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벨마에 푹 빠져있는 불혹 아재 입니다.


<새로운 세팅 소개>

큐브를 사용해서 참을 세팅하면, 그랜드참는 8장 사용가능 합니다.

파괴참을 사용하는 자벨마 세팅에서, 스킬참은 7장 사용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마상장갑(레어장갑)을 사용하시는데, 투창스킬은 콜투 포함 44레벨이 됩니다.

마상장갑(레어장갑)대신, 3투창스킬20공속 매직장갑을 사용 해보았습니다.
이 세팅으로 넘어가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류의 일격 (차스)는 5단위마다 방출되는 번개 줄기 수가 증가합니다.
스킬 레벨이 44에서 45가 되면 DPS상승이 눈에 띄게 되는데, 이점을 놓치고 싶지 않았습니다.

투창스킬 45을 달성할려면, 매직장갑 이용이 반강제적 이었습니다.


<DPS 결과>

많은 분들이 질문을 주셨고, 
실험해본 결과 구탄과 신탄 차이는 DPS 결과 값 만큼 상대적으로 크게 체감 되었습니다.
하지만 신탄 자체의 여러 세팅은 상대적으로 적게 체감 되었습니다.
(편의성 측면에서는 여전히 구에탄이 더 좋습니다)

DPS 계산은 레벨 99 8인 테러존 기준으로 나열해보겠습니다.

전류의 일격의 경우 다른 스킬에 비해 변수가 적고, 
DPS가 실 성능을 가장 잘 반영해준다고 생각됩니다.

번개의 일격은 DPS가 실성능을 잘 반영하지 못합니다.
DPS보다 chain 자체의 damage가 더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번개의 격노는 개체 수와 밀집도, 그리고 밀집된 방향도 영향을 받습니다.
DPS가 실성능을 완전히 반영하지 못하지만, 수렴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생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내용이 길어질 수 있어, DPS 결과 값만 나열해보겠습니다.
세부 내용에 대해서는, 값 대신 분석으로 기술하겠습니다. 


1. 바알 
바알의 경우 전류의 일격 (차스) 값을 계산했습니다.
가장 변수가 적고, 재현율이 높은 값이라 생각됩니다.

<전류의 일격>
신탄50깍45스킬65공속 - 454,537 (time to kill ; 3.50 sec)
신탄55깍45스킬50공속 - 484,895 (time to kill ; 3.28 sec)
신탄55깍44스킬50공속 - 435,297 (time to kill ; 3.66 sec)
신탄60깍45스킬35공속 - 455,867 (time to kill ; 3.49 sec)
신탄60깍44스킬35공속 - 409,015 (time to kill ; 3.89 sec)
구탄20깍44스킬95공속 - 344,685 (time to kill ; 4.62 sec)


2. Venom Lord
번개저항 75%의 비내성 몬스터 입니다.
이들은 전류의 일격 (차스), 번개의 일격 (라스), 번개의 격노(퓨리) 모두 계산했습니다.

<전류의 일격>
신탄50깍45스킬65공속 - 391,648 (time to kill ; 0.15 sec)
신탄55깍45스킬50공속 - 420,779 (time to kill ; 0.14 sec)
신탄55깍44스킬50공속 - 377,706 (time to kill ; 0.15 sec)
신탄60깍45스킬35공속 - 398,563 (time to kill ; 0.15 sec)
신탄60깍44스킬35공속 - 357,683 (time to kill ; 0.16 sec)
구탄20깍44스킬95공속 - 288,922 (time to kill ; 0.20 sec)

<번개의 일격>
신탄50깍45스킬65공속 - 26,645 (time to kill ; 2.17 sec)
신탄55깍45스킬50공속 - 29,695 (time to kill ; 1.95 sec)
신탄55깍44스킬50공속 - 28,941 (time to kill ; 2.00 sec)
신탄60깍45스킬35공속 - 27,321 (time to kill ; 2.12 sec)
신탄60깍44스킬35공속 - 26,630 (time to kill ; 2.17 sec)
구탄20깍44스킬95공속 - 21,408 (time to kill ; 2.70 sec)

<번개의 격노>
신탄50깍45스킬65공속 - 20,407 (time to kill ; 2.83 sec)
신탄55깍45스킬50공속 - 19,832 (time to kill ; 2.91 sec)
신탄55깍44스킬50공속 - 19,377 (time to kill ; 2.98 sec)
신탄60깍45스킬35공속 - 21,159 (time to kill ; 2.73 sec)
신탄60깍44스킬35공속 - 20,672 (time to kill ; 2.80 sec)
구탄20깍44스킬95공속 - 16,071 (time to kill ; 3.60 sec)


