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4일 패치로 내용 변동사항 있습니다.
-마탄 스킬
-지배셋 스킬트리
-유물셋 설명 변경



0. 시작에 앞서


 직게 사진 업로드 제한때매 팁게에 추가로 작성합니다 10배 차이나네요;



 1. 딜적인 측면은 크게 다루지 않습니다.
 dps 어떻게 측정하는지 몰라서 그렇기도하고 분쟁의 요소는 최대한 없애고 싶습니다.


 2. 당연한 얘기지만 주관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 말이 당연한건 아니니 잘못된 부분이나 오해를 불러일으킬만한 요소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건슬로 로아를 처음 접하신 분이라면 클래스에 대한 이해 뿐만 아니라 다른 기본적인 공략글도 
 참고하시면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일단은 제가 팁게에 적어뒀던 글이라도 올려두겠습니다.

 ▽
뉴비 915~1415 레벨별 가이드 (완료)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74283

 뉴비가 정보,공략 주소 대략 정리 (최신화 계속)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73052
 최신화 한다고 적어놨는데 못하고 있어요...


 4. 제가 피메 건슬이다보니 피메가 주 내용입니다. 양해 부탁드려요.


 5. 분쟁성 댓글은 지양해주세요.
 어디까지나 건슬링어가 뭔지 모르시는 분들이 자주 보여서 적은 글입니다.
 건슬 성능에 대한 불만이 있더라도 최대한 자제 부탁드립니다!

 6. 마지막으로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다른 게시글 올리면서 추천 부탁드린적 없었는데
 이번 글은 도움이 확실히 됐는지 안됐는지 알고 싶습니다. 어디까지나 도움이 되신 분들만 주세요!






 아 분명 저번에 글 올릴때 절대 이런 긴 공략 안적는다 했는데
저도 뉴비들 핥짝하고 싶어서 적어봅니다... 하 시간 너무 잡아먹네요.




1. 건슬링어는 어떤 캐릭터인가요?





'데빌헌터의 젠더락 클래스'
 로스트아크의 첫 젠더락 클래스입니다. 어떻게 본다면 로스트아크의 기념비적인 캐릭터인 셈이죠.
데빌헌터가 베이스이고, 분명 데빌헌터와 차이점이 존재하지만 대부분이 동일하고
아이덴티티가 데헌처럼 3가지의 무기를 다루는 클래스입니다. 스킬 이름도 똑같은게 많고요.

 요약하자면 '젠더락 클래스는 베이스가 된 캐릭과 거의 흡사하지만 차이점도 분명 존재한다'입니다.



'3가지의 무기 (핸드건, 샷건, 라이플)을 다룸'
 타 클래스와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최대 16가지의 스킬을 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 때문에 매우 스타일리쉬하고 화려한 플레이를 보여줍니다. 
참 매력적인 요소이기도 하지만 어떻게보면 이 클래스를 어렵게 만든 주 원인중 하나죠.
건슬링어로 데헌베이스를 처음 접한 분들이라면 게임 자체가 매우 어렵다고 느끼실겁니다.



'퓨어딜러 포지션'
 로스트아크에는 체방계수라는게 있는데 
뉴비분들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자면 가장 물몸인 클래스 입니다.
데헌, 건슬 난이도가 높다고 평가받는 이유중에 하나죠.

 건슬이 끊임없이 딜 넣는 구조를 가진 무호흡 딜러인데
툭 치기만해도 죽어서 다른 의미로도 무호흡 딜러이기도 해요.

 적정 렙에서는 보스가 툭 쳐도 많이 아프니까
짤짤이 패턴에서도 컨트롤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합니다.




'그 외 주관적인 평가'
 성능을 떠나 재미 자체는 확실히 보장합니다. 물론 재미 자체가 사람이 느끼는 요소가 다르긴 하지만
적어도 재미없어서 다른 캐릭 하러 간다는 글을 거의 못본거보면 대부분이 비슷하게 느끼는것 같아요.

 다른 부캐릭터들은 카던,큐브에서 졸릴 때가 빈번한데, 건슬링어는 모든 컨텐츠를 하면서 졸아본 적이 없네요.
요즘 직게에 건슬해도 되냐 안되냐 물어보시는 분들 자주 보이는데,
하고 싶으시다면 하셔야죠. 

 성능은 밸런스 패치 한 번에 왔다갔다 한다지만, 캐릭터 자체의
재미, 애정은 보통 꾸준히 간다 생각합니다. 






2. 건슬링어의 특징




 위에 열거한건 간단한 요소들이라 생각하시면 되고
이제부터 진짜 건슬링어의 중요한 특징들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뉴비 분들이 모를만한것들은 제가 따로 주소 적어두겠습니다.

'사냥의 시간 채용 유무에 따라 운용 방법이 다름'


▲위의 각인이 건슬링어의 직업 각인

-만약 각인의 개념조차 모른다면 아래 주소를 눌러 영상으로 쉽게 알아봅시다.

 ▽유튜버 '샤리네' 님의 뉴비 가이드 '각인편'
 https://www.youtube.com/watch?v=PbYHgBHSeAo


 건슬링어는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직업 각인 두 가지가 존재하는데,
풀세팅 기준 피스메이커는 사실상 필수로 채용한다 보시면 됩니다.
 물론 저렙 구간에는 여러 각인 채용이 힘들기 때문에
풀세팅 기준이라고 미리 말씀드립니다.


 

▲직업각인 '사냥의 시간'의 효과

 건슬의 운용 방식을 바꾸는 직업 각인은 
'사냥의 시간' 이라는 직업 각인인데
설명을 읽어보시면 알겠지만, 
샷건 스탠스를 사용 안하는 대신, 핸드건과 라이플의 치명타 확률을 올려주는 각인입니다.

원래라면 Z키를 눌렀을때 핸드건>샷건>라이플 이런식으로 스탠스 변경이 될텐데
이 각인을 채용하고 나면 샷건 스탠스 자체가 봉인되고
Z키만 눌러도 핸드건>라이플>핸드건>라이플 이렇게 변경이 됩니다.
스탠스 적응 진입장벽이 낮아지는 장점도 있겠네요.

샷건 제외하고 핸드건, 라이플 스탠스만 사용하고 싶다면
직업 각인 '사냥의 시간', '피스메이커' 둘 다 채용합니다.




▲직업각인 '피스메이커'의 효과

 핸드건, 샷건, 라이플 3가지 스탠스를 다 사용하고 싶다면 
직업 각인 '피스메이커'만 채용합니다, 물론 피스메이커 각인을 안 한 상태에서도
사냥의 시간 각인 적용이 안되어있다면 기본적으로 샷건 사용 가능합니다.
=직각이 없는 순정상태는 기본이 3스탠스 상태

각인 효과 봤는데 되게 길죠?
쉽게 표현하자면 샷건,라이플 딜 관련 증가 각인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핸드건은 공속 증가 각인인데, 핸드건 공속은 이동기 속도와 관련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추후 스킬 설명때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피스메이커는 왜 필수인가요?

