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창술사 이다의거친숨소리 입니다.

금일 발탄 헬모드 클리어를 하면서 나왔던 저희공대의 노하우를 짧게나마 써올립니다.(2페 발탄)
저희파티에서 가장 자주 리트가 났던 패턴들 위주로 정리했습니다.
(기본 패턴은 발탄 하드와 동일하니 생략하겠습니다)


1.  에스더 
   - 파티 조합과 딜량에 따라 다르지만, 저희는 '웨이'를 채용함으로서, 무력화를 빨리 로테이션 시켰습니다
     따라서 각성기타임을 빠르게 잡아서 돌릴 수 있었고, 무력화됨에 따라 에스더게이지를 더 빨리 채울 수 있어
     영혼패턴 진입시 에스더 게이지를 확보하고 진입 할 수 있었습니다.
      *  2슈샤 이상 등 무력이 충분한 조합같은경우는 실리안도 추천드립니다.


2.. 진입시 똥 떨어지는 패턴
   - 저희 공대같은경우는 12시방향에서 4명, 7시 방향에서 4명이 반시계방향으로 출발을했습니다
     12시 방향의 4명은 이속이 느린인원, 7시는 빠른인원이 기본적으로 배치가 됬으며
     생존율이 높은 인원또한 신속을 고려하지않고 12시 방향에 배치하여
     지그재그로 이동을하며 뒷사람과의 템포를 맞추며 이동을했습니다.
     사실상 같은 무빙을하는 인원을 믿고 템포를 맞춰주는게 생존율이 가장 좋아서 그런 택틱을 채용했습니다.

3. 제자리 회오리 후 피한자리에 장판이 터집니다
   - 따라서 회오리를 피한다고 나갈때 다른사람과 같은자리로 나가면 장판이 중구난방으로 생기지 않기에
     꼭 눈치껏 같이 나가야합니다

4. 원혼구 패턴(제일 악랄함)
   - 원혼구는 먹지않을시 전범위 피해를 줌과 동시에 받피증 디버프가 생기기에
     첫번째 4개의 원혼구는 2번파티, 두번째 원혼구 4개는 1번파티가 지정하여 먹었고,
     그와 동시에 나오는 카운터패턴은 호크아이의 회사(범위가 앞으로 김) 및 전태워로드의 카운터로 해결했습니다
     구슬과 동시에 나오는 카운터가 가장 큰 리트요인이었기에 확정적으로 칠 수 있는 워로드의 입지가 
     상당히 높았습니다.

5. 버러지 카운터
   - 총 5회 안에 성공을 해야하며, 누군가 잡힌 시점으로부터 3번째 안에 카운터성공을 못할시 
     실신디버프(받피증)으로 무조건 리트가나는 위험한 패턴입니다. 
     정확하진 않지만 수없이 트라이하면서 느낀바로는, 4~5명 이상 잡히지 않을경우
     "돌진중간에 카운터를 쳐야한다"가 저희의 답 이었습니다. 따라서 저희같은 경우는
     첫돌진 끝나는 지점에 돌진을 하는걸 보고 리퍼분이 돌진 끝나는자리에 트랩을 깔아줌으로서 해결을 하거나
     전 5명이 첫돌진에 잡혀주고 그 다음이나 다다음에 남은 3명이 카운터스킬을 이어서 치는방법으로 파훼했습니다.

6. 갑자기나오는 회전패턴
   - 말 그대로 선모션이없고 바로 도끼를 옆으로 돌리면서 시작이 됩니다. 
     기존모드에는 없는패턴이므로 바로 보고 대응을해야합니다. 순간적으로 모션을 읽는 수 밖에 없습니다.

