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자료 링크 ---------------------------------------------------------------------

홀리나이트 세팅 백과사전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2209
2021 05 11 - 1차 세팅 추가 [갈망 6 4/4 2속행룬 세팅] :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558/12892
본캐릭을 홀나로 하는 분들의 위한 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4687
지배/갈망/배신/파괴 유물 세트 사용 후기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031
극서폿/서폿/딜서폿/딜러 구분 기준 및 딜각인을 쓰는 이유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249
갈망2/지배2/파괴2 222 세팅 예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599
배신 6셋 세팅 딜러와 딜 비교 예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345
홀나 배신 6셋 FAQ 정리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810
유물세팅별 딜 각인 효율 계산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941
숨어든 배신 6셋 [서폿]홀나 연구 보고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78565
쿠크세이튼 무적공대 플레이 & 단심룬 사용법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8235
하익스 유저들에게 전하고 싶은 고레벨 홀나가 재밌는 이유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9650
20210720) 각인개편전 배신홀나 세팅 변경 최신본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20614
악몽꾸고 [전문의]가 된 樂몽 홀나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0324 
악몽 패치 이후 6악몽 홀나 및 홀리나이트 유물세팅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1131 
애매한 딜서폿 말고 [무력] 서폿이 되어보자 - 급타 6악몽 공략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27446 
패치 이후 서포팅에 특화된 악몽세팅 - 지2악4 세팅 가이드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32162
[2021.10.15] 최신 악몽 홀리나이트 세팅 가이드 & 27초 축오라 영상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385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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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28일 아브렐슈드 몽환의 아스텔지어 업데이트는 다들 만족하시나요? 

저는 배신세트로 그 동안 홀리나이트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번 업데이트로 홀리나이트는 변화를 한 클래스가 되었습니다. 리샤의 편지의 모든 모델이 홀리나이트일 때 부터 큰거 하나 오나! 라고 생각했었는데, 이렇게 큰 선물을 받아 너무 행복하게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사실 그동안 홀리나이트가 힐량 부족, 서포팅 능력이 부족했던 것은 잠을 너무 잘 자고 공부를 안해서 [전문의]가 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악몽 꿀 정도로 빡쌔게 굴러서 [전문의]를 따고 났더니 완전히 다른 캐릭터가 되어 있었죠. 이미 홀나게에는 많이 사용한 표현이지만 樂몽 세트라고도 부릅니다. 그 만큼 신나고 재밌으면서 성능도 확실하다는 거죠.  그러면 지금부터 樂몽 홀나 가이드 시작합니다.


0. 개요 [왜 홀나에 악몽과 전문의 인가?]



- 지금 제가 착용중인 악몽 세트 lv2 의 효과 입니다. 악몽 세트는 효과가 밝혀졌을 때 부터 많은 홀리나이트 유저들로부터 관심을 받았던 세트입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나온 그 어떤 세트들과 다르게 가장 많은 쿨감을 받을 수 있는 세트이기 때문이죠. 