이런 질문도 있을거같네요
Q : '사냥의 시간' 유저는 피메 채용하기에는 샷건 버프 못받아서 손해 아닌가요?
A : 물론 샷건관련 딜증효과는 못받지만, 라이플 딜증 또한 무시못할
수준이고 각인 1렙 효율도 좋기 때문에 통상적으로는 '
피스메이커'도 채용합니다.

-요약-
1렙만 채용해도 라이플 딜을 챙겨올 수 있기 때문에
추후 유물악세 세팅구간부터는 사실상 필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딜 적인 측면을 제외한 특징을 말씀드리자면
'피스메이커 채용한 3스탠스 건슬의 경우(샷건)'
 3가지의 무기를 다룸으로써 플레이시에 좀 더 스타일리쉬한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주력기가 샷건, 라이플로 분산되므로 핸드건에 이동기 스킬을 더 많이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무기 스왑(아이덴티티) 적응이 2스탠스 건슬에 비해 더 오래 걸리는 편입니다.
 
 

'사냥의시간 채용한 2스탠스 건슬의 경우(라이플)'
 2가지의 무기를 다룸으로써 3스탠스 건슬에 비해 좀 더 진입장벽이 낮아져 운용법을 익히기 쉬운 편이고
다만 핸드건, 라이플만 사용하다보니 샷건대신 핸드건 스킬을 주력기로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몇 가지 이동기 스킬을 포기하셔야 합니다.
-이동기 스킬을 빼고 그 자리에 딜 스킬을 채움
 
! 핸드건+라이플만 쓰고 싶으시다면 피스메이커 채용이 우선이 아닌 사냥의 시간 채용이 최우선이라는점 알아두세요
 
EX) 라이플만 쓰고 싶다면 3렙 원한, 1렙 이상 사냥의 시간 각인 채용 뒤 여유가 된다면 피스메이커+@ 각인 고려
 
 둘 다 재밌으니까 다 해보시고 결정하시는게 좋을것같아요.





'스탠스 적응이 어렵다면?'
 개인적으로 드리는 팁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저도 건슬로 데헌 베이스를 처음 접해서 처음에 익힐때 많은 애로사항이 있었는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체득을 빨리했습니다. 
 

 1. 처음에는 보조 스킬을 최대한 빼고 운용해보자.

 맨 처음 말할때 어려워지는 이유중 하나라 말씀드렸었는데,
기본적으로 뉴비는 저 16가지 스킬을 다 돌려야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뇌정지가 옵니다.

 

 처음에는 위 사진처럼 한 번 스킬을 최대한 제거해보고 운용해보세요.
피메기준 핸5 샷3 라3. 이것만으로도 16개에서 11개 스킬로 5개를 줄였네요.

적응하기 한 결 수월할겁니다. 나중에 적응된다면
스킬 한 두 개씩 추가하셔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설정에서 아이덴티티 키를 변경해보는것도 또 하나의 방법

 건슬 플레이를 하면서 개인적으로 느낀 바로는 ZX키를 스왑으로 쓰면서
QWERASDF 키를 사용한다는게 불편하다고 느껴졌습니다.

 예전에 자주했던 롤로 예시를 들면 리신 플와드방호 할때도
와드키를 1,2,3번 키 사용하다 마우스3버튼으로 이동한 후에  
한 결 편해졌던 기억이 났었는데, 이 상황을 건슬에서도 적용해봤습니다.


▲사진처럼 작성자의 경우 Z,X대신 SHIFT/마우스 3버튼을 추가해서 사용함

 저같은 경우 Z대신 Shift키를, X대신 마우스3버튼을 이용합니다.
Shift키같은경우는 원래키가 소환수 조종이니까 스카우터, 서머너 키우시는 분들은 
만약 shift로 바꾸신다면 유의해주세요~

변경 방법은 ESC-환경 설정-단축키-조작키- 아이덴티티1,2 Z,X키를 임의의 키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어디까지나 선택지를 제시해드리는 거니 변경을 하시든 안하시든 취향에 따라 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스탠스 적응만 된다면 스타일리쉬한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전투 특성 관련' 
 치명,특화,신속 중 세팅, 컨셉에 따라 배분이 달라집니다.


▲건슬 특화의 경우 핸드건은 치피, 샷건은 방관, 라이플은 피해량이 증가함. 한 마디로 딜 증가.

 작성자의 경우 대부분의 다른 분들과는 다른 세팅으로 게임을 하고 있기에
특화에 많은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치명 특화 비율이 1:1인게 가장 이상적인 DPS가 나온다 알려져있고

 유물 지배셋 고려중인 분들에 한해서 치명 1000, 신속을 300 이상 주고 남은 특성은
특화를 주는게 가장 좋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또한 피스메이커 각인, 라이플 특정 트라이포드 효과로
50% 이하인 대상에게 추가 데미지를 주는 약자무시(보단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3-1. 피메 건슬링어 스킬, 트라이포드


 제가 사냥의 시간 운용을 거의 안해봤기에
피스메이커 기준으로 글을 작성합니다. 이 점 양해해주세요.
사냥의 시간 관련 정보글은 따로 링크해두겠습니다.



건슬링어의 특수한 트라이포드

우선 스킬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들어가기에 앞서 
타 클래스에서는 찾아보기 힘든(아마 없을겁니다.) 트라이포드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일전에 개발진측에서 건슬 클래스를 두고 데헌과 비슷하지만 다를것이다라는 얘기를 한 적이 있는데,
트라이포드와 가장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샷건 스탠스에는 '사면초가'
라이플 스탠스에는 통칭 '약자무시'라고 불리는 트라이포드 들이 있습니다.



<사면초가>


대부분의 샷건 스킬에 존재하는 사면초가 트라이포드

샷건 스킬 중
샷건 연사, 마탄의 사수, 절멸의 탄환에 존재합니다.
설명처럼 백어택을 잡지 않아도 충분히 딜을 넣을 수 있게 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트포를 사용하냐마냐에 따라 유물 셋 관점에서 봤을때 
4샷 스킬 사용하는 사멸건슬 테크가 결정된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사멸의 효과는 백어택 추가피해. 사면초가 채용시 사멸 효과 적용이 안 됨)

이 트라이포드는 사멸셋 갈 때나 단점으로 보이는거지
일반적인 세팅에서 봤을때 거의 필수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되게 좋은 트라이포드입니다.