7. 회오리 - 머리찍고 - 장판 3회 터지기
   - 하드에도 있는 패턴이라 장황하게 설명하진 않겠습니다. 하지만 헬에서는 최소 1회 이상은 나오니
     확실히 숙지하고가야합니다.
     간략히 2가지 종류가 있으며, 모래시계모양으로 3회 터지는 것과 도너츠모양으로 3회 터지는게 있습니다.
     동시에 카운터도 나오기때문에 카운터를 성공시키고, 먼저 반짝거리는 장판 순서대로 터지니
     카운터 후 터진자리로 이동하셔서 대기하시면서 딜을 넣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8. 좌-우 돌리고 들어왔다가 나가야되는 패턴(영상참고)
   -  이 패턴 기존에 없던 '현기증'이라는 패턴이 생겼습니다. 현기증은 이동속도를 75퍼센트 감소시키기때문에
      피격시 다음 이어지는 패턴의한 사망확률에 지대한영향을 줍니다.
      사실상 정화를 이용하기엔 불가피한 상황이 생기기때문에 최대한 무빙을 쳐주면 좋은데
      후방 사선 혹은 전방 사선으로(보스 시선기준) 걸어나갔다가 들어올땐 스킬(혹은 스페이스바)로 들어오시면 
      좋습니다. 들어올때도 걸어서 올 수 있지만 선판정후모션이 너무 자주 생겨서 상당히 까다로웠습니다. 
       *현기증패턴은 모든 회오리 모션에 포함되어있습니다.

9. 3카운터
   - 하드에선 3카운터였지만 발탄하드는 총 6명이 쳐야합니다.
     1카 - 2카 - 3카 - 4카 - 5카(2명이상이 동시에)쳐야 성공을 하며, 위험한건 4카운터때 나오는 구슬을 4카운터 대상
     유저가 빠르게 먹지않으면 구슬을 기준으로 1직선 장판공격을하여 넉백이 생기고 그넉백으로 인해 
     구슬 기준으로 생기는 장판에 피격될 확률이 매우 큽니다.
     저희 공대경우는 카운터를 친 사람이 모이는 곳이 낙사위험이있다면 어지간하면 시간정지물약을 사용했습니다.
     
     또한 카운터를 칠 사람과 카운터를 친 사람과 모이는 위치를 상황에 맞게 정하고 
     순서대로 이동을 했습니다. 정확히 한 지점에 모이면 장판또한 이쁘게 겹쳐지기 때문에 큰 위험은 없으나
     카운터를 치기위해서 나가거나 들어갈때 직선으로 들어가버리면 장판에 피격되서(장판이 겹쳐있으니) 상당히
     아픕니다. 만피를 꼭 유지해야했습니다.
      * 하단 영상에 3카운터가 안나온이유는 해당 패턴이나오는 구간(사실상 피통 70줄아래)에서 안나오고 있다가
        딜 확보상태가 양호하여 2지형파괴 전 마지막 무력화에 각성기 몰이를 하여 패턴을 넘겨버렸습니다

10. 영혼패턴
    ㄱ. 카운터 - 발탄하드보다 빠릅니다(체감상) 저희는 워로드 전담에 두명의 서폿이 카운터를 보조했습니다.
    ㄴ. 에스더 타이밍 - 발탄의 방어력증가 버프기 5줄일때 사용하면 카운터를 실패하지않을시,  
                          에스더가 한번 더 와서 총 두번의 에스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스더는 실리안 입니다.
    ㄷ. 잡기패턴 - 동일합니다. 다만 피가 안보이기에 서로의 딜로 갸늠해야했습니다.
                    저희는 처음 조우시 딜을 한사이클 돌리고 첫 잡기를 보고 -  각성기 후 잡기예상 - 에스더 후 
                    마지막 잡기예상을 했습니다. 공대장의 판단으로 예측오더를 해주셔야합니다
                    (특정 케릭터의 특정스킬들은 캔슬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음. 각성기 또한 마찬가지)
    ㄹ. 회오리 후 터지는 바닥 - 회오리를 피해서 나갈때 근처사람들과 같은 방향으로 나가서 장판을 한지점으로 
                                   몰아야지 그다음에 나갈때 안전합니다.
    ㅁ. 들어갔다 나가야되는 패턴 - 주로 앞서말한바와같이 현기증디버프로 인해 무조건 피해야하는데, 
                                      사선으로 나갔습니다. 나감과 동시에 나오는 돌진은 피할수 있는 상황이안되면
                                      시간정지 물약이나 피면기로 파훼했습니다.
   


참고용 영상올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플레이해주신 
     실리안의 영웅 김기백, 엄가영, 척장, 봉킹, 지우다우, 떤뭄, 또인혜님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즐거웠습니다
                 + 공략영상은 제작중입니다 차후 업로드시 영상게시판에 올리도록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