- 홀리나이트의 스킬의 대부분은 재사용대기시간이 '매우' 길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기능이 아무리 좋아도 너무나도 긴 재사용대기시간이 발목을 잡는 구조였죠. 하지만 이 긴 재사용 대기시간 문제를 해결한다면 충분히 성능이 좋아질 수 있는 포텐셜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 단도직입적으로 현재 악몽 홀나는 성능이 매우 뛰어납니다. 왜냐하면 모두의 예상을 뒤엎고 악몽세트의 재사용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단죄-심판처럼 신속의 재사용대기시간과 합연산으로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 신속으로 얻어지는 35% 쿨감+악몽세트의 45% 쿨감 효과로 홀나는 총 80% 쿨감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위 사진은 '무한의 마나' 상태에서 그냥 신분->천축->신보를 눌렀을 때 쿨이 돌아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신의 분노 쿨 5초 / 신성한 보호 쿨 7초 후반/ 천상의 축복 쿨 7초 입니다.  각각의 스킬이 이렇게 쿨감을 받았을 때 얻어지는 홀나의 장점은 뒤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그리고 이렇게 짧아진 쿨감으로 당겨진 [신성한 보호]는 이번에 패치된 [전문의] 효과와 함께 칼엘리고스에서 리퍼도 물약을 먹지 않고 클리어 하게 만들 정도의 강력한 유지력을 가질 수 있게 해줍니다.
- 신성한 보호가 정화트포를 찍었을 때 적용시간이 6초인데, 쿨이 7초 입니다. 사실상 무한 쉴드+이속버프가 차있는 상태라는 거죠. 여기서 쉴드 효과 24% 증가이며, 만에 하나 파티원이 큰 스킬을 먹고 피가 50% 이하로 빠져도 추가 힐량을 통해 피를 빠르게 채워 줄 수 있게 됩니다. 기존의 단일 유저 케어가 힘들다는 홀나의 단점을 모든 유저들에게 그냥 대량의 힐을 뿌림으로서 해결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쿨감 80% 라니 너무 사기 아닌가요?]

- 라고 하시는 분이 있을 겁니다. 사실 이 부분은 사람마다 생각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저는 충분히 허용가능 범위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쿨감 80%의 상태를 유지하는것이 많은 분들의 생각 이상으로 어려우며 홀리나이트 이기 때문에 쿨감 80%를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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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악몽 세트의 후기로 올라온 한 유저의 예시입니다. 이게 정상이에요. 무한의 마나가 사용되면 쿨이 짧아지지만 그 만큼 마나 회복 속도가 높아지고, 2세트 옵션 때문에 모든 스킬에 집중룬이 붙은 효과가 있어서 악몽 세트에 특화된 세팅과 플레이를 하지 않으면 80% 쿨감 효과는 유지하는게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 무한의 마나 상태에서 쿨감을 최대한으로 받는 것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보스의 위치와는 무관하게 허공에다가 스킬을 써야하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아마 스마게는 이렇게 생각했겠죠? 

스마게 생각 : "쿨감 80%를 받아도 허공에다가 스킬을 써야 하면 효율은 급감할거고, 허공에 스킬을 안쓰면 무한의 마나가 꺼지니깐 괜찮을 것이다."

==> 하지만 허공에 스킬을 난사해도 파티에 무한한 기여를 할 수 있는 클래스가 단 하나 있었으니 그것이 바로 홀리나이트 입니다! 
==> 천상의 축복 / 신성한 보호 / 신의 분노는 사거리가 24m인 버프 형 스킬이라 파티원들이 보스에게 뛰어가고 있더라도 쿨을 먼저 돌릴 수 있으며 돌진+신성한 지역은 최고의 이동형 스킬이자 장판형 뎀감 스킬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즉, 무한의 마나 상태에 최적화된 세팅으로 스킬을 무한으로 돌리는 운영을 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 기픽 패턴과 스킬을 사용하는 패턴 사이의 이해도가 있어야 하는 운영 난이도 역시 추가된 세트입니다. 


1. 각인, 스킬 및 룬세팅



각인
- 원한 & 심판자 & 바리케이트 : 딜각인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 처럼 무한의 마나 상태에서 쿨감을 최대로 받아서 5초 쿨 신성함 검을 내지르거나, 낮은 마나를 유지하기 위해 섬찌를 돌릴 때 dps를 유의미한 수준으로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무한의 마나가 아닌 마나중독 상태에서는 준딜러에 가까운 딜량을 뽑아낼 수 있게 도와주기도 합니다. 딜을 모는 타이밍에는 의도적으로 마나를 100% 로 채워서 마나중독 상태가 되고 딜러들이 주는 시너지와 함께 딜을 넣고, 딜 사이클을 다 넣은 이후에 다시 무한의 마나로 돌아와 서포팅을 하는 딜과 서포팅을 오가는 홀리나이트의 본연의 플레이가 가능하게 됩니다. 


