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재련 가이드






<출처: 죠니월드>


재련 관련 FAQ TOP 3를 꼽으면 다음과 같다.

1. 어떤 장비 ~강을 올릴껀데 숨결(확률 보조 아이템) 어떻게 넣나요?
2. 지금 all a강인데 b강까지 올리면 얼마 드나요?
3. a → b까지 올릴 때 장비 각각 몇 강까지 올려야 하나요?

여기서 가장 근본이 되는 질문은 3번이다. 뭔 소리냐면 (Q3) ~강을 올리는게 최적의 루트인걸로 결론 내리고 ~강을 올리기로 결정 → (Q1) 숨결을 어떻게 넣을지 결정 → (Q2) 최종적으로 확률상 기대 비용이 얼마인지 알고, 현질을 하건 컨텐츠를 돌아서 재화 수급을 하건 결정. 이렇게 순서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여기서 3번 질문에 대한 해답이 가장 중요하다. 예를 들어 915→1,050 구간을 최저 비용으로 돌파하는 방법은 [무기13, 방어구14,14,14,16,17]로 알려져 있다. 여기서 무기 14강을 올리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은+축+가인지 노숨인지 고민하는 것과 무관하게 무기 14강을 올린다고 결정한 시점부터 이미 손해를 보는 것이기에 이후 1번 질문이나 2번 질문을 고민하는건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계산은 예전에 만들어 둔 재련 계산기를 이용했다. 10만번 시뮬레이션 돌린 글에 나와 있는 재화 개수와 거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아 신뢰해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한다.(링크) 그러면 시뮬레이션 글을 활용하면 되지 이 글은 왜 적었냐? 물어볼 수 있는데, 시뮬레이션 글은 모든 강화를 숨결 없이 했을 때 기준이다. 실제로는 숨결을 넣지 않는가? 실제 강화와 차이가 많이 날 수 밖에 없다. 

이 글은 의미 있는 레벨업 구간을 분류했다. 그리고 각각의 구간에 대해 3번 질문, 1번 질문, 2번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차례대로 하는 순서로 글의 구성이 짜여져있다. 시세 기준은 지금 글을 적기 시작하는 10/16 18:00에 맞춰져있다. 이후 시세 변동이 크면 리뉴얼 할 수도 있다. 여러분의 재련이 조금이라도 효율이 좋아지길, 반대로 조금이라도 최고 효율에서 손해보지 않길 바랍니다.

※ 모든 유저가 읽을 수 있도록 복잡한 수식, 계산과 관련된 내용을 모두 배제하였음을 미리 밝힙니다




■ 시세 기준표




시세 기준은 다음과 같다. 10/16 18:00 기준이다. 그리고 결과를 보기 전, 저와 이 글을 읽는 님들간의 용어 정리를 먼저 할 필요가 있으며, 표를 보는 법에 대한 간략한 설명도 필요한 것 같다.




■ 설명서


'정렬 기준 / 레벨 → 공격력'은 장비 레벨업 비용 대비 레벨 상승량이 큰 순서를 1순위 정렬 방식으로 지정하고, 2순위 정령 방식으로 공격력을 지정한 결과이다. 레벨 컷을 최저 비용으로 넘기는 방법으로 이해하면 된다. 915→1,050구간에서 공격력은 아무도 신경 안 쓰고, 레벨만 넘기려고 하지 않는가? 이럴 때 보면 되는 지표이다. 지금부터 이 정렬 법을 '레벨 우선'이라고 지칭하겠다.

'정렬 기준 / 공격력 → 레벨'은 재련 비용 대비 공격력 상승 값이 큰 순서대로 나타냈을 경우 위와 같이 된다는 뜻이다. 이 표에는 무기가 없는데, 공격력 계산 식 특성상 기준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무기의 우선 순위 결과가 천차만별이기에 없다. 대체적으로 정해지는 우선순위는 이렇다. 이 글(링크)에 강화 단계별 확률이 정리되어 있다. 

예를 들어 다음번 강화 우선 순위가 장갑 11강(기본 확률 30%)이라고 생각해보자. 이 때 무기의 적정 강화 단계는 14강(기본 확률 15%)가 된다. 장갑이 8강(45%)일 경우에는 무기는 11강(30%)이 되면 된다. 장갑 강화 확률보다 1단계 낮은 확률의 제일 끝 지점에 무기가 있으면 된다는 뜻이다. 지금부터 이 정렬 법을 '공격력 우선'이라고 지칭하겠다.

