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자료 링크 ---------------------------------------------------------------------

홀리나이트 세팅 백과사전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2209
2021 05 11 - 1차 세팅 추가 [갈망 6 4/4 2속행룬 세팅] :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558/12892
본캐릭을 홀나로 하는 분들의 위한 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4687
지배/갈망/배신/파괴 유물 세트 사용 후기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031
극서폿/서폿/딜서폿/딜러 구분 기준 및 딜각인을 쓰는 이유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249
갈망2/지배2/파괴2 222 세팅 예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599
배신 6셋 세팅 딜러와 딜 비교 예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345
홀나 배신 6셋 FAQ 정리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810
유물세팅별 딜 각인 효율 계산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941
숨어든 배신 6셋 [서폿]홀나 연구 보고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78565
쿠크세이튼 무적공대 플레이 & 단심룬 사용법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8235
하익스 유저들에게 전하고 싶은 고레벨 홀나가 재밌는 이유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9650
20210720) 각인개편전 배신홀나 세팅 변경 최신본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20614
악몽꾸고 [전문의]가 된 樂몽 홀나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0324 

------------------------------------------------------------------------------------


0. 개요

- 홀나 게시판에 유물세팅과 관련하여 이런 저런 연구 결과들을 올리는 유저입니다. 최근에는 배신 6셋에 대한 유물 세팅 연구를 하고 있으며 개인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뽑고 있고, 저의 글을 보고 세팅을 해보시고 후기를 알려주시는 분들도 많이 생겨 이것들을 정리를 해야 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최근 [배신 홀나]가 딜홀나 이다라는 이야기를 들었다는 소식을 듣고, 물론 딜적으로 기여하는 것은 맞지만 배신세트는 기본적으로 서포팅에 중심을 두고 있다는 것을 알리고 싶어 그간 정리된 내용을 작성합니다.

1. 배신셋과 홀리나이트의 시너지

- 제가 이전에 작성한 글들을 보면 홀리나이트의 가장 큰 단점으로 [재사용 대기 시간이 길다]를 지속적으로 언급하였고, 이것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극신속]을 간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홀나의 서포팅 스킬딜은 힐을 포함하여 서포팅에 좋은 효과는 있지만 극단적으로 긴 재사용 대기 시간으로 인해 신속이 없으면 서포팅 능력이 많이 저하되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 홀나의 아이덴티인 [축복의 오라]는 [공증+뎀감+힐]이라는 서포터가 가지고 싶어하는 모든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축복의 오라를 한번 켜기 시작하면 오라를 켠 동안에는 아덴을 채울 수 없어다는 것이 모든 홀리나이트들이 지적하는 구조적인 문제였습니다.



그리고 배신의 본능 6세트 효과는 이러한 홀리나이트가 가지고 있던 구조적인 문제를 모두 해결해주는 강력한 효과를 보유 하고 있습니다. 50% 쿨 다운을 통해 8%의 짤힐을 보유하고 있는 신성한 보호의 쿨이 10-12초 / 마나회복+20% 뎀감 + 공증이 붙어 있는 천축이 8-10초 쿨이 돌게 됩니다. 무엇보다 가장 구미가 당기는 옵션은 아이덴티티 게이지 100% 회복 옵션입니다. 



초월이 터졌을 때 아이덴티티가 0이어도 초월 25초 지점에서 아이덴티티가 max로 차고, 초월이 끝나기 5초 전에 다시 max로 차게 됩니다. 축복의 오라 지속시간이 15초 이기 때문에 초월이 터지게 되면 35초간 축복의 오라가 유지되게 됩니다. 



축복의 오라 3 기준으로 20%의 뎀감과 홀리나이트의 체력의 약 50% 힐 그리고 공증 10+a%의 효과를 35초간 지속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에 쿨감으로 12초 쿨의 신보를 3번까지 쿨감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홀나 체력의 74%에 달하는 힐을 뿌리면서 데미지 감소 + 공증을 줄 수 있습니다. 초월 상태가 되면 홀나가 서포팅을 하는데 있어서 아쉬웠던 포인트들이 전부 해결하는 기적을 맛보게 됩니다. (그리고 그 기적을 맛본 홀나는 이 맛에서 벗어날 수 없지

- 추가적으로 홀리나이트들의 스킬은 서포터라 공증을 주는 것이 기본으로 깔린 상태로 설계된 스킬 계수로 인해 매우 처참한 스킬 계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생존에 무리가 전혀 없어서 서포터 필수 각인인 [각성+축복의오라]를 사용한 이후에 [원한][바리케이트] 등의 각인으로 딜적인 기여를 하고 싶어도 낮은 스킬 계수는 항상 발목을 잡는 느낌이었습니다. 하지만 배신 세트의 데미지는 홀리나이트의 낙인+공증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배신셋으로 딜을 보충한다는 개념은 낮은 스킬 계수를 보강하는 의미로도 작용됩니다.