- 각성기 데미지는 넣지 않고, 서포팅 할 때를 상정하고 스킬을 돌렸을 때 나온 dps 입니다. 생각보다 dps가 낮다고 생각하실 수 있긴 한데 실제 서포팅 상태를 가정하고 무한의 마나 상태에서 7초마다 신분->천축->신보를 콤보처럼 넣었기 때문에 실제 공격 스킬을 사용한 시간이 2분 동안 밀도가 낮다는 점을 고려하면 충분히 유의미한 딜량이라고 생각됩니다. 

- 축복의 오라 & 전문의 : 서포팅 효율을 극대화 시키기 위한 각인들입니다. 특히 7초 쿨 신보를 굴릴 때 전문의의 효율은 극대화가 됩니다. 쉴드량 증가, 힐량 증가, 딜러의 체력이 50% 미만일 때 추가 힐량을 받아 세이브 능력이 부족했다는 기존의 홀리나이트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해줍니다. 

스킬세팅



- 스킬 세팅은 기본적으로 [극 쿨감]을 당깁니다. 이상하게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쿨감 80%를 받는데 왜 섬찌, 돌진, 신성한 지역에서 쿨감 트포를 가나? 왜냐하면 최대한 빠르게 무한의 마나 상태로 돌입하기 위함입니다. 
- 보스와 조우 한 직후 천상의 축복 (공속 버프 + 뎀감 버프) -> 신의 분노 (공증 버프) -> 신성한 보호 (힐, 쉴드, 이속 버프)를 누르면 홀나에게 총 25초의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생깁니다. 25초 후에 다시 신의 분노, 천상의 축복, 신성한 보호가 돌아오는데 두번째 부터는 무한의 마나를 쿨감 45%를 받으려면 25초 동안 마나를 30% 미만으로 빼야 합니다
- 그렇기에 극신속 쿨감 35% + 섬찌&돌진&신성한 지역 쿨감 트포 + 빛의 충격 낙인을 이용해서 25초 동안 스킬을 최대한 많이 써서 무한의 마나로 진입합니다. 마나 중독 상태에서는 마나 회복량은 증가 되지 않기 때문에 짤스킬을 최대한 돌려서 추가 마나 사용 4%를 적극 활용하면 손쉽게 무한의 마나로 내려갈 수 있습니다. 


2. 운영 방법

-갈망의 공이속 버프? 우리는 더 높은 수치로 상시로 줄 수 있습니다.

- 혹시 이 글을 읽으면서 아직도 [서포터는 갈망이지?] 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이 있으십니까? 물론 반박시 님말이 다 맞는 말이지만 이걸 봐주세요. 갈망의 10% 공이속 증가로 만족하시나요? 신성한 보호 유지 6초 (유지력 트포시 10초)에 쿨이 7초인데 이속 24.6% 이속 버프 + 천상의 축복 유지 8초에 쿨 7초인 19.8% 공속 버프를 줄 수 있습니다. 상시 유지인데 공속, 이속의 최대값이 더 높은 [전문의 악몽] 홀나! 당신의 최대 공이속을 더 높여드립니다.  
- 상시 공이속 버프의 최대값이 악몽이 더 높은데 추피 10% 때문에 여전히 갈망이 더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 악몽세트가 너무 재밌기도 했고, 칼엘에서 패턴에 더 익숙해지고 싶어서 2수 끝난 이후에도 칼엘을 계속 돌았거든요. 확실히 말할 수 있는데 추피 10% 보다 무한 유지 쉴드+힐의 가치가 훨씬 크게 다가갈 것입니다. 사실 완전 서포팅 세팅, 스킬사이클로 180만 dps만 낮지 않아서 딜러들 추피 10%보다 딜적으로도 높다고 주장하고 싶은데 이건 딜러마다 상황이 다르니깐 궂이 주장하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갈망과 비교했을 때 무한의 유지되는 쉴드 + 힐은 추피 10%와 비교해도 절대 부족함이 없는 옵션이라는 것은 꼭 주장하고 싶어요. 

