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0 수정. 4마리오 맵 관련 수정 내용 있습니다.

서론

안녕하세요. 비아키스 공략 이후 두달만입니다.
쿠크세이튼 업데이트가 된 지 1주가 조금 더 지났습니다.
매번 새로운 군단장이 나올 때마다 새로운 기믹이 추가되며,
새로운 난이도를 선보이면서 너무 트라이에 지친 나머지
힘들어하는 유저들을 많이 양산하고들 있는데요,
아직 클리어 못하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이 글을 적어봅니다.


1~3관문 공통

쿠크세이튼 공략의 핵심은 광기 게이지 관리입니다.
1~2관문에서는 가급적 채우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하고,
3관문에서는 기믹 수행을 위한 일부 플레이어는 게이지를
일정 수준에서 관리를 해야합니다.
이 게이지 관리에서 숙련도의 차이가 보이고, 클리어 여부가
결정될 만큼 아주 게이지 관리의 중요성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광기 게이지에 대한 개요는 지난 번에 작성한 글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 중 핵심 내용 두가지만 간단히 언급하겠습니다.

1. 자기 주변으로 십자 장판이 생기면 "십자 장판 몇시 방향으로 뺄게요"
라고 말하고 파티원에게서 멀어져야 합니다.

: 이게 습관이 되지 않으면, 십자 장판에 걸린 사람 1명을 피하기 위해서
나머지 3명이 우왕좌왕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내가 1초라도 더 딜을 넣다가 터지기 전에 빠져야지' 하는 딜 욕심을
부리기 보다는 미리 안전하게 빠짐으로써 아군들의 딜각을 확보해 주는 게
더 중요합니다


[십자 장판을 혼자 있는곳에서 빼는 것은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2. 변신 후에 아군의 광기 게이지를 낮추기 위해서는 "W" 스킬보다는
가급적 "E" 스킬을 사용하자.

: 위에 링크글에서 언급을 했지만, W를 사용시에는 자신과 가까이 붙은
아군의 광기 게이지는 감소하지만, 멀리 있는 아군의 광기 게이지는
오히려 증가합니다.


[가까이 있는 한 명의 게이지는 감소하지만 약간 떨어진 한 명의 게이지는 오히려 증가]

아군 4명이 모두 한곳에 모여있는 경우가 아니면 오히려 타인의 광기
게이지 관리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선물 상자를 깨뜨려서 에테르를
먹음으로써 스스로 관리하기가 편한 E 스킬로만 광기 게이지를 낮추도록 합시다.




* 1~3관문 보스에서 죽기 쉬운 패턴들
: 쿠크세이튼은 이전 군단장과 마찬가지로 1~3관문 모두 
딜이 모자란 레이드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국 잦은 리트라이가 나게 되는 원인은 중간에
한두명이 죽기 때문이고, 딜이 모자란 경우에도 실제 딜이 모자라는
경우 보다는 죽은 사람이 있어서 딜이 모자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글에서는 "죽음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경우들"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어떻게 대비하는지에 대해서 파악해서 최대한 많은 사람이 오래 사는 것을
지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관문: "세이튼"

case 1. 무력화가 안터져서 전멸기가 발동합니다.

해결: 
-파티원 중 서포터를 제외한 나머지 유저들은 "회오리 수류탄"을 
 채용합니다.(서포터는 암흑 수류탄)
- 자신의 스킬 중 무력화 수치가 높은 스킬에 "압도" 룬을 1~2개 박습니다.

: 1관문과 3관문 모두 순간 무력화를 요구합니다.
아무리 무력화가 낮은 직업 조합이라도, 회오리 수류탄을 던지고,
압도 룬을 박은 스킬을 사용하면 무력화가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처음에 언급했듯이 딜 욕심 너무 내지 않아도 되니까, 쿠크세이튼에서만
압도 룬을 몇 개 채용해 보도록 합시다.



case 2. 주사위 던지는 패턴에서 드리블이 어렵습니다.

해결:
- 에스더 게이지를 아꼈다가 주사위에서 '에스더: 이난나'를 아군 위치에 깝니다.
- 카드가 나오는 공식을 외운다
- 실패하면 서포터가 각성기, 광시곡 등의 뎀감기를 써서 지켜준다

: 이난나를 사용시 이난나가 일정 데미지를 막아줌으로써, 1개 정도는
실패해도 아군이 죽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외에는 동체시력으로 커버하거나, 머리를 써서 카드가 나오는
패턴을 외우는 수 밖에 없습니다.
: 그 외에는 1인 감금에서는 감금 대상자 순서가 3번째라거나, 3인 감금에서는
감금이 안 된 사람이 처음 카드가 나온다던가, 주사위 색깔과 해당 무늬의
사람 카드 무늬 색이 같으면 1인 감금 다르면 3인 감금이 나온다던가
첫 주사위 무늬에 따라 패턴 순서가 정해져 있다던가 하는 여러가지 팁이 있지만,
사실 여기서 막히는 팀은 많이 없으니까 넘어가겠습니다.