2. 배신 홀나의 상세 세팅



배신 6셋 홀나 서포팅은 초월이 터지지 않았을 때 단점을 최대한 줄이면서, 초월이 터졌을 때 이득을 최대한 얻을 수 있는 방향으로 세팅해야 합니다.

(1) 전투 특성
- 신속: 홀리나이트의 구조적인 단점을 극복하고 서포팅을 하려면 신속은 필수적으로 챙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신속이 없으면 홀나의 장점인 넓은 범위의 2공증 / 짤힐+쉴드의 신보 등의 모든 스킬의 쿨이 너무 길어집니다.

- 특화: 기본적으로 특화를 챙겨서 초월이 터지지 않더라도 아이덴티티를 확보할 수 있는 수단을 챙깁니다. 신속으로 쿨을 당기고 특화로 아덴 확보를 당겨서 초월이 없는 상태에서도 [각성기 -> 축오라 -> 각성기 쿨 돌기 전에 축오라 -> 각성기 쿨 돌면 축오라]로 이어지는 축오라 연쇄 작용이 가능해야 초월이 없을 때도 유의미한 서포팅이 가능합니다. 또한 초월이 터지게 된 경우 축오라를 오래 지속하게 되는데, 이때 공증을 유의미하게 뿌리는 것이 클리어 타임에 매우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400~800의 특화는 챙기도록 합니다.

(2) 각인
- 축복의 오라: 필수 각인입니다. 초월 상태에서 서포팅의 고점을 높여주는 것은 물론 초월이 터지지 않아도 축오라를 최대한 자주 돌리는 것이 홀나 서포팅의 꽃이라 생각합니다.
- 각성: 두 번째 필수 각인입니다. 초월이 없을 때도 각성기를 통한 축오라를 유동적으로 켤 수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원한: 홀나는 체방 계수가 높은 것은 물론 초월 상태에서는 거의 80%에 가까운 체력 회복이 가능하고, 평소에도 상시 쉴드 유지+ 짤힐기로 인해 생존 확률이 높습니다. 중갑을 넣는 자리에 원한을 넣어도 플레이에 큰 변화가 없습니다.
- 심판자: 기본적으로 아이덴티티를 얻으려면 자주 때려야 하는데, 이때 아덴 확보 능력을 올리기 위해 투입합니다. 심판자는 아덴 확보용이지 집행자를 켜기 위해 사용하지 않습니다. 초월이 터지면 신성검 쿨이 6초가 되는데, 초월 동안 5번의 신성검을 때려 넣을 수 있어서 유의미한 딜증가가 되는 각인이기도 합니다.
- 바리케이드: 후술하는 스킬 세팅에서 알 수 있는 것 처럼 극신 세팅인 경우 상시 쉴드가 유지가 되기 때문에 바리는 매우 좋은 각인입니다.

- 이 딜세팅을 통해 초월이 터지지 않을 경우 강화 에테르를 통한 데미지적 기여를 할 수 있도록 설계합니다. 물론 치명을 주지 않기 때문에 홀나 단독으로는 어마어마한 딜을 줄 수 없지만, 딜러들도 치적 시너지, 방깍 시너지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시너지의 효율을 3명의 딜러에 추가로 받는 인원이 생긴다는 것은 파티 전체 딜기여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계산의 상세 사례는 [유물세팅별 딜각인 효율 계산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941] 를 참고해주세요.


(3) 스킬 세팅



기본적인 4/4 세팅을 사용합니다.

- 쉴드 유지: 돌진 (7초 쿨에 4초 쉴드), 율법(12초 쿨에 4초 쉴드), 신보(22초 쿨의 쉴드)로 상시 쉴드 유지가 용이합니다. 특히 배신세트로 유성이 떨어질 때는 돌진으로 붙어서 바리까지 묻은 유성 데미지를 넣도록 합니다.