'절충안'은 목표 레벨 컨텐츠의 공격력 컷과 레벨 컷을 최저 비용으로 넘기는 방법이다. 참고로 전설 아바타를 꼈고, 내실이 평범한 사람을 기준으로 삼았다. 영웅 아바타를 낀 경우에는 적정렙에도 '적정 공격력 컷'을 못 넘기는 경우가 태반이기에, 절충안을 생각할 수가 없다. '적정 공격력 컷'이 뭔지 모르는 사람은 다음 글(링크)을 먼저 읽고 오는게 이해가 빠를 것이다. '적정 공격력 컷'은 해당 링크 제일 마지막 부분에 있다. 지금부터 이 정렬 법을 '절충안'이라고 지칭하겠다.





1,370→1,415 결과표로 표 보는 법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적었다. 먼저 좌상단에 있는 표는 앞부분 용어 정리 설명의 '레벨 우선'에 해당된다. 용어 정리에서 말한 정렬 방법대로 강화를 하려면 1이라고 적힌 장갑 7단계를 가장 먼저 강화해야하고, 2라고 적힌 견갑 7단계를 그 다음으로 해야한다. 이후는 생략하겠다.

우상단에 있는 표는 앞부분 용어 정리 설명의 '공격력 우선'에 해당된다. 용어 정리에서 말한 정렬 방법대로 강화를 하려면 1이라고 적힌 장갑 7단계를 가장 먼저 강화해야하고, 2라고 적힌 견갑 7단계를 그 다음으로 해야한다. 무기는 어떻게 강화해야 되는지는 용어 정리쪽에 적어놓았다.

그리고 노란색으로 칠해져 있는 것은 '절충안'에 해당된다. 필자의 추천 강화 방법이라고 보면 된다. '절충안'의 조건은 위에도 적었 듯이 '전설 아바타'와 '평범한 내실'을 가진 사람을 기준으로 한다고 했다. 영웅 아바타만 끼고 있는 경우에는 '적정 공격력 컷'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전부라고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좌하단에 있는 표는 최대 효율로 강화하려면 숨결을 어떻게 넣어야하는지 적은 표이다. 확률 보조 아이템에는 은총, 축복, 가호 3가지가 있다. X는 아무것도 넣지 말라는 뜻이며, O는 모두 다 최대 갯수만큼 넣으라는 뜻이며, 나머지는 앞 글자만 따서 간략하게 나타내었다. 여기서 은총, 축복, 가호의 필요 개수 비율은 항상 6:3:1이다. 1~2가지만 넣으라고 되어있는 경우 시세와 보조 아이템의 비율에 따라 계산을 해보고, 어떻게 넣을지 결정하는게 좋다. 더 정확한건 여기(링크)에 들어가서 재련 계산기를 받은 다음 직접 결과를 보는 것이다.

우하단에 있는 표는 해당 구간까지 강화하는데 필요한 재화의 평균 개수와 기대 비용을 나타낸 표다. 강화 버튼 누를 때 들어가는 파편은 너무 미미해서, 성장 시에 필요한 파편만 계산하였다.




■ 915 → 1,050 (구매)




2T는 '레벨 우선'만 생각하면 된다. 위대한 악세서리가 있기 때문이다. 위 표는 모든 재료를 구매한다는 가정하에 수호석 가격에 따른 재련 우선 순위표이다. 915→960 구간은 노란색으로 칠해진 부분까지 강화하는게 가장 이득이다. 915→1,050 구간은 적혀져 있는 부분까지 다 강화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무기13강, 방어구14강*3, 16강*1, 17강*1이 가장 효율적이다.

모든 재료를 구매한다는 가정이 있기에 저렇게 많은 골드가 필요하다. 근데 심연의 파편 및 각종 레이드에서 모든 재료를 퍼주고 있는 실정이기에 지금 막 로아를 시작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2T에서 재료를 구매하는 일은 드물 것이다. 다음 문단에서 조금 더 현실적인 방법을 보자.




■ 915 → 1,050 (일부 자급 자족)




융합 재료를 제외한 나머지를 자급 자족하는 경우는 왼쪽, 융합 재료와 숨결외 나머지를 자급 자족하는 경우는 오른쪽에 해당된다. 915→960 구간은 노란색으로 칠해진 부분까지 강화하는게 가장 이득이다. 915→1,050 구간은 적혀져 있는 부분까지 다 강화하면 된다. 위와 다르게 무기를 12강까지 올리고, 방어구 1개를 15강까지 올리는게 더 효율적이다.