2 관문: 거대화 된 "쿠크"

case 1. 화상 데미지에 물약이 너무 많이 나가거나 죽어요.

해결: 
- 기본적으로 쿠크가 손에 대포를 들면 바닥을 주의합시다.
- 대포를 쏴서 바닥에 화염 장판이 하나라도 깔리면 어글 대상자는
위치를 멀리 빼서 화염 장판이 중복으로 깔리는 것을 조심합시다.
- 스킬에 '정화'가 있다면 들도록 하고, 없다면 최소 2명은 '성스러운 부적'을 들어서
화상 스택이 많이 쌓이면 정화/성스러운 부적을 써 달라고 부탁합시다.


case 2. 빨간색 파란색 장판이 나왔을 때 한 번씩 죽어요.

해결: 
- 110줄 아래로 피를 깎았을 때 쿠크가 하늘로 올라오면 바로 
"뒤로 보세요"라는 브리핑과 함께 전부 뒤를 봅니다.(메두사 패턴)

[이 이펙트가 뜨면 뒤를 쳐다봅니다]

- 보통 서로 자리 분배해서 빨간색 2명, 파란색 1명씩 들어가는건 다들 아실겁니다.
- 패턴 동안 뿅망치 살인마 주변으로 천천히 퍼지는 빨간 파장에 데미지 판정이 있습니다.
이동해야 할 거리가 멀 경우에는 윗쪽에 붙어서 가지 마시고 아랫쪽에 붙어서 갑시다.


[데미지 판정은 이 붉은 파장에 있습니다]


case 3. 조커 찾기에서 낙사당해요

- 머리위에 표시된 어글자 1 명만 카드 위치에 서고, 나머지는 빠져서
만의 하나의 사고를 대비합시다.



case 4. 안전지대 찾기 패턴에서 뿅망치에 맞아 낙사당해요

해결:
- 이 패턴과 뿅망치 살인마의 3번 찍기는 거의 항상 나옵니다.
이 패턴때는 무조건 빨리 안전지대 안에 들어가기 보다는 망치 찍는걸
확인하고 들어가는 게 좋습니다.





[무자비하게 안전지대 한 구석으로 망치질을 합니다](거의 확정)






3 관문: 광기군단장 쿠크세이튼
: 사실 1, 2관문은 클리어까지 트라이 단계에서도 수시간 이내,
그리고 한 번 클리어 하고 나면 다들 금방 클리어 가능합니다.
하지만 3관문은 트라이 단계에서 수십시간 걸려서 클리어 하는 분도
많으며, 수십시간을 투자하고도 클리어하지 못하는 분도 많습니다.
그래서 이 글은 사실 1, 2관문보다 3관문에 중점을 둬서 작성했습니다.



case 1. 기믹(마리오) 수행자가 제때 진입을 못해서 전멸기가 나와요

해결:
1. 사전에 광기 게이지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 보스가 처음 소환하는 공(구슬, 랜덤박스)을 이용해서 1번, 2번 기믹 수행자는
광기 게이지를 절반까지 채워 둡니다.


- 쿠크세이튼 각성기(쇼타임)가 끝나는 타이밍에 바닥에 생기는 노란색
장판 2번을 맞아서 3번, 4번 기믹 수행자는 광기 게이지를 절반을 채워둡니다.
- 절반을 채운 이후에는 공은 무조건 파괴합니다. 이후 등장하는 공도 전부
나오자마자 파괴가 가능하면 파괴하고, 가급적 공을 이용해서 광기 게이지를
채우는 것은 피합시다.

: 공을 부수는 타이밍이 늦어지면 원치 않은 타이밍에 공이 터질 수도 있고, 
공 때문에 이동 가능한 범위가 제약되며, 급하게 부수려다가
게이지를 채워서 변신하는 사고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2. 보스가 마법진을 그린 이후 주의할 점.
- 기본적으로 보스가 마법진을 그린 이후 광기 게이지 100%를 채우는 것은
'괴기스러운 인형'의 화염 브레스를 맞아서 채우도록 합시다.