- 악몽은 운영 난이도가 있는 유물세팅입니다. 무한의 마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스킬쿨을 적절하게 돌리는 것을 넘어서 패턴와 패턴 사이에 내가 스킬을 쓸 수 있는 타이밍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칼엘만 보더라도 위에서는 칼엘이 올라 갔을 때 신지를 써야 하는 타이밍, 천축-신분 공증을 돌리는 타이밍을 못잡았기 때문에 도중에 무한의 마나가 끊겼었어요. 하지만 칼엘 패턴에 익숙해지다보니 반사 패턴에는 밖으로 3초쿨 신지와 빛충을 던지면서 마나가 빠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학습되니깐 한 페이즈 내에서는 무한의 마나가 끊기지 않게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저 태양의 수호자가 떠 있는게 쉴드로 추가 체력을 제공하고, 신지+천축으로 뎀감이 추가되었으며, 쉴드가 끝난 이후 힐이 들어간 것을 고려하면 유지력에 대해서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무한의 마나 상태에서는 무조건 스킬들의 쿨이 놀게 됩니다. 공속이 140% max로 스킬을 최대한으로 돌려도 무조건 스킬쿨이 놀아요. 이때 마나가 100% 채워지지 않는 선에서 스킬쿨을 돌리는 최적화된 스킬 루틴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 역시 배신 세트 초월에서 단련된 스킬 루틴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악몽세트의 압도적인 쿨감에는 여전히 손이 조금 꼬이고 있습니다. 플레이를 연습하면서 숙련도가 높아지는 것을 실시간으로 느낄 수 있는 세팅이 아닌가? 라고 생각합니다. 

3. 사용 후기 및 자주 받는 질문



- 군단장에서 조금만 뛰어 다녀도 무한의 마나가 꺼질 것 같다는게 걱정이신가요?
==> 쿠크를 다녀왔지만 [홀리나이트]는 무한의 마나 유지 생각보다 쉽습니다. 신성한 지역을 맵 구석 구석에 깔아주고 돌진으로 이동하고, 신분과 천축 신보를 쿨이 돌 때 마다 써주세요. 버프가 들어가는 거리가 길다는 장점을 100% 활용하면 무한의 마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절대 허공에 스킬을 낭비하는게 아니에요. 그리고 앞서 언급한 것 처럼 이걸 효과적으로 유지하는 스킬루틴을 돌리는 것에는 숙련도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 각성 각인 안써도 되요?
==> 바드의 심포처럼 사기적인 각성기를 보유하고 있다면 당연히 각성 각인을 썼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홀나 각성기 성능이 처참한거 딜러분들이 더 잘 알잖아요? 쉴드 주려고 하면 ㅌㅌ 하는 짤도 돌 정도로 성능이 처참한데, 각성기를 쓰면 신경써서 유지하고 있는 무한의 마나가 꺼지게 됩니다. (지금 둘다 유지된다는 말이 있는데 이건 버그라 무조건 수정될거라 생각해요. 툴팁에 두 효과는 동시에 적용안된다고 못 박혀 있어요.) 각성 각인을 사용하면서 까지 각성기를 더 쓸 생각이 전혀 없어요. 각성 안써도 7초쿨 신보+ 전문의 각인으로 쉴드와 힐 모두 챙길 수 있습니다. 


(이러니 각성 각인을 쓰고 싶지 않다. 그냥 무한의 마나 유지하면서 7초쿨 신보로 딜러들이 피할 수 없는 쉴드와 힐 그리고 이속 버프를 넣어주도록 하자.)