- 스킬 운용: 섬광찌르기는 홀나 스킬 중 유일하게 스킬 계수 2이상의 스킬이며, 가장 빠르게 아덴을 채워주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반대로 쿨타임이 차는 즉시 사용하지 않으면 dps와 아덴 확보 능력이 떨어진다는 단점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어차피 딜 보강은 배신셋으로 하기 때문에 배신 홀나는 신성검을 평소에 돌리지 않습니다. 신성검은 무조건 카운터를 위해 남겨 두세요. 기본적인 포지션은 백어택을 잡고 쿨마다 섬광찌르기를 돌려줍니다. 낙인(+쉴드) 한번 쓰고 섬찌 쓰고, 공증 한번 쓰고 섬찌 쓰고, 돌진으로 쉴드 채우고 섬찌 쓰고 하는 식으로 섬찌를 최대한 쿨 마다 돌려줍니다. 어차피 해드 어택 신성검보다 운석 데미지가 더 쌔게 들어가기 때문에 해드를 잡아야만 딜 기여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만약 홀나가 카운터를 쳐야해서 백을 잡는 경우가 아니더라도 쉴드를 계속 채워주면서 섬찌를 돌려 dps+아덴 확보 + 카운터 기술 아끼기 모든 것을 만족 할 수 있습니다.


(6) 배신 6셋 서포팅 운영 방법



- 위 사진은 초월이 잘 터진 사례인데, 원래는 쿠크 2마리오 무력화 타이밍에 각성기로 축오라를 켜는 택틱을 사용합니다.
(쿠크 기준 2마리오 전에 2번의 축오라를 쓰고, 2마리오 무력에 3번째 축오라 타이밍을 잡음) 
- 그런데 무력화를 넣는 스킬에 초월이 터져서 각성기를 아끼면서 45초 축오라를 켜는 장면. 이것처럼 그냥 평소에는 초월이 없다고 생각하고 플레이 택틱을 짜되 초월이 터지면 해당 택틱에서 [공짜 축오라 + 12초쿨 신보 + 6초쿨 신성검]을 찌르면서 엄청난 이득을 봤습니다.
- 위 사진은 초월이 잘 터진 사례지만 저걸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2마리오 무력에 각성기 쿨이 돌아 있다는 점입니다. 저때 초월이 터지지 않아도 축오라를 돌릴 수 있는 준비는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배신 6셋 운영의 핵심은 초월이 없다고 생각했을 때도 필요한 타이밍에 축오라를 켤 수 있는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 초월은 보상이 매우 큰 보너스입니다. 



(5) 배신셋의 성능








- 단언하건데 배신 6셋은 원할 때 초월이 터지지 않는 다는 단점을 제외하면 가장 축오라를 많이 켤 수 있는 세팅입니다. 그 말은 홀나 세팅 중 가장 힐량이 많은 세팅이라는 의미 입니다. 파티원들이 피가 다 차 있을 때도 축오라를 켜는 것은 [데미지 감소 + 공증]이 붙어 있어서 클리어 능력에 매우 유의미한 증가를 보여주며 파티원들의 체력이 부족할 때는 말할 것도 없이 힐샤워를 통한 파티 안정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4/4 홀리나이트의 단점 중 하나는 축오라를 제외하면 파티원을 보호할 데미지 감소 스킬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배신 6셋 홀나를 하고 나서는 발탄/비아키스에서도 이제 [달의 수호자]가 mvp창에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각성기로 축오라를 켜고, 때려서도 켜는데, 보너스로 초월이 터지면 2.3번의 축오라가 공짜로 켜지는 것이라서 축오라 유지 시간이 유의미하게 길며, 초월 상태에서는 신보를 통한 상시 쉴드 상태를 유지시켜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쿠크 3페이지에서 초월이 2번 터진 경우에 고정파티의 아르카나님이 포션을 먹지 않고 쿠크를 클리어 했다는 이야기는 이 세팅 연구를 할 때 큰 자극이 되어주었습니다. 초월이 터질 확률은 22%로 레이드 한 페이즈에 최소 1번은 터지는 감각이 있고, lv2가 된 이후는 5번까지도 초월이 터지는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초월이 택틱으로 사용할 수 없을 뿐, 터지지 않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6) 배신 홀나 FAQ

Q) 극신속 이후 부 옵션으로 치명가도 됩니까?
A) 아니요. 치명으로 얻는 점 보다 잃는 점이 더 많습니다. 초월이 안터졌을 떄 아덴확보 능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할 뿐 아니라, 초월 상태에서 35초간 축오라로 공증을 줄 때 공증옵션 10%와 18%는 파티전체의 매우 큰 데미지 차이를 만듭니다. 부옵션은 특화로 가서 초월+축오라 상태에서 최대한 파티 시너지를 챙깁시다.