<약자 무시>




통칭 약자무시 트포라고 불리고 있지만, 트라이포드 이름이 약자무시인건 아닙니다.
효과도 일반 각인 약자무시보다는 좋고요. 
(약자무시는 30%미만부터 적용, 건슬 약무는 전부 50%미만부터 적용됨)

건슬 트라이포드 중
50% 미만 체력인 대상에게 추가 데미지를 주는 트라이포드를 약자무시 트포라 부르는데
샷건의 사면초가는 3개정도 있는 반면
라이플 스킬은 약자무시 관련 트포를 하나씩 전부 다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 중후반에 들어갈수록 강해지는 트포겠네요.





'건슬링어의 주력스킬(주력기)'
 피메 건슬 기준으로 봤을때 주력스킬을 6개로 두고 씁니다.
라이플은 퍼샷,포커스,타겟 고정이고
샷건은 절멸,샷연,만찬,마탄중 취향에 따라 3개 채용하는 편이에요.

 심판의 시간도 있긴한데 스킬 포인트 M해서 쓰는 경우는 없습니다.
빈 공간 남을때 넣거나 말거나 하는데,
단심 사용 안하시는데 얘 넣고 쓰면 마나 부족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멸 사용하는 건슬의 경우 스킬 포인트가 부족하다면
라이플 스킬 포인트 비중을 조금 낮추고 샷건 4개 전부 다 채용하는 편입니다.

 뉴비분들을 위해 개념을 간단하게 잡고 가자면 
단순히 스킬 포인트 M해서 쓰는 스킬을 주력스킬이라 하는게 아니라
딜러 기준 버프류가 아닌 단순 딜적인 측면에서 크게 기여하는 
주로 사용하는 스킬을 주력기라고 합니다.

 예를들어 달소 리퍼의 주력기는 3개
스트라이커의 주력기는 2개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간단한 궁금증 하나 생길거에요.

 Q:주력기가 많으면 좋은거 아닌가요?
 A:그렇다면 좋겠지만 아쉽지만 꼭 그렇진 않은 편입니다.
건슬은 기본적으로 주력기 스킬 쿨이 타 직업에 길고(30초 2개, 36초 2개)
건슬 주력기 1개의 스킬딜이 타 직업 주력기 1개의 스킬딜과 동일한건 아니니까요.

 로아 특성상 버프를 몰아서 때리는게 가장 쌔기 때문에
딜이 2~3스킬에 몰려있는 한방이 쌘 주력기가 있는 직업이 좀 더 딜 넣기 유리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데미지가 낮은 주력기가 많은 직업이 좋은건 아닙니다.

그렇다고해서 주력기라고 불리기에 약하다는것도 아닙니다. 낙담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건슬링어 스킬, 트라이포드'


 


스페이스 ( 회피기 ) 
 건슬링어의 특징 중 하나라면 두 번 사용되는 회피기인데요.
중간에 방향 전환이 가능합니다.
이 것을 이용해서 특정 상황에서 좀 더 유연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EX) 백어택 잡을 시, 이동하거나 패턴 회피할 때 등

여유가 된다면 움짤로 나중에 추가해보겠습니다.



핸드건
피메 건슬 기준 핸드건은 어디까지나 짤짤이 딜 용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10렙이상 주진 않습니다.
짤짤이 딜 용으로는 레오불, 출혈박은 수류탄 사용. 취향에 따라 메테오 스트림 사용합니다




짤 딜 관련 

▲좌측부터 유탄, 이퀄리브리엄, 메테오 스트림, 레인 오브 불릿
4개중에 3가지 스킬만 사용합니다.
작성자는 유탄, 이퀄리브리엄, 레인 오브 불릿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킬 포인트는 많이 주더라도 4렙(4포인트)까지만 주세요.

추천 트라이포드 I

유탄 - 원거리 투척
메테오 - 약점 포착
이퀄리 - 급소 노출
레오불 - 급소 사격

그 이상은 정말 스포가 남아돌아서 줄 것 없을때만 고려하세요.


이동기 관련 (유틸)
 
▲좌측부터 썸머솔트샷, 피스키퍼, 퀵스탭, 민첩한 사격

이동스킬은 공속에 영향
을 받음. 피메 각인 사용중일시
이동할때 피메 핸드건 갱신 꾸준히 해줍시다.

이동속도 감소 상황에서 민첩한 사격을 이용하면 
빠른 속도로 이동 가능 


 추천 트라이포드 / 1트포 재빠른 움직임
▲좌측부터 민첩한 사격, 썸머솔트샷
민첩한 사격, 썸머솔트샷은
스킬 포인트 여분 있을시에만 투자
둘 다 1트포 재빠른 움직임 추천






썸머솔트샷민첩한 사격 사용 목적은 100% 접근, 회피기로만 사용.

 
 ▲이동기 스킬은 이동속도 감소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공속이 빠를수록 스킬 모션이 빨라짐=더 빠르게 이동 가능.
이동시 무기 스왑으로 피스메이커 각인 갱신을 꾸준히 해주자.

때문에 이그렉시온, 아르고스 같이 이속 감소 디버프를 보유하고 있는 
컨텐츠에서는 매우 유용하다.



퀵스탭 / 추천 트라이포드 / 1-1-0 or 2-0-0
퀵스탭은 1트포 생기 흡수 사용시 샷건, 라이플 스킬과 연계기로 사용 가능
 (트포작 할 수록 공속,이속 증가)
 또한 2트포 슬라이딩 적용히 좀 더 매끄럽게 사용 가능.

 단순 이동기로만 사용할 경우 스킬 4P / 1트포 탁월한 기동성만 찍어서 사용
 주력기를 찍어야해서 스킬 포인트가 부족하다면 퀵스탭 스포투자는 후순위


 
 ▲퀵스탭-샷건 연사 연계
 

 
 퀵스탭을 좀 더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싶다면 2트포 슬라이딩 채용을 추천


 피스키퍼 / 추천 트라이포드 / 2-0-0
▷피스키퍼는 카운터 어택 보유.
전방에서 첫 타격시 카운터 가능
발탄, 데칼 등등 카운터 기믹이 있는 보스에서 필수
스킬포인트 4 투자시 이동기로도 사용.

 
 ▲1트포 탁월한 기동성 적용시 이동기로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하다.


 
 ▲스킬 설명처럼 첫 핸드건 타격에 카운터 판정이 이뤄지는 것을 알 수 있음






시너지 관련(치명타 적중 10%)
 추천 트라이포드 / 급소 노출
▲좌측부터 이퀄리브리엄, 민첩한사격, 나선의 추적자
추천 트라이포드 / 급소 노출
건슬링어는 급소 노출 트포를 통해 치적10% 상시 유지가 가능함

트라이포드
 급소노출 적용시 치명타 적중 10% 활성화
!유의사항! 중첩X 


 3개 중 1~2개만 채용.
작성자는 이퀄리브리엄, 나선의 추적자 급소노출만 채용.
민첩한 사격은 이동기로 쓸 때 공속 트포 채용하는게 더 유리.