- 무조건 장점만 있나요?
==> 아니요. 앞서 언급한 것 처럼 갈망에 있는 추피 10% 버프는 없습니다. 그리고 무한의 마나 유지를 더 잘하기 위해서 마나회복 트포를 천축에서 빼야했습니다. 딜러들에게 추가 마나를 주지 못한다는 점은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 갈망과 비교해서 얻는 것과 잃는 것을 정리하겠습니다.

(1) 갈망에 비해 얻는 것
- 상시 유지 공이속 버프의 최대값이 크다. 
- 상시 유지 쉴드와 뎀감 (20% 이상) 그리고 막대한 힐량
- 樂몽을 꾸고 있는 것 같은 스킬을 돌리는 쾌감과 즐거움과 홀나의 개인 딜량

(2) 갈망에 비해 잃는 것
- 갈망의 상시 유지 추피 10%
- 갈망일 때 줄 수 있는 있었던 마나회복 증가 버프
- 평타를 때려서 버프를 켜기만 해도 1인분을 할 수 있다는 편안함

마지막 정리
- 홀리나이트는 경우에 따라서 딜러포지션과 서포터 포지션을 오갈 수 있게 설계된 클래스입니다. 그리고 악몽세트는 이러한 홀리나이트의 특징을 정확히 반영하는 세팅이라 생각해요. 
- 마나 중독 타이밍에 핵 찌르기, 신성검을 통한 딜 기어, 그리고 사거리가 긴 버프스킬과 다수의 짤스킬을 통한 빠른 무한의 마나 상태로 돌입, 무한의 마나 상태에서는 짧은 쿨과 압축된 성능의 고효율 스킬을 통한 서포팅 그리고 다시 딜 모는 타이밍에는 의도적으로 마나를 100% 채우거나 각성기를 사용해서 마나 중독으로 딜러 포지션 잡기.

- 유물세트 하나로 클래스의 문제점이 해결되고 이렇게 즐거울 수 있다니!!! 너무 행복한 로생을 즐기고 있습니다. 홀나분들, 그리고 홀나와 같이 파티하시는 분들!! 모두 樂몽 꾸세요~~

2021.07.29 11시 추가 - 나게시판 '불닭맛스낵' 님이 공유해주신 악몽홀나 스킬쿨 돌리는 모습 (스킬 세팅은 제 공략과 약간 다릅니다.)
https://youtu.be/S1VOnqLwQSI

2021.07.30 추가 - 끝없는 마나 유지가 어려워서 고민인 분들은 홀게의 이 게시글을 참고해주세요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22680 - 끝마 유지가 어려운 분들이 체크해야 하는 포인트)

2020.08.01 추가 - 아브렐슈드 4넴까지 클리어하고 쓴 (악몽)홀나 후기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23242)

2021.08.06 추가 - 아블렐슈드 6넴 클리어 후기 (지2 4악) 홀나 후기 업그레이드


- 실리안 서버 : [김채연]님, [공격각]님, [사탄]님, [TBD]님
- 카마인 서버 : [슼하우터어]님, [메론]님, [냐옹군단장]님
을 만나서 아브 6넴 성불할 수 있었습니다. 아브 6넴 패턴에 완전 익숙해진 것이 아니였어서 패턴에 자주 터져서 죄송스러운 마음이었는데 끝까지 좋은 분위기에서 클리어 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특히 마지막에 하드캐리해주신 [슼하우터어]님 그리고 같은 서포터포지션에서 많은 것을 알려주신 [김채연]님께 특히 감사드립니다.

- 아브렐슈드 5&6관문 홀나 세팅 및 운영 가이드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24684

- 8월 11일 이후 쿨감 계산 방법이 합연산에서 곱연산으로 수정되어서 전체 쿨감이 7레벨 보석 기준 14% 정도 감소되었습니다. 이후 운영 방법에 대해서는 추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세팅에 참고하세요.

악몽 패치 이후 6악몽 홀나 및 홀리나이트 유물세팅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1131 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8월 11일 이후 6악몽 운영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