큐브를 아무리 다 돌더라도 숨결까지 자급 자족하기는 쉽지 않기에 보통 오른쪽에 적힌대로 강화할텐데 이럴 경우 남는 숨결을 저강에 넣을지 고강에 넣을지 고민될 것이다. 계산상으로는 고강에 쓸수록 더 이득이라는 결론이 나오는데, 만약에 고강에 쓰려고 아껴놨는데 1트에 붙으면 남은건 쓸모없어져서 심리적으로 손해본 거 같은 기분이 들 수 있다. 무기에 일단 다 몰빵하고, 남은걸 적당히 나눠서 쓰자.




■ 1,302 → 1,340




1,340 컨텐츠 : 오레하 프라바사(N)
적정 공격력 컷 : 15,100
절충안 공격력 : 15,128
절충안 + 음식 : 15,154
악세사리 기준 : 영웅

1,302→1,340 구간은 '레벨 우선'으로 강화하는 방법이 곧 '절충안'에 해당된다. '레벨 우선' 강화만 하더라도 추천 공격력을 넘긴다.



1,355 컨텐츠 : 흑야의 요호, 오레하의 우물(H)
적정 공격력 컷 : 15,500
절충안 공격력 : 15,479
절충안 + 음식 : 15,505
악세사리 기준 : 영웅

1,340→1,355 구간은 나중에 1,370까지 찍을 걸 고려해서 생각하면 [무기 9강, 투구 12강, 상의 12강, 하의 12강, 견갑 13강, 장갑 14강]으로 올리자. 근데 우물(H)는 안 가는걸 추천. S..T...A..Y...




■ 1,340 → 1,370




1,370 컨텐츠 : 아르고스 1P
적정 공격력 컷 : 16,000
절충안 공격력 : 16,162
절충안 + 음식 : 16,188
악세사리 기준 : 영웅

1,302→1,370 구간도 거의 '레벨 우선'으로 강화하는 방법이 곧 '절충안'에 해당된다. 다만 1,370을 찍고 경매장에서 1,340 무기(선택, 예정, 냉혹) 중 1가지는 구매해야한다. 그리고 그 장비를 100%강화가 가능한 6강까지 올리고, 아르고스 1P를 가자.




■ 1,370 → 1,400




1,400 컨텐츠 : 아르고스 3P
적정 공격력 컷 : 17,000
절충안 공격력 : 17,024
절충안 + 음식 : 17,051
악세사리 기준 : 전설

1,302 장비를 모두 1,340 장비로 계승하자. 이제 목표는 아르고스 3P이다. 전설 아바타 너무 좋지 않은가? 이렇게 대충 강화해도 공격력 컷 넘긴다!




■ 1,400 → 1,415




1,415 컨텐츠 : 모아케, 6T 1보스
적정 공격력 컷 : 17,500
절충안 공격력 : 17,481
절충안 + 음식 : 17,507
악세사리 기준 : 전설

아직 안 나온 구간이라 딱히 적을 말이 없다. 예상이니 틀려도 이해해주세요 ㅎ_ㅎ.. 




■ 1,415 이후




이제부터는 '공격력 우선'으로 강화하는게 맞다고 생각한다. 우측 표를 보고, 내가 강화한 장비의 강화 단계는 체크 표시해서 지우자. 그러면 다음번에 강화 시 비용 대비 가장 공격력을 높게 올려주는 장비의 강화 단계가 보일 것이다. 

우측 하단 표에서 젤 낮은 숫자가 37이니깐 하의 13강을 올리는게 좋고, 그 다음은 하의 14강이 좋네요. 그 다음은 39를 찾아야하는데 안 보임. 우측 상단 표로 가서 보니깐 장갑 16강이 39번인데 이미 강화 했으니깐 패스. 이런식으로 찾으시면 됩니다.





10/19. 설명 앞쪽으로 몰았음. 공격력 관련 설명 표로 정리. 1,370 하의 17→16강으로 수정.
10/27. [915→1,050 (숨결, 융합 외 자급 자족) / 11, 15, 14, 15 ,16, 17]로 변경됨. 본문 수정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