3. Storm caster
대표적인 번개 내성 몬스터 입니다.
이들도 전류의 일격 (차스), 번개의 일격 (라스), 번개의 격노(퓨리) 모두 계산했습니다.

<전류의 일격>
신탄50깍45스킬65공속 - 178,697 (time to kill ; 0.13 sec)
신탄55깍45스킬50공속 - 198,264 (time to kill ; 0.12 sec)
신탄55깍44스킬50공속 - 178,162 (time to kill ; 0.13 sec)
시탄60깍45스킬35공속 - 193,783 (time to kill ; 0.12 sec)
신탄60깍44스킬35공속 - 174,066 (time to kill ; 0.14 sec)
구탄20깍44스킬95공속 - 96,263 (time to kill ; 0.25 sec)

<번개의 일격>
신탄50깍45스킬65공속 - 14,360 (time to kill ; 1.66 sec)
신탄55깍45스킬50공속 - 15,756 (time to kill ; 1.52 sec)
신탄55깍44스킬50공속 - 15,405 (time to kill ; 1.55 sec)
신탄60깍45스킬35공속 - 14,720 (time to kill ; 1.62 sec)
신탄60깍44스킬35공속 - 14,388 (time to kill ; 1.66 sec)
구탄20깍44스킬15마상 - 9,832 (time to kill ; 2.43 sec)

<번개의 격노>
신탄50깍45스킬65공속 - 10,977 (time to kill ; 2.17 sec)
신탄55깍45스킬50공속 - 10,857 (time to kill ; 2.20 sec)
신탄55깍44스킬50공속 - 10,644 (time to kill ; 2.24 sec)
신탄60깍45스킬35공속 - 11,781 (time to kill ; 2.03 sec)
신탄60깍44스킬35공속 - 11,546 (time to kill ; 2.07 sec)
구탄20깍44스킬95공속 - 7,995 (time to kill ; 2.99 sec)


<개인적인 분석>
번개의 격노
스킬레벨이 같다면, 50/55/60라깍 신탄 세팅에서 DPS 차이는 생각보다 크지 않았습니다.

다만, bolt 자체의 데미지는 라깍 주얼 하나당 스킬참 약 3장 정도의 차이가 나는 것도 사실입니다.
50깍 세팅은 1프레임 빠르게 던질 수 있습니다.
번개의 격노는 공격속도가 클리어 타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50깍 세팅에 가중치를 주어야 합니다.

클리어 타임을 성능의 척도로 본다면, 
번개의 격노 성능은 60깍, 50깍, 55깍 순서라고 생각하며 
DPS가 실 성능을 어느 정도 반영한다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주로 1인방, 밀집도가 높은 던전 위주로 플레이 한다면
각 세팅 별로 던지는 횟수가 생각보다 크게 차이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유니크 몬스터 그룹(개체수 10이하)을 노리는 테러존 위주의 플레이라면,
라깍 차이가 상대적으로 많이 체감 될 수 있습니다.


전류의 일격은 
바알과 같이 체력이 높은 몬스터들이 체감이 클 것이라는 가설을 새우고 한번 시도 해보았습니다.
45스킬 달성 유무는 경우에 따라 타격 횟수의 차이가 날 만큼의 유의미한 변화였습니다.
같은 스킬 레벨을 달성한 경우 50/55/60깍 차이는 있었지만, 타격 횟수가 동일할 확률이 높았습니다.
같은 스킬 레벨이라면 신탄 55깍 세팅이 가장 강력하다고 생각됩니다.
DPS가 실 성능을 가장 잘 반영해주는 스킬 입니다.


번개의 일격
무한 범위 밖으로 튕겨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킬 특성상 공격 속도가 클리어 타임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DPS가 성능을 가장 반영하지 못하는 스킬 입니다.
Chain 자체의 damage가 중요할 수 있으며, 깍이 높은 순서대로 실 성능이 우수하다고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여러 편의 공략을 준비하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기발한 생각이라고 느껴지는 것들도, 자료를 찾다보니 
아주 오래전에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미 실험해본 내용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저는 현재 하나의 캐릭터를 더 만들어서
1인 테러존을 즐기기 위한 훨씬 저렴한 세팅도
여러가지 방법으로 테스트 해보고 있습니다.

고민의 흔적을 그냥 버리긴 아까워
누군가에겐 불필요하거나 이미 알고 있는 정보가 될지 모르지만
모두 잠든 늦은 밤에 또 하나의 글로 남겨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피드백 주시면 또 열심히 머리 굴려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