피릿 + @) + 스피릿으로 교체 가능 : 본스피어데미지 상승 + 더 높은 패힛 + 넉넉한 마나 + 수월한 콜레 충당. 하지만 물리데미지감소 39%로 리닥세팅에 비하여 8% 낮습니다.


2) 투구와 벨트를 3본스킬 20패캐 베르룬x2작과 미스릴벨트로 교체 가능.(1스킬을 더 챙겨서 데미지 상승)


3본스킬 20패캐 베베작 투구를 2네크쌍패(30달려20패캐)2솟 투구로 교체 가능(무빙에 상당한 이점)


3) 피마나참을 달려마나참으로 교체가능 : 무빙에 힘을 준 세팅.(체력감소를 이동속도 증가로 교환)


4) 그 외 취향껏.



# 스텟


힘 : 아이템을 낄 정도의 최소한의 힘


민첩 : x


체력 : 남은 스텟 전부


마력 : x


# 스킬


이빨(티스) : 20

시체폭발 : 1 (길목스킬)

뼈창(본스피어) : 20

뼈영혼(본스피릿) : 20

뼈갑옷(본아머) : 1

뼈의벽(본월) : 20 (시너지스킬 이빨 뼈창 뼈영혼 데미지 증가)

뼈감옥(본프리즌) :20 (시너지스킬 이빨 뼈창 뼈영혼 데미지 증가)

점토골렘 : 1

골렘숙련 : 1


이렇게 찍으시면 93레벨에 완성입니다. 이후 남은 스킬은 뼈갑옷(본아머)에 투자해주시면 됩니다.(토네이도(물리데미지)데미지 흡수스킬)



# PK연습 방향성


PK에 관심이 있으시고 입문하셨다면 처음에는 기술들이 손에 익으실 때 까지는 조금 답답하실 수 있습니다. 이 때 왜 빨리 익숙해지지 않을까 조바심 내시지 마시고 PK를 연습하는 과정 자체를 재미있게 즐기시다 보면 어느새 익숙해져가는 모습을 보시게 되면서 더욱 더 재미있어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정체되지 않고 계속 더 익숙해지시려면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보다 더 잘하는 상대와 누워가며 연습하는 것이고 연습하실 때 조금 버거운 속도로 연습을 하시다 보면 그 속도에 천천히 적응되어가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실 겁니다.



# 마치며


아직도 누워가며 배우고 있는 입장이고 1년가량 보고 듣고 연습해보며 정리한 이론에 불과합니다.


정답은 없으며 제 주관적인 생각도 포함 되어 있는 정리글이므로 틀린점이 다소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점이나 틀린 점, 보완점,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려요.


추후 드루vs네크 슴딘vs네크 네크vs슴딘 편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 디아에 진심 인증.



# 더 많은 영상(킬/풀버전,기술,템세팅,스텟,스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