Q) 갈망 6셋 보다 좋아요?
A) 파티 전체 적인 측면에서 갈망 보다 좋은지는 계산하기 어렵습니다. 갈망을 통해 상시 10%의 공증 옵션과 이속 공속을 주는 것은 매우 유의미 하기 때문에 초월을 통해 공짜로 축오라를 몇번을 더 켜야 갈망과 비슷한 파티 공증 시너지가 나오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반대로 갈망 6셋을 갈 때 보다는 매우 높은 확률로 축오라를 더 많이 켤 수 있기 때문에 파티 안정성 (힐량 + 뎀감)은 확실히 뛰어나다고 말할 수 있으며, 파티 전체의 공격력 증가 부분에서도 축오라가 나올 수 없는 타이밍에 나온다는 점에서 기여하는 부분이 확실히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장점을 살리기 위해서 부옵션으로 특활르 가는 것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A-1) 갈망 6셋의 옵션은 사기입니다. 갈망 6셋은 확률적 도박 없이 항상 유의미한 서포팅 능력을 보여 줄 수 있게 해줍니다. 갈망 6셋은 서포팅의 저점을 높여주고, 배신 6셋은 고점 (공증, 힐량, 뎀감) 을 높이는 세팅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Q) 초월 잘터지나요?
A) 생각보다 잘 터집니다. 초월이 터질 확률이 22%라는 것을 고려하고 숨어든 배신셋이 50초에 한번 뽑기를 하면 기댓값만으로 최소 4~5분에 한번은 초월이 터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군단장 한 페이지에 한번은 터진다고 볼 수 있는데, 이게 하다보면 안터지면 엄청 안터지는데 터지면 파티원들이 (?) 핑을 찍을 만큼 자주 터집니다.



- 여담이지만 초월이 터질 때 마다 집결핑에 메크로를 걸어서 위와 같이 저의 초월 상태를 최대한 자랑합니다. 파티원들에게 확실한 인식을 남겨 줄 수 있습니다. (저랑 군단장을 같이 다니는 분들은 이제 제가 핑을 안찍어도 초월 임팩트만 떠도 저한테 미친듯이 달려오더라구요)

Q) 재밌나요?
A) 초월이 터졌을 때 리워드가 확실하고. 2주간 군단장 3종 mvp 6번 중에 5번을 먹었으며, 이전에는 힐량만 자랑 꺼리였는데 이제는 파티원 보호도 유의미하게 높아진 것을 느낍니다. 또한 초월 상태에서 12초 쿨 신보+ 8초쿨 천축 + 축오라만 켜고 있으면 30초 동안은 최고의 서포팅 (중첩 공증, 힐, 뎀감, 쉴드, 마나 회복)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마음 놓고 6초 쿨 신성검을 내지를 수 있습니다. 이 재미도 절대 무시 못해요. (초월이 아닌 평상시는 스킬 운용에도 적어둔 것 처럼 신성검은 카운터로 아끼고 섬찌 위주로 스킬을 사용합니다.)

Q) 솔플에 도움이 되나요?
A) 네. 특히 솔플을 할 때 집행자를 얼마나 잘 유지하는가가 매우 중요한데, 초월 상태면 집행자가 1분 넘게 켜져 있게 됩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것 처럼 홀나의 스킬 계수는 낮지만, 공증+낙인을 통해 배신셋 딜을 높이는 것은 유효하기 때문에 솔플에도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7) 마무리 하며

- 파티원들이 홀나가 서포팅으로 뭘 하는지 몰라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인구수가 적기 때문이고, 사실 딜러만 하다 보면 서포터의 기술은 모를 수가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저랑 같이 레이드 하시는 분들은 홀라 스킬은 몰라도 [초월]은 누구보다 잘 아시게 되시고. 재밌어 보여서 홀나를 키우겠다고 길드원분이 말씀주셨을 때 저도 가장 재밌었던 것 같습니다.

- 갈망이 정말 좋은 서포터 유물셋이라 저 역시 많은 서포터가 갈망을 가는게 좋다고 생각은 합니다. 반대로 모든 서포터가 갈망만 가야 되는 상태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딜러들도 유물 세팅을 통해 플레이스타일이 많이 달라질 수 있는 것 처럼, 서포터 역시 다양한 유물셋을 통해 서포팅 스타일이 달라질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배신 6셋 연구를 포함해서 지배2/파괴2/갈망2 세팅와 같은 유물 세팅에 대한 연구는 계속 진행하고 있으며, 이것과 관련되어서 궁금하신 것은 제가 앞에 작성해둔 링크의 글들을 보시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배신셋을 하고 나서 무기 강화도 20강에서 22강으로, 그리고 23강을 도전할 만큼 저는 많은 재미를 찾았고, 성장의 즐거움도 느끼고 있습니다. 많은 서포터 분들이 게임을 더 재밌게 즐겼으면 하는 마음에서 이런 세팅도 있다는 것을 공유하고 싶어 작성합니다. 모두들 즐 로아하세요