 주력기 많이 박아야할때 이퀄리브리엄 사용,
짤짤이 넣을때 나선 사용.

 나선의 추적자 같은경우
2트포에 이속증가를 가지고 있는데 돌격대장 각인 사용할 예정이라면
고려해볼만한 사항





샷건


  절멸의 탄환 / 추천 트라이포드 /  1-2-1
 평가
 
 샷건 메인 주력기 스킬입니다.
 샷건 주력기 중 원탑. 

  
 ▲사멸셋 제외 사면초가, 강화 사격, 최후의 일격 채용 


 ▷샷건 스킬 중 올 트포작시 DPS 가장 높음. 샷건 채용 1순위
 ▷스킬 자체도 느리진 않은 편
 ▷룬을 사용한다면 질풍 룬


 보통 대부분의 유저분들이 파란색 체크해둔 트라이포드 채용하시는 편이구요.
군단장 장비 세트인 사멸셋 사용하시는 분들에 한해서는
1트포 주황색 박스친 재빠른 손놀림 사용하십니다.

 앞서 말했듯
파란색 체크박스 올 LV5 트포작 기준 샷건 스킬 중 DPS가 가장 높은것으로 알려진 스킬입니다.
만약 샷건 스킬 트포작을 할 예정이라면 1순위로 트포작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룬은 보통 질풍룬 사용합니다. 없어도 느린 편은 아니라 괜찮습니다.

샷건 스킬 채용 1순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샷건 연사 / 추천 트라이포드 / 1-1-3 or 2-1-3
평가

샷건 스킬 중 절멸의 탄환 다음으로 강력한 스킬입니다.
1트포 기습이 상당히 강력해서 백어택 잡고 공격한다면 준수한 딜을 뽑을 수 있음. 

 
 ▲트라이포드는 사멸 세트 고려중인 건슬의 경우 무조건 1트포 기습 채용

 백 잡기 불편하신 분들은 사면초가 사용합니다. 사면초가 자체도 트포 올리면
딜 증가가 있기 때문에 나쁘지 않습니다. 취향차이.


 
 ▲샷건 연사는 부채꼴 범위가 넓어 이런식으로 백어택을 잡는게 가능합니다.

샷건 연사의 후딜 뿐만 아니라 선딜이 큰 편이라 공속이 부족하다면 모션이 많이 느립니다.

보통 질풍 룬, 정기 흡수 각인, 퀵스탭 생기 흡수 등을 이용해 공속을 올려서
선딜을 커버치는 편입니다.





 마탄의 사수 / 추천 트라이포드 / 3-1-1
평가
딜 자체는 나쁘지 않음, 다만 3샷 채용시 우선순위에는 의문

4.14 패치로 1트포 딜증으로 변경, 자체 스킬 데미지 증가, 공속증가 버프해줬습니다.
마탄 채용할 이유를 많이 만들어줘서 우선순위가 높아졌습니다.

 
 ▲주관적인 트라이포드 추천

 
 
 ▷통상적으로는 파란색 체크박스 사용 (3-1-1)
 2트포 사면초가가 효율이 좋기 때문

 ▷카던용일때는 초록색 체크박스 사용, 1트포는 2,3중 취향 (2-2-2)

 ▷사멸셋 사용시 2트포 빨간색 체크박스 사용, 1,3트포는 파란색. (3-3-1)




 DPS적으로는 절멸, 샷연보단 못 미치지만 나쁘지는 않은 스킬입니다.
 4.14 패치로 절멸보단 아래정도지만 확실히 더 좋아진 스킬입니다.

 장점으로는 스킬 시전 도중 스탠스 변경으로도 끊을 수 있다는 점

 단점으로는 7타를 맞춰야 딜이 나온다는 점
1트포 재빠른 손놀림 트포작, 질풍 룬의 부재시 매우 느리다는것이 단점입니다.
깡통 기준 샷연보다 느립니다... 패치로 개선되었습니다.


▲7타를 맞춰야 딜이 나옴

저는 3샷, 3라 운용중인데 위에 열거한 단점의 이유로 현재는 채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질풍룬도 다른곳에 쓰고있구요.

마탄, 샷연, 만찬, 절멸 다 사용중입니다.
스킬 사용은 후술하겠습니다.



 최후의 만찬 / 추천 트라이포드 / 1-3-2 or 1-2-2
평가
 
딜적인 측면에서는 타 샷건 스킬에 비해 부족할 순 있어도
장점을 열거하자면 딜이 아니어도 충분히 증명해낼 수 있는 킹후의 갓찬입니다.


 ▲트라이포드. 파란색이 선호도 높은 편

 트포를 보기 쉽게 정리해 봤습니다.

 선 3줄 요약 합니다.
 
 ▷유틸적으로 편하게 사용하고 싶다. (1-3-2)
 조금 더 빠른 공속으로 인한 
카운터 편의성,
 접근기로 사용후 다른 샷건 스킬과 연계하고 싶다하면 집행 채용


 ▷딜에 좀 더 욕심이 난다 (1-2-2)
 주황색 체크박스 2트포 강한 폭발 채용.
 
 무력화를 조금이라도 더 챙겨야 한다. (1-1-1)
 보라색 체크박스 뜨거운 열기, 더블 샷 트포 채용.
 

 ▲위에가 1-3-2 트포, 아래가 1-1-1 트포 채용 상태 (전설 압도 룬 사용)







 ★ 3트포 관련

 원래 더블샷 5렙 기준 연발 5렙보다 더 강하다란 얘기가 있었는데
저번에 건게에서 누가 실험하셨는데 연발 5렙이 살짝 더 쌨던거로 기억합니다.
근데 또이또이 했던거로 기억하니 큰 문제는 없을거에요.
 
 2번째 트포작을 할 생각이 있으시다면 강한 폭발만 고려하시구요. 나머지는 안하셔도 됩니다.









라이플
  건슬 라이플은 기본적으로 모든 스킬 약자무시 트포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전에 로스트아크 개발진이 건슬은 데헌과 대부분 같지만 플레이스타일이 조금 다를것이다라고 얘기한 적 있었는데
그 스타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약자무시와 관련이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기본적인 직업각인 피메 라이플 약무+트포 약무로 50%전후로 딜이 달라집니다.
그 외로 라이플의 장점으로는 매우 긴 사거리를 이용해 딜을 꾸준히 넣을 수 있다는 겁니다.
 퍼펙트샷 / 추천 트라이포드 / 2-3-2
 평가

 약자 무시 트포 마무리 사격을 가지고 있음. 부위 파괴 보유
 적용시 50% 미만에서는 강력한 딜링을 선사함
 다만, 50% 이상에서는 매우 약한 편

 
 ▲트라이포드. 2트포는 아래 글에 설명




 약무 트포(마무리 사격)를 가지고 있는 라이플 스킬입니다.
50%미만 구간 진입시 강력한 딜을 보여주지만 약무같은 조건부 스킬은
사실상 저금했던거 빼오는 느낌으로 쓰는편이죠.


