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만용사의 함성이나 강령술사의 저주같이 원형으로 방사되는 스킬을 보면,
설명란에 '반경 : ○미터'라는 식으로 거리가 직접적으로 명시되어 있는데요.

이 몇 미터라는 거리는, 구체적으로 어디서부터 어디까지를 의미하는 걸까요?
이번 글에서는 디아블로2의 거리 개념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뤄보고자 합니다.

  [다룰 내용들]

  1. 디아블로2의 맵 구조와 거리 개념
  2. 게임 화면 안에 들어오는 가시거리
  3. 파티 사냥 시, 경험치를 같이 받는 거리

※ 23/10/13 03:40 - '게임 화면 안 가시거리' 내용 수정 및 업데이트
※ 23/10/13 19:30 - '경험치 획득 반경' 이미지 수정
※ 23/10/17 20:00 - '반경 거리' 신규 이미지 추가


◆ 디아블로2의 맵 구조와 거리 개념

우선, 디아블로2의 맵 구조부터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디아2의 맵은 아래 이미지처럼 여러 개의 타일들로 구성된 타일 구조를 갖는데요.



여기서 각각의 타일은 또다시 가로 5개x세로 5개의 서브타일(sub-tile)들로 나누어집니다.



이와 같은 이중구조로 맵의 전체적인 골격과 외향은 타일로 구성하되,
맵 안에서 일어나는 캐릭터/몬스터/물체 간 상호작용은 서브타일 단위로
세밀한 연산을 할 수 있도록 구조가 짜여져있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거리는 바로 이 서브타일을 기반으로 연산이 이루어지는데,
정확히는 가로 또는 세로로 연결된 서브타일 3개의 긴 변의 길이가 2미터가 됩니다.
(즉, 서브타일 1개 길이 = 2/3(0.66) 미터가 됩니다.)



일례로, 강령술사의 일부 저주 스킬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스킬 레벨이 1 올라갈때마다
반경이 0.6→0.70.7미터 단위로 늘어나면서 총 3스킬 마다 2미터씩 증가를 하는데,
그 이유가 스킬의 반경이 위와 같은 서브타일 단위로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반경을 갖는 스킬의 판정 범위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결정되는 걸까요?
그건 아래 그림과 같은 방식으로 서브타일들의 중심지를 좌표로 변환했을 때,
시전 위치로부터 떨어진 거리가 반경 이내인 서브타일까지가 판정 범위가 됩니다.



실제 예시로, 6미터(9 서브타일)의 반경을 갖는 6레벨 시야 흐리기 저주는
그 범위가 아래와 같이 계산돼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킬의 반경은 꼭 정수개(1개, 2개, 3개...)의 서브타일로 딱딱 떨어져야만 하는 건 아닌데요.
그 예로 시체 폭발의 경우, 반경이 1스킬 당 0.5 서브타일(0.33미터)만큼 증가를 하고
원소술사의 번개 파장과 서릿발은 각각 반경이 11.4, 11.8 서브타일(7.6, 7.9미터)입니다.


◆ 게임 화면 안에 들어오는 가시거리는?

우리가 보는 게임 화면 안에서 가시거리는 어디까지 닿는걸까요?
사용하는 해상도에 따라 가시거리가 조금씩 차이가 나는데,

일단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시는 16:9 해상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아래 그림처럼 캐릭터를 중심으로 가로 방향으로는 16.5 대각 서브타일 길이(15.56m)까지,
세로 방향으로는 18 대각 서브타일 길이(16.97m)까지가 한 화면 안에 들어오게 됩니다.





그 외 해상도의 경우는,
해상도 수치와 무관하게 세로 방향 가시거리는 무조건 18 대각 서브타일로 고정이며,
가로:세로 비율에 따라 가로 방향의 가시거리가 변합니다.

이 때 가로 방향 가시거리는 4:3 해상도에서 최소값인 12.5 대각 서브타일(11.79m)이 되고,
52:25 해상도에서 최대값인 19.5 대각 서브타일(18.38m)이 됩니다.
그 이상으로 가로 길이를 늘이면 나머지 부분은 레터박스가 되어 까맣게 나옵니다.




◆ 파티 사냥 시, 경험치를 같이 받는 거리는?

파티 사냥을 할 때 경험치를 같이 받기 위해선 일정 거리 안에 캐릭터가 위치해있어야 하는데,
정확한 기준은 처치한 몬스터의 위치를 중심으로 반경 53.33미터(80 서브타일) 거리 안에 있으면 됩니다.
(다르게 말하자면, 막타를 친 플레이어의 위치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예전 팁글엔 막타를 친 플레이어 중심으로 결정된다고 적었는데, 다시 검증해보니 다르더군요...)

이렇게 수치로만 적으면 이 거리가 잘 실감이 되지 않으실 수 있을 듯 해서,
앞에서 다룬 '반경에 따른 판정 범위'와 '게임 화면 안 가시거리' 내용을 종합해 이미지화 시켜보았습니다.
(클릭하시면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제가 조사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혹시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최대한 답변드리겠습니다.

언제나 즐거운 디아되시고, 득룬, 득템하시길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