: 게이지를 채우고 바로 인형에게 Q 스킬을 넣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화염 브레스는 인형 바로 앞에서 붙어서 맞는 것보다는 조금 거리를 두고
맞는게 범위가 넓어서 맞기가 쉽습니다.
- 2번, 3번, 4번 차례에서는 갈고리가 등장하므로 갈고리 파악을 최우선(중요!)으로 합니다.
만약 괴기스러운 인형이 윗쪽 벽 근처에 붙어 있더라도, 급하게 화염 브레스를
맞지 마시고, 갈고리가 지나가는 것을 확실히 확인한 뒤에 맞아야 합니다.
갈고리는 1시 방향에서 7시 방향으로 가거나, 11시 방향에서 5시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윗쪽에 있는 사람은 갈고리를 확실히 확인한 후 파티원에게 "11시에서 갈고리"
"1시에서 갈고리" 혹은 "오른쪽 위에서 갈고리", "왼쪽 위에서 갈고리"라고
말해주는 게 좋습니다.





case 2. 아이언 메이든 패턴에서 무력화 하러 가다가 죽어요

해결:
- 톱니바퀴가 나올 때는 커튼이 올라가고 잠깐 뒤에 출발합시다.
서두르다가 끔살 당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끔☆살]

- 나는 여기서 한 번도 실수하지 않는다! 는 분이 아니면 신속 로브를 이용합시다.
심지어 이속 130%와 140%도 체감 차이가 있습니다. 빠를 수록 이득입니다.
- 톱니를 피할 때는 빈 공간으로 돌진하기 보다는 "톱니바퀴가 지나간 자리"를
지나가도록 하세요.(1, 3, 4번째 공통) 


[톱니바퀴 패턴 때 비교적 안전한 루트]


[해당 루트로 지나가는 영상]


- 아랫쪽에서 올라오는 톱니바퀴의 경우 갑자기 젠이 되는 경우가 있으니 조심,
갑자기 젠 된 톱니바퀴가 위로 지나가는 걸 확인 후 통과합시다.


[아랫쪽 화염 근처에서는 톱니바퀴가 갑자기 젠 되기도 하니 조심하세요]


[톱니 젠을 신경쓰지 않으면 이렇게 됩니다]

- 갈고리를 피할 때는 갈고리와 갈고리 사이가 비는 곳이 하나씩 있는데
거기로 통과하시면 됩니다.


만약 빈 곳이 없다면 아랫쪽 화염을 맞아가면서라도 통과하고, 그렇게까지
할 여유 공간 조차 없으면 조금 뒤로 빼서 공간 확보가 되면 통과합시다.
생각보다 시간 여유는 있는 편이니까 너무 무리하지 맙시다.


[갈고리 톱니 둘 다 피해서 지나가는 장면]


case 3. 쇼타임에서 데미지가 너무 아파요

해결:
- 쇼타임에서 에스더: 이난나를 사용합시다. 일정 데미지를 막아주며,
피격 면역 이상을 부여해서 밀려나서 다단히트 하는 걸 방지해 주고,
끝날 때 일정 체력까지 회복해 줍니다.
- 이난나의 효과가 끝날 때 쯤(첫번째 폭탄이 터질 때 쯤) 서포터는
각성기를 아군에게 걸어서 쉴드를 걸어줍시다.



case 4. 쇼타임 이후 타겟 다운 패턴에서 많이 죽어요

해결:
- 신속 로브를 사용합니다. 사용시 확실히 편하게 회피가 가능합니다.
신속 로브 사용 횟수는 총 5회이므로 무력화 기믹 수행 3회+1회 여기서까지
충분히 사용 가능합니다.
- 쇼타임에서 이난나를 사용했다면, 3번 4번 기믹수행자는 쇼타임의 마지막
장판 2개를 맞고 광기 게이지가 50%가 되어 십자 장판이 생겼을 것입니다.
십자 장판이 폭발할 때까지 여유는 충분히 있으므로 허둥지둥 거리다가
아군에게 십자 장판을 맞추지 말고 터지기를 기다렸다가 자리로 이동합니다.
- 경로 이탈을 두려워하지 맙시다. 바깥쪽 화염에 맞더라도 죽을 정도의
데미지가 들어오지는 않고, 시작할 때를 제외하면 가운데쪽으로 가더라도
보통 비어 있어서 이동할 공간이 남습니다.
다들 보통 바깥에서 시계방향으로 도는데, 길이 다 막히면 안쪽으로, 혹은
바깥으로 과감하게 도는 판단도 필요합니다.




case 5. 알쏭달쏭 저주(체력 반전) 때문에 갑자기 피가 깎여 죽어요

해결:
- 알쏭달쏭 저주를 걸 때는 선행 모션이 큽니다. 지팡이로 마법진을 그리는
모션을 한다면, 잠시 쉴드류 스킬은 아끼도록 합시다.