 트포작이 안되어있다면 정밀사격을

 트포작 여유가 된다면 마무리사격을 추천드립니다.

 약무구간부터는 데미지가 확실히 좋긴하나
 그 전 메리트는 없다보니 4.14 M채용우선순위는 
 살짝 떨어진다고 봅니다.



 포커스샷 / 추천 트라이포드 / 2-3-1
 평가

 타겟다운과 더불어 조건을 크게 안타고 강력한 딜을 보여주는 스킬
 부위 파괴 보유
 
 

 
 ▲트라이포드. 파란색만 사용

 포커스 또한 2트포에 약무트포가 있습니다만
더블탭을 사용합니다. 당연하게도 더블탭이 더 좋습니다.

라이플군 스킬들은 여유가 된다면 트포작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4.14 패치로
3트포 최후의 일격 꽤나 큰 버프를 해줬습니다.
딜에 욕심이 있고 운용에 자신이 있다면 빠른 마무리대신
최후의 일격도 노려볼만합니다. 





 타겟다운 / 추천 트라이포드 / 1-3-1
 평가

 라이플 스킬 중 가장 강력.
 사거리가 매우 김, 다만 조준점과 실제 착샷은 다르다는걸 알아야함.

 ▲트라이포드. 반자동+정조준이 조건없이 강력한 딜을 내뿜는다.



 일단 선 3줄 요약 합니다.
 건슬 주력기중 가장 강력한 스킬 '타겟 다운'

 기복없는 확실한 성능을 원한다면 반자동+정조준

 힙스터스럽지만 특정 상황에선 괜찮은 대탄+천국의 계단



 타겟다운 트포는 보통 반자동+정조준 / 대용량+천국으로 나뉘는 편

 '반자동+정조준'의 경우에는 정말 기복없이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는 딜을 보여줍니다.
반자동으로 인해 사격 속도도 확연히 눈에 차이가 날 정도로 빨라져서 질풍룬조차 필요가 없구요.
 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유저가 2트포 반자동 라이플, 3트포 정조준 사용합니다.
편의성 부분에서 압도적이고, 딜 적인 측면 또한 딱히 꿇리는게 없습니다.
오히려 50%이상에서는 천국+대탄을 압도합니다.


 '천국의 계단+대용량 탄창'같은 경우 
50%이상에서는 그야말로 핵노딜입니다. 50퍼 미만부터 마지막 4타가 핵심인데
반자동 트포에 비해서 매우매우매우 느려서 4타를 못맞추는 경우가 비일비재한 편입니다. 
4.14 패치로 반자동 이외의 사격 속도도 정말 많은 상향을 시켜주었습니다.
예전처럼 너무 느려서 못쓰는 수준은 안됀다고 봅니다. 

 또한 반자동+정조준에 비해서 1렙트포랑 5렙트포작한거랑 차이가 엄청 큰 편입니다.
때문에 보정 컨텐츠 이용시 트포가 1렙으로 강제적용 되니까 대탄+천국 쓰시는 분들은
반자동+정조준으로 바꿔주시는게 여러모로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대탄+천국 M로 사용중인데 현재 제 세팅인
고특화+피메+약무각인과 좋은 시너지일것 같다 생각하고 현재 채용중입니다.
(고특화로 인해 낮아진 치확을 3트포 천국의 계단으로 땡겨옴)

 딜 넣는건 확실히 어렵고 4타 못맞추거나 운 나쁘게 치명이라도 안터지면
딜로스가 심하게 발생하는건 큰 단점이지만
딜뽕 느낄 수 있는것만으로도 큰 장점이라 생각해 사용중입니다.


4.14 패치로 예전보다 넣기 쉽습니다. 기본적으로 치적 부족하신분들이
고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3트포 정조준 사용시 유의사항 !

조준시 사격 목표를 목표물이 서 있는 바닥을 쏜다고 생각하시고 조준하셔야 합니다.
정조준 정중앙은 목표물 바닥이 기준입니다

  
 ▲타겟다운 정조준 사용시에는 몬스터가 서 있는 바닥을 조준해서 쏴야한다.


 
 ▲바닥을 쐈을 때(35만)랑 몸을 쐈을 때(20만) 정조준 미적용으로 인한 확연한 딜 차이가 남.



 대재앙 / 피메건슬은 무력화 정말 모자를때만 M / 1-0-0
평가

 피메 건슬 기준 M해서 사용하진 않음. 
 BUT 무력화 뛰어난 스킬이라 일정 컨텐츠에서 유용하게 사용가능
 부위 파괴 보유.


 
 ▲정말 무력화가 부족하다 싶으면 채용해서 들고가는편. 무력 자체는 '최상'

 무력화를 챙겨야 할 상황이 온다면 대재앙 사용합니다.
건슬을 무력화가 필요해서 데려가진 않지만
 몽환의 궁전이나 아르카디아의 성역같이 전체 무력이 많이 필요한곳에서는
꽤나 유용합니다.


 132채용시 무력이 최상으로 변경되고, 압도룬까지 활용하면
최후의 만찬+대재앙 만으로도 최상 무력 2개 박고 시작하는거니까요.
보통상황에서 피메건슬은 M해서 사용하진 않아요. 3라 채용후 빈 자리 있으면
챙겨가는 편입니다.



 스파이럴 플레임 / 추천 트라이포드 / 1-0-0 or 1-3-0
평가

 2트포에 약무 트포뿐만 아니라 유일하게 거리비례 트포도 있음.
하지만 M하기에 강력한 스킬은 아님
 
3샷 3라 M채용후
라이플 한 자리 빌 때 스플이냐, 대재앙이냐로 갈림.
어차피 주력 스킬은 아니라 취향차이.






룬 관련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추천이고 플레이 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질풍 룬 사용 ( 스킬 시전 속도 ~% 증가 )

▲좌측부터 샷건 연사, 절멸의 탄환, 마탄의 사수, 타겟 다운
샷건 연사/ 1순위로 사용 추천

절멸의 탄환/ 기본적으로 타 스킬보단 빠르기에 질풍 룬 여유가 없다면 후 순위

마탄의 사수/ 스킬M 사용예정이라면 절멸보다 우선순위

타겟 다운/ 2트포 대용량 탄창 사용시에만 고려




단죄, 심판 룬 사용 (적중 시 일정 확률로 마나 회복, 스킬 재감)

▲좌측부터 나선의 추적자, 플라즈마 불릿, 민첩한 사격, 이퀄리브리엄
단죄, 심판은 무조건 한 세트. 같이 써야 합니다.
단죄를 묻히고 심판으로 단죄를 터트려야 룬 효과 발동

적중 시 발동이므로 타격 회수가 많을수록 좋음.

보통 나선,불릿이 무난하지만
스킬 넣을 자리가 부족하다면 이퀄, 민첩한 사격에 넣는것도 좋은 방법




출혈 룬 사용 (적중 시 출혈 효과 발동)

▲좌측부터 나선의 추적자, AT02 유탄, 민첩한 사격
베스트는 AT02 유탄

출혈 룬과 잘 맞는 편

출혈 룬 자체가 꾸준히만 사용한다면 DPS가 매우 높은 룬입니다. 하나정돈 꼭 챙기세요.




광분 룬 사용 (스킬 사용 시 일정 확률로 공속, 이속 증가 )

▲좌측부터 퀵 스탭, 나선의 추적자, 썸머솔트샷, 민첩한 사격
작성자는 퀵 스탭에 넣고 사용하는데
자주 사용하는 쿨 짧은 스킬에 넣으시는게 좋습니다.




집중 룬 사용 (스킬 마나 소모 감소)

▲좌측부터 타겟 다운, 포커스 샷, 퍼펙트 샷
마나가 많이 모자른다 싶으면 채용




수호 룬 사용 ( 스킬 '시전 중' 최대 생명력의 ~% 보호막 획득 )

▲좌측부터 민첩한 사격, 썸머솔트샷, 타겟 다운
 스킬 쓰고 나서도 유지되는게 아닙니다.
선딜 모션구간에서만 적용된다는 뜻.

 가장 좋은건 이동기에 넣고 사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개인적 의견으로는 민첩한 사격 추천
이동할때 맞아야할 상황이 나오는데 수호 룬으로 일정 데미지 상쇄 가능

 타겟 다운에 수호 룬 채용하는것도 나쁘지는 않은 선택





압도 룬 ( 스킬 무력화 수치 증가 )

▲좌측부터 최후의 만찬, 대재앙
무력화가 많이 필요할 때 채용합니다.



그 외 룬들
딱히 건슬에는 쓸 곳 없고 그나마 속행인데 줄 룬 다 주고 남으면 고려해보세요.






트라이포드 우선 순위 관련


 사실 주력기가 6개 인 클래스라 우선순위랄게 딱히 없어요
다 하셔야합니다 ^^!
 
그래도 요청이 있으니 한 번 만들어봤어유


 ▲한 눈에 보는 지저분한 피메 건슬 트포
 
 참 쉽죠?

  <스탠스별 분류>
 [핸드건]유틸 특성은 취향차이, 괜찮은것 같다면 트포작하세요.
 [샷  건]절멸의 탄환>샷건 연사>최후의 만찬
 [라이플]타겟다운>포커스샷>퍼펙트샷

 또한 도시락 만들때 좋은 팁 있는데
 이거 좀 따 적을게요
 '아시리' 님께서 따로 트라이포드작 하는법 작성해두신 글이 있어서 가져왔습니다.
 트포작이 뭔지도 모르거나, 도시락의 개념, 보관함,
 트포작 비용절감 하고싶으시다면 무조건 읽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73588
 
 뭐 쉽게 풀자면 유효 트포 4렙 1개 이상 , 혹은 4렙+3렙 2개 붙어있는걸 베이스로 삼고
 보관함에 저장후 트포 계승하는거에요.
 4레벨 트포는 직접 계승할때 확률이 5%로 극악인데,
 보관함에 재료 트포 저장후 장비에 바르는건 확률이 필요가 없거든요.




3-2. 지배 피메 스킬 세팅

 4.14 패치이후 추가된 내용입니다.
 일단 제가 사용하는 지배셋 스킬 세팅을 가져왔습니다.
 



 

(핸드건)

나선의 추적자 2/  급소노출 / 단죄
퀵스탭 1-1/ 생기흡수, 슬라이딩 / 광분
플라즈마불릿 0 / 심판
썸머솔트샷 2 / 재빠른 움직임
이퀄리브리엄 2  / 급소노출
민첩한사격 2 / 재빠른 움직임
피스키퍼 2 / 탁월한 기동성
레인 오브 불릿 1 / 기습

(샷건)

샷건연사 1-1-2 / 기습, 강화사격, 특수탄환 / 질풍
최후의만찬 1-2-2 / 빠른 준비, 강한 폭발, 연발 사격 / 압도
절멸의탄환 1-2-1 / 사면초가, 강화사격, 최후의일격
마탄의사수 3-1-1 / 특수탄환, 사면초가, 가디언의숨결

(라이플)

대재앙 1 / 강인함
퍼펙트샷 1-3 / 출혈효과, 마무리사격
포커스샷 2-3-1 / 재빠른조준, 더블탭,빠른마무리
타겟다운 1-1-2 / 재빠른조준, 대용량, 천국의계단




(참고사항)

- 기존에는 메테오스트림을 사용했는데 레오불로 바꿨습니다
- 타겟다운 3트포의 경우 정조준, 천국은 취향에 따라서 고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레오불, 샷연을 놓고 허수치면서 고민을 해봤는데 샷연이 피메각인 크리티컬 적용을 받다보니
 일단 샷연을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샷건연사의 경우 1트포 기습을 채용하고 있긴한데, 지배셋 사용하면서 느끼는거지만
기습보다는 사면초가가 더 좋지 않을까 생각이드네요.
- 출혈을 넣을곳이 없어서 민첩한사격에 넣어두고 쓰고있긴한데 범용성으로 따지면
민첩한사격에 수호룬 넣는게 가장 좋긴 합니다.


스킬 잘 돌아갑니다. 다만 나선-플라즈마 단심 꾸준히 돌리다보면 쿨 놀 수도 있으니
그냥 마나 조금 부족하다싶을때만 돌리시고 이퀄로 치적묻혀서 사용하세요.








4. 스킬 운용법


 저렇게 스킬 설명만 해서는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는지 어려우실 겁니다.
 
 원테이크 움짤로 올리고 싶은데 용량때매 불가능하네요. 대신 짤라서 들고와봤습니다.

 데스칼루다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움짤만 보셔도 어떻게 운용하는지 전반적으로 이해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좀 더 편하게 구분하라고
 핸드건 스킬은 주황색
 샷건 스킬은 파란색
 라이플 스킬은 보라색 으로 색칠해두겠습니다.