[지팡이로 마법진을 그리는 모션이 나오면 쉴드 스킬은 아낍시다]

- 저주 대상자는 체력은 너무 낮게 유지하지 말고 30~40% 정도로만 깎도록 합시다.
화상 데미지나 보스 공격으로 인해 의도치 않게 더 깎이는 경우를 대비합시다.
- 디버프 창의 저주 시간을 확인하고, 끝나기 전쯤에 쉴드류 스킬이 있는
캐릭터들은 쉴드를 써 주도록 합시다.



case 6. 갑자기 광대 얼굴이 나오면서 전멸해요


해결:
- 우리가 광기 게이지가 100% 될 때마다 변신하며 보스에게 방어 3% 버프를
1스택씩 쌓아주며, 알쏭달쏭 저주를 2번 정도 시전한 이후 광대 얼굴이 나오며
이 방어 버프를 공격 버프로 전환합니다.
공격 버프 스택이 5스택이 되면 전멸기가 발동하는데, 방어 버프 스택은
에스더: 이난나를 쿠크세이튼에게 사용하면 지울 수가 있으므로
이난나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방어 버프를 지우도록 합시다.
'딜이 부족하네, 부족한 딜을 니나브로 메워야지'라는 분들도 계신데,
반대로 딜이 부족할 경우 오히려 이난나를 써서 디버프를 지우는 게 낫습니다.
- 광대 변신을 너무 자주하는 것도 문제입니다. 광기 게이지 관리를 철저히 합시다.



case 7. 광대 기믹 수행(이하 마리오)에서 죽어요.

사실상 제일 많은 리트를 내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1~4마리오 주자가 모두 성공을 해야 어느정도 수월하며,
특히 1~3마리오 주자가 죽으면 무조건 리트이기 때문에
모두가 숙련이 되어야 하는 구간입니다.

1마리오
: 마리오 기본 조작을 익히는 곳 중 하나입니다.
Q(망치)와 W(점프)만 헷갈리지 않으면 클리어 가능합니다.

[1마리오 1층]


[초보들은 1층 끝 공간(붉은색 표시)에서 G를 누르는 걸 깜빡해서 죽기도 함]
 

[1마리오 2층: 1마리오 최고 난이도! 공포(?)의 2단 점프(?)]


[빨간 곳 2곳은 추락의 위험이 있으므로 점프로 넘어가기. 사실상 1마리오 유일한 위험 구간]


[1마리오 3층: 침착하게만 하면 죽을 일은 없는 곳]

사실상 제일 생존율이 높은 구간이므로 파티원 중에서 도저히 마리오 만큼은
클리어하기 힘들다는 분이 있으면 1마리오에 배치하도록 합시다.



2마리오
: 포탄(미사일)이 날아오는 방향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아래에서 날아오는 포탄에 주의해야 합니다.

포탄의 위치는 위 아래 랜덤이며, 위 포탄은 서 있으면
피해지니 쉽지만, 아래 포탄은 점프로 피해야 해서
난이도가 급상승합니다.


[2마리오 1층, 아래 포탄의 등장으로 난이도 급상승]

[이런 식으로 포탄과 낙사 위치가 동시에 있을 때는 점프를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한번에 같이 뛰어넘으려 하지 말고 따로따로 해결합시다.


[2마리오 2층, 위 포탄은 난이도가 쉽습니다.]


[2마리오 3층, 역시나 위 포탄이라 쉬웠는데, 아래 포탄이면 더 어려워집니다]




3마리오
: 포탄에 주의해야 하는 포인트도 있으며, 초반과 끝 부분에서는
점프 후 멈추지 말고 점프 점프를 연속으로 해서 피하는 게 좋습니다


[3마리오 1층, 처음 공이 통통 튀는 구간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공 앞에서 대기하다가 공이 바닥에 떨어지는 순간 점프를 연타하시면 됩니다]


[3마리오 2층, 올라가기 전에 아래 포탄 방향 및 위치를 확인합시다]
아래 포탄이 지나가는 걸 확인하고 올라가야 합니다.