 
 
 시작과 동시에 나선(치명적중)-유탄(출혈룬)-퀵스탭(생흡,감나빗...)
 이후 민첩한 사격(이동기)로 보스 패턴 회피
 이후 보스 백어택 상황에서 샷건 연사(주력기, 백어택) 사용
 피스키퍼(이동기) 사용 이후 짤딜 상황, 레오불(짤딜)사용
 저 상황에서는 라이플 스킬 사실상 불가능
 
 참고. 윗 피스키퍼는 크게 상관 없었습니다


 
 레오불(짤딜) 사용 이후 썸머솔트샷(이동기)으로 보스 스킬 회피
 민첩한 사격(이동기)으로 포지션 잡기> 이퀄리브리엄(치적) 사용 후
 보스 카운터 패턴 확인>피스키퍼(카운터,이동기)쿨타임 확인>
 스페이스로 회피 이후 샷건 최후의 만찬(주력기,카운터) 사용


 
 보스 카운터 이후 민첩한 사격(이동기)으로 포지션 다시 잡기
 이 다음 베스트는 유탄 투척으로 출혈 다시 사용이지만... 쿨타임.
 퀵스탭(공이속) 사용 이후 라이플 스킬 포커스샷(주력기),
 퍼펙트샷(주력기) 사용. 이후 절멸의 탄환(주력기) 사용
 

 
 다시 나선(치적)유탄(출혈) 투척
 이후 민사(이동기)>퀵스탭(공이속) 사용 후 거리 벌리고 타겟다운(주력기)

 어떤 느낌인지 감이 오셨나요?

 다시 정리하겠습니다.
 
 쿨 될 때마다 치적스킬, 출혈룬 굴려주면서 핸드건 이동기 스킬로 거리 조절
 백어택 상황이 나온다면 샷건연사, 카운터 상황이 나온다면 피스키퍼, 최후의 만찬
 안전하게 넣을수 있다면 아무 주력기(샷건,라이플스킬), 
 라이플의 최대 강점인 사거리를 이용 거리를 벌리고 라이플 스킬 사용.


 스탠스로 쉽게 표현하자면 
 핸드건>샷건>핸드건>라이플>핸드건>샷건>반복

 이런식으로 굴러갑니다.

 물론 저랑 다르게 딜 싸이클 돌리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저는 어디까지나 어떻게 하면 되는지 감 잡으시라고 올린거에요.
 제 글이 무조건 정답은 아니라는 점 미리 말씀드리구요,

 자, 30초짜리 영상만 봐도 왜 어려운지 감이 오셨죠?
 그냥 계속 저런식으로 해야하기 때문에 꼬일수밖에 없어요.

 저는 저렇게 못하겠어요 ㅠㅠ 하시는 분들 많이 계시는데,

 건슬의 키워드는 '반복과 숙달' 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응 하실때까지 계속 연습하셔야해요. 저 또한 처음에 좌절스러울정도로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건슬분들 화이팅^^
  




 5. 건슬링어(샷건)에게 좋은 일반 각인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순위


 0순위/ 원한

 1순위/ 예리한 둔기, 정기 흡수

 2순위/ 저주받은 인형

 3순위/ 돌격대장, 약자 무시
         직업 각인은 피메 1렙 이상은 필수입니다. 0순위

 
 


그 외 유물 세트에 따라 우선순위가 높아지는 각인

 필수/ 각성 ( 유물 지배 세트 사용시에 )

 선택/ 기습의 대가 ( 유물 사멸 4세트 사용시에 고려해볼만한 옵션 )


 
 


 '0순위 각인' 

 


 ▲원한 각인
 3레벨 기준 보스 등급 이상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20% 증가하지만, 받는 피해가 20%증가한다.

 ▷비단 건슬링어 뿐만 아니라 딜러라면 반드시 채용하는 각인
 원한의 경우 패널티에 비해 1렙, 2렙, 3렙 차이가 크기에 무조건 3렙 기준으로 생각하자.
 ▷각인 세팅하는데 있어 가장 돈을 많이 쓰게할 수 있는 녀석
 때문에 최대한 악세에 원한이 들어가는걸 줄이는 방법이 세팅 비용 줄이는
 가장 큰 팁 중 하나.
 위 사진처럼 일반각인을 반지에 발라서 악세에서 땡겨와야 하는 원한 각인 갯수를 줄여보자.

 혹은 원한이 있지만 가격이 싼 악세를 노리는것도 방법
 예를 들어, 원한5 각성3 베이스 저품질 악세들은 생각보다 저렴한 편




'1순위 각인'

 
 ▲예리한 둔기 각인
 3레벨 기준 치명타 피해량이 50% 증가하지만, 공격 시 일정 확률로 20% 감소된 피해를 준다.

 ▷예둔또한 치명 확률 뿐만 아니라 각인 레벨 구간에 따른 딜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무조건
 3렙을 찍고 사용한다고 생각
 ▷건슬은 직업 각인, 트라이포드로 치명 적중을 올릴 수 있는 클래스기 때문에
 예둔 효율 자체는 좋은편
 ▷예둔을 사용한다면 특성에서 치명을 아무리 못해도 30퍼 이상은 챙겨야함
 혹은 예정셋, 사멸4셋, 남바절 활용으로 일정부분 케어


 
 ▲정기 흡수 각인
 3레벨 기준 공속, 이속 15% 증가

 ▷선딜이 큰 건슬링어에게 있어 마약과도 같은 각인. 딜 각인으로 취급됨
 ▷지배셋 가는 경우 신속을 넉넉히 주고 정흡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음.
 ▷순위는 높지만 각인 3레벨 우선순위가 높은건 아니다. 
 때문에 세팅을 할 때 있어서 3레벨을 가장 나중에 올려도 큰 문제 없음 
 ▷쿨탐이 줄어드는건 아니지만 건슬 스킬구조상 무호흡 딜링이 가능한지라
 신속대신 정흡채용후 치,특에 분배함




2순위 각인

 
 ▲저주받은 인형 각인
 3레벨 기준 공격력 16% 증가, 받는 생명력 회복 효과 25% 감소

 ▷1415이상 구간부터 공컷 삭제 이후 다시 재조명되면서 엄청난 떡상을 이뤄낸 각인
 ▷받회감 패널티가 뼈 아프긴 하지만 딜 각인을 채용한다면 우선순위도가 높음
 ▷표기되는 공격력 증가 수치도 높아서 심미적 안정감을 불러옴







3순위 각인



 ▲돌격대장 각인
 3레벨 기준 기본 이동 속도 증가량 %의 45%만큼 피해량 증가

 ▷이속 증가량에따라 증가분의 최대 45%만큼 피해량이 증가함.
 이속 최대 증가분은 40%, 따라서 최대 이속시 18% 추가 피해를 얻을 수 있음
 ▷광분, 정흡, 나선 트포 가벼운 발걸음, 퀵스탭 생기흡수 등을 이용한 이속 증가로 최대 활용 가능
 ▷다만 조건부에 비해 가격대가 비싸게 형성되어 있음. 저받이랑 큰 차이 안나므로
 개인적 의견으로는 저받 맞추는게 좋다고 생각