[3마리오 2층, 아래 포탄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갈 땐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3마리오 2층, 아래 포탄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올 땐 포탄을 뛰어넘어야 해서 난이도가 오릅니다.]



[3마리오 3층, 적들은 점프로 다 회피 가능합니다. 네임드 몬스터에 바짝 붙어 점프합시다]


[3마리오 4~5층, 4층은 천천히 공 튀는거 보고 이동하시고 5층은 폭탄 터지는거 보고 이동합시다]


[3마리오 마지막층, 폭탄은 접근하면 폭발하므로 중간에 쉬지 말고 무호흡 4점프를 합시다]



4마리오
: 안전한 길만 알면 어떤 의미로는 2마리오 3마리오보다도 쉽습니다.
조금만 해보면 시간은 충분하니, 확실하고 안전하게 가도록 합시다.

멀리 보이는 구슬 색깔을 통해 나머지 구슬을 유추해서 이동하는
루트에 대한 공략(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77191)도
있긴 하지만, 모든 사람이 맵을 다 외우거나, 프린트 해두거나 할 수는
없기 때문에, 비교적 쉽고, 외울 내용도 적은 루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4마리오 1층, 중간에 갈림길에 내가 부숴야 하는 공이 있으면
그것만 부수고 다시 내려와서 끝까지 이동합시다]
부숴야 하는 공이 없으면 그냥 직진하셔도 됩니다.


[4마리오 2층, 마찬가지로 갈림길에 부숴야 하는 공이 있을 때만
그것만 부수고 다시 내려와서 끝까지 이동합시다]

갈림길 위에 올라갔을 때가 낙사+포탄이 같이 있어 약간의 위험도가 있지만, 
포탄은 이 위치에서 저절로 사라집니다.

사라지는 것을 보고 넘어갔다가 오면 아주 안전하게 처리 가능합니다.



[부숴야 하는 공이 없으면 이렇게 그냥 직진하셔도 됩니다.]



[4마리오 3층, 무난하게 끝까지 이동하시면 됩니다.]


[4마리오 4층, 오른쪽은 출구인데 아직 안부숴진 공이 있으면 
왼쪽 끝까지만 갔다가 돌아오시면 됩니다.]
*5.10 추가. 부숴야 하는 공이 노란색이고 저주 해제가 안되었으면
왼쪽 끝에서 내려가서 공 하나만 부수고 올라오셔야 합니다.
경우의 수는 1/9이라 낮지만 저 구역은 비교적 난이도가 있는 부분이므로
G의 무적 판정을 이용해서 쫄몹과 포탄을 잘 회피하도록 합시다.
올라가자마자 나오는 쫄몹들의 공격만 주의합시다.
이미 저주 해제가 되었다면 그냥 바로 오른쪽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맵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루트는 이런 식으로 가시면 됩니다]

빨간색 표시한 부분은 포탄+낙사가 같이 있으며 쫄이 나와서
포탄에 기절 걸린 후 다굴로 사망할 수도 있는 위험지대이므로
되도록 통과하지 말도록 합시다.

이 루트로 갈 경우 점프랑 걷기, 쫄몹 잡는 것만 잘하시면
1마리오 다음으로 쉬운 구간이 될 수 있습니다.

※5.10 PM 3.44 수정.
대부분의 경우의 수는 처음에 언급한 루트(실선)으로 커버되는데,
1/9의 확률로 커버 안되는 경우가 있는거 같습니다.
그 경우 점선으로 표시된 곳까지 이동해서 구슬 한개만 더 깨고 
올라오시면 됩니다.
빨간 범위에 들어가므로 포탄, 쫄몹들의 주의하면서 최대한
G버튼으로 이동할 때 생기는 무적 시간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case 8. 빙고에서 자꾸 실패해요

빙고의 경우 인벤 리포터인 갓준수 기자가 작성한 공략글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사족으로 몇가지 유용한 정보는 덧붙여 보자면....

-폭탄이 등장하는 타이밍은 보스 광폭화까지 남은 시간 기준으로
매 분 30초 혹은 0초 전후 1~2초입니다.
(14:28:30, 14:28:00 이렇게 끝자리가 30초거나 0초인 타이밍)
그 전에 미리 대비하시면 좋습니다.

-망치는 맵 바깥에 망치가 표시되고 5초쯤 뒤에 돌진합니다.
(바닥에 표시되는 경로가 사라진 뒤 1초쯤 뒤)




다들 이제 고통 그만들 받으시고 많이들 클리어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