 ▲약자무시 각인
 3레벨 기준 30% 이하인 적 타격시 주는 피해 36% 증가

 ▷조건부 딜 30%미만에서 강력해지기 때문에 30%미만 전에 누으면 말짱 도로묵
 ▷발탄처럼 각인 손해보는 구간 앞으로도 존재할 가능성 있음
 ▷하지만 30%미만에서는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함.
 로아 보스 페이즈 진행에 따라 더 어려워지는 기믹인걸 감안하면 괜찮은 각인




그 외 각인


 ▲각성 각인
 ▷지배 4셋 이상 고려시 필수적인 각인
 ▷딜러가 각성을 가는 경우는 오로지 지배 4셋이기 때문에 범용성은 떨어짐



 ▲기습의 대가 각인
 ▷사멸 2~4셋 이상 채용후 4샷 운용시에 고려해볼만한 각인
 ▷기습 채용 = 샷건 딜 몰빵이라 생각하면 됨






 6. 장비 세팅 가이드




 4.14 패치로 유물 세트 옵션에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1325~

각인 세팅은 원한3 직각1정도면 충분한 구간입니다.
욕심나시면 좀 더 줘서 331까지는 가능합니다만 무리할 필요는 없어요.
각인 예시
예시) 원한3레벨, 예둔3레벨, 직각1레벨

다만 이제 각인보다는 전투 특성에 신경 쓰셔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치명 특화 신속 특성 발라져 있는 악세 끼시구

보라 악세 구간에서는 대충 합산 1200~1300쯤 나올텐데
치명 900 특화 400 이런식으로 주시면 될 것 같네요.




1370~

전설 악세 구매가 가능해지는 구간입니다
악세 하나당 페온이 25개 필요하죠.

이 구간부터는 각인으로 생각했을때 많이 투자한다 치면 3331 정도 세팅하시면 됩니다.
3321도 나쁘지 않아요.

예시)원한 3레벨, 예둔 3레벨, 정흡 2레벨, 피메 1레벨


또한 영웅 방어구, 무기를 전설 장비로 계승이 가능해지는 구간인데

예정 5부위 +선택 1부위 OR 예정2부위+선택4부위 
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골드 더 쓰더라도 딜 욕심 많이 나시는 분들은 보통 예정 5부위 가시는 편이고

어차피 거처가는 구간이다보니 일반적으로는 예정2+선택4도 괜찮습니다.

저는 예정 부위당 6천골에 산 흑우에요 음머~




1415~

유물 악세, 어빌리티 스톤 구매가 가능해지는 구간입니다.

각인의 선택폭이 좀 더 늘어납니다.

보통 3333 정도는 맞추고
33331~33333

333331은 정말 핵과금러+운 두 가지를 못 갖췄다면 힘드니

맥스를 33333이라 생각하시면 될것 같아요.

또한 악세 맞추실때 추후에 맞출 유물 장비 옵션 고려해서 맞추셔야

돈을 최대한 아끼실 수 있습니다.





1445~

유물 세트 맞추는 구간입니다.
4.14 기준 건슬이 맞추는 세트는
지배셋 OR 사멸셋입니다.

간단하게 적어보자면
1순위가 지배셋 (사면초가 사용하는 건슬)
2순위가 사멸셋 (백어택 노리는 건슬)
정도겠네요.


아래 유물세트 글은 예전 밸런스를 토대로 적은거라 도움이 안됩니다.
오해하실까봐 취소선 그어놨습니다.

유물 세트로 봤을때
현재 건슬 유저분들이 사용하시는 주류 픽은

지배,사멸,매혹 정도겠네요.



<유물:지배셋>



사시건슬 피메건슬 두루두루 가장 많이 쓰시는 유물세트입니다.

지배셋 같은 경우에는
각성 각인이 필수고 신속 스탯도 일정부분 챙기셔야합니다.
전투특성 2천 포인트 기준

치명 1000 특화 6~700 신속 3~400 

이런 식으로 챙겨가시는 편입니다.
 
6지배 뿐만 아니라 4지배+2사멸 / 4지배+2예정
혼합해서 쓰시는 분들도 꽤 계십니다.


<유물:사멸셋>

사멸셋같은 경우는 
기존 3샷+3라 운영에서
4샷+3라 OR 4샷+2라 운영으로 바뀝니다. (스킬포인트가 부족하다면 샷건>라이플 )

제가 말하는 사멸셋은 4지배 2사멸처럼 2사멸만 쓰는 세트가 아니라
4사멸 이상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유물:매혹셋>

매혹 같은 경우는
지배나 사멸처럼 특수한 조건이 있는건 아닙니다.
그냥 저거 두 개 가기 싫으신분들이 보통 매혹가는거로 알고 있습니다.




<전설:마수셋>
저같은경우는 전설 장비
마수 4셋+예정 2셋 생각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마수 3셋이고, 비아키스 노말을 깨야하는데
아직도 패턴 공부하기가 넘나 귀찮아서 3주째 시도도차 안하고 있습니다.

지배 악세는 싹 맞춰놓긴 했는데
마수 쓰면서 좀 더 보고 건너가려고 합니다.


어차피 유물보다 낮은 전설 아이템인지라 결국 지나가는 템입니다.

4.14 패치로 유물 아이템 옵션이 큰 상향을 받았습니다.
1445 가기전까지 적당히 쓰시다가
지배셋이나, 사멸셋 노리시는것을 추천합니다.







 7. 그 외 도움이 될 만한 글



<사냥의 시간 건슬링어 정보>

▽건슬 게시판 pars 님의 게시글 참고


이 외 추가되면 좋겠다 싶은 글들 제보 받습니다.





 8. AS 관련


 댓글 중 대부분이 물어보실만한 질문 추려서 캡처해봤습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관점에서 생각해서 답변해드린거니
제 답변과 정답의 결이 다를 수 있습니다.





Q: 사시 건슬 정흡 써도되나요?
A: 써도 됩니다. 다만 절충해서 쓰시는게 더 좋을거같아요.








Q:전설 악세 어떻게 맞추는게 좋을까요?
A:이런식으로 하시면 좀 더 싸게 맞추실 수 있습니다.









Q:사시 건슬은 왜 이동기가 줄어드나요??
A:주력기가 샷건->핸드건으로 바뀌어서 그렇습니다. 기존 피메건슬은 핸드건 거의 대부분을
편의성 위주로 구성하지만 사시 건슬은 핸드건이 이제는 주력기라 DPS 잘 나오는 스킬들 위주로 구성합니다.
바뀌어봤자 1~2개 정도에요.
물론 안바꾸셔도 솔직히 큰 차이는 없다고 봐요. 

















9. 기타




<커마 관련>




+ 커마 요청하시는 분들 꾸준히 계신데 예전부터 상시공유 해놓은 상태입니다.
필요하시면 쓰세요~

검은 머리 버전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3/39849

금발 머리 버전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3/42084






이 글은 추가로 변경될 여지가 있습니다 알아두세요.
궁금한것이나 모르는거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혹은 내용에 오류 있으면 추가로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